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아야기

[스크랩] 제8편 필터

ria530 2013. 3. 29. 09:55

8. 필터

필터(filter)= 걸러낸다, 형태의 변형의 의미

UV Filter: 무색, 투명의 filter

자동카메라에는 filter를 쓸 수 없다.

filter는 표현의 차별화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고, 흑백인 경우에는 더 그러하다

빛의 질을 바꾸거나 양을 조절하며, 이미지의 현태를 변형시켜 주는 것

① 빛의 질을 바꾸거나

② 빛의 양을 조절하며

③ 형태를 변형시켜 주는 것


따라서 filter란? 표현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예술을 이룰 수 있다.

● 색감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첫째  filter

     둘째  색온도(빛의 파장서분을 바꾸는 것)


가. 목적에 따른  filter의 분류

(1) 흑백용 filter:

노출, 콘트라스트, 감광성, 감색성에 영향

B/W mono chrome filter

B/W용 filter: UV  R  O  Y YG

파장의 질을 바꾸어 줌, Contrast를 상승시켜 준다(흑백)

흑백, Color사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단파장 흡수

Contrast 증가 

강조용 filter

공기 중의 미세 먼지를 없애 주는 기능-> 색상이 진 함


UV: 자외선은 흡수하고, 빨~보라색은 통과시킴

색을 가지고 있다

Red,  Orange, Yellow, YG(Yellow+Green)   <- 갈수록 파장이 길다.

color에도 색을 통제할 목적으로도 사용하기도 한다.

(FL필터 형광등빛에서 녹색을 제거)

B/W용=monochrome용

  유색  Red, Orange, Yellow, YG


* 강조용 Filter: Contrast(밝고 어둠의 대비)를 분명하게 한다.


① YG : 유색필터임에도 contrast를 높게 해주지 않고 균일하게 나타낸다,            빛의 질을 바꾸어준다.(연두색)

YG(yellow green), G(green) 필터

청자색과 같은 단파장 광선과 적색광의 일부를 흡수

인물사진에서의 자연스러운 피부 질감을 묘사 하는데 적합

흑백용이면서 하는 일이 많다.

정색용 필터

R--------------------------------------V

빨간색 일부                                   보라색 일부 만 남긴다.


장파장과 단파장을 거의 흡수한다.

톤이 고르게 나타난다.

contrast를 고르게 만들어 준다.

눈으로 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만들어 준다.

color는 추상적 색깔을 많이 나태난다.

흑백사진: 인물사진이 자연스런 계조를 나타내 준다.


 ❶ 꽃 더미사진: 흑백으로 표현 시

   보라색 수국

                  빨간색 장미     

  보라색 수국은 흰색으로   장미는 검은색으로 고르게 표현


 ❷) 보리밭에 쌓인 눈 사진


                       contrast를 다르게 높여 준다.

~~~~~~~~~~~~~~~~  1: 1

~~~~~~~~~~~~~~~    2: 1

~~~~~~~~~~~~~~      8: 1   강조용 필터  O   R    Y


 ❸ 갯벌 사진

~~~~~~~~~~~~~~~~~       강조용 필터사용

 ~~~~~~~~~~~~~~~    정광이 아니고 역광으로 보아야 한다.

 ~~~~~~~~~~~~~  


 ❹ 눈을 color로 촬영 시

·····························하얀 눈이 퍼렇게 나온다.

·····························빛의 특성상 확산하면 색온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파랗

························   게 나타난다.

색온도 하강 filter 사용(색온도를 낮추어 줌)

정면광에서는 어느 모습도 나타나지 않는다.


노출을 적게 주어야 한다. :   detail, contrast가 없어진다.

                            질감을 높여 준다.



② UV Filter : 자외선 제거용 필터


③ Y1, Y2, Y3(yellow 필터)

♣ Y1(노출배수1.5배), Y2(노출배수 2배), Y3(노출배수3배): K2(Y2)호야,       Y2(겐꼬)

자외선과 청색광을 차단하여 약간 콘트라스트를 강조한다.

단파장광을 억제한다.

그 효과는 수치가 클수록 증가하고,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하는 구름이나 꽃, 포트레이트, 설경, 해안 풍경과 같은 묘사에 효과적이다.


