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1] ◈ 胡 行 亂 走 (호행난주)【한자】 오랑캐 호 / 갈 행 / 어지러울 란 / 달릴 주【의미】 함부로 날뛰면서 이리저리 어지럽게 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어지럽게 마구 행동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天方地軸 (천방지축) : 주책없이 덤벙거리거나 함부로 날뜀.【字意】◎ 胡(호) 달[月]을 지나간 시간이나 비문명으로 보아 ‘오랑캐’로 사용함. 자형 구분시 ‘肉’부수에 포함됨. ◎ 行(행) 사방의 네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亂(란) 실타래가 물레에 얽혀있는 것을 칼로 자르는 모양에서 ‘어지럽다’는 의미 생성. ‘乙’은 칼날의 변형으로 봄. ◎ 走(주) 사람이 두 팔을 벌리고 달리는 모양에서 ‘달리다’, ‘바쁘다’는 의미 생성.
[2772] ◈ 呼 兄 呼 弟 (호형호제)【한자】 부를 호 / 형 형 / 부를 호 / 아우 제【의미】 형이라 부르고 아우라 부른다는 뜻으로, 매우 가까운 친구 사이를 이르는 말.【유의어】▶ 如兄若弟 (여형약제) : 친밀함이 마치 형제 같음.▶ 莫逆之友 (막역지우) : 거슬릴 것이 없는 친구.【字意】◎ 呼(호) 오라고 ‘부른다’는 의미에서 ‘호통치다’나 ‘숨쉬다’, 또 감탄사 ‘아!’ 등 파생. ‘乎(호)’는 발음. ◎ 兄(형) 머리부분을 크게 강조한 사람의 모양으로 머리가 큰 것으로 ‘형’의 의미를 표현함. ◎ 弟(제) 본래 대나무로 만든 사다리의 모양인데, 후에 아우나 제자의 의미로 변함. 사다리는 ‘竹’을 더해 ‘第’로 만들고 ‘순서’ 의미를 파생.▣ 호한제기, 호행난주, 호형호제 - 교본파일(92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73] ◈ 皓 皓 白 髮 (호호백발)【한자】 흴 호 / 흴 호 / 흰 백 / 터럭 발【의미】 밝고 밝은 흰 머리터럭이라는 뜻으로, 온통 하얗게 센 머리. 또는 그런 노인.【유의어】▶ 皤皤老人 (파파노인) : 머리털이 하얗게 된 노인.【字意】◎ 皓(호) 희게 빛나고 밝다는 의미. 告(고)는 발음 역할. ◎ 白(백) 엄지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日(일)’과 구별을 위해 ‘점’을 첨가함. ◎ 髮(발) 머리터럭의 의미. 주로 사람의 머리털에만 사용함
[2774] ◈ 好 好 先 生 (호호선생)【한자】 좋아할 호 / 좋아할 호 / 먼저 선 / 날 생【의미】 좋아하고 기뻐하는 선생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지 ‘좋아 좋아’하는 사람. 후한의 사마위의 별칭【관련어】▶ 好好人 (호호인): 인품이 썩 좋은 사람.【字意】◎ 好(호)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先(선) 윗부분이 ‘之(지)’의 의미여서 밑에 ‘人(인)’을 더해 남보다 앞서간다는 의미를 생성함. ◎ 生(생)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 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2775] ◈ 浩 浩 湯 湯 (호호탕탕)【한자】 넓을 호 / 넓을 호 / 끊인물 탕 / 끊인물탕【의미】 물이 넓고 크게 흐르는 모양이란 뜻으로, 물이 한없이 넓게 흐르는 모양을 이르는 말. [= 浩湯]【구별어】▶ 浩蕩 (호탕) : 넓고 큰 광대(廣大)한 모양.【字意】◎ 浩(호) 큰물의 넓고 크다는 의미. ‘告(고)’는 발음 요소. ◎ 湯(탕) 물을 끓인 것에서 ‘끓이다’, ‘목욕하다’, ‘국’ 등의 의미 파생하고 ‘물이 흐르는 모양’의 의미까지 파생함. 昜(양)은 발음 요소.▣ 호호백발, 호호선생, 호호탕탕 - 교본파일(92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76] ◈ 或 可 或 不 可 (혹가혹불가)【한자】 혹 혹 / 옳을 가 / 혹 혹 / 아니 불 / 옳을 가【의미】 혹은 옳다하고 혹은 옳지 않다고 한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은 옳다 하고 어떤 사람은 그르다 하여 가부(可否)가 결정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字意】◎ 或(혹) 본래 창[戈]을 들고 일정한 지역[一]의 경계[口]를 지킨다는 의미인데, 후에 더 큰 경계를 더해 '國(국)'을 만들고 或은 불특정대상인 '혹'의 의미로 사용됨. ◎ 可(가) 옳고 찬성한다는 의미에서 ‘옳다’는 의미 생성.
