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필름:
빛에 대하여 반응하는 모든 물질-> 촬영소자
은염 방식
디지털 방식
가. 필름의 구조:
구성하는 기본 물질: 은 화합물
맨질 맨질한 부분
맨질 맨 질하지 않은 부분
-------------- 유제층(은 입자로 만들어 짐)
============== 지지층(base) 투명한 Gelatin층 필름의 맨 뒷부분, 맨질 맨질
은염 사진 필름(은) 인화지(은): 지지층이 총이
은 + 화합물(촉매 역할): 은이 빛의 반응을 받아 빨리 작용하는 물질
I
cl 내려 갈수록 반응 속도가 빠르다. 할로겐화 족 원소
Br
Ag + Agcl 결합(I Cl Br) ...할로겐 화합물
반응하는 속도: 1/수천 초 빠르게 반응한다.
빠르게 하기 위해서 ISO값을 높인다.-> 높이면 색이 흐트러지는 현상이 나타나다.(노이즈 현상)
AgX-> 환원하면 Ag 많고 적으냐에 따라 그림이 만들어 진다.
현상: 반응하지 못한 할로겐은 털어낸다. 용해시킨다. 빛을 받은 Ag는 그대로 남는다. 사진은 은(Ag)의사진이다.
나. 필름의 특성
(1) 필름은 감광도(유제층은 일정한 빛에 대하여 반응하는 속도)를 가지고 있다.
필름: 36 X 24 은 입자가 1억500만개~3억만 개가 들어 있다.
6cm 필름의 경우는 은 입자가 더 많다고 보면 된다.
입자 수에 따라 화질이 결정된다.
배율을 키우면 사진의 해상력은 떨어진다.
ASA(American Standard Association)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16 31 50 100 200 400 800 1600 3200 6400
저감도 ,-- 기준 -> 고감도
-> 빛을 조금 주어도 빠르게 반응한다., 반응하는 속도가 빠르다. 감도가 높을수록 화상은 거칠다. 해상력이 낮아진다. contrast가 떨어진다.
<-- 지수가 적을수록 반응하는 속도가 느리다.
감광지수 -> 반응속도가 빠르다, 입상성이 고와진다. 해상력이 좁아진다. contrast가 높아진다.
<- 저감도 중감도 고감도 ->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느리다
대부분은 중감도 필름을 사용
따라서 표현하고자하는 내용에 따라 감도를 선택하여야 한다.
고감도 필름: 입자수가 적다. 일정한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빠르다.(거의 빛과 동시에 반응한다)
저감도 필름: 입자가 많다. 촘촘하다.
고감도 필름으로 전봇대 촬영: 점선으로 나타남
저감도 필름은 뚜렷하게 나타남
* 디지털의 감도는 픽셀수를 조절하는 것이다. 전압으로 조절 10V--> 100V로 해결 반응이 빠르게 나타남
픽셀이 엉킴: 노이즈 현상
디지털에서 의도적인 contrast 조절은 촬영단계에서는 안되며, 보정작업을 통한 촬영 후 단계에서 조정된다.
16 32 6,400
태양광선 어둠, 극장 안 등
|
일정한 작은 점으로 분포: 빛을 받아 점으로 나타난다.
|
저감도 필름
입자가 작고 빽빽하게: 반응하려면 오래 걸린다.
|
중감도 필름 주사선 425개
주사선1,200개 HD급
|
고감도 필름: 입자가 크고 엉성하게 분포, 반응하는 시간이 빠르다
● 디지털카메라의 문제
32
|
24 32 X 24mm 대각선 50mm
600만 화소 급의 문제
평면배열 -> 입체배열
회선수를 좁은 공간에 어떻게 쑤셔 넣느냐의 문제가 남아 있다.
cannon
Kodak 프로네시아
Krop body: 화소의 면적을 잘라낸 형태의 camera
DSLR 1:1 body
digital high end 급 camera: 화면의 면적이 1/20정도이고, 촬영소자가 필름과 거의 같다.
compact type camera
11/60 11/125 11/250 11/250 11/1,000 11/2,000 11/4,000
-> 반응속도가 바르다
11/125 16/125 22/125 32/125 45/125 64/125
50 64 100 200 400 800 1,600 3,200
감광도; 반응하는 속도의 상관관계
다. Film의 감도별 특성
(1) 필름은 해상력을 가지고 있다.
입상성:
입자가 거칠게 나타남-> 고감도 필름 (할아버지 사진)
입자가 곱게 나타남-> 저감도 필름
운동선수의 터프한 인상: 고감도 필름 사용
아침 안개의 표현: 고감도 필름 사용
(2) 밝고 어둠의 대비가 나타나야 한다.
Contrast
고감도: 낮다
저감도: 높다
|
|
전봇대의 표현 고감도: 흐릿한 상 표현 저감도 : 뚜렷한 상 표현
갯벌의 느낌: 저감도 film
갈대의 흐느 꺼림: 고감도 film
(3) 관용도
그림이 만들어 질 수 있는 노출값의 범위, 필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노출의 과다 허용 범위
노출값을 대충 맞춘다. 관용도가 큰 필름
노출값을 정확히 맞춘다: 관용도가 적은 필름
고감도 필름이 저감도 필름보다 관용도가 크다.
negative film이 positive film보다 관용도가 크다
필름의 두 층 100감도에서 빛의 세기가 10일 때
15정도 노출이 많을 때
상층: 고감도 층 빨리 반응하는 상층이 움직이지 않고,
하층: 저감도 층 늦게 반응하는 하층이 작동한다.
5 정도의 빛의 세기에 의해 두 층이 차이가 나는 반응을 한다. 이것이 관용도다.
Positive film: 관용도 폭이 적은 대신 색상과 contrast가 우수하다. 이 필름은 유제층 구조가 중층 구조가 아니고 단일 구조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저감도 입자와 고감도 입자를 섞어 놓았다. 그래서 관용도 폭이 적다.
사진은 ISO 감도는 노출값을 결정한다.
흑백 필름은 칼라필름 보다 관용도가 크다.
필름의 구조 자체가 각기 다르다
5 4 6
--------------------- 빠르다(고감도 층)
---------------------
--------------------- 느리게 반응(저감도 층)
노출 값이 낮으면 두 층이 다 반응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다르다.
저감도 필름일수록 관용도 허용 범위가 작고, 고감도 필름일수록 관용도 허용범위가 크다.
negative film: 관용도 폭이 크다
positive film(Slide): 관용도 폭이 적다
Positive film은 사진가가 사용하기 어렵다.
digital 은 노출의 관용도가 적다
흑백필름은 관용도가 크다, Slide 저감도 필름이 가장 관용도가 작다.
● Slide film
B--------------- 고감도 + 저감도
G--------------- 고감도 + 저감도
K--------------- 고감도 + 저감도
day light film
텅스텐 필름
라. 필름의 종류
흑백 필름 B/W
컬러용 필름
-negative film(화상이 뒤집힘)
노출이 대출 맞는다, 화상의 관용도 폭이 크다.
-positive film
주로 예술사진 촬영에 많이 사용한다.
색상의 계조가 넓다. 그러나 찍기가 어렵다.(노출이 과부족하여 너무 껌거나 하야진다.), 관용도 폭이 적다. 그러나 훌륭한 색상과 계조를 얻을 수 있다.
유제 층이 3개 층인 경우도 있다.
low high low high low high 6개 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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