자외선과 단파장인 보라색과 청색을 흡수

단파장을 억제시켜 주는 필터


R--------------------------------------------V

장파장                                                  단파장

                        투과함      <---    l-->  투과 못함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찍을 때

설경

해안가의 모래사장

digital에도 적용


④ O1,O2

O1(노출배수4배), O2: G(호야), YA3(겐꼬)

대표적인 콘트라스트 강조용으로 오렌지 필터로 주변 환경이나 구름 따위를 뚜렷하게 묘사할 수 있다. 풍경사진용

자외선, 청자색 및 녹색광의 일부 흡수하는 콘트라스트 강조용이다.  나무나 돌로 만들어진 조형물에 대한 극명한 묘사나 특수효과에 의한 적극적인 촬영에 사용된다.

또한 망원렌즈로 원경 촬영을 하면 평면적인 사진이 되기 쉬운데 이 필터를 사용하면 콘트라스트 사진이 되어 효과적이다.

O(Orange Filter) 

UV 보라색, 청색, 녹색을 흡수


R--------------------l---------------V

                          녹색--->  흡수

흡수한다는 뜻은 어둡다 어둡게 나타낸다는 뜻이다.


⑤ R1, R2(red 필터)

빨간색 한빛만 들어온다.

R------------------------------------V

오직 Red  만    6개 빛은 들어오지 않는다.


자외선 보라색, 청색, 녹색, 황색 일부를 흡수

강한 Contrast를 나타낸다.

여러 가지색을 한 가지 색으로 통일

알룩달룩한 색갈이 없다

복잡한 tone을 단순화 시킨다.


적외선 필터

Red 필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적외선 파장만을 이용한다.

인식하지 못하는 색깔이 나온다.

고비용이다

 

R1(노출배수5배), R2(노출배수8배): 25A(호야), R1(겐꼬)

매우 강한 콘트라스트 강조용으로 적색필터로 푸른 하늘을 검게 할 때나 적외선 필름으로 촬영할 때 적합하다.


<기타내용>

♣ 포트레이트 용: XO(호야), PO0, PO1(겐꼬)

정색용의 녹색필터로 PO 기호로 표시된다. 여성의 입술이나 피부의 톤을 자연스럽게 묘사하거나 신록을 강조할 때 효과적이다.


☛ 흑백BW 팬크로매틱 필름에 대한 필터의 선택


♣  주피사체 외의 배경이 되는 푸른 하늘 표현

자연스러운 묘사: Y1, Y2

약간 어두운 묘사: O2, R1 야경처럼 어두운 묘사: R1+ 편광

♣ 청공광(靑空光)아래에서의 해안 풍경

자연스러운 묘사: Y2, YG

수면을 약간 어둡게 묘사: Y3, O2

♣ 일출, 일몰의 경치

자연스러운 묘사: 없음, 경우에 따라서는 Y1

광선의 강렬함을 묘사: O2, R1

♣ 원경

자연스러운 묘사: Y1, Y2

헤이즈 차단: UV, Y1

콘트라스트를 선명히 묘사: Y3, O2

콘트라스트를 극대화 묘사: R1

♣ 식물(꽃이나 나뭇잎)

자연스러운 묘사 Y2, YG

♣ 청공광 아래에서의 포트레이트

자연스러운 묘사: YG, Y2, 편광

♣ 붉은색, 오렌지색, 황갈색의 피사체

디테일하고 선명하게: R1


♣ 돌, 글래스류, 플라스틱, 목재, 모래, 눈 같은 피사체

자연스러운 묘사: Y2

조직의 디테일을 극명하게 묘사: O2, R1

반사광을 없애거나 약화: 편광


♣ 유리창 풍경, 도장(塗裝) 면, 수면,

반사광을 없애거나 약화: 편광


● B/W용 filter: UV  R  O  Y YG

단파장 흡수

Contrast 증가 

강조용 filter

공기 중의 미세 먼지를 없애 주는 기능-> 색상이 진 함

UV: 자외선은 흡수하고, 빨~보라색은 통과시킴


(2) Color용 filter: 노출, 색의 균형에 영향

(가) Sky light filter(SL, 1A-코닥): 청공광(빛이 확산되어 파랗게 나타나는 광) 제거용 filter,  무색투명한 것처럼 색을 가지고 있다. 보라, 핑크, 옅은 갈색도 아니고, 앰버 컬러이다. 부분적으로 색온도를 하강시키는 filter이다.

 sky light filter(S`L   1A), UV제거 기능도 있다.

