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양
■ 강을 거슬러 헤엄치는 자가 강물의 세기를 안다.
■ 가르치는 것은 두번 배우는 것이다.
■ 가장 감사해야 할 것은 신이 주신 능력을 제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 가장 뛰어난 예언자는 과거이다.
■ 가장 부유한 사람은 절약가이고 가장 가난한 사람은 수전노이다.
■ 가정과 가정 생활의 안전과 향상이 문명의 중요 목적이요, 산업의 궁극적 목적이다.
■ 가정은 그대가 그곳에 가야만 할 때, 그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곳이다.
■ 가정은 사람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표시할 수 있는 장소이다.
■ 가정이란 어떠한 형태의 것이든 인생의 커다란 목표이다.
■ 가정이여, 그대는 도덕의 학교이다.
■ 가치있는 적이 될 수 있는 자는 화해하면 더 가치가 있는 친구가 될 것이다.
■ 갑작스럽게 착한 사람이 되거나 악인이 되는 사람은 없다.
■ 강도는 당신의 돈이나 생명의 어느 하나를 요구한다. 그러나 여자는 그 양쪽을 요구한다. 버클러
■ 강한 자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긴 자가 강한 것이다.
■ 개성과 인간과의 관계는 향기와 꽃과의 관계이다.
■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렵다. 지혜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 거지에게 침대를 주면 거지는 보답으로 이를 줄 것이다.
■ 거짓말을 한 그 순간부터 뛰어난 기억력이 필요하게 된다.
■ 건강과 부는 미를 창조한다.
■ 건강과 지성은 인생의 두가지 복이다.
■ 건강은 행복의 어머니이다.
■ 건강이 있는 곳에 자유가 있다. 건강은 모든 자유 가운데 으뜸이다.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서 여러 차례 죽지만 용기있는 자는 한번밖에 죽지 않는다.
■ 게으름은 쇠붙이의 녹과 같다. 노동보다도 더 심신을 소모시킨다.
■ 결혼도 역시 일반 약속과 마찬가지로 성을 달리하는 두 사람 즉, 나와 그대 사이에만 아이를 낳자는 계약이다.
이 계약을 지키지 않는것은 기만이며 배신이요, 죄악이다.
■ 결혼이란 경건하고 신성한 결합이다. 그러므로 거기에서 얻어지는 즐거움은 억제되고 진지하며
조심스럽고 양심적인 쾌락이어야 한다.
■ 결혼이란 하늘에서 맺어지고 땅에서 완성된다.
■ 결혼이란, 독립은 동등하고 의존은 상호적이며, 의무는 상반되는 남녀간의 관계이다.
■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결혼 후에는 반쯤 감아라.
■ 결혼하는 편이 좋은가, 아니면 하지 않는 편이 좋은가를 묻는다면 나는 어느 편이나 후회할 것이라고 대답하겠다.
■ 겸손은 남의 칭찬을 싫어하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좀더 넌즈시 칭찬받고 싶다는 욕망에 불과하다.
■ 겸손은 모든 미덕의 근본이다.
■ 겸손은 범인에게는 한갓 성실이지만, 위대한 재능의 소유자인 사람에게는 위선이다.
■ 겸손은 신이 우리에게 제물을 바치기 바라는 제단이다.
■ 겸손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최고의 덕이다.
■ 겸손은 육체의 양심이다.
■ 겸손한 자만이 다스릴 것이요, 애써 일하는 자만이 가질 것이다.
■ 경험은 지식의 어머니이다.
■ 경험은 최고의 교사이다. 다만 수업료가 지나치게 비싸다고할까.
■ 경험이 많을수록 말 수가 적어지고 슬기를 깨칠수록 감정을 억제한다.
■ 고난은 인간의 진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 고독한 것이 두렵다면 결혼을 하지 마라.
■ 고통은 인간의 위대한 교사이다. 고통의 숨결 속에서 영혼은 발육된다.
■ 고통을 주지 않는 것은 쾌락도 주지 않는다.
■ 곤란이란 위대한 마음을 키워주는 유모이다.
■ 공인된 키스는 훔친 키스보다 감미롭지 못하다.
■ 과거는 잊어버리고 다른 일에 몰두하자. 이것이 고민의 해결이다.
■ 국가는 영토와 국민과 법률로 구성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토는 어떤 내구적인 것으로 이루어지는 유일한 부분이다.
■ 국가는 좋은 생활을 위해서 존재하지 생활만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 국가란 내일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의하여 형성되고 생명이 유지된다.
■ 국가란 어머니와 같은 것이다.
