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1] ◈ 舌 芒 于 劍 (설망우검)【한자】 혀 설 / 까끄라기 망 / 어조사 우 / 칼 검【의미】 {세 치의}혀는 칼보다 날카롭다는 뜻으로, 논봉(論鋒)의 기세가 예리하고 날카로움을 비유하는 말.【유의어】▶ 怒炎于火 (노염우화): 격렬한 노여움은 불보다 뜨겁다.【字意】⊙ 舌(설) 입과 혀 모양을 본뜬 것으로 보거나 입과 범한다는 의미의 결합으로도 봄. ⊙ 芒(망) 곡식의 낱알 겉껍질에 붙은 수염동강인 '까끄라기'의 의미. 후에 '날카로운 끝' 등의 의미를 파생함. ⊙ 于(우) 내쉬는 숨이 장애에 막혀 잘 나오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탄식하는 숨'을 의미함. 여기서도 어조사의 의미로 사용됨. ⊙ 劍(검) 칼[刀(도)]의 의미로 '칼' 생성. 일반적으로 '劍'은 양날의 다소 큰칼이고, 刀(도)는 한쪽 날의 작은칼 의미.
[1052] ◈ 雪 膚 花 容 (설부화용)【한자】 눈 설 / 살갗 부 / 꽃 화 / 얼굴 용 【의미】 눈처럼 흰 살결과 꽃같이 예쁜 용모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花容月態 (화용월태): 꽃 같은 용모에 달 같은 자태.▶ 綠衣紅裳 (녹의홍상): 푸른 저고리에 붉은 치마.【字意】⊙ 雪(설) 빗자루 모양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의미함. ⊙ 膚(부) 살갗인 피부(皮膚)의 의미. ⊙ 花(화)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化(화)'를 넣었는데, '化'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容(용) 본래 집이나 골짜기 모두 물건을 '담다'는 의미에서 확대되어 '받아들이다', '용서하다'는 의미와 일상의 동작에서 '용모'의 뜻 생성.
1053] ◈ 雪 憤 伸 寃 (설분신원)【한자】 눈 설 / 성낼 분 / 펼 신 / 원한 원【의미】 분함을 씻고 원한을 푼다는 뜻으로, 마음에 맺힌 원한을 풀고 수치스러운 일을 씻어버린다는 의미.【유의어】▶ 伸寃雪恥 (신원설치): 원한을 풀고 치욕을 푼다.【字意】⊙ 憤(분) '성을 내거나 흥분하다'는 뜻에서 '분발하다'는 의미 파생. '賁(분)'은 발음 역할. ⊙ 伸(신) 굽은 것을 곧게 편다는 의미. '申(신)'은 발음 역할. ⊙ 寃(원) 토끼가 덮개를 덮어쓴 모양에서 사실 무근의 죄를 받는다는 뜻으로, '원한', '원통하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이 본자임.▣ 설망우검, 설부화용. 설분신원 - 교본파일(35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54] ◈ 說 三 道 四 (설삼도사)【한자】 말씀 설 / 석 삼 / 말할 도 / 넉 사【의미】 삼을 말했다가 사를 말한다는 뜻으로, 입에 나오는 대로 무엇이든지 제멋대로 지껄인다는 의미.【동의어】▶ 說三說四 (설삼설사).【字意】⊙ 說(설) 자세히 풀어서 하는 이야기의 성격. (열)발음은 '기쁘다'. (세)발음은 '달래다'의 의미. ⊙ 道(도) 首(수)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갈 (착)[책받침]'을 더해 걸어가는 길의 의미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 의미 파생. 여기서는 '말하다'는 의미.