예) 얼굴사진 촬영

   사광 일 때 Shadow부분에 부분적으로 확산광이 만들어 지므로 그 부분의 색온도를 내려 주어야 할 때 사용한다.

 

  무색투명

  사진의 파란 느낌을 없애 준다.

  빛은 직진한다.

  빛은 굴절한다.

  빛은 반사한다.

  빛은 확산한다. : 빛이 뚫지 못하고 되돌아가는 광선


-----------

                  파장이 짧은 광선, 뚫지 못하는 광선 , 단파장(파란색)

---l - l-----

 파장이 긴 것은 뚫고 나감


Sky light filter는 파란색의 파장을 제거해 주고, 색온도를 부분적으로 낮추어 주는 filter


빛을 받지 못함                                 햇빛반사

-------------------------------------------------------

푸르둥둥

그림자(부딪치고 못나간 빛, 파란색이 나타남

색온도가 높다

흐린 날도 색온도가 높다♣ Sky light filter


연한 핑크색 필터로, UV 필터와 비슷

UV보다 자외선을 흡수하는 양이 적으며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

그늘진 부분에 생기는 푸른 기를 어느 정도 정상 색을 나타내게 하며, 일반적으로 온화한 느낌을 주게 된다.


Amber color filter : 약간 붉은색, 보라색?

색온도 하강용 filter(그림자 쪽), UV(자외선)제거용도 겸하고 있다.


------

------ 렌즈 *-------------------------- 

------  UV    빨  주  노  초  파  남  보  적외선



    색수차보정: 초점이 한곳으로 모아져야한다

    렌즈가 여러 개인 이유

  * 빛은 굴절할 때 굴절각을 만든다.

    굴절각이 큰 것- 단파장(투과력이 약하다, 보라색)

    굴절각이 적은 것- 장파장(투과력이 좋다, 빨간색)

● 보정

  제일 긴 것(빨간색) 쪽으로 보정   빨간색~녹색까지

  보라색 보다 짧은 파장과 UV light가 문제다(Uv light는 없앤다)


 자외선이 초점 앞에서 작용하면 화상이 뿌옇게 나타난다. 적외선은 그대로 통과되어 초점 뒤에 맺혀지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


* filter는 많이 부착하면 투과력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안 좋다.


(나) 색온도 높이기 위한 불루계(색온도 상승용): 80A, 80B, 80C, 80D

① 80A: 3,200->5,500K 붉은 색조를 정상으로 변환

② 80B: 3,400K-> 5,500K A타입의 텅스텐 광원에서 데이라이트 컬러필름을 사용하여 낮은 색온도를 정상으로 변환

③ 80C: 3,800K->5,500K,

④ 80D: 4,200K->5,500K

♣ 텅스텐용: 80A(호야), C10, C12(겐꼬)

텅스텐 광 아래에서 day light 타입의 필름을 사용할 때 쓰인다. 사진용 전구와 비디오 light용이 있다.


(다) 색온도 낯추기 위한 앰버계(색온도 하강용): 85, 85B, 85C

① 85: 5,500K-> 3,800K

② 85B: 5,500K->3,400K,데이라이트 광원에서 텅스텐 A타입 필름을 사용할 경우

③ 85C: 5,500K->3,200K 데이라이트 광원에서 텅스텐 B타입 필름을 사용할 경우

85, 85B(호야), W10, W12(겐꼬)

텅스텐 타입의 필름을 day light 타입으로 변화시킨다. 텅스텐 필름은 타입A(3,400K)용과 타입B(3,200K)용이 있다.

day light 용: 5,500K

텅스텐용A: 3,400K

텅스텐용B: 3,200K


(라) 색조조절용(LB)  82A(호야), C2, C4(겐꼬)

아침이나 저녁의 태양광에 의해 붉게 될 때 그 붉은색을 억제하는데 쓰인다. 조건에 따라 농도의 강약을 가려서 쓰면 된다.