■ 국가란 최고의 도덕적인 존재이다.
■ 근면이야말로 태만, 불성실, 빈곤의 세가지 부끄러움을 쫓아줍니다.
■ 기둥이 약하면 집이 흔들리듯, 의지가 약하면 생활도 흔들린다.
■ 기회는 새와 같은 것, 날아가기 전에 꼭 잡아라.
■ 깊고 무서운 진실을 말하라. 자기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데 있어 결코 주저하지 말라.
■ 깨닫기만 하고 실천을 안하면 깨달음이 아무 소용없다.
■ 나는 여자의 맹세를 물에 적어놓는다.
■ 나쁜 책을 읽고 몸을 버렸다는 어느 소녀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 나이는 사랑과 같아 숨길 수 없다.
■ 낙천주의자는 모든 장소에서 청신호밖에는 보지 않는 사람. 비관주의자는 붉은 정지신호밖에는 보지 않는사람.
그러나 정말 현명한 사람이란 색맹을 말한다.
■ 낙천주의자는 우매하고 비관주의자는 무정하다.
■ 남자가 야생동물이면 여자는 이 야생동물을 길들이는 자이다.
■ 남자끼리는 원래 서로가 무관심하 것이지만 여자란 태어나면서부터 적이다.
■ 남자는 언제나 여인의 첫사랑이 되고 싶어한다. 여자는 남자의 마지막 낭만이 되려고 한다.
■ 남자는 자기 자신의 비밀보다는 타인의 비밀을 한층 굳게 지킨다. 여자는 그와는 반대로 타인의 비밀보다는
자기 자신의 비밀을 더욱 잘 지킨다.
■ 남자란, 말하며 접근할 때는 봄이지만 결혼해 버리면 겨울이다.
■ 남자의 마음은 대리석과 같고 여자의마음은 밀림과 같다.
■ 내가 처한 모든 땅에서 내가 당한 모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 내 비장의 무기는 아직 손 안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
■ 내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과거는 쫓아버려라.
■ 누가 가장 영광스럽게 사는 사람인가? 한번도 실패함이 없이 나아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나는 데에 인간의 참된 영광이 있다.
■ 누구나 오래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하고 나이는 먹기 싫어한다.
■ 눈물을 흘리면서 빵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의 참맛을 알 수 없다.
■ 뇌물로 얻은 충성은 뇌물로 정복된다.
■ 다른 사람의 속마음으로 들어가라.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의 속마음으로 들어오도록 하라.
■ 다리에 의지하는 농민이 무릎에 의지하는 신사보다 고결하다.
■ 다시 한번이라는 어리석은 말을 내게는 하지 말라.
■ 당나귀는 긴 귀로 구별할 수 있으며 어리석은 자는 긴 혀로 구별할 수 있다.
■ 당신은 바로 자기 자신의 창조자이다.
■ 도박을 즐기는 모든 인간은, 불확실한 것을 얻기 위해서 확실한 것을 걸고 내기를 한다.
■ 독립이 자유롭게 사는 조건이라면 여자는 결혼해서는 안된다.
■ 두려운 것은 죽음이나 고난이 아니라 고난과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 두 여인을 화합시키기 보다는 유럽 전체를 화합시키는 편이 쉽다.
■ 때가 오면 모든 것이 분명해진다. 시간은 진리의 아버지이다.
■ 마음에 고민이 있는 자의 하루는 낱낱이 어려운 일뿐인 것이다.
■ 말 수가 적고 친절한 것은 여성의 가장 좋은 장식이다.
■ 말은 행동의 거울이다.
■ 맹세는 말에 지나지 않고 말은 바람에 지나지 않는다.
■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찬양하지 않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사무엘
■ 모든 위대한 사업에도 최초에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던 것들입니다.
■ 모든 죄악의 기본은 조바심과 게으름이다.
■ 모자란다는 여백, 그 여백이 오히려 기쁨의 샘이 된다.
■ 못난이의 얼굴을 보고 싶으면 먼저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 비추어 볼 것.
■ 무례함이란 약한 인간이 강한 인간을 모방할 때 나타난다.
■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하는 마음이 없다면 세상 어디를 가나 두각을 나타낼 수가 없다.
■ 무지함을 두려워 말라, 거짓 지식을 두려워 하라. 파스칼 문제를 바르게 파악하면 절반은 해결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 바보는 방황하고, 현명한 사람은 여행을 떠난다.
■ 바쁜 꿀벌은 슬퍼할 겨를이 없다.
■ 바쁜 사람은 눈물을 흘릴 시간이 없다.