[2777] ◈ 惑 世 誣 民 (혹세무민)【한자】 의혹 혹 / 세상 세 / 무고할 무 / 백성 민【의미】 세상을 미혹되게 하고 백성들을 속인다는 뜻으로, 세상 사람을 속여 미혹하게 하고 세상을 어지럽힘을 이르는 말.【유의어】▶ 欺世盜名 (기세도명) : 세상을 속이고 이름을 도둑질함.【字意】◎ 惑(혹) 무엇에 홀려 정신을 못 차리는 ‘미혹하다’는 의미. 或(혹)은 발음. ◎ 世(세)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世上(세상)’의 의미 파생. ◎ 誣(무) 말로 진실을 덮고 가린다는 의미에서 ‘무고하다’, ‘조작하다’ 등 생성. 巫(무)는 발음. ◎ 民(민) 노예의 눈을 바늘로 찌른 모양에서 ‘무지한 사람들’의 의미로 ‘백성’의 의미 생성.
[2778] ◈ 或 是 或 非 (혹시혹비)【한자】 혹 혹 / 옳을 시 / 혹 혹 / 그를 비【의미】 어떤 것은 옳고 어떤 것은 그르다는 뜻으로, 혹은 옳기도 하고 혹은 그르기도 하여 옳고 그림이 잘 분간되지 못함을 의미하거나 어떤 사람은 옳다하고 어떤 사람은 그르다고 함을 의미하기도 함.【字意】◎ 或(혹) 본래 창[戈]을 들고 일정한 지역[一]의 경계[口]를 지킨다는 의미인데, 후에 더 큰 경계를 더해 '國(국)'을 만들고 或은 불특정대상인 '혹'의 의미로 사용됨. ◎ 是(시) 태양을 가장 옳고 바른 것으로 인식해 ‘옳다’는 의미를 생성함. 후에 ‘이’, ‘이것’ 등의 지시대명사 의미를 파생함. ◎ 非(비) 새가 양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날아 오르거나 내려오는 모양인데, 하늘을 수평으로 나는 것과 반대의 의미로 ‘아니다’는 의미로 변화. 후에 ‘날다’는 나는 모양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飛(비)’를 만듦.▣ 혹가혹불가, 혹세무민, 혹시혹비 - 교본파일(92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79] ◈ 或 出 或 處 (혹출혹처)【한자】 혹 혹 / 날 출 / 혹 혹 / 곳 처【의미】 혹은 나가고 혹은 머물다는 뜻으로, 혹은 벼슬하여 조정에 나가고, 혹은 은퇴하여 집에 있는다는 의미.【유의어】▶ 用行舍藏 (용행사장) : 쓰면 행하고 버리면 감춤. 세상에 쓰일 때는 나아가 자신의 도를 행하고 쓰이지 않을 때는 물러나 숨음.【字意】◎ 或(혹) 본래 창[戈]을 들고 일정한 지역[一]의 경계[口]를 지킨다는 의미인데, 후에 더 큰 경계를 더해 '國(국)'을 만들고 或은 불특정대상인 '혹'의 의미로 사용됨. ◎ 出(출)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 등의 의미 파생. ◎ 處(처)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모양에서 ‘장소’, ‘처하다’의 의미 생성. 부수인 호랑이머리(호)는 발음 역할임.
