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2901-2930

ria530 2013. 2. 12. 16:11

[2901] 回 黃 轉 綠 (회황전록)한자돌 회 / 누를 황 / 구를 전 / 푸를 록의미누런색이 바뀌어 푸른색으로 옮겨간다는 뜻으로, 누렇게 낙엽 졌던 초목이 이윽고 봄이 되어 초록색으로 바뀜을 이르는 말.字意() 물이 소용돌이치고 있는 모양에서 '돌다'는 의미 생성. () 사람이 누런 패옥을 차고 있는 의미에서 '누렇다'는 뜻을 생성함. () 수레의 바퀴가 빙빙 도는 것에서 회전하다’, ‘변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 식물의 즙을 짜내는 모양에서 푸르다는 의미 생성. ‘()’과 자형 구별 유의.회천만일, 회총시위, 회황전록 - 교본파일(96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02] 橫 目 縱 鼻 (횡목종비)한자가로 횡 / 눈 목 / 세로 종 / 코 비의미가로의 눈과 세로의 코라는 뜻으로, 사람의 면상(面相)을 의미하는 말.유의어】▶ 耳目口鼻 (이목구비) : , , , . 사람의 얼굴.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등의 의미로 활용됨. ‘()’보는 행위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실을 길게 늘어서 펼쳐 놓았다는 의미에서 내버려두다는 의미와 세로의 의미까지 확대됨. ‘()’은 발음. () 의 의미인 자신의 의미로 사용되자 코 아래쪽부분까지 확대해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의 발음부를 더한 것으로 봄.

[2903] 橫 目 之 人 (횡목지인)한자가로 횡 / 눈 목 / 어조사 지 / 사람 인의미눈을 지닌 사람의 뜻으로, 사람의 눈이 가로로 트인 데서 사람의 의미인데, 더 확대되어 인류(人類)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유의어】▶ 億兆蒼生 (억조창생): 억조나 되는 수많은 사람들.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등의 의미로 활용됨. ‘()’보는 행위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2904] 橫 槊 賦 詩 (횡삭부시)한자가로 횡 / 창 삭 / 지을 부 / 시 시의미창을 가로로 끼고 시를 짓는다는 뜻으로, 말을 탄 채로 창을 겨드랑이에 끼고 시를 짓는 모습에서 영웅이 진중(陣中)에서도 문아(文雅)하고 풍류(風流)로움을 이르는 말.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자루가 긴 의 의미. ‘은 발음. () 재화[]를 부과한다는 의미에서 조세생성. 후에 시를 짓다는 의미로 사용됨. 는 발음 요소. () 말로 노래하고 표현하는 문학의 장르 의 의미 생성. ()는 발음 요소.횡목종비, 횡목지인, 횡삭부시 - 교본파일(96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05] 橫 說 竪 說 (횡설수설)한자가로 횡 / 말씀 설 / 세로 수 / 말씀 설의미이리저리 멋대로 말한다는 뜻으로, 조리가 없는 말을 되는 대로 지껄임을 이르는 말.유의어】▶ 重言復言 (중언부언) : 거듭 말하고 다시 말한다는 뜻으로, 한 말을 자꾸 되풀이함을 이르는 말.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자세히 풀어서 하는 이야기의 성격. / ()기쁘다 / ()달래다. () 견고한 굽이 달린 그릇의 모양에서 세우다는 의미를 생성하고 후에 세로의 의미까지 확대됨. 또 머리가 큰 모양에서 아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됨.

[2906] 橫 草 之 功 (횡초지공)한자가로 횡 / 풀 초 / 어조사 지 / 공 공의미풀을 밟아 쓰러뜨리는 공이라는 뜻으로, 손쉬운 사소한 훈공(勳功)을 의미하거나, 전쟁터에 나가서 산야를 달리며 세운 공을 이르는 말로도 사용됨.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풀이 돋아난 모양인 ()가 부수로 활용되자 발음 ()’를 더해 별도의 글자를 만듦. () 힘써 일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공적의 의미. ‘()’은 발음.

