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661-690

ria530 2012. 12. 6. 12:55

[661] 伯 仲 叔 季 (백중숙계)한자맏 백 / 둘째 중 / 아재비 숙 / 끝 계의미맏형, 둘째, 다음, 막내의 뜻으로, 네 명의 형제의 차례를 의미하는 표현.참고】▶ 현대의 伯父(백부), 叔父(숙부)兄嫂(형수)季嫂(계수)의 개념에서 예를 볼 수 있음.字意() 우두머리나 ''의 의미. () 형과 아우의 가운데 사이라는 의미에서 '둘째', '버금'의 의미 생성. () 손으로 콩을 따는 모양에서 ''의 의미인데, 후에 젊다는 의미에서 '아우'의 의미 파생. () []처럼 어린아이의 의미에서 '막내'의 뜻을 생성하고, 후에 계절의 끝의 의미에서 '계절'의 의미 파생.

 

[662] 伯 仲 之 勢 (백중지세)한자맏 백 / 둘째 중 / 어조사 지 / 형세 세의미맏형과 둘째의 형세라는 뜻으로, 서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맞서는 사이나 형세를 이르는 말.유의어伯仲之間 (백중지간)莫上莫下 (막상막하): 위도 없고 아래도 없다.難兄難弟 (난형난제): 형이라 하기도 어렵고 동생이라 하기도 어렵다互角之勢 (호각지세): 서로 맞서 치열하게 싸우는 형세字意() 힘의 세기, 기력에서 확대되어 권세(權勢), 남자 성기 '불알'의 의미까지 파생. [去勢(거세)].

 

[663] 百 尺 竿 頭 (백척간두)한자일백 백 / 자 척 / 장대 간 / 머리 두의미백 척이나 되는 장대의 꼭대기라는 뜻으로, 매우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빠짐을 이르는 말. [ 竿頭(간두)는 준말 ]유의어危機一髮 (위기일발), 一觸卽發 (일촉즉발)風前燈火 (풍전등화), 命在頃刻 (명재경각)累卵之勢 (누란지세), 存亡之秋 (존망지추)字意() 길이를 재는 도구인 ''의 의미. 竿() 대나무로 만든 긴 장대의 의미. '()'은 발음. () 사람 목 윗부분. 꼭대기, 우두머리 등의 의미로 확대 .백중숙계, 백중지세, 백척간두 - 교본파일(22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64] 百 川 學 海 (백천학해)한자일백 백 / 내 천 / 배울 학 / 바다 해의미모든 시내가 바다를 배운다는 뜻으로, 새냇물이 흘러 모두 바다를 들어가듯이 사람도 도를 배우면 마침내 도를 얻기에 이름을 비유하는 말.字意() 도랑에서 물이 흐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생성함. ()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배우다'는 뜻 생성. () 큰물의 의미에서 '바다'의 의미를 생성함.

 

[665] 百 八 煩 惱 (백팔번뇌)한자일백 백 / 여덟 팔 / 괴로워할 번 / 괴로워할 뇌의미108가지의 번뇌라는 뜻으로, 불교(佛敎)에서 중생(衆生)의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한 일체의 번뇌를 의미함.유의어】▶ 百八念珠 (백팔염주): 百八煩惱의 상징.字意() 서로 등지고 있는 상태를 표시해 '분별하다'는 의미에서 음수(陰數: 짝수)의 완성으로 설정해 '()'의 네 배를 의미하는 '여덟'의 뜻을 도출함. () 머리[]가 더워져[] 아프다는 의미에서 '괴로와하다'는 의미 생성. () 고민하고 괴로운 심정을 의미.