표현하고자하는 의도에 따라 화면에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을 부여


 ① 불루계(색온도 상승): 82(맑은 하늘, 야간 흐린 날,), 82A, 82B(노출배수 2배), 82C 색온도 상승용 필터

새벽  (태양이 없다)     빛이 보인다.

                           동쪽이 밝다

        색온도가 높다(7,000K)


태양◑^^^^^^^^^^^^^^^^^^^^^^^^^^^^^^^^^^^^^^^^^^^^^^^^^^^^^^^^^^^^◑

film   5,500K------------------>7,000K

더 푸른색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색온도 상승filter 사용



 ② 앰버계(색온도 하강): 81, 81A(구름 낀 하늘), 81B, 81C(노출배수 1.2배), 81D


맑은 하늘, 약간 흐린 날: 불필요

구름 낀 하늘: 81A(라텐)

원경, 산악풍경, 해변: 스카이라이트

맑은 날 아침, 저녁: 82(라텐)


(3) 겸용 filter

(가) ND(광량 감소) filter      5.6/8---> 11/125 들어오는 빛이 줄어 듬

     광량감소 필터 중성농도 필터, 중성농도 필터(파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파장하고는 관계가 없다.

     1/2  1/4   1/8등이 있다

      2     4     8

◒ ND필터를 사용하여 장시간의 노출로 인한 예술성을 창조할 수 있다.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ND필터가 필요함으로 ND필터를 많이 확보 할수록 작업하기가 좋다.

① 1/2 X 1/8= 1/32로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심이 되는 1/4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② 낮2시에 빛이 강할 때 시냇물의 흐름을 표현하고자 할 때:

조리개를 최대한 줄였기 때문에 저속도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빛을 차단하는 검은색의 ND filter를 사용 한다.

③ 이끼계곡을 표현할 때

     이끼계곡을 ND필터를 사용하면  1/4초를 사용하여 느린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눈으로 가시 할 수 있는 시간은 1/30초

시간성을 잘 표현할 수 있다.

④ 나무의 생명력 표현

     slow 셔터 불필요한 것을 빼기 위해 사용

Out focus: 조리개 낮은 값을 사용하고, 셔터 속도는 빠르게 한다.

낮은 피사계심도를 얻기 위해 NDfilter를 사용한다.(빼기 위한 방법)


렌즈의 투과력은 100%일수는 없고 하셀 브러드 나 라이카 등이 97.5%, 이반 제 카메라는 90%정도 밖에 안 된다.

  1/2, 1/4, 1/8

예) f22  1/125--->  f22  1/30로


♣ ND: 색이나 콘트라스트에는 관계가 없고, 광량만을 조절한다. 노출배수 2배, 4배, 8배가 있다.

피사체의 색체와는 관계없이 전 파장에서 균등하게 광량을 줄여 주는 필터이다.


(나) PL filter: 편광 필터

. 반사광 제거 필터(편광 필터), PL필터는 contrast를 높여준다.

. 파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광량을 감소해 준다. 렌즈 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여 준다.

정확히 2배 차이

 f8---->  f5.6     빛이 1/2만 들어온다.

 두 가지 파행 중 하나를 걸러 준다.

 filter를 돌리면 점점 어두워진다. 가장 어두워 졌을 때 노출 값을 맞춘다.


Color에서 Contrast를 강조해 주는 필터(Contrast강조용 필터)

역광이나 반 역광에서는 편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❶ 풍경사진:

구름은 더 하얗게     하늘은 잉크 빛:    정면광 일 때 나타남


❷ 상점사진:

정면이 유리 일 때- 30도 비켜서 촬영(편광이 이루어 짐)


❸ 난반사  : 둘 중의 하나를 제거-->  어두워짐(노출은 2배로)

              어두워 졌을 때 편광이 이루어 짐, 어둠이 이루어 졌을 때 사                진 찍기에 적당하다


. 바닷가의 야자수 나무와 파란 물색의 표현 시

        눈의 인식보다 덜 파랗다

        Wave가 생기어 빛의 반사가 들어온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편광각이 수시로 바뀌어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나 어느 정도까지는 잡을 수 있다.