[2907] 橫 海 鱗 (횡해린)한자가로 횡 / 바다 해 / 비늘 린의미바다에 가득 찰 물고기라는 뜻으로, 바다를 채울 정도의 큰 물고기의 의미에서 훌륭한 인물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나무를 동서의 가로로 놓는 의미에서 가로지르다 혹은 멋대로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큰물의 의미에서 바다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 물고기의 비늘의 의미에서 물고기까지 확대됨. 오른쪽 부분은 발음.횡설수설, 횡초지공, 횡해린 - 교본파일(96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08] 效 顰 (효빈)한자본받을 효 / 찡그릴 빈의미찡그림을 본받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주관을 잊고 맹목적이고 함부로 남을 흉내냄을 이르는 말.고사월나라 미녀 서시가 가슴앓이 병으로 찡그리는데, 어떤 추녀가 미인을 다 찡그리는 줄 알고 맹목적으로 따라함.유의어】▶ 附和雷同 (부화뇌동) : 주관 없이 남을 맹목적으로 추종함.字意() 채찍질하여 배우고 본받게하다는 의미 생성. () 얼굴에 잔주름이 진다는 의미[2909] 孝 衰 於 妻 子 (효쇠어처자)한자효도 효 / 쇠할 쇠 / 어조사 어 / 아내 처 / 아들 자의미효는 처자식에게서 쇠퇴해진다는 뜻으로, 사람은 처자를 가지면 부모를 섬기는 효심이 쇠해짐을 비유함.댓구어禍生於懈惰 (화생어해타):재앙은 게으름에서 생김.字意() 노인을 어린 사람이 부축하고 있는 모양에서 '효도'의 의미 생성. () 우비나 상복의 의미인데, 후에 짜임이 엉성하다는 의미에서 약하고 기운 없다는 뜻의 쇠하다는 의미 파생함. () 손에 비를 들고 서있는 여자의 의미에서 집안의 아내라는 의미 생성함.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에서 찡그리다는 의미 생성.

[2910] 梟 首 警 衆 (효수경중)한자올빼미 효 / 머리 수 / 경계할 경 / 무리 중의미목을 베어 달아 대중을 경계한다는 뜻으로, 죄인의 목을 베어 높이 매달아 뭇 사람에게 보여 경계함.관련어】▶ 一罰百戒 (일벌백계) : 하나를 벌해 백 가지를 경계함.字意() 불효의 새라는 의미로 새를 나무 위에 찔러놓은 모양에서 올빼미효수(梟首)의 의미 생성. () 사람의 코[] 위에 이마와 머리를 표시해 '머리'의 의미를 나타냄. 후에 '우두머리', '시초'의 의미까지 확대. () 경계하여 말하다는 의미에서 경계하다는 의미. ‘()’은 발음. () 갑골문에서는 태양 아래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는 의미로 보아 많다’, ‘무리등의 뜻을 생성함.효빈, 효쇠어처자, 효수경중 - 교본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11] 梟 愛 其 子 (효애기자)한자올빼미 효 / 사랑할 애 / 그 기 / 아들 자의미올빼미는 그 새끼를 사랑한다는 뜻인데, 올빼미 새끼는 자란 후에 그 어미를 잡아먹는 데서, 은혜를 원수로 갚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背恩忘德 (배은망덕) : 은혜를 등지고 덕을 잃음.字意() 불효의 새라는 의미로 새를 나무 위에 찔러놓은 모양에서 올빼미효수(梟首)의 의미 생성. () 위쪽과 아래쪽이 사람의 손 모양으로 두 손으로 마음을 전달해 준다는 의미에서 '마음으로 전해준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아끼다', '사랑하다'는 의미 파생. () 본래 대나무 등으로 만든 곡식을 까부는 데 쓰는 ''인데, 후에 ''라는 대명사로 전이됨. ''''을 더해 만듦[()].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2912] 孝 子 不 匱 (효자불궤)한자효도 효 / 아들 자 / 아니 불 / 다할 궤의미효자는 다함이 없다는 뜻으로, 효자의 효성은 지극하여 한 사람이 효도를 다하면 이것에 감화되어 잇달아 효자가 나옴을 이르는 말.관련어】▶ 出天之孝 (불천지효) : 하늘로부터 타고난 효성.字意() 노인을 어린 사람이 부축하고 있는 모양에서 '효도'의 의미 생성.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 재물을 넣어두는 상자의 의미. 여기서는 다하다()’의 의미.