[2780] ◈ 渾 金 璞 玉 (혼금박옥)【한자】 흐릴 혼 / 쇠 금 / 옥돌 박 / 옥 옥【의미】 정련하지 않은 광석인 원광(原鑛)과 다듬지 않은 옥(玉)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좋은 바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渾(혼) 물이 돌면서 성하게 빙빙 돌아가다는 의미에서 ‘흐리다’, ‘섞이다’ 등을 생성함. ◎ 金(금) 땅 속에서 금속이 드러나 있는 모양에 발음 ‘今’을 더함. 금속의 대표격으로 사용되고 성씨에서는 ‘(김)’으로 발음됨. ◎ 璞(박) 깨기만하고 가공하지 않은 옥 의미에서 ‘박옥’의 의미 생성. ◎ 玉(옥) 구멍이 뚫린 옥판 세 개를 끈으로 엮어 놓은 모양으로 후에 ‘王(왕)’과 구별하기 위해 점을 더함.
[2781] ◈ 魂 飛 魄 散 (혼비백산)【한자】 넋 혼 / 날 비 / 넋 백 / 흩어질 산【의미】 혼이 날아가고 백이 흩어진다는 뜻으로, 몹시 놀라거나 두려워서 넋을 잃거나 정신이 나간다는 의미.【동의어】▶ 魂銷魄散 (혼소백산) : 혼백이 흩어져 사라짐.【字意】 ◎ 魂(혼) 사람의 정신을 주관하는 넋의 의미. '魄(백)'은 육체 주관 넋. ◎ 飛(비) 새가 양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하는 것. ‘白’이 발음. ◎ 魄(백) 사람의 생장을 돕는 음(陰)의 기운. 정신을 주관하는 것은 ‘魂(혼)’이고 魄은 육체를 주관. ◎ 散(산) 쪼개서 나누어 놓은 고깃덩이라는 의미에서 ‘흩어지다’는 의미 생성.▣ 혹출혹처, 혼금박옥, 혼비백산 - 교본파일(92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82] ◈ 昏 夜 哀 乞 (혼야애걸)【한자】 어두울 혼 / 밤 야 / 슬플 애 / 빌 걸【의미】 어두운 밤에 슬프게 구걸한다는 뜻으로, 깊은 밤, 다른 사람이 보지 않는 틈을 타서 세력이 있는 사람에게 하는 애걸의 의미.【관련어】▶ 哀乞伏乞 (애걸복걸) : 애처롭게 빌고 굽실거리며 빈다.【字意】◎ 昏(혼) 氏는 낮다[底(저)]는 의미. 日은 시간의 표현. 곧, 낮은 해의 의미로 '황혼','저녁'의 의미. 후에 '어둡다'는 뜻 파생.◎ 夜(야) 달의 의미인 ‘夕(석)’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亦(역)’은 발음의 변화◎ 哀(애) 마음이 아프고 가엾다는 의미. ◎ 乞(걸) 본래 구름이 피어오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가차의 개념으로 ‘빌다’는 의미 생성.
[2783] ◈ 渾 然 一 體 (혼연일체)【한자】 섞일 혼 / 그럴 연 / 한 일 / 몸 체【의미】 혼연히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한 몸이 된다는 뜻으로, 조그마한 차별이나 균열도 없이 한 몸이 됨을 이르는 말.【관련어】▶ 渾然天性 (혼연천성) : 아주 저절로 됨.【字意】◎ 渾(혼) 물이 돌면서 성하게 빙빙 돌아가다는 의미에서 ‘흐리다’, ‘섞이다’ 등을 생성함. ◎ 然(연) 개고기를 불에 굽는 모양에서 독특한 냄새로 인해 안 보고도 알 수 있다는 의미의 ‘그러하다’는 뜻 생성. ◎ 體(체) 신체 골격을 중심으로 몸의 형상을 의미.