CPL (circle PL): filter가 원형으로 돌아가면


. 사진의 파장에 영향을 주지 않고, 빛의 질을 바꾸거나 양을 바꾼다.

. 반사광 제거 필터(편광 필터), PL필터는 Contrast를 높여준다.

. 파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광량을 감소해 준다. 렌즈 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여 준다.

. 빛이 어떤 물체에 도달하면 난반사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때 파동을 일으키는 것을 감소시켜주는 필터이다.

 . 원경이 두렷하게

 . 물속 안이 맑게

 . 자동 안이 뚜렷하게


Color에서 Contrast를 강조해 주는 필터(Contrast강조용 필터)

역광이나 반 역광에서는 편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진 촬영 예>

풍경사진: 구름은 더 하얗게     하늘은 잉크 빛:    정면광 일 때 나타남


상점사진: 정면이 유리 일 때- 30도 비켜서 촬영(편광이 이루어 짐)


난반사: 둘 중의 하나를 제거-->  어두워짐(노출은 2배로)

              어두워 졌을 때 편광이 이루어 짐, 어둠이 이루어 졌을 때 사                진 찍기에 적당하다


④ 바닷가의 야자수 나무와 파란 물색의 표현 시

        눈의 인식보다 덜 파랗다

        Wave가 생기어 빛의 반사가 들어온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편광각이 수시로 바뀌어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나 어느 정도까지는 잡을 수 있다.


대관령의 파란하늘과 흰 양떼의 표현- 편광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호수나 물속의 물고기 촬영: 나온 결과는 물고기 사진이 부였게 보인다. 난반사가 심한 상태이므로 PL필터를 사용한다.

 

      1초: 29.97,   영화 24frame     TV 30frame


먼 산을 배경으로 한 하늘의 촬영

PL을 사용하면 흐린 하늘도 군청색으로 나타난다.

편광을 걸러낸다. 편광각은 30도~60도 사이 , 이때가 걸러내기가 좋은 상태이다.

역광, 광원이 치고 들어 올 때는 편광을 걸러내기 어렵다. 이때는 선글라스가 더 좋다.

난반사를 제거하여 사진이 진해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때는 노출 값을 2배로 더 주어야 한다.


CPL (circle PL): filter가 원형으로 돌아가면서 각을 맞춘다.

편광을 걸러내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어두웠을 때 편광이 잘 걸러  진다.


  멀리 있는 장면을 가까이 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빛------->      빛의; 방향을 하나로 선택하는 기능

  ------> 

Color에서 Contrast를 강조하여 주는 filter


나. 재료, 형태에 따른 분류

(1) 스큐류 타입

재질이 유리이며 착색되어 있다. 렌즈 앞에 끼워 사용한다.

유리와 유리사이를 착색한 후 두 장을 압축함(Solid filter)

역과 습기에 강하며 흠집이 잘 나지 않는다.

Cokin(프랑스제): 아마추어용 필터, soft turn filter용 확산용 필터

밝은 빛  화상이 흐트러짐

제조회사명, 코닥(젤라틴), 겐코(유리), 도시바(유리), 호야(유리), 니콘(유리). 후지(아세테이트)


(2) 사각평형 아세테이트 필터

취급과 보관은 용이하나 광학적 특성이 좋지 않다.

(3) 사각평형 젤라틴 필터

(4) 젤라틴 필터

가장 투과력이 우수한 필터

식물성 gelatin(수용성)

동물성 gelatin(지용성)film에 사용

상품화   w. ratten filter(Kodak)

사각으로 생김, 150가지 종류가 있음, 오래 쓸 수 없다. 직업적인 filter

kodak 직 매상에서만 판매

Wratten filter(라텐필터): 제일 싸다, 한번 사용하면 사용할 수 없다. 열과 습도에 약하다, 고급사진을 찍을 때 좋다.

80B 색온도 상승 필터 Blue filter    3,400K --> 5500K

85B 색온도 하강 필터 amber filter

(5) 유리필터

(6) 아세테이트 필터테이트)

(7) 모노크롬·컬러공용

♣ UV(노출배수1배): 자외선 차단용 필터, 노출배수와 관계 가 없으므로 렌즈 보호를 위해 늘 사용해도 좋다.

