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4이인편第四里仁篇 1회

ria530 2012. 5. 30. 14:29

4이인편第四里仁篇 1

 

1

 

子曰 里仁為美擇不處仁焉得智자왈 이인위미(), 택불처인(이면), 언득지(리오)?”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훌륭한 사람 (어진 이[])이 사는 주위 환경이 좋아야 하느니, 이런 곳을 골라 어진 이와 함께 살 지 않는다면 어떻게 지혜를 얻겠는가?”하였다.

 

*요지 : 주위환경이 좋은 고을 가려 어진 이와 함께 살아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맹모삼천孟母三遷의 교훈이 되었음.

 

*낱말

1. : ‘어질 인이자는 공자님의 핵심 교육사상을 집약한 글자. 여기는 사랑, 아름다움, 훌륭함, 착함 등 모든 뜻이 다 포함되어 있음.

 

2. : 가릴 택. 선택할 택.

 

3, : 곳 처. 살 처. 처할 처.

 

4. : 어구 앞에서 어떻게의 뜻. ‘어찌 언’. 보통은 문장 끝에서 종지사, 및 감탄사로 쓰임,

 

 

4이인편第四里仁篇 2

 

2

子曰 不仁者不可以久處約不可以長處樂仁者安仁智者利仁.” 자왈 불인자(), 불가이구처약(이오), 불가이장처락(이니라). 인자() 안인(하고), 지자() 이인(이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어질지[: 참을성 강조] 못한 자는 (가난하면) 오래도록 절약하는 생활을 못하고, (풍부하면 분수에 넘치는 일을 생각하느라고) 그 기쁨을 오래도록 누릴 수 없다. 어진 이는 인을 편안히 있어도 저절로 얻게 되고, 지혜로운 자는 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하였다.

 

*요지 : 어진 자는 생활에 맞게 절약하고 즐기며 그 생활을 저절로 편히 여기지마는 지혜로운 자는 그렇게 되려고 노력한다.

 

*낱말

 

1. : 절약할 약‘. ‘묶을 약’, ‘약속할 약

 

2. : ‘슬기로울 지’. ‘지혜 지’. ‘꾀 지

 

3. :여기서는 탐낼 리’. 보통은  ‘이로울 리’. ‘날카로울 리

 

4. : ‘ 곳 처’. ‘살 처’, ‘처치할 처

 

4이인편第四里仁篇 3

 

3

子曰惟仁者能好人能惡人자왈 유인자(라야) 능호인(하고), 능 오인(이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오직 인자仁者(판단력이 바른 이) 라야, 사람을 올바로 좋아할 수 있고, 미워할 수 도 있느니라.”하였다.

 

*요지 : 인자라야 치우침 없이 사람을 올바로 판단할 수 있다.

 

*낱말

 

1. : ‘오직 유’ ‘와 보통 혼용해 씀.

구분할 때는 생각할 유’. ‘대답할 유가 됨

 

2. : 좋은 호

 

3. : 여기서는 미울 오보통은 악할 악으로 쓰임.

() 증오憎惡, 포악暴惡

 

 

4이인편第四里仁篇 4

 

4

子曰苟志於仁矣無惡也자왈 구지어인의(라야), 무악(이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진실로 인(착함)을 향하여 뜻을 두어야 악한 일이 없느니라.

 

*요지 : 착한 것에 뜻을 두어야 한다.

 

*낱말

1. : 여기는 진실로 구’. 때로는 구차스러울 구

 

2. : ‘뜻 지’ ‘뜻 둘 지

 

3. : 뒷말을 앞 글자에 으로의 뜻을 이어주는 전치사

 

 

4이인편第四里仁篇 5

 

5

子曰富與貴是人之所欲也不以其道得之不處也貧與賤是人之所惡也, 不以其道得之不去也君子去仁烏乎成名君子無終食之間違仁造次必於是顛沛必於是”. 자왈 부여귀(), 시 인지소욕야(로되), 불이기도() 득지(), 불처야(). 빈여천(), 시 인지소오야(로되), 불이기도() 득지(라도), 불거야(니라). 군자 거인(이면), 오호성명(이리오)? 군자(), 무종식지간위인(이니), 조차() 필어시(), 전패()필어시(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부자되고 귀하게 되는 것은 사람마다 모두 하고 싶은 것이나, 정당한 도리로 얻지 않은 것이면 가지지 않고, 가난과 천한 것은 사람들이 모두 싫어하는 것이지만 정당한 방법이 아닌 것으로 얻었더라도 버리지 않는다. 훌륭한 사람(군자)이 인(정당함)에서 벗어나면 어찌 명예를 이루었다고 하겠는가? 군자는 밥을 먹는 순간에도 인에서 어긋나면 안 된다. 짧은 시간에도 반드시 이러하여야 하고, 긴박한 처지에도 반드시 이러하여야 한다하였다