 

[666] 百 害 無 益 (백해무익)한자일백 백 / 해칠 해 / 없을 무 / 이익 익의미모두 해롭기만 하고 이익이 없다는 뜻으로, 해롭기만 할 뿐 조금도 이로울 것이 없다는 의미.동의어】▶ 百害無一利 (백해무일리)字意() 해롭게 '해친다'는 의미에서 '손해'의 의미 파생.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본래 그릇에 물을 부은 모양을 의미해서 '더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득'의 의미 파생.백천학해, 백팔번뇌, 백해무익 - 교본파일(22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67] 白 虹 貫 日 (백홍관일)한자흰 백 / 무지개 홍 / 꿸 관 / 날 일의미흰 무지개가 해를 꿰뚫었다는 뜻으로, 정성이 하늘에 감응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의미나, 임금의 신상에 위해가 닥칠 조짐의 의미로도 사용됨.참고白虹()으로, ()으로 상징함.字意() 하늘을 기어오르는 짐승 같은 의미에서 '무지개'의 의미 생성. () 꿰뚫어 통과하는 의미에서 '꿰다', '돈꿰미' 등의 의미 생성. () 태양의 모양을 본뜬 모양으로 가운데 획은 태양의 흑점으로 설명

 

[668] 百 花 爛 漫 (백화난만)한자일백 백 / 꽃 화 / 문드러질 란 / 질펀할 만의미온갖 꽃이 만발하여 화려하다는 뜻으로, 온갖 꽃이 한물로 활짝 피어 흐무러졌다는 의미.동의어】▶ 百花爎亂 (백화요란)字意()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를 넣었는데, ()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불에 데어 문드러지거나 너무 익다는 의미. () 물이 제멋대로 흘러가는 것에서 '멋대로 하다'는 의미를 생성.

 

[669] 凡 聖 不 二 (범성불이)한자무릇 범 / 성인 성 / 아니 불 / 두 이의미범인과 성인은 둘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람은 범인과 성인의 구별은 있지만, 본성은 일체 평등하다는 불교 용어.동의어】▶ 凡聖一如 (범성일여)字意() 하늘부터 땅까지 미친다는 의미에서 '모두'의 의미로 보거나, 혹 돛대의 모양으로 보기도 함. () 큰 귀로 인해 잘 듣고 잘 판단한다는 의미에서 후에 초인적 능력을 지닌 '성인'의 의미 생성. () 땅 아래로 뻗어있는 식물의 뿌리를 표현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데서 '아니다'라는 의미 생성.백홍관일, 백화난만, 범성불이 - 교본파일(22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70] 法 古 創 新 (법고창신)한자법 법 / 옛 고 / 비롯할 창 / 새 신의미옛 것을 법으로 삼아 새 것을 창조한다는 뜻으로, 과거를 밑거름으로 해서 새로운 것을 도출해낸다는 의미.유의어】▶ 溫故知新 (온고지신): 옛 것을 익혀 새 것을 안다.字意() 물이 흘러가듯 순리대로 흘러가는 상황의 의미에서 '규범', '' 등의 의미를 생성함. () 앞 세대의 일이 입을 통해 십 세대를 전해졌다는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 물건을 칼로 다듬어 만드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 () 나무를 도끼로 찍어 다듬은 모양에서 '새로운 재목'의 의미 생성.

 

[671] 法 三 章 (법삼장)한자법 법 / 석 삼 / 글 장의미법률 세 조목이라는 뜻으로, ()나라 고조(高祖) 유방(劉邦)이 진()의 도읍 함양을 함락한 뒤 가혹했던 진의 법률을 모두 폐지하고, 살인, 상해, 절도에 대해서만 법을 적용한다는 세 조목만 제정하여 민심을 사로잡았던 고사에서 유래한 말이다.字意() ''이라는 상징의 표현. () ''의 완성되었다는 의미에서 완결된 단락의 의미로 후에 '시문의 한 절'이나 '법률의 조목'의 의미로 사용됨.