■ 방황과 변화를 사랑한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다.
■ 백발이란 나이를 먹었다는 표시이지 지혜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나쁜 계획이다.
■ 보다 많은 것을 갖기보다는 적게 바라는 것을 선택하라.
■ 부드러운 흙으로 만들어진 남자를 기쁘게 하는 편이 딱딱한 뼈로 만들어진 여자를 기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 불행은 진정한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
■ 비교는 친구를 적으로 만든다.
■ 빈궁이란 가난하다고 느끼는 것에 있는 것이다.
■ 사나이의 애정은 자신이 육체적 만족을 취한 순간부터 급격히 떨어진다. 다른 여자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그가
소유한 여인보다 많은 매력을 가진 듯이 생각되며 그는 변화를 추구한다. 그것과는 반대로 여인의 애정은 이 순간부터 증대한다.
■ 사람은 나이를 먹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포도주처럼 익는 것이다.
■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지 않는다. 여자로 자라는 것이다.
■ 사람은 자기 일보다 남의 일을 더 잘 알고 더 잘 판단한다.
■ 사람의 가치는 타인과의 관계로서만 측정될 수 있다.
■ 사랑은 그 왕국을 무기없이 지배한다.
■ 사랑을 하다가 사랑을 잃은 편이 한번도 사랑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 사십세가 지나면 인간은 자신의 습관과 결혼해 버린다.
■ 사십세가 지난 인간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 산다는 것은 서서히 태어나는 것이다.
■ 산이 높을수록 풀은 낮다.
■ 살아 있다는 습관이 붙어 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죽음을 싫어한다. 죽음은 모든 고민을 제거시켜 주는데도.
■ 삶은 죽음에서 생긴다. 보리가 싹트기 위해서는 씨앗이 죽지 않으면 안된다.
■ 삶의 어두운 길을 인도하는 유일한 지팡이는 양심이다.
■ 새는 알 속에서 빠져나오려고 싸운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기를 원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 생활한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드문 일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와일드 선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 유일한 투자이다.
■ 성공으로 통하는 길은 자신의 남편으 믿고 있는 여자들로 혼잡하기 이를 데 없다.
■ 소심하고 용기가 없는 인간에 있어서는 일체의 일이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일체가 불가능하게 보이기
때문인 것이다. 스코트
■ 쇠가 달아 있는 동안에 쳐라.
■ 순간을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한다.
■ 술은 인격을 반사하는 거울이다.
■ 술이 빚은 우정은 술처럼 하룻밤밖에 가지 못한다.
■ 시간은 말로써 나타낼 수 없을 만큼 멋진 만물의 소재이다.
■ 식욕없는 식사는 건강에 해롭듯이, 의욕이 동반되지 않은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
■ 신념을 갖지 않는 한 남에게 신념을 줄 수는 없다.
■ 신은 도처에 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어머니들을 만들었다.
■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다는 것은 지옥이다.
■ 아무것도 씌어져 있지 않은 백지와 같은 순백한 처녀란 어리석은 잠꼬대에 불과하다.
■ 아무도 일년을 더 못 살 만큼 늙지도 않았으며, 아무도 오늘 죽을 수 없을 만큼 젊지도 않았다.
■ 아무리 화려한 궁전이라도 초라한 내 집만한 곳은 없다.
■ 아직도 자신의 몇 분의 일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산다는 것에 초조를 느낀다.
■ 악에 대해서 가장 강한 태도는 조용한 태도이다.
■ 악은 쾌락 속에서도 고통을 주지만 덕은 고통 속에서도 위안을 준다.
■ 악의 근원을 이루는 것은 돈 바로 그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애착인 것이다.
■ 악의에 찬 적과 비할 데 없을 만큼 선의로 대하는 친구의 그 어느 편이 당신에게 큰 해를 끼치게 될지 예측할 수가 없다.
■ 안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 알차게 보낸 하루가 편안한 잠을 제공하는 것처럼 알찬 생애가 평온한 죽음을 가져다 준다.
■ 애매한 말은 거짓말의 시작이다.
■ 어떤 남자라도, 여자의 이상한 아름다움에는 저항할 수 없다.
■ 어떤 사람은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서 자기와 자기 몸을 학대한다. 어떤 자는 아직 보지도 못한 죄가 두려워서
자기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다. 어느 쪽도 어리석기 짝이 없는 것이다. 과거는 이미 관계가 없어졌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니까...
■ 어떤 일이건 60분을 계속 생각하면 결국 도달하는 것은 혼란과 불행이다.
