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子曰 立身有義而孝爲本이요 喪祀有禮而哀爲本이오 戰陣有列而勇爲本이요
자왈 입신유의이효위본 상사유례이애위본 전진유열이용위본
治政有理而農爲本이요 居國有道而嗣爲本이요 生財有時而力爲本이니라
치정유리이농위본 거국유도이사위본 생재유시이력위본.
立身有義 : 입신 출세하는데 의로움이 있음 戰陣有列 : 전쟁하는데 서열이 있음
嗣爲本 : 왕위의 계승이 근본이 됨 喪잃을 상 祀제사 사 戰싸움 전 陣 진칠 진治 다스릴 치
政 정사 정 農 농사 농 嗣 이을 사
陣진칠진 : ?(언덕부) + 車 = 陣 싸우기 위해 언덕에 진을 침공자가 말하기를, "입신함에 의가 있으니 효도가 그 근본이요,
상사에 예가 있으니 슬퍼함이 그 근본이요,
싸움터에 질서가 있으니 용맹이 그 근본이 된다.
나라를 다스리는데 이치가 있으니 농사가 그 근본이 되고,
나라를 지키는데 도가 있으니 계승이 그 근본이 되며, 재물은 생산함에
시기가 있으니 노력이 그 근본이 되느니라."고 하셨다.
景行錄에 云 爲政之要는 曰工與淸이요 成家之道는 曰儉與勤이라.
경행록 운 위정지요 왈공여청 성가지도 왈검여근
儉 검소할 검 勤 부지런할 근
淸 맑을 청 : 水(뜻)+靑(음)=淸 (형성문자) 물이 푸르니 맑다.{경행록}에 이르기를, "정사를 다스리는데 긴요한 것은 공평하고 사사로운 욕심이 없이
깨끗이 하는 것이요, 집을 이루는 길은 낭비하지 아니하고 부지런한 것이니라." 고 하였다.
讀書는 起家之本이요 循理는 保家之本이요 勤儉은 治家之本이요 和順은 齊家之本
독서 기가지본 순리 보가지본 근검 치가지본 화순 제가지본 이니라.
循 따를 순 勤 부지런할 근 儉 검소할 검 治 다스릴 치 齊가지런할 제
글을 읽는 것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에 따름은 집을 잘 보존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하고 절약하여 낭비하지 아니하는 것은 집을 잘 처리하는 근본이요,
화목하고 순종하는 것은 집안을 잘 다스리는 근본이니라.
孔子三計圖 云 一生之計는 在於幼하고 一年之計는 在於春하고 一日之計는 在於寅이
공자삼계도 운 일생지계 재어유 일년지계 재어춘 일일지계 재어인
幼而不學이면 老無所知요 春若不耕이면 秋無所望이요 寅若不起면 日無所辨이니라.
유이불학 노무소지 춘약불경 추무소망 인약불기 일무소판
寅 : 寅時 3시∼5시 日無所辦 : 그 날에 힘써 할 일이 없음
圖 그림 도 幼 어릴 유 計 셀 계 寅 범 인 , 새벽인 幼 어릴 유 辦 힘 쓸 판
공자가 삼계도에 이르기를,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일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다.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아는 것이 없고 봄에 밭 갈지 않으면 가을에
바랄 것이 없으며,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그 날의 할 일이 없다."고 하셨다.
性理書 云 五敎之目은 父子有親하며 君臣有義하며 夫婦有別하며 長幼有序하며朋友有信이니라.
성리서 운 오교지목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이니라.五敎之目 : 다섯가지 가르침의 조목 五倫
信믿을신 : 人 + 言 =信 (회의문자) 사람은 말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
敎가르칠교 : 孝 + ? = 敎 (회의문자)
효도하는 자식을 만들려면 매로 치면서 가르쳐야 한다{성리서}에 이르기를, "다섯가지 가르침의 조목은 아버지와 자식 사이에는 서로 친함이 있어야
하며,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가 있어야 하며,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어야 하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하며, 친구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하느니라."고 하였다.
三綱은 君爲臣綱이요 父爲子綱이요 夫爲婦綱이니라.
삼강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
三綱 : 군신· 부자·부부의 관계를 말한 인륜의 세가지 綱벼리강 = 모범
綱 벼리줄은 그물을 잡아 당기는 줄이다. 즉 그 줄을 잡아 당기면
고기가 따라 오듯이 윗사람이 잘 하면 아랫 사람이 본받는다는 말
삼강이라는 것은 임금은 신하의 본이 되고, 아버지는 자식의 본이 되며,
남편은 아내의 본이 되는 것이니라.