[1055] ◈ 雪 上 加 霜 (설상가상)【한자】 눈 설 / 위 상 / 더할 가 / 서리 상【의미】 눈 위에 서리를 더한다는 뜻으로, 환난(患難)이 거듭되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고, 불가(佛家)에서는 쓸데없는 참견이나 중복의 의미로도 사용됨.【반의어】▶ 錦上添花 (금상첨화) : 비단 위에 꽃을 더함.【字意】⊙ 雪(설) 빗자루 모양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의미함. ⊙ 加(가) 입을 놀리기 힘쓴다는 의미에서 말을 많이 하는 것으로 인해 '더하다'는 의미 생성. ⊙ 霜(상) '서리'의 의미에서 후에 '세월'의 뜻을 파생하고, 차갑거나 법의 엄함 등의 의미까지 확대됨.
[1056] ◈ 說 往 說 來 (설왕설래)【한자】 말씀 설 / 갈 왕 / 말씀 설 / 올 래【의미】 말이 갔다가 왔다가 한다는 뜻으로, 서로 변론을 주고받고 하여 옥신각신하는 일의 의미.【유의어】▶ 言往說來 (언왕설래): 言去言來 (언거언래).【字意】⊙ 往(왕) 발의 의미인 止(지)에서 '가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主(주)는 본래 '王(왕)'에서 변한 것임[발음 역할]. ⊙ 來(래)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를 생성함. '보리'는 별도의 '麥(맥)'자를 만듦.▣ 설삼도사, 설상가상, 설왕설래 - 교본파일(35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57] ◈ 說 長 道 短 (설장도단)【한자】 말씀 설 / 길 장 / 말할 도 / 짧을 단【의미】 장점을 말하고 단점을 말한다는 뜻으로, 이러니저러니 비평함으로 사용되는데, 본래의 원말은 다음과 같다.【원말】▶ 無道人之短 莫說己之長 (무도인지단 막설기지장):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기의 장점을 말하지 말라.【字意】⊙ 說(설) 자세히 풀어서 하는 이야기의 성격. (열)발음은 '기쁘다'. (세)발음은 '달래다'의 의미. ⊙ 長(장) 긴 머리와 수염을 드리운 사람을 본떠 나이가 들어 길게 자란 머리와 수염을 표현해 '길다', '오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어른'의 의미 파생. ⊙ 道(도) 首(수)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갈 (착)[책받침]'을 더해 걸어가는 길의 의미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 의미 파생. 여기서는 '말하다'는 의미. ⊙ 短(단) 길지 않은 것으로 矢와 豆를 비유해서 '짧다'는 의미 생성.
[1058] ◈ 雪 中 君 子 (설중군자)【한자】 눈 설 / 가운데 중 / 임금 군 / 아들 자【의미】 눈 속의 군자라는 뜻으로, 사군자(四君子)의 하나인 매화의 딴 이름임.【동의어】▶ 雪中高士 (설중고사): 눈 속의 고고한 선비.【字意】⊙ 雪(설) 빗자루 모양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의미함. ⊙ 中(중)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 ⊙ 君(군) 호령하는 의미를 지닌 막대를 들고 있는 지도자인 '尹(윤)'의 모양에 명령의 상징인 '口(구)'를 더함. ⊙ 子(자)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1059] ◈ 雪 中 松 柏 (설중송백)【한자】 눈 설 / 가운데 중 / 소나무 송 / 잣나무 백【의미】 눈 속의 소나무와 잣나무라는 뜻으로, 소나무와 잣나무는 눈 속에서도 그 빛을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절조가 굳어 변하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歲寒松栢 (세한송백): 추운 계절에도 잎이 지지 않는 송백.▶ 霜風高節 (상풍고절): 서릿발같은 높은 절개.【字意】⊙ 松(송) 소나무의 의미를 지니고, '公(공)'은 발음 기호 역할. ⊙ 柏(백) 측백나무의 의미나 우리나라에서 잣나무의 의미로 사용됨.▣ 설장도단, 설중군자, 설중송백 - 교본파일(35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60] ◈ 纖 纖 玉 手 (섬섬옥수)【한자】 고울 섬 / 고울 섬 / 구슬 옥 / 손 수【의미】 연약하고 가냘픈 옥 같은 손이라는 뜻으로, 가냘프고 고운 아름다운 여인의 손을 이르는 말.【字意】⊙ 纖(섬) 가늘고 고운 비단의 의미에서 후에 여자의 손이 부드러운 것까지 파생함. ⊙ 玉(옥) 옥에 구멍을 뚫어 세 개를 끈으로 엮어 놓은 모양인데, 임금[王]과 구별하기 위해 점을 더해 놓음. 부수로 사용될 경우는 글자의 모양을 임금 왕(王)자로 표현함. ⊙ 手(수) 다섯 손가락을 펼치고 있는 '손'의 모양을 본뜬 글자.
