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사진 촬영 기법
(1) 측광은 사진 촬영의 준비 단계
측광이란 빛의 양, 즉 노출 값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P모드(프로그램모드)에서는 카메라는 노출을 측정한 후 앵글 속에 담겨 피사체의 평균 밝기에 맞게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
① 멀티측광(다분할 측광): 화면의 전체에서 노출 값을 측정, 풍경사진에 적합
배의 내부에 있는 사진 촬영: 사람의 노출은 적당하나 바깥쪽 부분은 노출이 과다해 하얗게 나옴
② 중앙중점 측광: 화면의 가운데 영역에서 노출 값을 측정, 인물사진에 적합
중심 부분에서 60~70% 그 외 영역에서 30~40% 비중으로 노출 값을 측정
③ 스팟 측광: 촬영자가 특정한 영역에서 노출 값을 측정, 좁은 영역 촬영에 적합한 스팟 측광(Spot), 요즈음은 카메라의 좌 우 상 하등 원하는 영역에 자유롭게 노출 값을 맞출 수 있다.
예) 자동차의 거울 촬영(16/90, 8/90)
(2) 기본적이 구도 법
① 삼각형 구도(▲): 안정감 있는 삼각형 구도
정물사진과 풍경사진에 많이 사용 산이나 섬 등 본래의 모습을 잘 표현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보조 피사체를 화면에 담아 촬영
② 역삼각형 구도( )
삼각형구도의 반대로 아래쪽이 가볍고 불안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동적인 느낌과 불안한 느낌 속에서 오히려 생명력과 역동 감을 느낄 수 있다.
원형 구도(○): 시선을 집중시키는 원형구도,
피사체를 중앙에 위치하여 시성을 중앙에 집중 시키는 구도 , 단순한 피사체를 촬영하거나 어떤 대상 하나를 부각시켜 촬영할 때 주로 사용,
자연의 들꽃사진,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사진,
잘 못하면 지루하고 딱딱한 사진이 되기 쉬우므로 피사체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변형 해 가면서 촬영
곡선구도( ): 부드럽고 운동감이 느껴지는 곡선구도
주로 도로나 시골길을 촬영할 때 사용하면 좋다. 곡선의 부드러움이 그대로 전달되어 편안한 분위기를 표현한다.
수평선 구도(_): 파격적인 사진을 만들어 준다.
수직선 구도(|): 파격적인 사진을 만들어 준다.
수평·수직 구도는 단순한 화면 구성을 이루지만 사진을 가로나 세로로 가로지르다보니 파격적인 장면이 연출된다. 불안감과 긴장감도 느껴질 수 있는 구도, 수평선 ·지평선 같은 것을 촬영하거나 나무 혹은 높은 건물 등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
대각선 구도(/): 박진감 넘치는 대각선 구도
화면을 양분하면서 힘과 역동 감을 느끼게 한다. 다소 불안정한 느낌을 주나 강한 힘과 박진감을 표현할 때 사용하면 좋다. 여러 가지 다양한 소재에 접근 할 수 있으나, 자칫 잘못하면 피사체를 왜곡되게 표현하기도 한다.
여러 개의 대각선을 화면에 적용할 수도 있다(예 전신주의 전선 표현)
격자형구도( )
동심원 구도(◎)
타원형 구도( )
(3) 앵글 변화로 느낌이 다른 사진 연출하기
① 로우 앵글(Low Angle)
낮은 곳에서 위를 올려다보며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보다도 크게 과장되어 웅장한 느낌을 전달
② 하이 앵글(High Angle)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며 촬영 하는 것을 말한다. 높은 곳에서 넓은 지역을 촬영하거나 평면적인 사진을 얻을 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광각렌즈를 이용하면 얼굴은 크고 몸은 작은 재미있는 인물사진은 촬영할 수 있다.
③ 아이 앵글(Eye Angle)
피사체 눈높이에서 수평으로 보고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실물의 변형이 적은 만큼 사진이 평범하고 극적인 효과를 얻기 어렵다.
(4) 자연스러운 모습과 표정의 사진
① 현장감 있는 사진을 담아라.
② 그 사람이 모르게 촬영하라: 셔터 속도 1/250 사용
③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진을 담아라.:
예) 역광사진 : 아름다운 풍경 속에 담긴 추억의 모습 연출
예) Out focus를 살짝 주고 마른 풀싹의 모습을 강조하니 무엇인가 암시 하는듯한 분위 연출
(5) 고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시선으로 촬영하기.