[2784] ◈ 昏 定 晨 省 (혼정신성)【한자】 어두울 혼 / 정할 정 / 새벽 신 / 살필 성【의미】 밤에는 정돈하고 새벽에 살핀다는 뜻으로, 부모님을 위해서 밤에는 이부자리를 살피고, 아침에는 일찍이 문안을 드리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도리를 이르는 말.【유의어】▶ 冬溫夏凊 (동온하정): 겨울엔 따뜻하고 여름엔 서늘하게.【字意】◎ 昏(혼) 氏는 낮다[底(저)]는 의미. 日은 시간의 표현. 곧, 낮은 해의 의미로 '황혼','저녁'의 의미. 후에 '어둡다'는 뜻 파생. ◎ 定(정) 집안의 물건들을 잘 정돈한다는 의미에서 ‘정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正’은 발음. ◎ 晨(신) 닭이 우는 '아침', '새벽'의 의미 생성. '辰(신)'은 발음. ◎ 省(성) 작은 것을 상세히 살펴본다는 의미에서 ‘살피다’는 뜻 생성. 작게 줄인다는 의미에서 ‘덜다’는 뜻도 파생.▣ 혼야애걸, 혼연일체, 혼정신성 - 교본파일(9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85] ◈ 忽 如 過 隙 (홀여과극)【한자】 갑지기 홀 / 같을 여 / 지날 과 / 틈 극【의미】 갑자기 틈을 지나가는 듯 하다는 뜻으로, 세월의 지나감이 매우 빠름을 이르는 말.【관련어】▶ 白駒過隙 (백구과극) : 흰말이 벽 틈의 앞을 지나감.▶ 歲月如流 (세월여류) : 세월이 물 흐르듯 빨리 흘러감.【字意】◎ 忽(홀) 마음으로 탐탁하게 여기지 않아 소홀하다는 의미인데, 후에 '갑자기'의 의미 파생. ◎ 如(여)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過(과) ‘骨(골)’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뼈’의 의미에 ‘과거’나 ‘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 등의 의미를 파생함. ◎ 隙(극) 벽의 틈이라는 의미에서 '벌어진 사이'나 '흠' 등의 의미를 생성함.
[2786] ◈ 忽 如 鳥 過 目 (홀여조과목)【한자】 문득 홀 / 같을 여 / 새 조 / 지날 과 / 눈 목【의미】 홀연히 새가 눈앞을 지나가는 것 같다는 인생의 덧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浮生若夢 (부생약몽) : 인생이 꿈처럼 덧없음.【字意】◎ 忽(홀) 마음으로 탐탁하게 여기지 않아 소홀하다는 의미인데, 후에 '갑자기'의 의미 파생. ◎ 如(여)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鳥(조) 새의 눈과 날개, 다리 등을 강조한 모양. 다소 꽁지가 긴 큰 ‘새’의 의미로, 다소 작은 새인 ‘隹(추)’와 구별됨. ◎ 過(과) ‘骨(골)’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뼈’의 의미에 ‘과거’나 ‘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 등의 의미를 파생함