[2913] 孝 子 愛 日 (효자애일)한자효도 효 / 아들 자 / 사랑할 애 / 날 일의미효자는 날을 아낀다는 뜻으로, 효자가 부모에게 효성을 다하여 오래도록 섬기고자 하는 마음을 이르는 말.字意() 노인을 어린 사람이 부축하고 있는 모양에서 '효도'의 의미 생성.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 위쪽과 아래쪽이 사람의 손 모양으로 두 손으로 마음을 전달해 준다는 의미에서 '마음으로 전해준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아끼다', '사랑하다'는 의미 파생. () 태양의 모양을 본뜬 모양으로 가운데 획은 태양 흑점으로 설명. 부수로 밝다’, ‘환하다등 의미로 활용됨.효애기자, 효자불궤, 효자애일 - 교본파일(97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14] 孝 悌 忠 信 (효제충신)한자효도 효 / 공경할 제 / 충성 충 / 믿을 신의미효도와 공경과 충성과 신의라는 뜻으로, 어버이와 형제와 나라와 친구 사이의 바른 이상적 관계의 의미.字意() 노인을 어린 사람이 부축하고 있는 모양에서 '효도'의 의미 생성. () 형에 대한 아우의 마음에서 공경하다는 의미 생성. () 中心'의 의미로 본래 자신의 마음을 다한다는 '정성', '진심'의 의미였는데, 중세에 그 대상이 임금이었기에 '충성'의 의미로 변함. () 말로 사람을 평가할 수 있는, 그래서 신의가 있는 사람이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의미.

[2915] 梟 破 鏡 (효파경)한자올빼미 효 / 깨드릴 파 / 거울 경의미올빼미의 파경이라는 뜻으로, 올빼미가 어미새를 잡아먹는 새고, ‘破鏡은 아비 짐승을 잡아먹는 짐승이기 때문에 흉악무도(凶惡無道)한 악인을 이르는 말.字意() 불효의 새라는 의미로 새를 나무 위에 찔러놓은 모양에서 올빼미효수(梟首)의 의미 생성. () 돌을 부수는 의미에서 깨다등의 의미 생성. () 고대 청동의 금속으로 거울을 만들어 부수로 만들어짐. ‘은 발음부호.

[2916] 曉 風 殘 月 (효풍잔월)한자새벽 효 / 바람 풍 / 남을 잔 / 달 월의미새벽 바람과 지새는 달이라는 뜻으로, 새벽 무렵의 달과 바람이라는 의미.유의어殘月曉星(잔월효성): 새벽녘의 달과 새벽에 뜨는 별.字意() 해가 밝아오기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새벽이나 밝다는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지다는 의미가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를 더함. () 뼈만 앙상하게 남았다는 의미에서 해친다는 뜻 생성. 오른쪽은 발음. ()이 발음 역할도 함. () 해와 구별하기 위해 초승달 모양으로 변함. ‘세월’, ‘음양()’도 표현함.효제충신, 효파경, 효풍잔월 - 교본파일(97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17] 後 來 三 杯 (후래삼배)한자뒤 후 / 올 래 / 석 삼 / 잔 배의미뒤에 온 자 석 잔이라는 뜻으로, 술자리에 늦게 온 사람에게 벌주로 권하는 석 잔의 술을 의미.유의어】▶ 後來先杯 (후래선배): 술자리에 늦은 사람에게 먼저 권하는 술의 의미.字意()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의 뜻 생성. ()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를 생성함. '보리'는 별도의 '()'자를 만듦. () 나무로 만든 술잔의 의미. ()은 발음 요소. ()와 통용됨

[2918] 厚 貌 深 情 (후모심정)한자두터울 후 / 모양 모 / 깊을 심 / 정 정의미두터운 외모와 깊은 심정이라는 뜻으로, 진실하게 보이는 외모차람과 숨진 심정을 뜻하거나 또는 외모를 진실하게 꾸며 그 본심을 깊이 간직하여 드러내지 아니하는 일을 의미.字意() 두텁게 위에서 덮고 있는 의미에서 두텁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얼굴 모양에서 후에 노려보는 짐승의 의미를 더해 '모양'의 의미로 굳어짐. () 물의 깊이가 깊다는 의미에서 깊이가 있는 상황까지 확대됨. () 감정과 정서의 의미. ‘()’은 변화된 발음