[1061] ◈ 燮 理 陰 陽 (섭리음양)【한자】 화할 섭 / 다스릴 리 / 음지 음 / 양지 양【의미】음양을 화합해 다스린다는 뜻으로, 천하의 도(道)를 조화시킨다는 의미에서 재상(宰相)이 천하를 다스림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거나 재상의 직분(職分)을 의미하기도 함.【字意】⊙ 燮(섭) 화하여 변한다는 의미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통칭 '불꽃'의 의미로 사용됨. ⊙ 理(리) 옥[玉]을 다듬는 기술로 인해 '다스리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치, 이론'의 의미 파생. ⊙ 陰(음) 응달의 의미에서 후에 '어둡고 깊숙하다' 등의 의미를 파생함. ⊙ 陽(양) 해가 떠올라 제단에 걸쳐지도록 만든 언덕의 의미에서 '양지'의 의미 생성.
[1061] ◈ 燮 理 陰 陽 (섭리음양)【한자】 화할 섭 / 다스릴 리 / 음지 음 / 양지 양【의미】음양을 화합해 다스린다는 뜻으로, 천하의 도(道)를 조화시킨다는 의미에서 재상(宰相)이 천하를 다스림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거나 재상의 직분(職分)을 의미하기도 함.【字意】⊙ 燮(섭) 화하여 변한다는 의미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통칭 '불꽃'의 의미로 사용됨. ⊙ 理(리) 옥[玉]을 다듬는 기술로 인해 '다스리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치, 이론'의 의미 파생. ⊙ 陰(음) 응달의 의미에서 후에 '어둡고 깊숙하다' 등의 의미를 파생함. ⊙ 陽(양) 해가 떠올라 제단에 걸쳐지도록 만든 언덕의 의미에서 '양지'의 의미 생성.
[1062] ◈ 聲 東 擊 西 (성동격서)【한자】 소리 성 / 동녘 동 / 칠 격 서녘서【의미】 동을 말하고 서를 친다는 뜻으로, 소문으로 엉뚱한 곳을 공격한다고 하고는 실제는 다른 곳 쳐서 승리하는 기묘한 용병(用兵)으로 승리를 거둠을 비유하는 말.【字意】⊙ 聲(성) 석경(石磬)과 같은 악기를 손에 막대를 들고 때리는 모양에 아래에 귀와 입을 그린 형태로, 음악을 연주하는 '소리'의 의미 생성. ⊙ 東(동) 해가 나무의 중간쯤 올라간 상태로, 해가 떠오르는 방향인 '동쪽'의 의미 생성. ⊙ 擊(격) 수레에서 손에 창을 들고 공격한다는 의미에서 '치다'는 의미 파생. ⊙ 西(서) 본래 새가 보금자리에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저녁 무렵의 해가 지는 방향인 '저쪽'을 의미함.▣ 섬섬옥수, 섭리음양, 성동격서 - 교본파일(35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63] ⊙ 星 羅 雲 布 (성라운포)【한자】 별 성 / 그물 라 / 구름 운 / 베 포【의미】 별 같이 벌여있고 구름처럼 늘어놓았다는쭬뜻으로, 물건이 여기저기 벌여 있는 모양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星(성) 하늘에서 별이 해의 분신처럼 밝게 비춘다는 의미에서 '별'의 의미를 생성함. ⊙ 羅(라) 그물과 벼리[維]의 결합으로 새 잡는 그물을 의미함. ⊙ 雲(운) 본래 '云(운)'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雨(우)'와 결합해 만듦. 云(운)은 '말하다'로 전용. ⊙ 布(포) 손으로 천을 다듬는다는 의미에서 다듬어진 천인 '베'의 의미 생성.