 

*요지 : 부귀는 누구나 가지고 싶어 하지만 정당한 방법으로 얻어야 하고, 가난과 천함은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얻었더라도 거기에 적응해 가야 한다. 훌륭한 이는 공간과 시간을 막론하고 심지어는 위태로운 경우에서도 인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낱말

1. 조차造次 : 시간적으로 짧은 순간. ‘지을 조’. ‘다음 차

 

2. 전패顚沛 : 자빠지고 위험한 환경. ‘자빠질 전’,‘이마 전’, ‘늪 패’. ‘성할 패

 

3. : ‘어찌 오’. ‘까마귀 오

 

4. 빈여천貧與賤 : 가난과 함께 천한 것. ‘가나할 빈’.‘함께 여’. 또는 줄 여’ . ‘천할 천

 

5. : ‘어길 위’. ‘위반할 위

 

4이인편第四里仁篇 6

 

6

子曰我未見好仁者惡不仁者好仁者無以尚之. 惡不仁者其為仁矣不使不仁者加乎其身有能一日用其力於仁矣乎我未見力不足者蓋有之矣我未之見也자왈 () 미견호인자와(), 오불인자(니라), 호인자(), 무이상지(), 오불인자(), 기위인의(리니), 불사불인자() 가호기신(이리라). 유능일일(이라도) 용기력어인의호()? 아 미견 역 부족자(로다). 개유지(이언마는), 아미지견야(로다).”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나는 인(착하고 어진 일)을 좋아하는 자와. 불인不仁을 미워하는 자를 보지 못하였노라. 인을 좋아하는 자는 더 숭상하라고 할 것이 없고, 불인을 미워하는 자는 인을 하려고 할 터이니, 불인자로 하여금 그의 몸에 더하라고 할 것이 없다. 하루쯤이라도 인을 하는데 자신의 힘을 써본 일이 있는가? 나는 힘이 모자라서 못한다는 자는 보지 못 했다. 아마도 있겠지마는 나는 못 보았다.”하였다.

 

*요지 : 인을 좋아하는 자와 불인을 미워하는 자는 더 이상 조언할 것이 없다. 하루쯤이라도 인을 위하여 힘써본 일이 있는가? 힘이 모자라서 인을 못 하는 자는 없다.

 

 

*낱말

1. : ‘미울 오’. ‘악할 악

 

2. : ‘숭상할 상’. ‘높일 상’. ‘오히려 상

 

3. : ‘어조사 의’. ‘주비 의

 

4. : ‘대개 개’. ‘아마도 개’. ‘덮을 개와 같은 자임.

 

4이인편第四里仁篇 7

7

子曰人之過也各於其黨觀過斯知仁矣”. 자왈 인지과야(), 각어기당(이니), 관과(), 사지인의(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사람이 허물을 저지르는데 있어서 각기 부류가 있다. 허물을 보면 그것으로 그 사람의 인(사람됨)을 알 수 있느니라하였다.

 

*요지 : 사람이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보고 그 사람이 인을 실천하는 정도를 알 수 있다.

 

*낱말

1. : ‘무리 당’. ‘단체 당’.

 

2. : ‘허물 과’. ‘지날 과

 

3. : ‘각각 각’. ‘서로 각

 

4. : ‘이것 사

 

4이인편第四里仁篇 8

 

8 

子曰朝聞道夕死可矣”. 자왈 조문도(), 석사(라도) 가의()”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아침에 도(진리. 목표한 길. 의 길)를 깨달았으면 저녁에 죽어도 괜찮다고 하였다.

 

*요지 : 목표한 길을 깨달았으면 죽어도 괜찮다.

 

*낱말

1. : ‘들을 문’. ‘알 문’. ‘냄새 맡을 문

2. : ‘길 도’. ‘이치 도’. ‘근원 도

 

3. : ‘아침 조’. ‘조회할 조’. ‘뵐 조

 

4. : ‘저녁 석’ ‘밤 석

 

 

4이인편第四里仁篇 9

9

子曰士志於道而恥惡衣惡食者未足與議也자왈 사 지어도(), 이치악의악식자(와는), 미족여의야(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선비가 도(올바른 길. 을 항하는 길)를 지향하지만 그러나 질 나쁜 옷이나 맛없는 음식을 부끄러워하는 자와는 족히 더불어 의논할 게 없다하였다.