[2787] ◈ 忽 往 忽 來 (홀왕홀래)【한자】 갑지기 홀 / 갈 왕 / 갑자기 홀 / 올 래【의미】 홀연히 갔다가 홀연히 왔다가 한다는 뜻으로, 문득 가는가 하면 갑자기 온다는 의미.【유의어】▶ 乍往乍來 (사왕사래) : 갑자기 갔다가 갑자기 옴. 심한 변화.▶ 神出鬼沒 (신출귀몰) : 귀신처럼 나타났다가 귀신처럼 사라짐【字意】◎ 忽(홀) 마음으로 탐탁하게 여기지 않아 소홀하다는 의미인데, 후에 '갑자기'의 의미 파생. ◎ 往(왕) 발의 의미인 止(지)에서 ‘가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主(주)는 본래 ‘王(왕)’에서 변한 것임[발음 역할]. ◎ 來(래)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를 생성함. '보리'는 별도의 '麥(맥)'자를 만듦.▣ 홀여과극, 홀여조과목, 홀왕홀래 - 교본파일(92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88] ◈ 鴻 鵠 將 至 (홍곡장지)【한자】 큰기러기 홍 / 고니 곡 / 장차 장 / 이를 지【의미】 큰 기러기나 고니가 장차 이른다는 뜻으로, 글을 배우면서 마음은 새 잡는 일 따위를 생각하는 것처럼, 마음이 엉뚱한 곳에 있어 일이 몸에 배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鴻(홍) 기러기 종 중에서 더 큰기러기의 의미. ‘江(강)’은 발음 역할. ◎ 鵠(곡) 고니의 의미. 후에 머리 부분만 검은 것에서 활의 과녁의 한 가운데를 의미를 파생함.[正鵠(정곡)]. ◎ 將(장) 나무 위에 고기를 놓고 요리하려는 의미에서 ‘앞으로 일어날 상황’인 ‘장차’의 의미 생성. 후에 ‘장수’의 의미 파생. ◎ 至(지) 새가 날아 내려오는 모양에 땅에 닿았다[아래 ᅳ]는 의미를 합쳐 새가 땅에 내려왔다는 ‘이르다’, ‘미치다’ 등의 뜻 도출.
[2789] ◈ 鴻 鵠 之 志 (홍곡지지)【한자】 큰기러기 홍 / 고니 곡 / 어조사 지 / 뜻 지【의미】 큰 기러기와 고니의 뜻이라는 뜻으로, 영웅호걸(英雄豪傑)의 뜻이나, 또는 위대한 뜻을 의미.【출전】▶ 燕雀安知鴻鵠之志哉 (연작안지홍곡지지재) : 참새나 제비가 어찌 홍곡의 뜻을 알리오! <史記>【字意】◎ 鴻(홍) 기러기 종 중에서 더 큰기러기의 의미. ‘江(강)’은 발음 역할. ◎ 鵠(곡) 고니의 의미. 후에 머리 부분만 검은 것에서 활의 과녁의 한 가운데를 의미를 파생함.[正鵠(정곡)]. ◎ 志(지) 본래 [之+心]으로 마음이 가는 쪽이라는 의미에서 마음이 지향하는 ‘뜻’의 의미 생성.
[2790] ◈ 紅 東 白 西 (홍동백서)【한자】 붉을 홍 / 동녘 동 / 흰 백 / 서녘 서【의미】 붉은 것은 동, 흰 것은 서라는 뜻으로, 제사(祭祀)를 지낼 때 제물을 차리는 위치로 붉은 과일은 동쪽으로 놓고 흰 과일은 서쪽으로 논다는 진설법(陳設法)의 하나.【관련어】▶ 棗栗梨柿 (조율이시) : 대추, 밤, 배, 감 순서의 진설법.【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東(동) 해가 나무의 중간쯤 올라간 상태로, 해가 떠오르는 방향인 ‘동쪽’의 의미 생성. ◎ 白(백) 엄지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日(일)’과 구별을 위해 ‘점’을 첨가함. ◎ 西(서) 본래 새가 보금자리에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저녁 무렵의 해가 지는 방향인 ‘저쪽’을 의미함.▣ 홍곡장지, 홍곡지지, 홍동백서 - 교본파일(93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91] ◈ 紅 燈 街 (홍등가)【한자】 붉을 홍 / 등불 등 / 거리 가【의미】 붉은 등이 켜져 있는 거리라는 뜻으로, 유곽(遊廓)이나 화류계(花柳界)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燈(등) 밤을 밝히는 '등잔', '등불'의 의미. 登(등)은 발음. ◎ 街(가) '네거리'에서 생겨난 '거리'나 '市街(시가)' 의미.