1064] 聲聞過情 (성문과정)【한자】 소리 성 / 들을 문 / 지날 과 / 정 정【의미】 명성이 실정을 앞선다는 뜻으로, 그 사람의 가치 이상으로 평판이 높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聲(성) 석경(石磬)과 같은 악기를 손에 막대를 들고 때리는 모양에 아래에 귀와 입을 그린 형태로, 음악을 연주하는 '소리'의 의미 생성. ⊙ 聞(문) 본래 사람이 귀로 듣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모양인데, 후에 '耳'만 남고 발음의 의미인 '門'을 추가함. ⊙ 過(과) 오른쪽 모양은 '骨(골)'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뼈'의 의미에 '과거'나 '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 등의 의미를 파생함. ⊙ 情(정) 감정과 정서의 의미. '靑(청)'은 변화된 발음.
[1065] ◈ 盛 衰 興 廢 (성쇠흥폐)【한자】 성할 성 / 쇠할 쇠 / 흥할 흥 / 폐할 폐【의미】 성하고 쇠하며, 흥하고 폐한다는 뜻으로, 융성과 쇠퇴, 흥왕(興旺)과 퇴폐하는 일을 의미함.【유의어】▶ 興亡盛衰 (흥망성쇠) : 흥하고 망하고 성하고 쇠함.【字意】⊙ 盛(성) 그릇에 가득 채운 것에서 '성하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衰(쇠) 상복의 의미와 약하고 기운 없다는 의미에서 '쇠하다'는 의미 생성함. ⊙ 興(흥) 힘을 합하여 함께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흥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廢(폐) 모든 것을 없애고 그만두게 한다는 의미에서 '폐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성라운포, 성문과정. 성쇠흥폐 - 교본파일(35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66] ◈ 聲 音 笑 貌 (성음소모)【한자】 소리 성 / 소리 음 / 웃을 소 / 얼굴 모【의미】 목소리와 웃는 모양이라는 뜻으로, 겉으로 치장하고 겉만 꾸미는 일의 의미.【字意】⊙ 聲(성) 석경(石磬)과 같은 악기를 손에 막대를 들고 때리는 모양에 아래에 귀와 입을 그린 형태로, 음악을 연주하는 '소리'의 의미 생성. ⊙ 音(음) 본래 '言(언)'의 자형과 동일했는데, 후에 '口' 안에 가로선[一]을 더해 소리를 내는 부호로 표시됨. ⊙ 笑(소) 본래 '꽃이 피다'에서 변화되어 짐승 짓는 소리나 사람의 웃음소리로 변함. ⊙ 貌(모) 본래 얼굴 모양에서 후에 노려보는 짐승의 의미를 더해 '모양'의 의미로 굳어짐.
