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仁宗皇帝勸學文(인종황제권학문)
지은이 : 인종황제(1010/1023∼1063) : 후에 정(禎)으로 바꾸었다.
시호는 신문성무인효황제이(神文聖武仁孝皇帝)며, 묘호(廟號)는 인종. 재위 기간 43년 동안 천성(天聖)·명도(明道)· 경우(景祐)·보원(寶元)·강정(康定)·경력(慶曆)·황우(皇祐)·지화(至和)· 가우(嘉祐)등 아홉 번 연호를 바꾸었다.
어휘 : 썼으나진시황 26년 이후 오직 천자만 쓸 수 있는 호칭이 되었다.
뜻이고, 비륜(比-견주다/倫-인륜,무리)은 같은 무리로서 견주다 또는 비슷한 것으로 여기다.
옛날부터 천자가 자애롭고 어질면 영지가 난다고 하여 상서로운 풀로 여겼다.
4) 춘(椿:Spiritual Tree) : 장수(長壽)하기로 이름난 신목(神木)이며 상서로운 나무. 장자(莊子)의 ‘소요유(消遙遊)’에 ‘상고(上古)에 대춘이란 나무가 있었는데, 팔천 년을 한 봄으로, 또 팔천 년을 한 가을로 삼았다’고 하였다.
5) 난봉(鸞鳳:Sacred Birds) : 전설상의 상서로운 신조인 난새와 봉황
6) 린(麟: fabulous beast) : 세상이 태평할 때만 나온다는 전설상의 어진 짐승 기린. 사슴의 몸,말의 발, 소의 꼬리를 가지며, 빛깔은 황색이고, 발굽은 둥글며 살로 된 뿔이 머리 위에 하나 돋아 있는데, 왕자가 출현하여 인의 도를 펴면 나타난다고 하였다. 암컷을 기. 수컷을 린이라하며 날짐승 중에는 봉황, 털짐승 중에는 기린을 으뜸으로 여겼다.
7) 분(糞:compost) : 똥. 여기서는 거름이라는 의미 오국은 쌀·보리·조·콩·기장의 다섯 곡식. 전(轉)하여 모든 곡식을 가리킨다.
해설 : 6) 봉황(鳳凰)같은 거룩한 새와 기린(麒麟)과 같은 길(吉)한 동물이 있는가 하면 10) 배우지 못한 사람만큼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이 없다네.
감상 : 배움이 없는 무학자(無學者)를 세상의 어떤 물건들보다도 소용없는 물건들이라고 내침으로써 백성들에게 배움을 권한 글이다. 칠언구에 압운한 운문 형식을 갖추고 있다. 역시 누구나 쉽게 읽고 외울 수 있도록 하려는 뜻에서 이러한 형식을 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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