■ 어려운 것은 사랑하는 기술이 아니라 사랑을 받는 기술이다.
■ 어리석은 자의 특징은 타인의 결점을 들어내고, 자신의 약점은 잊어버리는 것이라고 하겠다.
■ 어린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언제든지, 무엇이라도 손에 넣을 수 있게 내 버려 두는 것이다.
■ 어버이를 공경함은 으뜸가는 자연의 법칙이다.
■ 어울리는 결혼을 원한다면 대등한 사람과 하라.
■ 언제까지 계속되는 불행이란 없다.
■ 언제나 마음에 태양을 품고 살아가자.
■ 여인들이 혼자 있을 때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를 남자들이 안다면 남자들은 결코 결혼 같은 것은 하지 않을 것이다.
■ 여자는 자신의 장점때문에 사랑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때로는 동의도 하지만 언제나 바라는 것은 자신의
결점을 사랑해주는 사람이다.
■ 여자란 눈물을 흘리는 남자 앞에서는 냉정을 유지하기 어렵다.
■ 여자의 '예스'와 '노우'는 같은 것이다. 거기에 선을 긋는다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 여행과 변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이 있는 사람이다.
■ 역경은 사람을 부유하게 하지는 않으나 지혜롭게 한다.
■ 연애과정에서는 방해가 더 열렬한 연정의 동기가 된다.
■ 연정 - 종족보존을 위해 자연이 우리에게 마련한 비겁한 음모 몸 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이 세상에 진보란 있을 수 없다.
■ 영예의 정상은 미끄러운 곳이다.
■ 영웅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낸 사람이다. 범인은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고 할 수 없는 일만을 바라고 있다.
■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사람들이 모든 사물의 값을 알고 있지만 가치는 전혀 모르고 있다.
■ 왕이건 농부이건 자신의 가정에 평화를 찾아낼 수 있는 자가 가장 행복한 인간이다.
■ 요람을 흔드는 손이 세계를 통치하는 손이다.
■ 용맹이 여자를 꺾듯, 겸손도 여자를 사로잡는다.
■ 우리가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처럼 우리의 행위는 우리가 결정한다.
■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그 시간은, 그 생명을 빼앗기 시작한다.
■ 우리의 나태에 대한 벌로서는, 자기 자신의 불성공 이외에 타인의 성공이 있다.
■ 운명은 용기있는 자 앞에 약하고 비겁한 자 앞에는 강하다.
■ 웃으라, 그러면 이 세상도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너 혼자 울게 되리라.
■ 웅변의 목적은 진리가 아니라 설득이다.
■ 원한을 품지 말라. 대단한 것이 아니라면 정정당당하게 자기가 먼저 사과하라. 미소를 띠고 악수를 청하면서
일체를 흘려 버리고자 는 사람이 큰 인물이다.
■ 위대한 포부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
■ 위험에 대한 공포는 위험 그 자체보다 천 배나 무겁다.
■ 유능한 사람은 언제나 배우는 사람인 것이다.
■ 유리와 처녀는 항상 위험하다.
■ 의무의 길은 영광의 길이었다.
■ 의지가 굳은 사람은 행복할지니, 너희는 고통을 겪겠지만 그 고통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 이것은 한 번은 통과해야 하는 길. 한시간이라도 더 버티면 그만큼 빨리 목적지에 도착한다. 그만큼 빨리 자유롭게 된다.
■ 이십대의 사랑은 환상이다. 30대의 사랑은 외도이다. 사람은 40세에 와서야 처음으로 참된 사랑을 알게 된다.
■ 이익으로 분열되고 범죄로 뭉쳐진다.
■ 이해성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적응시킨다. 완고한 사람은 자신에게 세상을 적응시키려고 버틴다.
그러므로 모든 발전은 완고한자들의 덕택이다.
■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 인간은 어떤 기도를 할 때든지 기적이 일어나기를 빈다. 기도는 모름지기 다음과 같은 것으로 요약된다.
"위대한 하나님이시여, 둘에 둘을 보태면 넷이 안된다는 것을 들어주십시오.
■ 인간은 자신에 관해서는 좀처럼 모르고 있는 터이므로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데도 죽어가는 듯이 생각하고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는데도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 인간의 가장 행복한 시간은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이다.
■ 인간의 고독감은 삶의 공포일 뿐이다.
■ 인간의 눈은 그의 현재를 말하며 입은 그가 앞으로 될 것을 말한다.
■ 인간의 진정한 재산은 그가 이 세상에서 행하는 선행인 것이다.
