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몽선습

[스크랩] 동몽선습-32 총론-18

ria530 2013. 5. 3. 17:11
동몽선습-32 총론-18
기준은 위만을 피하여 바다로 해서 남쪽으로 가 금마군에 기처하니 이것이 마한이다. 진나라에서 망명하여온 사람이 진나라를 피하여 한으로 들어오므로 한이 동쪽 경계를 쪼개어 주니 이것이 진한이 되었다. 변한은 한나라땅에 나라를 세웠으나 그 시조와 연대를 알지 못한다. 이를 삼한이라 한다.

箕 準 이    避 衛 滿 하여    浮 海 而 南 하여    居 金 馬 郡 하니    是 爲 馬 韓 이라
기 준        피 위 만           부 해 이 남           거 금 마 군           시 위 마 한  

秦 亡 人 이    避 入 韓 이어늘    韓 이   割 東 界 하여    伊 與 하니    是 爲 辰 韓 이라.
진 망 인        피 입 한              한       할 동 계           이 여           시 위 진 한

弁 韓 則 入 國 於 韓 地 하니    不 知 其 始 祖 年 代 라    是 爲 三 韓 이라.
변 한 즉 입 국 어 한 지           불 지 기 시 조 년 대        시 위 삼 한.

*避는 피할 피.     *浮는 뜰 부.     *居는 살 거.      *割은 벨 할.     *伊는 저 이.     *弁은 고깔 변.

출처 : 전주향교(全州鄕校)
글쓴이 : 운영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