(8) 기타 컬러용

♣ 텅스텐용: 80A(호야), C10, C12(겐꼬)

텅스텐광 아래에서 day light 타입의 필름을 사용할 때 쓰인다. 사진용 전구와 비디오 light용이 있다.


♣ FL: FL-D(호야), FL_W(겐꼬)

형광등 밑에서 촬영 시 초록색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 TV용 TV-CC

컬러TV 화면을 자연색으로 촬영 할 때 효과 적이다.

색온도 측정기: color balance meter

텅스텐 film(3,400K): Type film

day light film(5,500K)                필름이 서로 다르다


❶ 불꽃놀이 표현

  day light film(5,500K)은 거의 흰색으로 나타난다.

  디지털 카메라도 조절하지 않으면 마찬가지다.

❷ 푸르스름한 사진 표현: 새벽의 색온도 34,00K

아침 10시(5,500K)에 새벽의 색온도를 표현하고 싶을 때는 텅스텐 필름(3400K)을 사용하면 새벽에 찍은 것처럼 된다.


이때 5,500K film밖에 없을 때 새벽 분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blue계열 filter를 사용한다.

Gelatin filter  라텐 필터

(80A)   라텐 No 80B    3,400K를 5,500으로 변환: 색온도를 올려 줌, 깨끗하고 투명한 색

blue 계열:   80B


❸ 색온도를 내려 주는 filter

앰버 color  라텐 85B

5,500K---> 3,400으로 내려 줌

해가 질 때 따뜻한 느낌을 주게 한다. 색온도가 낮다.


촬영실습 2007. 5. 17(목) 10시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9) 기타의 특수 효과필터

눈으로 보여주는 모습과는 다른 모습으로 보여 진다.

필터를 사용하면 극명함이 떨어지고, 해상력도 떨어진다.

󰊱 center focus filter:

가운데만 초점이 맞고 주변은 초점이 맞지 않는다.

낮은 조리개 값을 사용하여야 한다.

2호 정도 클로즈업 렌즈의 중심부에 구멍을 뚫어 중심부의 상은 뚜렷하고, 주위의 상은 out of focus되는 필터

   leica camera의 장점: 고가, 희소가치, 해상력의 우수함, 어두운 그림자                            에서도 계조가 잘 나타난다.


  디지털카메라 Auto W.B 기능: 자동으로 5,500K으로 상향 조절

         --> 낮3시 5,000K 으로 맞춘다.

       그러나 film camera는    필름 5,500K  5,000K으로 500K이 낮다.


󰊲 cross screen filter

TV의 연예프로에서 보듯  X자  *자 등 격자 모양을 나타내는 filter

낮은 조리개 값을 사용하면 빛의 길이가 길어진다.

TV카메라에는 항시 끼여 있다.

soft tone을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한다.


󰊳 확산용 filter:

웨딩사진에서 많이 사용, 번짐 현상을 막아준다. 흰색에서 많이 나타난다.

󰊴 mirage filter

같은 상을 여러 개 맺게 하는 필터,  다중 필터, 풍경사진에 많이 이용한다.

하나의 이미지를 다중 적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

예) 도시의 복잡성의 표현

󰊵 double focus filter

한쪽 면이 확대 된 모양

한 이미지 안에 큰 화상과 작은 화상이 2개로 나타난다.

표현 목적에 의해 두면을 대비 시키고 싶을 때 사용

󰊶 double filter

색깔이 두 개 들어 있는 필터,  2개~여러 개의 색깔


󰊷 rainbow image filter: 무지개의 패턴 효과


󰊸 Soft filter:

인물사진을 찍을 때 많이 사용, 초점이 잘 맞지 않는 상태로 조절(부시시)

난반사를 일으키게 한다.

빛이 직진하는 것을 방해 한다.

극명한 것을 거부란다.

soft focus lens도 있다. 봄 느낌을 표현할 대도 사용한다.


󰊹. fog filter

안개가 낀 것처럼 부스스하게 보인다.

회상적 분위기를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

안개 낀 날 사용하면 장면은 더욱 극대화 된다.


󰊺󰊰 확산용 필터(디퓨져)

빛을 받은 부분만 번짐 현상이 나타난다.

line light가 나타난다.