■ 인간의 행복의 원리는간단하다. 불만에 자기가 속지 않으면 된다. 어떤 불만으로 해서 자기를 학대하지 않으면 인생은 즐거운 것이다.
■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은,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니고,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르는 것이다.
■ 인간이 호랑이를 죽일 때는 그것을 스포츠라고 한다. 호랑이가 인간을 죽일 때는 사람들은 그것을 재난이라고 한다.
범죄와 정의와의 차이도 이것과 비슷한 것이다.
■ 인간이란 생각하는 것이 적으면 적을수록 많이 지껄여댄다.
■ 인격은 공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망치를 들고 틀에 넣어서 다져 만들어지는 것이다.
■ 인내는 성공의 반이다.
■ 인내는 어떠한 괴로움에도 듣는 명약이다.
■ 인생은 왕복차표를 발행하지 않는다. 일단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
■ 인생은 일방통행의 길이다.
■ 인생은 한 권의 책과 비슷하다. 바보들은 그것을 아무렇게나 넘겨가지만 현명한 사람은 차분히 그것을 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 한번밖에 그것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인생은 활동함으로써 값어치가 있으며, 빈곤한 휴식은 죽음을 의미한다.
■ 인생의 어려움은 선택에 있다.
■ 인생이란 느끼는 자에게는 비극, 생각하는 자에게는 희극이다.
■ 인생이란 대단히 대단히,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진지한 표정으로 거론할 수 있는 그런 하찮은 것이 아니다.
■ 일생에 있어서 기회가 적은 것은 아니다. 그것을 볼 줄아는 눈과 붙잡을 수 있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
나타나기까지 기회는 잠자고 있는 것이다. 비록 재난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휘어잡는 의지있는 사람 앞에서는
도리어 건설적인 귀중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것이다.
■ 자기가 그만한 힘이 없으면서도 커다란 존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만하다. 또, 자기의 가치를 실제보다 적게
생각하는 사람은 비굴하다.
■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인간이 되는 것이요, 자기가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신이 되는 것이다.
■ 자기 신뢰가 성공의 제1의 비결이다.
■ 자기 신뢰는 위대한 사업의 제일의 필요 조건이다.
■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것은 없다.
■ 자기 자신을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인간은 그야말로 바보이다.
■ 자녀에게 회초리를 쓰지 않으면 자녀가 아비에게 회초리를 든다.
■ 자녀를 정직하게 기르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다.
■ 자비는 가정에서 시작되고, 정의는 집 밖에서 시작된다.
■ 자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은 사실은 그것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실행되지 않는 것이다.
■ 자신의 칭찬을 부정하는 자는 다시 한번 그 칭찬을 듣기 위해서이다.
■ 자유는 시간의 문제이다. 그러나 때로는 기회의 문제이기도 하다.
■ 자유는 책임을 뜻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유를 두려워 한다.
■ 자유는 획득하는 것보다 간직하는 것이 더 어렵다.
■ 작은 구멍이 배를 침몰시키고 죄 한가지가 사람을 파멸시킨다.
■ 재치는 우리와 암흑 사이를 막는 유일한 담벽이다.
■ 재치있게 지껄일 수 있는 위트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침묵을 지킬 만큼의 분별력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은 커다란 불행인 것이다.
■ 전혀 결점을 보이지 않는 인간은 바보가 아니면 위선자이다.
■ 젊게 보입니다. 하는 말은 늙었다는 증거이다.
■ 젊은이는 희망에 살고, 노인은 추억에 산다.
■ 접근하는 남자는 거절하고, 미워하는 남자를 사랑하는 것이 여자의 일반적인 상식이다.
■ 정사의 경험이 단 한번도 없다는 여인은 있지만 한번 밖에 없다는 여인은 드물다.
■ 정해진 해결법같은 것은 없다. 인생에 있는 것은 진행중의 힘뿐이다. 그 힘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다.
그것만 있으면 해결법 따위는절로 알 게 되는 것이다.
■ 제일의 부는 건강이다.
■ 좋은 밤을 찾다가 좋은 낮을 잃어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 죽음은 사람을 슬프게 한다. 삶의 3분의 1을 잠으로 보내는 주제에.
■ 죽음을 두려워 하는 나머지 삶을 시작조차 못하는 사람이 많다.
■ 지갑이 가벼우면 마음이 무겁다.
■ 지나가 버린 아름다운 나날은 또 다시 내 앞으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
■ 지나치게 숙고하는 인간은 큰 일을 성취시키지 못한다.
■ 지식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이윤이 높다.