[1067] ◈ 成 人 之 美 (성인지미)【한자】 이룰 성 / 사람 인 / 어조사 지 / 아름다울 미【의미】 남의 아름다움을 이루게 한다는 뜻으로, 남의 훌륭하고 아름다운 점을 도와 더욱 빛나게 하여 줌을 의미.【원문】▶ 子曰 君子成人之美, 不成人之惡 (자왈 군자성인지미, 불성인지악): 공자가 말하기를 '군자는 남의 아름다움을 이루게 해주고, 남의 나쁜 점은 이루지 못하게 한다.'<論語 [顔淵篇]>【字意】⊙ 成(성) '丁(정-성)'은 발음부분, '戊'는 '茂(무)'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혹 '人+戈'로 보기도 함. ⊙ 美(미) 사람이 머리 위에 여러 가지 장식으로 치장을 하고 있는 모습에서 '아름답다'는 의미 생성
[1068] ◈ 聲 振 林 木 (성진임목)【한자】 소리 성 / 떨칠 진 / 수풀 림 / 나무 목【의미】 목소리가 숲의 나무를 떨게 한다는 뜻으로, 노랫소리의 격렬함을 비유하는 말.【유의어】▶ 聲出金石 (성출금석): 목소리가 금석에서 나온 것처럼 뛰어난 노랫소리를 비유함.【字意】⊙ 振(진) 본래 손을 흔드는 것에서 위세 등을 '떨친다'는 의미로 확대됨. ⊙ 林(림) 나무가 한 곳에 많이 모여있다는 의미에서 수풀의 의미 생성. ⊙ 木(목) 나무의 줄기의 가지와 뿌리까지 표현. 片(편)은 나무를 자른 반쪽으로 '조각'의 뜻이 됨.▣ 성음소모, 성인지미, 성진임목 - 교본파일(35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69] ◈ 城 下 之 盟 (성하지맹)【한자】 성 성 / 아래 하 / 어조사 지 / 맹세할 맹【의미】 성 아래에서의 맹서라는 뜻으로, 성벽 아래까지 공격당하여 맺는 적국에게 항복하는 치욕적인 강화(講和)의 맹약(盟約) 의미.【字意】⊙ 城(성) 지역을 지키는 성의 의미. '成(성)'은 발음. 구체적으로 성은 이중으로 쌓아 안쪽의 성은 '城'이라 하고 바깥쪽의 성은 '郭(곽)'이라 하여 '內城外郭(내성외곽)'을 합해 '城郭(성곽)'이라 함. ⊙ 下(하)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盟(맹) 고대에 희생의 피를 그릇에 나누어 마시면서 맹세를 다짐한 것에서 '맹세'의 의미 생성. '明(명)'은 변화된 발음.
[1070] ◈ 城 狐 社 鼠 (성호사서)【한자】 성 성 / 여우 호 / 땅신 사 / 쥐 서【의미】 성(城) 안의 여우와 사(社) 안의 쥐라는 뜻으로, 몸을 안전한 곳에 두고 못된 짓을 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것으로, 과거 임금 곁에 있는 간신(姦臣)의 무리를 이름.【동의어】▶ 社鼠城狐 (사서성호)【유의어】▶ 至當大臣 (지당대신) : 간언 없이 무조건 당연하다는 간신.【字意】⊙ 城(성) 지역을 지키는 성의 의미. '成(성)'은 발음. '內城外郭(내성외곽)'을 합해 '城郭(성곽)'이라 함. ⊙ 狐(호) 혼자 생활하는 '여우'의 속성으로 만든 글자. ⊙ 社(사) 토지의 주신의 의미에서 후에 신을 모신 사당의 의미로 확대됨. ⊙ 鼠(서) 뾰족한 주둥이와 큰 앞니, 아래 배와 굽어있는 등, 긴 꼬리 모양까지 쥐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글자.
