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아야기

[스크랩] 좋은 부모의 20가지 습관

ria530 2012. 2. 18. 12:01

            성공인을 키운 부모의 20가지 습관

1. 깔끔한 외모에 신경을 쓴다. ; 헐렁한 트레이닝 바지에 헝클어진 머리를 한 엄마,

   집 안 어디서나 담배를 마구 피우는 아빠를 보며 아이들은 배울 것이 없다.

   자기 관리가 철저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깔끔하게 일 처리하는 사람으로 자라는 것은 당연

2. 긍정적으로 말한다. ; 아이들은 부모의 언어 습관을 보고 그대로 따른다.

   특히 이제 막 말을 배우는 세 살, 네 살 정도의 아이들은 더하다.  부모가 "~ 하면 안된다",

   "~하면 맞는다" 등의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아이들도 따라하게 된다.

    부정적인 말을 사용하는 사람은 생각도 부정적으로 바뀐다.

3. 긍정적인 호칭을 쓴다. ; 아이들을 '돌머리'라고 말하면 돌머리로 자라고,

'예쁜이'라고 말하면 예쁜이로 자란다.  왜냐하면 부모가 부르는 호칭은 아이들의 잠재의식 속에

그대로 심어지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아이를 부를 때 긍정적인 호칭을 부르도록 한다.

4. 꿈을 주는 인테리어 ; 집 안 환경도 아이들의 꿈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넓고 푸른 자연이 있는 그림, 아이가 존경할 만한 위인의 사진이 하나쯤은 집안에 붙어 두라.

5.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바로 풀어준다. ; 아이들도 스트레스가 많다.

이럴 때 부모가 아이의 눈 높이로 맞춰서 농담도 하고, 함께 운동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라.

6. 함께 놀아준다. ; 컴퓨터 게임, 블록놀이, 총싸움 등 아이들의 놀이에 참가해보면

의외로 재미있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자기와 함께 놀아주는 부모를 보며 아이들은 어른과 부모에 대한 깊은 신뢰감을 갖게 된다. 어렵지 않은 것이므로 지금 당장 실천해도 좋다.

7. 좋아하는 음식을 해준다. ; 아이들의 오감을 끊임없이 계발해주는 것이 좋다.

그런데 맨 날 똑같은 음식만 먹다 보면 오감은 계발 될 기회를 잃게 된다.

아이의 미각을 계발하기 위해 다양한 요리 만들기에 도전해본다.

8. 작은 일도 축하해준다. ;게임 최고점을 낸 일, 가위로 색종이를 자르는 일을 잘할 때

주저하지 않고 축하해준다. 부모의 진심 어린 축하에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9. 단점보다 장점에 집중한다.; 누구나 완벽한 사람은 없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의 단점을 혼내기보다 장점에 관심을 보인다면

아이는 부모가 관심을 보이는 것에 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10. 친구들에 대해 훤히 안다. ;

지금 당장 우리 아이가 친하게 지내는 아이들의 이름을 몇 개나 말할 수 있나?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의 행동을 우리 아이가 현재 어떤 상태인지 상상이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친구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다.

11. 아이의 우상을 존중해준다. ;

20세기를 산 부모의 우상과 21세기를 살 자녀의 우상이 같을 수 없다.

그러므로 부모의 잣대로 아이의 우상을 비웃지 말고 존중해준다.

12. 성적이 오르지 않는 원인을 파악한다. ;성적이 오르지 않을 때 그 원인을 아이 스스로는

 알 수 없지만 부모는 아이의 어떤 태도와 행동이 문제인지 금방 알 수 있다.

그것을 아이 스스로 느껴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13.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는다. ;아이는 부모가 기대한 대로 자란다.

그러므로 아이에 대한 기대감을 아이에게 부담으로 다가가지 않는위 내에서 드러내도록 한다.

14. 아이의 능력을 믿는다. ;아이를 믿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가 자기를 믿는다는 것을 알면 자신감이 생겨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15. 기쁜 아침을 만들어 준다.; 아침의 기분은 하루를 좌우한다.

그러므로 아무리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아침에는 기분 좋은 얼굴로 자녀를 대하도록 한다.

16. 스스로 모범을 보인다. ;책읽기를 즐기는 부모 밑에서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자라고,

약속을 잘 지키는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가 약속의 중요함을 안다.

17. 식사 때는 기분 좋은 얘기만 한다. ;식사 때는 기분 좋은 얘기를 하면 소화액이 잘 분비된다.

그러므로 식사시간에 아이에게 꾸중을 하거나 장황한 설교를 늘어놓지 않는다.

18. 육아에 대해 항상 연구한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은 최고 점수를 받을 것이다.

육아와 지능계발에 대해서는 관심이 대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심만 갖고 있으면 되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책과 최신 뉴스를 보며

연구하고 공부해야 좋은 부모이다.

19. 아이에게 글을 쓴다.;말을 하다 보면 자꾸만 이야기가 장황해지고 비논리적으로 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아이에 대한 기대를 글로 적어서 건네준다.

20. 함께 계획을 세운다.;아이들은 모든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하는데 특히 부모와

함께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그러므로 자녀에 관한 문제뿐만 아니라 집안 일에도 아이의

의견을 묻고 함께 계획을 세우거나 해결을 하는 것이 좋다.

 

출처 : 불구명리 불구영
글쓴이 : 수미심 원글보기
메모 :

'잡다한아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랑은.....  (0) 2012.02.18
[스크랩] 사람 잡는 13 가지 함정  (0) 2012.02.18
[스크랩] 좋은 심판  (0) 2012.02.18
[스크랩] 구용(九容)  (0) 2012.02.18
[스크랩] 바람은 소리를 남기지 않는다  (0) 201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