■ 진실은 존재한다. 오직 거짓말만이 만들어진다.
■ 진지한 표정으로 거론할 수 있는 하찮은 것은 아니다.
■ 질병은 느낄 수 있지만 건강은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것.
■ 착한 행동이란 나쁜 행동을 삼가는 것이 아니라 나쁜 행동을 바라지 않는 것이다.
■ 참나무가 더 단단한 뿌리를 갖도록 하는 것은 바로 사나운 바람이다.
■ 참된 삶을 맛보지 못한 자만이 죽음을 두려워 하는 것이다.
■ 참된 힘은 내 자신에서만 끄집어 낼 수 있다.
■ 참을성이 있는 사람의 분노의 폭발에 조심하라!
■ 책은 남달리 키가 큰 사람이요, 다가오는 세대가 들을 수 있도록 소리 높이 외치는 유일한 사람이다.
■ 천재가 낳은 것도 모두 열중의 산물이다.
■ 천재는 위업을 시작하나 노력만이 그 일을 끝낸다.
■ 청년기란 실패, 중년기는 고투, 노년기는 후회.
■ 최고에 도달하려면 최저에서 시작하라.
■ 최대의 과오는 어떠한 과오를 보이더라도 조금도 깨닫지 못하는 일이다.
■ 추위에 떤 사람일수록 태양의 따뜻함을 느낀다.
■ 친구들에게서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 친구라면 신중하게 교제하라. 혀는 혀, 마음은 마음이라고 하는 사람이야말로 무서운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친구로 삼을 것이 아니라 적으로 삼으라.
■ 친구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완전한 친구가 되는 것이다.
■ 친구를 칭찬할 때는 널리 알도록 하고 친구를 책망할 때는 남이 모르게 한다.
■ 큰일에 착수할 경우에는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 보다도 눈앞의 기회를 이용하려고 힘써야 한다.
■ 큰일을 목적하는 자는 또한 큰 고통을 당해야한다.
■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면 대지의 표면은 지금과는 달라져 있을 것이다.
■ 타인의 결점은 우리들의 눈앞에 있고 우리들 자신의 결점은 우리의 등 뒤에 있다.
■ 태만은 천천히 움직이므로 가난이 곧 따라잡는다.
■ 폭력에는 폭력으로 대하라.
■ 풍요의 낭비는 부족의 원천이다.
■ 학문의 최대의 적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유혹이다.
■ 한가한 인간은 고인 물처럼 끝내 썩어 버린다.
■ 한명의 죽음은 비극이요, 백만 명의 죽음은 통계이다.
■ 한 친구를 얻는 데는 오래 걸리지만 잃는 데는 잠시이다.
■ 항상 무엇인가를 듣고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무엇인가를 배우자.
■ 햇빛이 비치는 동안에 건초를 만들자.
■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가 열리고, 습관의 씨앗을 뿌리면 성격의 열매가 열리고,
성격의 씨앗을 뿌리면 운명의 열매가 열린다.
■ 행복을 사치한 생활 속에서 구하는 것은 마치 태양을 그림에 그려놓고 빛이 비치기를 기다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 행운은 마음의 준비가 있는 사람에게만 미소를 짓는다.
■ 현대인의 최대의 정신적 범죄는 자기자신에 대해서 불성실한 것이다.
■ 현명한 사람은 그가 발견하는 이상의 많은 기회를 만든다.
■ 회복의 유일한 길은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후회의 씨앗은 젊었을 때 즐거움으로 뿌려지지만, 늙었을 때 괴로움으로 거둬 들이게 된다.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물론 세상 그 자체이다.
■ 일은 인간생활의 피할수 없는 조건이며, 인간 복지의 참된 근원이다.
■ 좋은 전쟁또는 나쁜 평화는 없었다.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은 도덕과 입법의 초석이다.
■ 전쟁에서는 오직 한 번 죽지마는 정치에서는 여러번 죽는다.
■ 위대한 것 치고 정열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
■ 인생을 해롭게 하는 비애를 버리고 명랑한 기질을 간직하라.
■ 인간은 아직까지도 모든 컴퓨터중에 가장 훌륭한 컴퓨터이다.
■ 우리는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에 낭비되고 있다.
■ 조용한 물이 깊이 흐른다.
■ 천재란 인내에 대한 위대한 자질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 맹세는 말에 지나지 않고, 말은 바람에 지나지 않는다.
■ 시간을 잘 맞춘 침묵은 말보다 더 좋은 웅변이다.
■ 절제는 모든 미덕은 진주고리를 이어주는 비단의 실이다.