[1071] ◈ 星 行 夜 歸 (성행야귀)【한자】 별 성 / 갈 행 / 밤 야 / 돌아갈 귀【의미】 별 보고 가서 밤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아침 일찍 집을 나가서 밤늦게 돌아옴을 의미함.【字意】⊙ 星(성) 하늘에서 별이 해의 분신처럼 밝게 비춘다는 의미에서 '별'의 의미를 생성함. ⊙ 行(행) 사방의 네 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夜(야) 달의 의미인 '夕(석)'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亦(역)'은 발음의 변화. ⊙ 歸(귀) 멈추어 그친다는 의미에서 '돌아가다'는 의미 생성.▣ 성하지맹, 성호사서, 성행야귀 - 교본파일(35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72] ◈ 世 降 俗 末 (세강속말)【한자】 세상 세 / 내릴 강 / 풍속 속 / 끝 말【의미】 세상은 떨어지고 속세는 어지러워진다는 뜻으로, 세상이 아주 그릇되어 풍속이 몹시 어지럽다는 의미.【字意】⊙ 世(세)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世上(세상)'의 의미 파생. ⊙ 降(강) 떨어지다는 의미에서 '내리다'와 '(항)항복하다' 등의 의미를 파생함. ⊙ 俗(속) 사람들의 삶과 질서에 관한 양상. 谷(곡)의 발음 역할. ⊙ 末(말) 나무의 위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인 '本(본)'의 반대 개념으로 '끝'의 의미 생성.
[1073] ◈ 勢 窮 力 盡 (세궁역진)【한자】 세력 세 / 다할 궁 / 힘 력 / 다할 진 【의미】 세력이 다하고 힘이 다했다는 뜻으로, 형세가 궁하고 힘이 다함을 의미함.【관련어】▶ 氣盡力盡 (기진역진) : 기운이 다하고 힘이 다함.【字意】⊙ 勢(세) 힘의 세기, 기력에서 확대되어 권세(權勢), 남자 성기 '불알'의미까지 파생. 去勢(거세). ⊙ 窮(궁) '다하다'는 의미에서 '궁색하다'는 뜻 파생. ⊙ 力(력)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힘'의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힘, 힘쓰다' 등의 뜻으로 사용됨. ⊙ 盡(진) 손에 솔 같은 것을 잡고 그릇[皿]을 닦는 모습에서 '모두 끝났다'는 의미를 생성. 가운데 점 네 개는 불[火]의 모양이 아님.
[1074] ◈ 世 短 意 多 (세단의다)【한자】 세상 세 / 짧을 단 / 뜻 의 / 많을 다【의미】 인생은 짧은데 뜻은 많다는 뜻으로, 인생은 짧은데 근심 걱정은 몹시 많다는 의미.【관련구】▶ 人生不滿百 常懷千年憂 (인생불만백 상회천년우): 인생은 백년도 차지 못하는데, 항상 천년의 근심을 품고 있다【字意】⊙ 短(단) 길지 않은 것으로 矢와 豆를 비유해서 '짧다'는 의미 생성. ⊙ 意(의) 마음 속의 생각을 겉으로 나타낸다는 의미로 주관적인 '의미'의 뜻을 지님. 義는 객관적인 '의미'. ⊙ 多(다) 본래는 고기[肉]를 포개놓은 모양에서 '많다' 생성.▣ 세강속말, 세궁역진, 세단의다 - 교본파일(35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75] ◈ 洗 踏 足 白 (세답족백)【한자】 씻을 세 / 밟을 답 / 발 족 / 흰 백【의미】 빨래에 발이 희어지다는 뜻으로, 상전의 빨래에 종의 발꿈치가 희게 된다는 의미에서 남의 일을 하여 주면 그만한 소득이 있다는 말.【字意】⊙ 洗(세) 물로 '씻다'는 의미에서 후에 '깨끗하다'는 의미까지 생성함. ⊙ 踏(답) 발로 밟거나 밟고 가다는 의미. '沓(답)'은 발음 요소. ⊙ 足(족) 발 모양의 '止'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ㅁ'를 함께 본뜬 글자로, '발'을 의미함. ⊙ 白(백) 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日(일)'과 구별을 위해 점을 첨가함.