王蠋이 曰 忠臣은 不事二君이요 烈女는 不更二夫니라. *蠋; 애벌레 촉
왕촉 왈 충신 불사이군 열녀 불경이부
王燭 : 전국시대 제나라 사람. 제나라가 연나라에 망하자 항복하라는 권고를 물리치고
자살한 충신 燭촛불촉 烈매울렬 更고칠경
烈(매울렬) :列(음)+火(뜻)= 烈 (형성문자) 불같은 열정의 맵다는 뜻
왕촉이 말하기를,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고, 열려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느니라."고
하셨다.
忠子曰 治官엔 莫若平이요 臨財엔 莫若廉이니라.
충자왈 치관 막약평 임재 막약렴治官 : 벼슬을 다스림 臨財 : 재물에 임함. 재물을 다스림
治 다스릴 치 臨 임할 림 廉 청렴 렴충자가 말하기를, "벼슬을 다스림에는 공평한 것만 같지 못하고, 재물에 임함에는
청렴한 것만 같지 못하느니라."고 하셨다.
13. 立 敎 篇ㅡ2부
張思叔座右銘 曰 凡語를 必忠信하며凡行을 必篤敬하며 飮食을 必愼節하며 字劃을
장사숙좌우명 왈 범어 필충신 범행 필독경 음식 필신절 자획
必楷正하 容貌를 必端莊하며 衣冠을 必整肅하며 步履를 必安詳하며 居處를必正精하
필해정 용모 필단정 의관 필정숙 보리 필안상 안처 필정정
며 作事를 必謀始하며 出言을 必顧行하 常德을 必固持하며 然諾을必重應하며見善如
작사 필모시 출언 필고행 상덕 필고지 연약 필중응 견선여
己出하며 見惡如己病라 凡此十四者는 皆我未深省이라 書此當座右하여朝夕視爲警하노라
기출 견악여기병 범차심사자 개아미심성 서차당좌우 조석시위경張思叔 : 북송의 학자로 정자의 제자임 座右銘 : 자리의 옆에 써두고 경계로 삼는 글
顧行 : 행할 것을 돌아봄 整肅 : 단정하고 엄숙함 張 베풀 장 叔 아재비 숙銘 샛길 명 篤 돈독할 독 敬 공경 경 愼 삼가할 신 楷 곧을 해 貌 모양모 端 단정할 단 冠 갓 관
肅 엄숙할 숙 整 가지런할 정 履 밟을 리 詳 자세할상 處 살 처 靜 고요할 정 謀 꾀할 모顧 돌아볼 고 諾 응낙 낙 應 응할 응 隅 모퉁이 우 警( 깨우칠경) : 敬 + 言 = 警 (형성문자)
銘 새길명 : 金 + 名(이름명) = 銘 (형성문자) 쇠에 글을 새겨 넣는다는 뜻
節 절개 절,절약할 절 : 竹+卽=節 대나무에는 마디가 있다 해서 마디절
대나무는 사계절 변하지 아니하므로 절개를 나타내서 절개절
謨꾀할모 : 어떤 일을 하려고 할때는 말을 해야 하므로 言이 들어감
★ 模본뜰모 暮저물모( 해가 없어지니 저물모) 募모을모
慕사모할모(마음속으로 그리워하니 사모할 모) 省살필성 : 적은 것 까지 눈으로 살핌장사숙의 좌우명에 말하기를, "무릇 말은 충성되고 믿음이 있어야 되며, 무릇 행실은 반드시
돈독하고 공경히 하며, 음식은 반드시 삼가고 알맞게 하며, 글씨는 반드시 똑똑하고 바르게 쓰며,
용모는 반드시 단정하고 엄숙히 하며, 의관은 반드시 정제하며, 걸음걸이는 반드시 안전하고
자상히하며 거쳐하는 곳은 반드시 바르고 정숙하게 하며, 일하는 것은 반드시 계획을 세워
시작하며, 말을 할 때는 반드시 그 실행 여부를 생각해서 하며, 평상의 덕을 반드시 굳게 가지며,
일을 하락하는 것은 반드시 신중히 생각해서 응하며, 선을 보거든 자기에게서 나온 것 같이
하며 악을 보거든 자기의 병인 것 같이 하라. 무릇 이 열네가지는 모두 내가 아직 깊이 깨닫지 못한
것이다. 이를 자기의 오른편에 써 붙여 놓고 아침 저녁으로 보고 경계할 것이니라."고 하였다.