󰊱󰊱 크로모 filter

색깔이 여러 가지


Wedding 사진을 찍을 때:  Soft filter, 디퓨져, 센터 focus filter가 필요


다. 흑백, 칼라필름 및 디지털SLR 겸용필터(기본 6종 세트)

========================================================

종류           겐꼬/마틴    호야(일)  슈나이더(독)  용도 및 특징

========================================================1. ND필터       14,000    35,000   85,000     광량감소용 필터(슬로

                                                  우셔터 실행)

2. CPL         28,000     50,000    120,000   컬러 콘트라스트강조,                                                    반사율 억제용

3. 오렌지 NR22   13,000  35,000    65,000   컬러 적외선 리버셜필름(공용)

4. 엘로우 Y2     13,000   35,000    65,000    흑백 콘트라스트 강조용

5. 불루계 82A   13,000   35,000  65,000  조석으로 붉은 빛을 제                                                        거함

6. 엠버계81B     13,000   35,000    65,0000   푸른 컬러 계조를 따뜻한                                                   느낌으로!!


                  94,000  210,000    465,000


* UVIR DF(defense filter): 디지털 카메라 및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사용 시 적/자외선 억제효과

* FLD CF(conversion filter): 형광 불빛 아래서 녹청색 변형을 막아 자연색으로 표현



라. 셔터속도의 선택

B(bulb)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열려 있으며, 삼각대와 같은 받침대를 이용 하십시오. 야간에 조리개를 작게 하여 불꽃놀이 등의 사진이나 자동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심도를 깊게 하여 촬영하는데 적합하다.


1초, 1/2초

일반조명 혹은 photo lamp와 같은 낮은 조명하에서 조리개를 작게 하여 심도 깊은 사진을 찍을 때에 적합하다. 삼각대와 같은 받침대를 이용한다.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나 정물사진 촬영에 적합한 셔터 속도이다.


1/4초

카메라 받침대를 사용하십시오. 낮은 조명하에서 조리개를 작게 하고 노출을 많이 주어 심도가 깊은 사진을 찍는데 적합하다.


1/8초

카메라 받침대를 이용 한다.

근거리에서 인물시진을 찍을 때 1/4보다 적합한 셔터 속도이다. 낮은 조명하에서 조리개를 작게 하고, 노출을 충분히 주어 심도가 깊은 사진을 찍는데 적합하다.


1/15초

흐린 날에는 그늘에서 조리개를 작게하여 심도가 깊은 사진을 촬영하는데 적합하다.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안정되게 카메라를 잡아야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는다.


1/30초

자연광하에서의 모든 조리개 이용이 가능하며, 흐리거나 구름이 낀 날에 작은 조리개로써 깊은 심도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1/60초

주간의 야외 촬영 시 구름이 끼거나 흐린 날씨, 역광 등빛의 상태가 이상적이 아닐 때 좋은 셔터 속도, 작은 조리개로 심도를 증가시키기에 좋으며, 밝은 자연광 하의 경치 사진 촬영에 적합하다.


1/125초

야외 촬영에서 주광하의 모든 야외 촬영 조건에 적합한 셔터 속도, 밝은 조명하에서 중간이나 작은 조리개로 깊은 심도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노는 아이들이나 사람의 움직임을 정지시키지 않고 자연스럽게 촬영할 수 있다.


1/250초

유상이나 수영경기 보통속도의 자전거 경주, 시가행진, 달리는 아이들, 야구나 축구 등의 운동장면을 촬영하는데 적합, 깊은 심도가 필요 없고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고자 할 때 주광 하에서 가장 적합한 셔터속도


1/500초

보통거리에서 달리는 말, 다이빙선수, 빠른 자전거 경주 차, 농구 경기 등 매우 빠른 동작촬영에 적합. 적당한 조리개를 사용하면 1/1,000초 보다 도 좋은 심도가 나오며 망원렌즈 촬영에 매우 좋은 셔터 속도


1/1,000초

경주용차, 모터사이클, 비행기, 모터보트 등 빠른 운동을 촬영하는데 최적의 셔터 속도이나 조리개를 많이 열었기 때문에 심도가 가장 낮다.













출처 : Steps
글쓴이 : 기쁜자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