① 피사체를 여기 저기 다양하게 배치피사체를 사진 중앙에 배치하는 구도가 일반적
피사체 위치를 상· 하 ·좌 ·우 여러 곳으로 옮겨 가면서 촬영한다.
② 정면이 아닌 위· 아래· 옆 등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기
③ 일단 찍어 보기
(6) 먼 곳 풍경까지 깨끗한 사진
① 심도를 깊게 조리개를 조이고 셔터 속도를 느리게 촬영: 삼각대 사용
조리개를 F22, F16등으로 최대한 줄여 준다.
매뉴얼모드(M)로 할 경우 조리개 값을 정하고 노출 값을 맞추어 주는 것이 좋다. 노출 값은 먼 곳이 맑은 하늘 일 때는 조금은 어둡게 촬영해야 한다.
② 노출 값을 조절하라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건물과 밝은 하늘을 함께 촬영할 때 , 건물에 노출 값을 맞추다 보면 하늘 모습은 나오지도 않는다. 또 하늘에 맞추다 보면 건물은 어둡게 나온다.
해결방법: 풍경 사진은 심도가 깊은 사진을 촬영해야 하므로 1/60이하의 셔터 속도를 갖게 된다. 이때 노출 값이 과다하거나 부족할 경우는 ISO 값으로 정하고, 그래도 문제가 될 경우는 조리개 값이나 셔터 속도를 조금씩 변경 해 가면서 촬영한다.
맑은 날 모든 피사체에 노출 값을 맞추기는 쉽지 않다. 어는 한 쪽은 포기하고, 주 피사체를 위주로 모출 값을 맞추는 것이 좋다.
(7) 주변이 뽀사시한 아웃 포커스 사진
① 조리개 우선 모드로 하고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한다.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배경을 흐릿하게 하면 인물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Out Focus)
그러나 인물사진에 Out Focus 방법이 완전히 좋다고는 할 수 없다.
② 줌을 활용하라
CCD나 CMOS가 크기가 작은 카메라는 Out Focus 표현하기가 어렵다. 이때 줌인을 해서 촬영하면 아웃포커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줌 기능은 줌 렌즈의 비율 내에서 초점거리를 변화 시키는 것으로, 렌즈의 줌 비율 안에서 광각에서 망원까지 화각의 변화를 줄 수 있다. 7~21mm로 표시 되어 있다면 광학 3배 줌렌즈, 7~35mm로 표시되어 있다면 광학 5배줌 렌즈이다.
(8) 화이트밸런스로 그림과 같은 사진 만들기
<조명으로 인한 피사체의 색이 왜곡되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
① 조명이 있는 곳에서 촬영해야 효과가 극대화 된다.
예) 구름이 많은 날 화이트 밸런스 백열등 모드로 촬영: 푸른 색
구름이 짙을 때, 조명이 있는 밤에 형광등 모드로 촬영: 붉은 빛
② 미리 테스트해서 최적의 사진을 찾아라.
광원의 색 온도
색 온도는 붉은색에서 온도가 높아질수록 하얀색, 푸른색을 띄게 되며, 단위는 캘빈(K)로 표사한다. 대낮의 태양광은 5000~6000K, 흐린 날은 6000~7000K, 카메라 스트로브는 6000K, 백열등과 같은 텅스텐 계열은 2500~3000K, 촛불은 1500K정도이다
푸른색 덜 푸른색 흰색 노랑 색 더 노랑 색 붉은 색
10000K 6500K 6000K 5500K 4000K 3000K 1500K
푸른 하늘 형광등 스트로브 태양광 할로겐 백열등 촛불
(9) 자연광을 이용해 입체감이 살아 있는 인물사진 촬영하기
측광을 이용하면 얼굴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강렬한 카리스마가 느껴지고 입체감이 있는 사진이 된다. 사광이나 반 역광으로 촬영하면 얼굴에 빛이 부드럽게 스며들어 전체적으로 입체감은 있지만 부드러운 사진이 된다.
① 반 역광 사진: 빛에 강하게 노출된 부분이 없고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순하게 촬영
② 사광 사진: 가원이 있는 쪽의 얼굴에 빛을 받아서 한 쪽은 밝고, 한 족은 어둡게 나타난다.
(10) 역광에서도 얼굴이 환한 인물 사진 촬영하기
① 스팟(spot) 측광을 이용하라
어느 정도 어둡게 나오는 것은 감수해야 하나 피사체를 스팟 측광으로 할 경우는 그런대로 괜찮다.