范益謙座右銘에 曰 一不言朝廷利害邊報差除요 二不言州縣官員長短得失요 三不言衆
범익겸좌우명 왈 일불언조정이해변보차제 이불언주현관원장단득실 삼불언중
人所作過惡之事요四不言仕進官職趨時附勢요五不言財利多少厭貧求富요六不言淫媟戱
인소작과악지사 사불언사진관직추시부세 오불언재리다소염빈구부 육불언음설희
慢評論女色이요 七不言求覓人物干索酒食요 又人付書信을 不可開坼沈滯요與人拜座에
만평론여색 칠불언구멱인물간색주식 우인부서신 불가개탁침체 여인배좌
不可窺人私書요凡入人家에 不可看人文字요 凡借人物에 不可損壞不還요凡喫飮食에
불가규인사서 범인인가 불가간인문자 범차인물 불가손괴불환 범끽음식不可揀擇去取요與人同處에 不可自擇便利요 凡人富貴를 不可歎羨詆毁니凡此數事
불가간택거취 여인동처 불가자택편리 범인부귀 불가탄선저훼 범차수사
有犯之者면 足以見用心之不正이라 於正心修身에 大有所害라 因書以自警하노라.
유범지자 족이견용심지부정 어정심수신 대유소해 인서이자경朝廷利害 : 조정의 이익과 손해 淫晁絲慢 : 음탕하고 버릇업이 굴어 희롱하고 방탕함
沈滯 : 묵혀둠 開坼 : 뜯어 봄 揀擇 : 가림 足以見 : 충분히 알 수 있음
范성 범 謙 겸손 겸 邊 가 변 州 고을 주 縣 고을 현 職 직분 직
趨 다를 추 附 붙을 부 勢 형세 세 厭 싫을 염 淫 음난할 음 嫌혐오할 혐 慢 거만할 만評 평할 평 論 논할 론 覓 찾을 멱 坼 터질 탁 沈 잠길 침 滯 잠길 체 幷 아우를 병 窺 엿볼 규
壞무너질 괴 還 도로 환 喫 먹을 끽 揀 가릴 간 擇 가릴 택 羨 부러워할 선 ? 헐뜯을 저 毁 헐 훼
警(깨우칠경) : 敬 + 言 = 警 (형성문자) 酒술주 : 水 + 酉(닭유 )술병모양을 나타냄
開열개 : 빗장을 여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상형자 ★閉 닫을폐
進 나아갈 진 : ?+?=進 새는 앞으로만 나아가므로 새추는 앞으로 간다는 뜻
趨달릴추 : 走(뜻)+芻(새새끼추)음 =趨 (형성문자)
*媟설; 버릇없이굴 설, 詆저; 흉볼 저
범익겸의 좌우명에 이르기를, "첫째 조정에서의 이해와 변방으로부터의 보고와 관직의 임명에
대하여 말하지 말 것. 둘째, 주현의 관원의 장단과 득실에 대하여 말하지 말것. 세째,
여러 사람이 저지른 악한 일을 말하지 말며, 네째, 벼슬에 나가는 것과 기회를 따라 권세에 아부하는 일에
대하여 말하지 말 것. 다섯째, 재리의 많고 적음이나 가난을 싫어하고 부를 구하는 것을 말하지
말며, 여섯째, 음탕하고 난잡한 농지거리나 여색에 대한 평론을 말하지 말 것. 일곱째, 남의
물건을 탐내거나 주식을 토색하는 것을 말하지 말 것. 그리고 남이 부치는 편지를 뜯어 보거나
지체시켜서는 안되며, 남과 같이 앉아 있으면서 남의 사사로운 글을 엿보아서는 안되며,
무릇 남의 집에 들어감에 남이 만든 글을 보지 말며, 남의 물건을 빌렸을 때 이것을 손상시키고
돌려보내선 안된다. 무릇 음식을 먹음에 가려서 취하지 말며, 남과 같이 있으면서 스스로의
편리만을 가리어 취하지 말라. 무릇 남의 부하고 귀한 것을 부러워 하거나 헐뜯지 말라. 무릇 이
몇 가지 일을 범하는 자가 있으면 넉넉히 그 마음쓰는 것의 바르지 않음을 알 수 있으며 마음을
바르게 하고 몸을 닦는데 크게 해 되는 바가 있는지라. 이로 인하여 이 글을 써서 스스로
경계하노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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