[2919] 朽 木 糞 墻 (후목분장)한자썩을 후 / 나무 목 / 똥 분 / 담 장의미썩은 나무와 썩은 담장이라는 뜻으로, 조각하거나 칠할 수 없는 나무나 조각처럼 정신이 썩어 있는 사람은 가르치기가 어렵거나, 처치 곤란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기도 함. [= 朽木糞土(후목분토)]유의어朽木不可雕(후목불가조): 썩은 나무는 새길 수 없다.字意() 부패하여 썩거나, 기력과 능력이 약해진다는 의미. () 나무의 줄기의 가지와 뿌리까지 표현. ‘()’은 나무를 자른 반쪽으로 조각의 뜻이 됨. () 쌀이 달라진 ''의 의미로, 물이 죽은 '오줌[尿()]'의 의미와 함께 사용됨. () 흙으로 만든 의 의미. 나무 조각으로 만든 의 의미인 ()’과 동자(同字).후래삼배, 후모심정, 후목분장 - 교본파일(97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20] 朽 索 馭 六 馬 (후삭어육마)한자썩을 후 / 줄 삭 / 부릴 어 / 여섯 륙 / 말 마의미썩은 새끼로 여섯 필의 말을 몬다는 뜻으로, 매우 어렵고 위험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부패하여 썩거나, 기력과 능력이 약해진다는 의미. (/) ‘동아줄이나 꼬다등의 의미로 ()발음으로 사용되거나, ‘찾다등의 의미로 ()발음으로 사용됨. () 말을 손으로 다루어 몰다는 의미. () 음수의 완성인 을 따라간다는 의미에서 을 만듦. () 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

[2921] 後 生 可 畏 (후생가외)한자뒤 후 / 날 생 / 가할 가 / 두려워할 외의미후생이 두려워할만하다는 뜻으로, 후배는 나이가 젊고 의기가 장하므로 학문을 계속 쌓고 덕을 닦아 나가면 그 진보는 선배를 능가하는 경지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의미.字意()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의 뜻 생성. ()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 옳고 찬성한다는 의미에서 옳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에서 파생된 도깨비의 얼굴에 호랑이의 하체 부분을 더해서 만들어진 두려운 존재를 상징한 글자임.

[2922] 後 身 外 己 (후신외기)한자뒤 후 / 몸 신 / 바깥 외 / 몸 기의미내 몸을 뒤로 하고 자기를 밖으로 한다는 뜻으로, 자기의 일은 뒷전으로 돌리고 남을 위하여 힘을 다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先公後私 (선공후사) : 공을 먼저하고 사를 뒤로 함.字意()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의 뜻 생성. () 본래 여자가 임신을 해서 배가 불룩한 상태를 표현한 것인데, 후에 '사람의 몸'의 의미로 사용됨. () 외지에 나가면 두려움에 점을 많이 치게 된다는 것에 의해 저녁에 점을 친다는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 만물이 자신을 숨기고 있는 개념에서 ''의 의미 도출.후생가외, 후삭어육마, 후신외기 - 교본파일(97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23] 厚 顔 無 恥 (후안무치)한자두터울 후 / 얼굴 안 / 없을 무 / 부끄러울 치의미낯가죽이 두꺼워 부끄러움이 없다는 뜻으로, 뻔뻔스러워 부끄러움을 모르는 모습을 이르는 말.유의어傍若無人 (방약무인) : 곁에 사람이 없는 것 같이 함.眼下無人 (안하무인) : 눈 아래에 사람이 없는 것 같이 함.字意() 두텁게 위에서 덮고 있는 의미에서 두텁다는 의미 생성. () 얼굴 전반의 표정면목등의 의미로 사용됨. ()은 발음 요소.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마음속으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의미. ()와 의미 통함

[2924] 厚 往 薄 來 (후왕박래)한자두터울 후 / 갈 왕 / 엷을 박 / 올 래의미갈 때는 후하게 하고, 올 때는 박하게 한다는 뜻으로, 과거 왕이 제후에게 돌아갈 때는 후하게 선물을 내리고, 조회를 올 때는 공물을 적게 바치게 함으로써 제후나 신하를 회유(懷柔)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字意() 두텁게 위에서 덮고 있는 의미에서 두텁다는 의미 생성. () 발의 의미인 ()에서 가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는 본래 ()’에서 변한 것임[발음 역할]. () 풀이 아주 작고 얇아 물에 뜰 정도라는 의미에서 얇다는 의미 생성. 후에 천하다’, ‘야박하다등의 의미 파생. ()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를 생성함. '보리'는 별도의 '()'자를 만듦.