[1076] ◈ 勢 利 之 交 (세리지교)【한자】 세력 세 / 이로울 리 / 어조사 어 / 사귈 교【의미】 권세와 이익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권세와 이익을 목적으로 하여 맺은 교제라는 의미에서 권세나 이익이 사라지면 관계가 소원(疎遠)해짐을 의미함.【원문】以勢交者勢傾則絶하고, 以利交者利窮則散이니라.【字意】⊙ 勢(세) 힘의 세기, 기력에서 확대되어 권세(權勢), 남자 성기 '불알'의미까지 파생. 去勢(거세). ⊙ 利(리) 벼[禾]를 베는 칼[刀]의 의미에서 '날카롭다'는 의미 생성. 후에 수확의 결과로 인해 '이익', '편하다' 등의 의미 파생. ⊙ 交(교) 본래 사람의 두 발을 교차해서 꺾는 모양을 나타내, 고대의 형벌의 한가지였는데, 후에 서로 교차한다는 의미에서 '사귀다'는 의미 파생.
[1077] ◈ 歲 不 我 與 (세불아여)【한자】 해 세 / 아니 불 / 나 아 / 더불 여【의미】 세월은 나와 더불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월이 덧없이 지나가 나를 기다리지 않는다는 의미.【동의어】▶ 歲不與我 (세불여아) 【字意】⊙ 歲(세) 발 모양으로 시간의 흘러감을 표현해 '세월', '해' 등의 의미를 생성함. ⊙ 我(아) 몸을 구부려 자신을 드러내는 의미[施身謂自]에서 '자신'의 의미를 파생함. ⊙ 與(여) 네 개의 손으로 가운데 물건을 들고 있는 모양에서 '여럿이 함께 한다'는 '더불다'는 의미 생성. 후에 '주다'는 의미 파생.▣ 세답족백, 세리지교, 세불아여 - 교본파일(35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78] ◈ 勢 不 兩 立 (세불양립)【한자】 형세 세 / 아니 불 / 둘 량 / 설 립【의미】 세력이 있는 둘이 함께 설 수 없다는 뜻으로, 비슷한 두 세력은 공존할 수 없듯이 자웅(雌雄)을 겨루는 두 세력 사이에 화친이 있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勢不可兩立 (세불가양립)【字意】⊙ 勢(세) 힘의 세기, 기력에서 확대되어 권세(權勢), 남자 성기 '불알'의미까지 파생. 去勢(거세). ⊙ 兩(량) 하나[一]를 둘로 나눈 상태의 모양을 표현함. ⊙ 立(립) 사람이 땅위에 서 있는 모양에서 '서다'는 의미 생성.
[1079] ◈ 歲 歲 年 年 (세세연년)【한자】 해 세 / 해 세 / 해 년 / 해 년【의미】 해마다라는 뜻으로, 매년(每年)의 의미.【동의어】▶ 年年世世 (연년세세).【字意】⊙ 歲(세) 발 모양으로 시간의 흘러감을 표현해 '세월', '해' 등의 의미를 생성함. ⊙ 年(년) 사람이 가을에 수확한 농작물[禾]을 메고 가고 있는 모양에서 한 해를 마감한다는 의미로 '해', '나이' 등의 의미 생성.
[1080] ◈ 世 俗 五 戒 (세속오계)【한자】 세상 세 / 풍속 속 / 다섯 오 / 경계할 계【의미】 세속의 다섯 계율이라는 뜻으로, 신라 진평왕 때 원광법사가 지은 화랑(花郞)의 다섯 가지 계율을 의미함.【보충】세속오계 : 事君以忠(사군이충), 事親以孝(사친이효), 交友以信(교우이신), 臨戰無退(임전무퇴), 殺生有擇(살생유택).【字意】⊙ 世(세)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世上(세상)'의 의미 파생. ⊙ 俗(속) 사람들의 삶과 질서에 관한 양상. 谷(곡)의 발음 역할. ⊙ 五(오) 음양의 조화로 인해 오행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二'에 조화의 부호를 더함. ⊙ 戒(계) 두 손으로 창을 높이 들고 있는 모양에서 '경계하다'는 의미 생성.▣ 세불양립, 세세연년, 세속오계 - 교본파일(36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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