 

[672] 法 遠 拳 近 (법원권근)한자법 법 / 멀 원 / 주먹 권 / 가까울 근의미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는 뜻으로, 상식과 순리로 해결되는 것보다 무력과 불법이 더 통하는 불건전하고 건강하지 못한 상황을 비유하는 말.유의어】▶ 無法天地 (무법천지): 법이 통하지 않는 세상.字意()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다는 의미에서 '멀다'는 뜻 생성. 오른쪽은 발음부호. () 손바닥을 모아 뭉친 상태의 '주먹'의 의미. () 거리가 '가깝다'는 의미에서 ''이나 '친척' 등의 의미 파생.법고창신, 법삼장, 법원권근 - 교본파일(22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73] 霹 靂 閃 電 (벽력섬전)한자벼락 벽 / 천둥 력 / 번쩍일 섬 / 번개 전의미벼락과 천둥, 번개의 뜻으로, 매우 빠른 상황을 비유하는 말.유의어】▶ 電光石火 (전광석화): 번갯불이나 부싯돌 불 같이 빠름.字意() 벼락이나 천둥의 의미. () 천둥, 벼락의 의미. () 문 안에 사람이 있어 어른거린다는 의미에서 '번쩍이다'는 의미 생성. () 번개의 모양을 본뜬 것에 물방울의 의미인 '()'를 더한 글자.

 

[674] 碧 眼 紫 髥 (벽안자염)한자푸를 벽 / 눈 안 / 자주빛 자 / 수염 염의미푸른 눈에 붉은 수염이라는 뜻으로, 백인종(白人種)인 서양 사람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었음.字意() 푸른 옥돌의 의미에서 '짙은 푸른빛'의 의미 생성. () 눈으로 보는 일까지 확대되어 '', '보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붉은빛을 내는 넝쿨풀에서 '자주빛'의 의미 생성. () 구레나룻의 의미나 수염이 많은 사람의 의미.

 

[675] 壁 有 耳한자벽 벽 / 있을 유 / 귀 이의미벽에 귀가 있다는 뜻으로, 비밀은 새기 쉽다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의 속담.속담】▶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字意() 울타리나 바람벽의 의미. () 손에 고기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의미 생성. 현재는 ()이 아닌 ()부수에 많이 포함시킴. () 사람 귀의 모습을 단순화시킨 형태.벽력섬전, 벽안자염, 벽유이 - 교본파일(22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76] 碧 昌 牛 (벽창우)한자푸를 벽 / 창성할 창 / 소 우의미평안북도 벽동(碧潼)과 창성(昌城)에서 나는 억세고 힘센 소의 뜻에서, 고집이 세고 무뚝뚝한 사람이나.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벽창호"로 전이됨.字意() 푸른 옥돌의 의미에서 '짙은 푸른빛'의 의미 생성. () 밝게[] 말한다[]는 의미에서 태양처럼 아름다운 말의 뜻으로, '창성하다'는 의미 생성. () 뿔을 강조한 소의 머리 부분을 본뜬 글자

 

[677] 便 同 一 室 (변동일실)한자변소 변 / 같을 동 / 한 일 / 집 실의미변소를 같이 쓰는 한 집이라는 뜻으로, 남과 썩 가까워 한집안 식구와 같은 정도로 친근한 사람을 비유하는 말.字意() 사람이 불편함이 있으면 고쳐서[] 편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편리하다'[()발음]는 의미인데, 여기서는 똥오줌의 의미로 ()발음.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의미에서 '한가지', '같다' 등의 의미 파생. () 위의 '집 면'자는 집의 내부의 의미로 사용했고, '()'는 변화된 발음으로 사용됨.

 

[678] 辯 舌 如 流 (변설여류)한자말잘할 변 / 혀 설 / 같을 여 / 흐를 류의미말솜씨가 흐르는 물과 같다는 뜻으로, 말이 청산유수처럼 거침없이 계속됨을 비유하는 유창한 달변(達辯).유의어】▶ 靑山流水 (청산유수): 청산에 흐르는 물과 같이 말을 막힘이 없이 술술 잘하는 상태.字意() 죄인들의 송사에서 말을 한다는 의미에서 '말 잘하다'는 의미 생성. () 입과 혀 모양을 본뜬 것으로 보거나 입과 범한다는 의미의 결합으로도 봄. () 중세 남성 중심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벽창우, 변동일실, 변설여류 - 교본파일(22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79] 變 則 通 (변즉통)한자변할 변 / 곧 즉 / 통할 통의미변하면 통하다는 뜻으로, 지금가지의 주의(主義)나 태도를 바꾸면 막혔던 길이 새로 열린다는 의미.원문】▶ 易窮則變 變則通 (역 궁즉변 변즉통) <易經>字意() 말이 오고 가면서 주제가 바뀌는 것으로 인해 '변하다'는 의미. 후에 '변고(變故)''재앙(災殃)'의 의미 파생. () 본래 화폐[]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규정을 한다는 의미의 '법칙[발음은 ()]'의 의미 생성. 문장 속에서 접속의 의미로 '~하면[발음은 ()]'으로 사용됨. () 두루 다 미치고 통한다는 의미에서 서로 관계한다는 의미까지 파생함