[2925] 後 悔 莫 及 (후회막급)한자뒤 후 / 뉘우칠 회 / 없을 막 / 미칠 급의미뒤에 뉘우쳐도 미칠 수 없다는 뜻으로, 일이 잘못된 뒤에 뉘우쳐도 어찔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동의어後悔無及 (후회무급) : 悔之無及 (회지무급).後悔噬臍 (후회서제) : 후회해도 배꼽을 물 수는 없음字意()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의 뜻 생성. () 유감스럽게 뉘우쳐 후회한다는 의미 생성. ()는 발음 요소. () 해가 숲 사이로 사라졌다는 의미에서 없다는 뜻 생성. () 사람[]과 손[]의 결합으로, 손으로 앞사람에게 닿는다는 의미에서 미치다는 뜻 생성.후안무치, 후왕박래, 후회막급 - 교본파일(97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26] 毁 譽 相 半 (훼예상반)한자헐 훼 / 기릴 예 / 서로 상 / 반 반의미훼방과 칭찬이 서로 반이라는 뜻으로, 헐뜯는 사람과 기리는 사람이 반반임을 이르는 말.참고】▶ 毁譽褒貶 (훼예포폄) : 칭찬과 비방. 毁譽(훼예)字意() 몽둥이로 때려 부순다는 의미에서 헐다’, ‘무너지다등의 의미 생성. () 말로써 사람을 들어 올리듯 칭찬하다는 의미 생성.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정승등 의미 파생. () 본래 소를 도살한 후 반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절반의미 생성.

[2927] 毁 瓦 畫 墁 (훼와획만)한자헐 훼 / 기와 와 / 그을 획 / 흙손 만의미기와를 헐고 흙손질을 해 놓은 벽에 금을 긋는다는 뜻으로, 남의 집에 해를 끼침을 이르는 말.준말】▶ 毁畫 (훼획)字意() 몽둥이로 때려 부순다는 의미에서 헐다’, ‘무너지다등의 의미 생성. () 기와가 서로 얽혀있는 모양이나 질그릇의 의미에서 기와’, ‘실패’, ‘방패의미 생성. (/) 밭의 경계를 긋다는 의미에서 사물의 경계나 한계를 정한다는 뜻 생성. 나중에 그림, ‘그리다의 뜻으로도 사용. ‘긋다는 의미는 ()’과 통용. () 흙을 발라 늘려 펴는 흙손의 의미. ‘()’은 발음 역할.

[2928] 喙 長 三 尺 (훼장삼척)한자부리 훼 / 길 장 / 석 삼 / 자 척의미부리의 길이가 석 자나 된다는 뜻으로, 말을 잘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靑山流水 (청산유수) : 산수처럼 말을 막힘없이 잘 함.懸河之辯 (현하지변) : 흐르는 강물 같은 달변(達辯).字意() 날짐승의 부리나 육식하는 짐승의 주둥이의 의미. () 늙은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머리를 길게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는 모습을 본뜬 글자에서 길다’, ‘오래다는 뜻을 나타냄. () 가로 그은 획 세 개로 이라는 상징의 표현을 함.() 사람의 등 뒤까지를 표시해서 길이의 단위인 ‘10(: )’를 나타내고, 후에 재는 도구인 의미까지 확대함.훼예상반, 훼와획만, 훼장삼척 - 교본파일(97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929] 揮 淚 斬 馬 謖 (후루참마속)한자휘두를 휘 / 눈물 루 / 벨 참 / 말 마 / 일어날 속의미눈물을 뿌리면서 마속을 베다라는 뜻으로, 군율을 지키기 위해 아까운 장수 마속을 눈물을 흘리면서 베었던 제갈량의 고사에서, 천하의 법도에는 사정(私情)이 있을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泣斬馬謖 (읍참마속) : 울며 마속을 벰.字意() 손을 휘두르다에서 지휘하다등 파생. ()은 발음 요소. () 계속 흐르는 눈물의미. () 날카로운 연장으로 자르거나 베는 의미. () 말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 () 말을 높이는 것에서 일어나다는 뜻을 생성함. 오른쪽 부분은 발음 요소

[2930] 諱 之 祕 之 (휘지비지)한자꺼릴 휘 / 어조사 지 / 숨길 비 / 어조사 지의미꺼리고 숨긴다는 뜻으로, 남을 꺼리어 우물쭈물 얼버무려 넘기려 한다는 의미. 우리말 흐지부지의 원말.준말】▶ 諱秘(휘비)字意() 입으로 말하는 것을 꺼리다는 의미. ()는 발음요소. () 대지에 풀이 돋아나 자라는 모양에서 가다의미 파생. 문장 속에서 어조사로 사용되거나 대명사 역할을 하기도 함. () 신령스러운 신의 존재인 ()’의 의미로 인해 신비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감추다파생. 보통 속자인 를 주로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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