잡다한아야기

[스크랩] 침 자주 삼켜야 비만 예방

ria530 2012. 6. 28. 09:03

 

침 흘리는 박명수? 자주 삼켜야 비만 예방

헬스조선|박노훈 헬스조선 기자|입력2012.06.27 15:04

 방송에서 개그맨 박명수는 의도치 않게 침을 흘리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방송에선 희화화되며 시청자에게 웃음을 주곤 한다.

박명수처럼 침이 너무 많은 것이 문제가 될까? 그렇지 않다. 반대로 침이

너무 적으면 문제가 생긴다. 또한, 침을 뱉는 대신 삼키면 건강에 더 좋다.

침에 대해 보고된 연구결과가 많다. 네덜란드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침에 들어있는 히스타틴(histatin)이라는 단백질이 상처를 신속히 치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 아사다 테루오 박사팀의 연구를 보면 췌장기능이 약해졌을 때 침샘을 자극해 침을 많이 삼키게 되면 혈액 속 혈당이 천천히 올라간다고 한다. 침을 자주 삼키는 것이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반대로 침이 마르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침은 구강 내의 세균을 성장시키는 음식입자와 세균을 씻어내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침이 마르면 구강 조직과 혀 조직에 궤양이 생기거나 감염이 일어나고, 충치가 심해진다.

90% 이상의 물과 다양한 유기물질 및 무기물질로 구성돼있는 침.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약 1.5리터의 침을 분비한다. 그러나 갱년기가 지나며 우리 몸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침의 분비량이 급격히 준다. 입안이 말라 여러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이때 한방의 회진법을 시행하면 좋다. 회진법은 <동의보감>에 나오는 건강요법이다. 하루 3회 이상 하고, 한 달 정도 하게 되면 입안에 침이 돌게 된다. 구강 마사지 효과도 있는데 매일 반복하면 노화방지와 질병예방 효과도 있다. 혀가 아프거나 입안 점막조직이 아프다면 피로가 쌓였다는 의미로 평소보다 2배 이상 시간을 들여 마사지한다.

<회진법 순서>

1. 입천장을 종이라 생각하고 혀를 연필이라 생각한다.
2. 1부터 100까지 천천히 쓴다.
3. 숫자는 최대한 크게, 천천히 쓴다.

   인후부 쪽부터 앞니 쪽으로 혀를 당겨야 효과적이다.
4. 중간에 침이 고이면 천천히 삼킨다.
5. 처음에는 1회 하는데 15분 정도 걸리지만 2주 이상하면 7분이 소요된다

출처 : 불구명리 불구영
글쓴이 : 수미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