[2792] ◈ 紅 爐 點 雪 (홍로점설)【한자】 붉을 홍 / 화로 로 / 점 점 / 눈 설【의미】 붉을 화로에 눈을 점찍는다는 뜻으로, 벌겋게 단 화로에 떨어지는 눈송이처럼, 1. 큰 힘 앞에 맥을 못 추는 매우 작은 힘을 이르거나, 2. 풀리지 않던 이치가 눈 녹듯이 문득 깨쳐짐을 이르기도 함.【원문】▶ 紅爐上一點雪 (홍로상일점설) : 2번 뜻. <續近思錄(속근사록)>【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爐(로) 불을 지피는 화로의 의미. '盧(로)'는 발음 역할. ◎ 點(점) 흔적을 남기는 ‘점’의 의미에서 ‘점찍다’ 등 다양하게 의미가 파생됨. ◎ 雪(설) 빗자루 모양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의미함.
[2793] ◈ 紅 毛 碧 眼 (홍모벽안)【한자】 붉을 홍 / 털 모 / 푸를 벽 / 눈 안【의미】 붉은 털과 푸른 눈이라는 뜻으로, 빨간 머리털과 파란 눈을 지닌 서양 사람을 가리키는 말.【유의어】▶ 碧眼紫髥 (벽안자염) : 푸른 눈에 붉은 수염. 백인종(白人種)인 서양 사람을 지칭함. 【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毛(모) 짐승의 가죽에 붙어 있는 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든 동물 털이나 열매의 털까지 통칭함. ◎ 碧(벽) 푸른 옥돌의 의미에서 '짙은 푸른빛'의 의미 생성. ◎ 眼(안) 눈으로 보는 일까지 확대되어 '눈', '보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2794] ◈ 洪 範 九 疇 (홍범구주)【한자】 넓을 홍 / 법 범 / 아홉 구 / 밭두둑 주【의미】 큰 규범 아홉 규칙이라는 뜻으로, 상고시대(上古時代) 우(禹)임금이 요순 이래의 사상을 정리 집대성한 천지(天地)의 대법(大法).【字意】◎ 洪(홍) 큰 물인 ‘洪水(홍수)’의 의미. 共은 발음 역할. ◎ 範(범) 본래 대나무를 사용해 수레를 만드는 과정을 표시해 절차와 규칙에 따라 일을 진행한다는 ‘법’의 의미를 생성함. ◎ 九(구) 9는 양(陽)의 완성된 숫자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강한 굴곡의 표현으로 나타냄. ◎ 疇(주) 경작하는 밭이나 밭두둑의 의미인데, 후에 경계, 지경의 의미 파생.
[2795] ◈ 紅 不 甘 醬 (홍불감장)【한자】 붉을 홍 / 아니 불 / 달 감 / 간장 장【의미】 붉으나 달지 않는 장이라는 뜻으로, 빛깔은 붉지만 맛이 쓴 간장처럼, 겉으로는 좋아도 속은 신통찮은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사속담】빛 좋은 개살구.【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甘(감) 사람의 혀에 맛있다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점으로 표시해서 ‘달다’는 의미 생성. ◎ 醬(장) 고기를 소금에 절여 항아리에 넣어 익혀서 ‘젓갈’을 만드는 일에서 확대되어 ‘된장’, ‘간장’ 등의 종류에 사용됨.