■ 삶은 순간들의 연속이다. 한 순간, 한순간을 사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다.
■ 우리의 인내가 우리의 힘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 인간은 패배하였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포기 했을때 끝나는 것이다.
■ 어느 사회에서는 유아들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보다 더 좋은 투자는 없다.
■ 좋은 친구는 건강에도 좋다.
■ 잔잔한 바다에서는 좋은 뱃사공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 확실한 벗은 불확실한 처지에 있을 때 알려진다.
■ 경건하게 기도하되 힘있게 두드려라.
■ 성공적인 결혼이란 매일같이 개축해야 하는 건물과 같은 것이다.
■ 사랑하고 나서 잃은 것은 전혀 사랑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낫다.
■ 소인은 특별한 것에 관심이 있고, 위인은 평범한 것에 관심이 있다.
■ 용기는 대단히 중요하다. 근육과 같이 사용함으로써 강해진다.
■ 사랑하고 사랑 받는 것은 태양을 양쪽에서 쪼이는 것과 같다.
■ 지성이란 그것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 분노는 바보들의 가슴속에서만 살아간다.
■ 너의 의무를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에게 맡겨라.
■ 나의 음악은 어린아이들과 동물들이 가장 잘 이해한다.
■ 당신이 누군가를 배반한다면 , 당신은 또한 당신 자신을 배반하는 셈이다.
■ 가정은 삶의 보물상자가 되어야 한다.
■ 서툰 의사는 한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130명을 해친다.
■ 태만이란 약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유일한 피난처이다.
■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가벼운 시를 즐길 수 없다.
■ 패배를 극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럴 때에 당신의 인격이 향상된다.
■ 호기심이란 무지의 고백인데 그것은 의도적이며 당당하며 열렬하다.
■ 인생에서 중요한 법칙은 만사에 중용을 지키는 것이다.
■ 덕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 없는 꽃이다.
■ 무관심 때문에 사람은 실제로 죽기 전에 죽어버린다.
■ 긍지는 인간이 입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갑옷이다.
■ 신기한 말을 하는 것이 귀함이 아니라 실행함이 귀하다.
■ 의복에만 아음이 쏠리는 것은 마음과 인격이 잠든 탓이다.
■ 위대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하다.
■ 누구든지 크나큰 시련을 당하기 전에는 참다운 인간이 못된다.
■ 장점과 훌륭한 예의는 어디서나 번영할 것이다.
■ 충고자는 아무리 신랄하여도 결코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 신사를 만드는 것은 옷이 아니다.
■ 재산가들 중에는 상식을 가진 자기 드물다.
■ 행복이란 불만에 자기가 속지 않으면 된다.
■ 진주를 간직하고 있는 것은 병든 굴이다.
■ 적은 것을 적다고 하지 말며 천한 것을 천하게 여기지 말라.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사시나무를 심는 자는 장미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 근심은 세월을 거치지 않고 백발과 노령 가져온다.
■ 권리는 어느 곳에나 도리를 벗어난 곳에서는 존재할 수 없다.
■ 공손과 인간성관계는 , 따스함과 밀초와의 관계와 같다.
■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노력하는 가가 문제이다.
■ 일을 몰고 가라 그렇지 안으면 일이 너를 몰고 갈 것이다.
■ 사람은 지갑이 가난해도 정신적으로 긍지를 가질 수 있다.
■ 오래 가는 행복은 정직한 것 속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 종소리처럼 맑고 분명해라.
■ 확실한 벗도 불확실한 처지에 있을 때 알려진다.
■ 존재하는 모든 훌륭한 것은 독창력의 열매이다.
■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
■ 훌륭한 말은 훌륭한 무기이다.
■ 어린이가 없는 곳에 천국은 없다.
■ 말하자마자 행동하는 사람, 그것이 가치 있는 사람이다.
■ 대화시의 신중은 웅변보다 더 중요하다.
■ 양심은 어떠한 과학의 힘보다도 강하고 현명하다.
■ 어리석은 짓을 삼가는 것이 지혜의 입문이다.
■ 교육의 목표는 지식의 증진과 진리의 씨뿌리기이다.
■ 아예 배우지 않느니 보다는 늦으나마 배우는 편이 낫다.
■ 생명이 있는 한, 사람은 무엇인가 바랄 수 있다.
■ 자기 일을 명사 하는 자는 먹을 양식과 싸운다.
■ 말한 마디가 세계를 지배한다.
■ 사람의 천성과 직업이 맞을 때 행복하다.