② 매뉴얼 촬영모드(M) 을 이용하라
대강의 밝기가 액정창이나 뷰파인더 내부에 표시되므로 밝기를 가능케 한다.
③ Flash를 이용한다.
(11) 윤곽이 뚜렷한 실루엣 사진 촬영하기
실루엣 사진이란 화상의 전체 모습이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테두리나 화상의 모습만 검게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화상의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보는 이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사진에 메시지를 담아 촬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 전체 화상을 보여 주었을 때 평범하던 사진도 전체 모습을 가려주고 실루엣만 보여 주게 되면 신비감과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① 노출 값 차이가 큰 역광으로 촬영 한다.
역광으로 촬영하면 광원을 마주한 채 촬영하는 것으로 광원과 피사체의 노출 값의 차이가 커 피사체는 검은 실루엣으로 나타난다.
② 피사체를 스팟 측광으로 촬영한다.
카메라의 측광모드가 멀티 측광일 때 피사체의 모습이 조급 밝게 촬영되어 실루엣 사진이 아닌 어두운 사진으로 촬영될 수 있다.
③ 사진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하트 모양 등 메시지를 담은 실루엣은 참으로 아름답다.
실루엣을 이용해 가을에 쓸쓸함을 표현(나무의 앙상한 가지)
(12) 색다른 사진의 세계가 열리는 직하광, 상향광 사진 찍기
피사체의 위나 아래에 조명을 설치하면 짙은 그림자를 만들어 어둠과 밝은 부분의 차이가 확연하다. 이렇게 짙은 사진을 예술적인 사진을 만들어 내는데 효과적이어서 작품사진을 촬영할 때 좋다 물론 자칫하면 부자연스럽고 어색한 사진이 될 수도 있다.
① 직하 광으로 촬영
직하광은 피사체 위에서 비추는 빛으로 짙은 그림자를 만들어 다소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도 있다.
② 상향 광으로 촬영하자
상향광은 피사체 위에서 아래쪽으로 비추는 빛으로 자연 상태에서 상향 광을 이용해 촬영하기는 어렵고, 대부분 인공조명을 사용한다.
예) 어두운 실내 공간에 촛불로 비춤
예) 아래쪽 인공조명 사진: 상향광은 고독한 느낌, 운동감등 서로 대조적인 표현도 가능
(13) 거리에서 그녀만 눈에 띄는 사진
사람에 통행이 많은 거리나 기념이 될 만한 장소에서 사진을 촬영하기가 어렵다, 이럴 때는 움직임의 차이, 동적인 느낌의 차이를 이용해 촬영하고 싶은 사람을 부각시켜 촬영할 수 있다.
① 1/15초 이하의 느린 셔터를 이용
삼각대를 설치한 후 촬영모드를 셔터우선모드(S)로 지정하고 셔터 속도를 1/15초 이하로 촬영
② 앞이 아닌 옆에서 촬영
측면에서 촬영할 겨우 움직임의 궤적이 잘 표현 된다.
(14) 움직임이 순간적으로 멈춘 사진
① 빠른 셔터속도를 이용해 순간을 잡는다.
어린이가 달리는 모습 1/250초 어른의 달리는 모습 1/250초
시속 65km로 달리는 차 1/500초 시속 130m로 다리는 차 1/1000초
스케이트 타는 사람 1/500초 테니스공을 받아치는 모습 1/500초
테니스 서브 1/1000초 스키 선수 1/1000초
달리는 기차 1/1000초 자동차 경주 1/2000초
②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다.
미리 초점을 맞추어 놓고 목표물을 겨냥하여 촬영
③ 색구분이 잘되는 배경, 빛의 노출 값이 같은 배경
피사체의 색상과 배경 색상이 뚜렷이 구별되는 것이 좋다. 광량을 설정할 때 전체 값의 평균값을 내거나 가운데 부분에서 측광한다.
예) 파란하늘, 흰 공간을 촬영할 시 배경에 노출 값을 맞출 것인지, 피사체에 노출 값을 맞출 것인지 어렵게 된다.
④ 아래에서 위로 촬영해야 생동감이 강하다.
⑤ 연속 촬영 기능을 이용하라
예) 비누 물방울 촬영
(15) 실타래처럼 아름답게 쏟아지는 폭포사진
① 느린 셔터속도를 이용한다.
셔터 우선 모드로 설정한 후 셔터 속도를 1/15초에서 1/500초까지 변경하며 폭포를 촬영, 셔터 속도가 느릴수록 폭포의 물줄기가 실타래처럼 궤적을 그리며 촬영된다.