[2796] ◈ 紅 顔 薄 命 (홍안박명)【한자】 붉을 홍 / 얼굴 안 / 엷을 박 / 목숨 명【의미】 붉은 윤나는 얼굴은 명이 엷다는 뜻으로, 썩 예쁜 여자는 팔자가 사납다는 의미.【유의어】▶ 美人薄命 (미인박명) : 미인은 명이 짧다. 【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顔(안) 얼굴 전반의 ‘표정’과 ‘면목’ 등의 의미로 사용됨. 彦(언)은 발음 요소. ◎ 薄(박) 풀이 아주 작고 얇아 물에 뜰 정도라는 의미에서 ‘얇다’는 의미 생성. 후에 ‘천하다’, ‘야박하다’ 등의 의미 파생. ◎ 命(명) 신전에서 신의 계시를 받는 모양으로 설명하거나 왕이 명령[令]을 입[口]으로 한다는 것에서 ‘목숨’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으로 ‘목숨’이나 ‘명령’의 의미로 분석함.▣ 홍범구주, 홍불감퇴, 홍안박명 - 교본파일(93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797] ◈ 哄 然 大 笑 (홍연대소)【한자】 크게웃을 홍 / 그럴 연 / 큰 대 / 웃을 소【의미】 껄껄껄 크게 웃는다는 뜻으로, 큰 소리로 껄껄 웃음을 이르는 말.[= 呵呵大笑(가가대소)]【유의어】▶ 破顔大笑 (파안대소) : 얼굴을 깨뜨리며 크게 웃음.▶ 拍掌大笑 (박장대소) : 손바닥을 치며 크게 웃음. 【字意】◎ 哄(홍) 크게 웃는 모양에서 ‘껄걸 웃다’는 의미. ‘共(공)’은 발음 역할. ◎ 然(연) 개고기를 불에 굽는 모양에서 독특한 냄새로 인해 안 보고도 알 수 있다는 의미의 ‘그러하다’는 뜻 생성. ◎ 大(대) 본래 사람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동양 철학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에서 ‘크다’는 의미 생성. ◎ 笑(소) 본래 ‘꽃이 피다’에서 변화되어 짐승 짓는 소리나 사람의 ‘웃음소리’로 변함. 夭(요)는 발음 요소.
[2798] ◈ 紅 葉 良 媒 (홍엽양매)【한자】 붉을 홍 / 잎 엽 / 어질 량 / 중매할 매【의미】 붉은 단풍잎이 좋은 중매라는 뜻으로, 단풍잎에 시를 써서 혼인의 중매가 되는 일. 【고사】당나라 희종때 우우(于祐)가 싯구가 쓰인 단풍잎을 주워 답시를 적은 잎을 띄워 보낸 일이 인연이 되어 궁녀인 한부인과 결혼했다는 고사.[紅葉, 紅葉題詩(홍엽제시)]【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葉(엽) 나무의 가지에 잎사귀들이 달려있는 모양으로, '世'는 '세상'의 의미가 아니라 잎사귀의 모양임. ◎ 良(량) 좋고 진실된 의미에서 ‘어질다’는 뜻을 생성함. ◎ 媒(매) 남녀의 혼례를 위한 중계의 의미에서 女(녀)를 더해 ‘중매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某(모)는 발음 요소.
[2799] ◈ 弘 益 人 間 (홍익인간)【한자】 넓을 홍 / 더할 익 / 사람 인 / 사이 간【의미】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단군(檀君)의 건국이념(建國理念)이자 현재의 교육이념으로 규정하여 한국 민족정신의 핵심을 요약한 말로 사용되고 있음.【字意】◎ 弘(홍) 큰 활의 의미와 넓고 크다는 의미의 宏(굉)의 생략형으로 ‘厶’를 써서 ‘넓다’ 의미를 생성함. 宏은 발음 역할도 함. ◎ 益(익) 본래 그릇에 물을 부은 모양을 의미해서 ‘더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득’ 의미 파생. ◎ 人(인) 본래 사람[大]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 間(간) 본래 ‘閒’이 본자. 문틈 사이로 달빛이 들어온다는 뜻에서 ‘사이’, ‘틈’의 의미 생성.▣ 홍연대소, 홍엽양매, 홍익인간 - 교본파일(93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800] ◈ 紅 一 點 (홍일점)【한자】붉을 홍 / 한 일 / 점 점【의미】 붉은 한 점이라는 뜻으로, 푸른 풀 속에 핀 한 떨기의 붉은 꽃의 의미에서 여러 남자들 중에 홀로 끼여 있는 여자를 비유하거나, 여럿 속에서 특별히 뛰어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반의어】▶ 靑一點 (청일점) : 많은 여자 사이에 한 남자 비유.【字意】◎ 紅(홍)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工(공)’은 발음 역할. ◎ 一(일) 가로 그은 획 하나로 '하나'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임. ◎ 點(점) 흔적을 남기는 ‘점’의 의미에서 ‘점찍다’ 등 다양하게 의미가 파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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