■ 사람은 돈지갑은 가난해도, 정신적으로는 긍지를 가질 수 있다.
■ 사랑은 인생의 소금이다.
■ 시련이란 진리로 통하는 으뜸가는 길이다.
■ 사랑 없이 사는 것은 정말로 사는 것이 아니다.
■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가 문제.
■ 내기는 탐욕의 아들이며, 부정의 형제이며, 불행의 아버지이다.
■ 자신의 주인이 되는 자는 곧 다른 사람들의 주인이 될 것이다.
■ 희망은 가난한 인간의 빵이다.
■ 빈부 강약을 막론하고 일하지 않는 자를 배척하라.
■ 시간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하루를 사흘로 통용한다.
■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를 넘겨야 쉬워진다.
■ 진리는 인간이 보존하는 최고의 것이다.
■ 우리는 지성적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를 치른다.
■ 정신으로 창조된 것은 물질보다 한결 생명 적이다.
■ 검약은 훌륭한 소득이다.
■ 지혜는 고통을 통해서 생긴다.
■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는다.
■ 말도 행동이고 행동도 말의 일종이다.
■ 중간이 가장 안전할 것이다.
■ 모든 개량과 진보의 근본은 근로이다.
■ 충고는 좀처럼 환영받지 못한다.
■ 탐구정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위대한 특징이다.
■ 험한 언덕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
■ 논리와 상식은 다르다.
■ 자기 자신을 예찬하는 자는 신의 미음을 받는다.
■ 악은 선을 인식시키고 고통은 기쁨을 느끼게 한다.
■ 근심은 미를 훔치는 도둑이다.
■ 한치의 기쁨마다 한자의 고민이 있다.
■ 위대한 사람들은 모두가 겸손하다.
■ 인간은 환경을 창조하고 환경은 인간을 창조한다.
■ 공정하고 바른데 는 근거를 두었다면 긍지보다 이익을 주는 것은 좀처럼 없다.
■ 아름다운 것은 선하고, 선한 자는 곧 아름다워진다.
■ 시간은 언제까지든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
■ 인생은 불확실한 항해이다.
■ 창조는 고민 속에서 나오는 발전은 고생 속에서 움튼다.
■ 소비된 시간은 존재하고 이용된 시간은 생명이다.
■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도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
■ 정직한 노등은 사랑스런 얼굴을 낳는다.
■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 모범은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교훈이다.
■ 일은 시작할 때가 언제나 가장 좋다.
■ 인류의 목적은 휴식이 아니다. 그것은 지적이며 도덕적인 완성이다.
■ 행실은 각자가 자기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거울이다.
■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야 한다.
■ 네가 갈망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이든 너를 괴롭히지 않는다.
■ 긍지는 인간이 입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갑옷이다.
■ 진실한 말은 간단하다.
■ 참고 견딘다는 것은 운명을 이겨 낸다.
■ 근심하지 말라, 근심은 인생을 그늘지게 한다.
■ 극기하라, 극기해야 한다. 그것은 결코 끝이 없는 노래다.
■ 중용을 지켜라. 균형은 만사에 최선이다.
■ 경건하게 기도하되 힘있게 두드려라.
■ 생활방식과 인습은 잘 바뀌지만 인간은 본성은 항상 같다.
■ 색정엔 규칙, 혓바닥엔 절제, 식욕엔 혁대를.
■ 큰배는 깊은 바다를 요구한다.
■ 수고와 노동이 없이 구해질 수 있는 것 치고 참으로 가치 있는 것은 없다.
■ 교육의 목표는 지식의 증진과 진리의 씨뿌리기이다.
■ 절망이란 어리석은 사람의 결론이다.
■ 죄가 없는 자는 명랑하다.
■ 검약은 모든 미덕을 포용한다.
■ 순결은 가장 다러운 곳에서도 영혼이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한다.
■ 나는 배우기 위해서 살지, 살기 위해서 배우지 않는다.
■ 진실한 말 한마디는 웅변과 같은 가치가 있다.
■ 사는 기술이란 공격목표를 골라 힘을 집중하는 것이다.
■ 물은 가장 깊은 곳에서 가장 잔잔하게 흐른다.
■ 인간은 천사도 짐승도 아니다.
■ 근면과 숙달, 이것만 있으면 불가능이란 없다.
■ 차림새가 아름답되 값비싸지 않게 하라.
■ 좋은 정부에 있어서는 좋은 국민 이상으로 좋은 계기는 없다.
■ 인간은 의식적으로 자기가 바라는 것을 믿는다.
■ 만족한 웃음은 집안의 햇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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