② 로우 앵글로 동적인 느낌 극대화하기
폭포의 물줄기는 아래에서 위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의도가 없다면 로우 앵글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16) 느린 셔터 속도로 독특하고 재미있는 밤 사진 촬영하기
① 라이터 불빛으로 하트 그리기
매뉴얼 모드에서 셔터 속도 30초 정도, 조리개는 최대한 닫아 준 후 라이터 불빛으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2~3번 반복해서 하트를 그린다.
② 재미있는 홍길동 놀이
홍길동처럼 한 장의 사진에 한사람이 여러 번 촬영, 30초 셔터속도, 피사체는 한 장소에서 대략 5~6초 동안 머물다가 다른 곳으로 이동 촬영
(17) 왕관처럼 튀어 오르는 물방울 사진 촬영하기
① 1/1000초 정도의 빠른 셔터 속도를 이용하라
우유와 같은 점성이 강한 액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셔터속도 1/1000초
② 눈에 띄는 색상의 배경을 선택한다.
욕조나 세면기 등에 붉거나 푸른색 천을 깔아준 뒤 물을 담고 물방울을 떨어뜨리며 촬영
(18) 자동차 불빛에 궤적이 아름다운 사진
① 느린 셔터속도를 이용한다.
셔터속도 15초 F27, 4초 F19, 1초 F8, 1/10초, 1/4초 F4... ISO 200
② 화이트 밸런스로 색의 조화와 강조를 준다.
태양광이 아니므로 조명의 영향으로 왜곡이 나타난다. 백열등모드, 등
③ 반드시 삼각대를 이용한다.
④ 전망이 시원스러운 도로위에서 촬영한다.
(19) 불빛이 여러 갈래로 나눠져 아름다운 야경 사진
① 조리개를 조여라
불빛이 뭉그러지는 현상은 조리개 개방에서 나타난다.
F22, F16등 매뉴얼 모드
② 화이트 밸런스를 이용해 색을 강조한다.
③ 감도(ISO)를 낮추어 촬영해야 잡티(Noise)가 생기지 않는다.
노이즈를 적게 하려면 감도 수치를 낮추고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는 것이 좋다.
(20) 인물의 시선처리로 공간이 자유로운 사진 촬영하기
① 인물의 시선 쪽 공간을 비위라
② 때론 청개구리처럼 반대로 촬영하기
(21) 얼굴 크고 뚱뚱한 그녀 날씬하고 얼굴 작게 만들기
① 작고 마른 사람은 앞에, 크고 뚱뚱한 사람은 뒤에
② 살짝 가려주는 센스
③ 배치를 통해 재미있는 사진 촬영하기
(22) 인형극 인물처럼 재미있는 사진 촬영하기
① 과감하게 촬영한다.
아이앵글, 하이앵글, 로우 앵글 등 과감하게 촬영 시도
② 아웃 포커스와 도구를 활용하라
직각의 높이에서 촬영하면 평면적인 사진을 얻는다.
(23) 다리 짧은 그녀를 롱 다리로 만드는 사진
① 로우 앵글이 다리를 길어보이게 한다.
② 로우 앵글로 힘 있는 사진 만들기
③ 웅장함이 느껴지게 촬영하기
로우 앵글을 이용하면 웅장하고 박진감 넘치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24) 수면에 비쳐 신비감이 살아 있는 사진
① 물속 풍경에 초점을 맞춘다.
초점을 물 표면에 맞춘다.
② 셔터 속도를 조절한다.
셔터 속도가 느려야 강물이 흐름을 촬영할 수 있다.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흐르는 물이나 출렁이는 물에서도 물속에 비친 풍경을 촬영할 수 있다.
③ 실물과 함께 촬영한다.
실물과 함께 물속의 모습을 촬영하면 묘한 대칭 감으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25) 흑백으로 분위기 있는 사진 촬영하기
① 콘트라스트가 뚜렷하게 인물사진을 촬영한다.
사광을 이용, 얼굴 부분 부분의 유곽을 잘 표현
② 분위기 있게 사진을 촬영하라.
컬러사진에서 느끼지 못했던 적막감, 고독감의 메시지를 더욱 강하게 전달
(26) 하늘이 살아 있는 흑백 사진 촬영하기
① 색이 아닌 노출범위로 촬영하라.
흑백사진을 촬영할 때 색이 아닌 명암의 강도를 비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특히 하늘 사진 촬영에 있어서는 노출 범위가 다양하고 콘트라스트가 분명해야 하늘 색상과 구름이 뚜렷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② 매뉴얼모드로 적당한 노출 값을 찾는다.