 

[680] 變 風 移 俗 (변풍이속)한자변할 변 / 바람 풍 / 옮길 이 / 풍속 속의미풍속을 변화시켜 옮긴다는 뜻으로, 풍속(風俗)을 바꾼다는 의미.동의어】▶ 移風易俗 (이풍역속)字意()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곡물을 많이 생산해서 운반한다는 뜻으로 '옮기다'는 의미 생성. () 사람들의 삶과 질서에 관한 양상. ()의 발음 역할.

 

[681] 變 化 無 雙 (변화무쌍)한자변할 변 / 될 화 / 없을 무 / 쌍 쌍의미변화가 쌍이 없다는 뜻으로, 더없이 변화가 많거나 심하여 서로 견줄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유의어變化無常 (변화무상): 변화가 많아 불변의 것이 없다.變化難測 (변화난측): 變化不測 (변화불측)變化無窮 (변화무궁): 변화가 한정이 없다.字意() 변한다는 의미를 지닌 ()에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의미를 결합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두 마리 새를 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에서 ''의 의미 생성.변즉통, 변풍이속, 변화무쌍 _ 교본파일(22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82] 別 而 聽 之 (별이청지)한자나눌 별 / 말이을 이 / 들을 청 / 어조사 지의미구별해서 듣는다는 뜻으로, 한사람 한사람에 대하여 따로따로 듣거나 따로 묻는 상황을 의미하는 말.字意() 왼쪽은 '(:)'의 변형. 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나누다'는 뜻 생성. ()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은 들은 것을 표현한다는 의미인데, 은 단순히 듣는 것만을 의미함. ()이나 ()의 첨가는 발음과 의미를 위해 첨가함.

 

683] 別 天 地 (별천지)한자나눌 별 / 하늘 천 / 땅 지의미천지와는 다르다는 뜻으로, 속세에서 맛볼 수 없는 아주 좋은 분위기의 세상.원문】▶ 別有天地非人間 (별유천지비인간)<李白山中問答>동의어】▶ 別有天地 (별유천지) / 別世界 (별세계) 유의어】▶ 武陵桃源 (무릉도원)字意】⊙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684] 別 風 淮 雨 (별풍회우)한자나눌 별 / 바람 풍 / 물이름 회 / 비 우의미문자를 잘못 옮긴 것을 뜻함. 문자의 와자(訛字). 유래<尙書(상서)>에서 '列風淫雨(열풍음우)'를 글자의 모양이 유사한 '別風淮雨'로 잘못 옮겨 쓴데서 유래. <文心雕龍(문심조룡)>字意()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물이름의 하나. () 하늘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을 본떠 '''기후','날씨' 등의 의미로 활용됨.별이청지, 별천지, 별풍회우 - 교본파일(2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85] 兵 家 常 事 (병가상사)한자군사 병 / 집 가 / 항상 상 / 일 사의미병법에서 항상 있는 일이라는 뜻으로, 전쟁에서 이기고 지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듯이 실패하더라도 낙심하지 말라는 의미.구별어】▶ 兵家者流 (병가자류): 병학(兵學)에 밝은 사람들.字意() 도끼를 두 손으롷 들고 있는 모양에서 무기를 든 병사의 의미를 생성함. () 집안에서 돼지를 기른다는 의미에서 '', '가정'의 의미로 사용. () 본래 치마 종류의 의복[()수건]의 뜻이었는데, 항상 옷을 입어야 하는 의미에서 '항상'의 의미로 사용됨. '()'은 발음. ()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에서 사건 자체인 ''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686] 兵 彊 則 滅 (병강즉멸)한자군사 병 / 굳셀 강 / 곧 즉 / 멸할 멸의미군사가 강하면 멸한다는 뜻으로, 군사가 강하면 결국 전쟁하기를 즐기고, 결국 마침내 국력이 피폐하여 나라가 망한다는 의미.출전】▶ 兵彊則滅, 木彊則折 (병강즉멸, 목강즉절) <列子>字意】⊙ () 힘이 센 활의 의미에서 '강하다', '굳세다'는 의미 생성. '()'과 통용됨. () 본래 화폐[]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규정을 한다는 의미의 '법칙[발음은 ()]'의 의미 생성. 문장 속에서 접속의 의미로 '~하면[발음은 ()]'으로 사용됨. () 물로 인해 모두 '없어졌다'는 의미에서 '망하다'는 뜻 파생. 오른쪽은 발음

