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과 벗은 같은 무리의 사람이라 유익한 벗이 세 종류 있고, 해로운 벗이 세 종류가 있으니, 벗이 곧고 벗이 미더우며 벗이 견문이 넓으면 이롭고, 벗이 편벽되고 벗이 유약하며 벗이 아첨하면 해롭다. 벗이란 그 덕을 벗하는 것이라 천자로부터 서인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벗으로써 이루지 못하는 자가 없으니 그 정분이 성긴 듯하면서도 그 관계하는 바가 매우 친하게 된다.
朋 友 는 同 類 之 人 이라 益 者 가 三 友 요 損 者 가 三 友 니 붕 우 동 류 지 인 익 자 삼 우 손 자 삼 우
友 直 하며 友 諒 하며 友 多 聞 이면 益 矣 요 友 便 辟 하며 友 善 柔 하며
우 직 우 량 우 다 문 익 의 우 편 벽 우 선 유
友 便 侫 하면 損 矣 라 友 也 者 는 友 其 德 也 라 自 天 子 로 至 於 庶 人 에 우 편 녕 손 의 우 야 자 우 기 덕 야 자 천 자 지 어 서 인
未 有 不 須 友 以 成 者 하니 其 分 이 若 疎 而 其 所 關 이 爲 至 親 하니 미 유 불 수 우 이 성 자 기 분 약 조 이 기 소 관 위 지 친.
*類는 무리 류. *損은 덜 손. *諒은 살필 량. *벽(璧削玉)은 편벽될 벽. 간사할 벽. *柔는 부드러울 유. *녕(人+妄)은 아첨할 녕. *庶는 무리 서. *須는 모름지기 수. *疎는 트일 소. *關은 빗장 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