선명한 흑백 하늘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노출 값을 정확히 맞추어 주는 것이 좋다. 노출 값이 지나치면 하늘이 흰색으로 나오게 되고, 노출 값이 부족하면 건물이나 나무 등 피사체가 어둡게 나온다.
촬영자가 원하는 임의의 노출 값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프로그램모드(P), 셔터우선 모드(Tv), 조리개 우선모드(Av)등으로는 한계가 있다. 프로그램 모드나 셔터 우선모드로 설정한 후 셔터 속도와 조리개를 기억하고 매뉴얼 모드로 변경한 후 기억한 셔텨 속도와 조리개에서 약간만 변경하면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노출 값에 근접해 촬영할 수 있다.
(27) 붉게 하늘이 타는 듯한 노을 사진
① 태양에 노출 값을 맞추어라
태양에 노출 값을 맞추기 위해서는 측광모드를 멀티 측광 보다는 스팟 측광으로 설정
② 줌렌즈를 이용하라
일반적으로 풍경 사진을 촬영할 대는 넓은 화각 범위를 주는 광각 렌즈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때는 태양의 크기가 너무 작게 촬영 되므로 재미가 없다. 일출·일몰 사진은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태양을 크게 담는 것이 상책이다.
③ 화이트 밸런스의 형광등 모드를 이용해 붉은 색을 강조하라
(28) 거울을 이용해 재미있는 셀프 카메라 놀이
① 셀프카메라에도 기술은 있다.
② 셀프카메라로 다양한 촬영을 시도하자
(29) 나만의 베스트 각도를 찾아 얼짱 사진 촬영하기
① 45도 각도를 기억하자
일반적으로 얼굴의 좌우 45도, 상하 30~40도 각도에서 촬영할 때 얼굴이 예쁘고 개성 있게 촬영 된다.
②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다.
얼굴의 생김새, 헤어스타일, 이목구비 등 개인 특징에 따라서 촬영 포인트가 바뀐다.
③ 조금 밝게 촬영한다.
노출 값을 밝게 촬영하면 실제보다 피부가 깨끗하게 나타난다.
(30) 달리는 자동차 멈춘 듯이 촬영하기
① 피사체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1/30초의 셔터속도로 촬영, 반드시 운동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카메라를 움직여 촬영, 피사체가 움직이는 속도만큼 카메라를 순간적으로 움직여 촬영
② 삼각대를 이용해 안전하게 촬영하기
(31) 멀리 있는 그녀 순간적으로 당겨 촬영하기
주밍사진은 셔터를 누르면서 줌렌즈를 당겨 촬영하면 주밍 사진을 얻을 수 있다.
① 망원 줌렌즈를 이용하라
② 느린 셔터속도를 이용하라
1/30초정도의 느린 셔터 속도이용
③ 삼각대를 이용하라
(32) 비오는 날의 풍경 속으로 빠져 보자.
① 비오는 날의 느낌을 살려 촬영하기
② 유리창에 내린 빗방울을 담자
유리창에 초점을 맞춘다. 매뉴얼 포커스로 한다.
③ 빗줄기는 느린 셔터속도로, 파장은 빠른 셔텨 속도로 촬영한다.
1/15초나 1/30초 정도로 설정한 후 초점을 빗줄기가 내리는 영역에 맞춘 후 촬영
초점 잡기가 어려우므로 MF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느린 셔터속도로 빗줄기를 촬영하면 내리는 빗줄기의 궤적이 촬영되며, 빠른 셔터속도로 빗줄기를 촬영하면 내리는 빗줄기가 멈춘 듯이 방울방울 촬영 된다.
(33) 밤하늘 반짝이는 별에 궤적 사진 촬영하기
① 반드시 삼각대와 셔터릴리즈를 이용하라
② 넓은 화각의 렌즈를 이용하라
③ 과감하게 노출하기 VS 노출하지 말기
조리개 F16, 감광도는 최대한 낮추어 주는 것이 좋다. 조리개를 많이 열어 줄 경우 빛이 뭉그러지기 쉽고, ISO를 높일수록 잡티가 생긴다, 불빛이 없는 외진 곳이 좋다.
④ 벌브모드(B)를 이용하라
● 사진학과: 42개 대학
사진관련 고교: 서울공고 인소사진과, 한강전자공예고교, 강북일고, 부산공예고교, 부산공예고교, 포항공예고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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