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孝 行 篇(효 행 편)
효행편(孝行篇)에서는 백행(百行)의 근본이라 하는 효(孝)에 관한 글귀들을
모아 놓았다. 특히 공자의 어록이라 할 논어(論語)에서 발췌한 글이 반을 차지한다.
효(孝)를 이웃의 어른에게 미루어 적용하면 제(悌)가 되는 것이요,
그 마음을 더욱 넓혀 미루어
동료에게 적용하면 충신(忠信)이니,
효(孝)는 백행의 근본이 아닐 수 있겠는가?
유자(有子)께서 효제(孝悌)는 인(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라고 말씀하신 뜻도 이와 같으리라.
詩曰(시왈) 父兮生我(부혜생아)하시고 母兮鞠我(모혜국아)하시니
哀哀父母(애애부모)여 生我劬勞(생아구로) 셨다 慾報深恩(욕보심은)
昊天罔極(호천망극)이로다.
*구=句+力(힘쓸 구)
시경에 이르기를 "아버지 나를 낳으시고 어머니 나를 기르시니,
애닯다 부모님이시어 나를 낳아 기르시느라고 애쓰고
수고하시었다. 그 은혜를 갚고자 한다면 넓은 하늘도 끝이 없네"라고 하였다.
(字義)
○ 詩라 하면 유교 경전의 하나인 詩經을 뜻한다.
원래 詩라고 하면 詩經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그러나 經을 붙여줌으로써 공경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經은 “常”의 뜻으로 만고불변의
진리가 될 만한 책이라는 의미로 흔히 이 經자를 책이름 뒤에 많이 붙인다.
○ 兮(혜)는 문장이 댓구(對句)를 이룰 때 주로 사용되는
감탄형 어조사이다. 여기서도 “아버지는~~,
어머니는~~”하는 식으로 댓구를 이룬다.
○ 昊天罔極(호천망극)이란 부모의 넓고 큰 은혜를 하늘에 비유하여,
그 은혜의 끝이 없음을 말한 것이다.
子曰(자왈)
孝子之事親也(효자지사친야)는 居則致其敬(거즉치기경) 하고
養則致其樂(양즉치기락)하고 病則致其憂(병즉치기우)하고
喪則致其哀(상즉치기애)하고 祭則致其嚴(제즉치기엄)이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효자가 어버이를 섬기는 것은 기거하심에는 그 공경을 다하고
봉양함에는 즐거움을 다 하며 병드신 때엔 근심을 다하고
돌아가신 때엔 슬픔을 다하며 제사지낼 때엔 엄숙함을 다한다."고 하셨다.
(字義)
○ 事는 섬길 사.
○ 也는 주로 평서문의 종결형, 또는 의문형 어조사로 쓰이지만,
여기서처럼 주부(主部)를 구분지어 주는 역할도 한다.
○ 其는 주격 또는 소유격 대명사로 쓰인다.
여기서는 효자를 지칭하는 소유격 대명사(his)로 쓰였다.
子曰(자왈)
父母在(부모재)어시든 不遠遊(불원유)하며
遊必有方(유필유방)이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부모가 살아 계시면 멀리 놀지 않으며
노는 것이 반드시 방향이 있느니라."라고 하셨다.
子曰(자왈)
父命召(부명소)어시든 唯而不諾(유이불락)하고
食在口則吐之(식재구즉토지)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아버지가 부르시면 즉시 대답하며 머뭇거리지 말고
음식이 입에 있거든 이를 뱉을 것이다."라고 하셨다.
(字義)
○ 召는 부를 소.
○ 唯는 대답할 유.
여기서 대답한다는 것은 “~에게 ~을 대답 한다”는 뜻이
아니라, 대답하는 소리, 즉 우리말의 “예”나 “네”쯤 에
해당하는 말소리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한 대답하는 소리에 해당하는 한자(漢字)가 여러 개 있는데
그중에서 唯는 대답을 하고 바로 응하는 것이다.
○ 諾은 대답할 낙.
역시 唯와 마찬가지로 대답하는 소리를 나타낸다.
여기서는 “예”라고 대답만하고 바로 응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太公(태공)이 曰(왈) 孝於親(효어친)이면 子亦孝之(자역효지)하나니
身旣不孝(신기불효)면 子何孝焉(자하효언) 이리오.
태공이 말하기를, "자신이 어버이에게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한다.
자신이 어버이에게 효도를 하지 않는다면 자식이 어찌
나에게 효도하겠는가?"라고 하셨다.
(字義)
○ 親(친)은 “부모”란 뜻이다.
孝順(효순)은 還生孝順子(환생효순자)하고 五逆(오역)은
還生五逆兒(환생오역아)하니
不信(불신)커든 但看簷頭水(단간첨두수)하라 點點滴滴(점점적적)
不差移(불차이)니라. 簷(첨)=추녀 첨(대(竹) 밑에 이를 (詹))
효도하고 순종하는 자는 효도하고 순종하는 자식을 낳고,
오역하는 자는 오역하는 자식을 낳나니,
믿어지지 않거든, 오직 처마 끝의 물을 보라.
처마 끝에 떨어지는 물방울은 어기고 옮기는 일이 없느니라.
(字義)
○ 孝順은 현대 중국어에서는 한 단어로 쓰인다. 즉, 孝道한다는 뜻이다.
○ 五逆(오역)은 불교 용어로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질
다섯가지 악행(惡行)으로서 살부(殺父), 살모(殺母), 살아라한(殺阿羅漢),
파화합승(破和合僧), 출불신혈(出佛身血)을 말한다.
또한 입교편(立敎篇)에 보면 주(周)나라 무왕(武王)과
강태공(姜太公)과의 문답에서 강태공이
“不養父母,爲五逆”(부모를 봉양하지 않는 것이
다섯 번 째의 거스름이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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