 

[687] 兵 車 之 會 (병거지회)한자군사 병 / 수레 거 / 어조사 지 / 모일 회의미병사와 수레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병거를 거느리고 무력으로써 제후(諸侯)를 회합시키는 일을 의미함. 유의어】▶ 兵車之屬 (병거지속)字意() 마차의 수레를 본뜬 글자로, 현재는 바퀴가 하나로 생략된 상태임. () 뚜껑 있는 그릇에 음식이 담겨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이다'는 의미 생성.병가상사, 병강즉멸, 병거지회 - 교본파일(22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88] 病 入 膏 [上亡下月] (병입고황)한자병 병 / 들 입 / 살찔 고 / 명치끝 황의미병이 명치 끝 고황에 들어갔다는 뜻으로, 병이 위중하여 치료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고사춘추시대 진()의 경공(景公)이 꿈에 병마(病魔)가 명의(名醫)를 피하여 명치 위, 염통 밑에 숨는 것을 보았다는 고사.동의어】▶ 之疾 (고황지질)字意() 사람이 병이 걸려 침상에 누워있는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은 발음. () 두 개의 부호로 들어가는 모양을 의미한 글자. () []이 쪘다는 의미. '기름지다'는 의미로도 사용됨. ⊙  () '명치끝'의 의미. '(: 소경)'과 자형에 유의.

 

[689] 幷 州 故 鄕 (병주고향)한자어우를 병 / 고을 주 / 옛 고 / 마을 향의미병주가 고향이라는 뜻으로, 오래 살아서 정든 타향을 고향에 견주어 이르는 말. 2의 고향.유래()나라 시인 가도(賈島)가 병주에 오래 살다가 떠난 후 시를 지어 그곳을 고향처럼 그리워했다는 고사.유의어】▶ 幷州之情 (병주지정): 오래 산 타향을 그리워하는 정字意() 두 사람이 각각 방패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나란히 따른다는 의미 생성. () 물 가운데 있는 높은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의 의미. () 지나간 옛날의 의미인데, 이유나 까닭이 있는 연고의 의미. () 두 사람이 밥을 사이에 두고 마주 앉아있는 모양에서 손님을 접대한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멀리 있는 마을, 고향의 의미 생성.

 

[690] 秉 燭 夜 遊 (병촉야유)한자잡을 병 / 촛불 촉 / 밤 야 / 놀 유의미촛불을 잡고 밤중에 노닌다는 뜻으로, 횃불을 밝히고 밤이 깊도록 유락한다는 의미. 출전生年不滿百, 常懷千歲憂. 晝短苦夜長, 何不秉燭遊. <古詩>古人秉燭夜遊. <李白, 春夜宴桃李園序>字意() 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에서 '잡다'는 의미 생성. () 촛불의 의미. '()'은 발음. () 달의 의미인 ()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은 발음의 변화. () 즐겁게 지내면 '논다'는 의미.병입고황, 병주고향, 병촉야유 - 교본파일(23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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