 

*요지 : 선비가 도를 지향한다고 하며 음식이나 의복을 가리면 말도 할 필요가 없다.

 

*낱말

1. : ‘뜻 지’.

 

2. : ‘그러나 이’ ‘말 이을 이

 

3. : ‘부끄러워할 치

 

4. 또는 오: ‘나쁠 악’. ‘악할 악’ . ‘미울 오’, ‘싫을 오

 

5. : ‘의논할 의

 

 

4이인편第四里仁篇 10

 

10

子曰君子之于天下也無適也無莫也義之於比자왈 군자지우천하야(), 무적야(이며),무막야(), 의지어비(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군자가 천하에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해야 하겠다는 것도 없으며, 안 해야 한다고 하는 것도 없고 의리(옳은 일)가 가는 방향으로 따라갈 것이다라고 하였다.

 

*요지 : 군자는 모든 일에 있어서 의리에 맞는 일을 따라야 한다.

 

*낱말 : 이글에는 어조사인 글자가 특히 많음. . . . 가 다 어조사임

 

1. : ‘어조사 지’. ‘갈 지

 

2. : ‘어조사 우’ . ‘하다 우

 

3. : ‘어조사 야’. ‘아이쿠 야’.

 

4. : ‘어조사 어’. ‘-보다 어

 

5. : ‘맞을 적’ . ‘ 갈 적

6. : ‘따를 비’ . ‘견줄 비

*참고 : 이글을 어조사 글자를 빼고 재구성해 보았다.

 

子曰 君子生天下()適與莫()惟義是從(이라).”하니라.

군자가 이 세상에서 가고 아니 가는 것에 대하여 오직 의리가 있는 데를 바로 따라가야 한다.

 

 

4이인편第四里仁篇 11

 

11

子曰君子懷德小人懷土, 君子懷刑小人懷惠”. 자왈 군자() 회덕(하고), 소인() 회토(하며), 군자() 회형(하고), 소인() 회혜(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군자(훌륭한이)는 덕(仁德)을 생각하지만, 소인(평범한 서민)은 편히 살 수 있는 처소를 생각하며, 군자는 행동하는데 법도를 생각하지만 소인은 이익이 되는 혜택만 생각한다.

 

*요지 : 군자는 덕성과 법칙을 염두에 두지만 소인은 안식과 이익만 생각한다.

 

1. : ‘품을 회’. ‘생각할 회

 

2. : ‘어질 덕’, 덕성 덕

 

3. : ‘형벌 형

 

4. : ‘은혜 회’ , ‘사랑 혜

 

 

4이인편第四里仁篇 12

 

12

子曰仿於利而行多怨자왈 방어리이행(이면), 다원(이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이익만에 의지해서 일을 행하면 원망이 많다하였다.

 

*요지 : 이익만 추구하면 사람들이 미워한다.

 

*낱말

1. 仿 : ‘의지할 방’. ‘헤맬 방

 

2. : ‘행할 행’ . ‘갈 행’. ‘항렬 항

 

3. : ‘이로울 리’. ‘날카로운 리

 

4. : ‘원망할 원

 

 

4이인편第四里仁篇13

 

13

子曰能以禮讓為國乎何有, 不能以禮讓為國如禮何”. 자왈 능이례() (이면) 위국호(), 하유(). 불능이례양(으로) 위국(이면), 여례() (?)”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예에 맞게 사양하는 태도로 나라를 다스리면 (어려운 문제가) 무엇이 있으며, 예에 맞게 사양하지 못하고 나라를 운영하면 예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하였다.

 

*요지 : 나라를 운영하는데 예로써 사양하는 전통을 세워라.

 

*참고 : 옛날 성왕聖王인 요순우堯舜禹, 이 세 황제는 예로써 나라를 차례로 선양禪讓하여 넘겨주었음.

 

*낱말

1. : ‘예절 례’. ‘폐백 례

 

2. : ‘넘겨줄 양’. ‘사양할 양

 

3. : ‘능히 능’, ‘능통할 능

 

4. : ‘같을 여’. ‘만일 여

 

 

4이인편第四里仁篇14

 

14

子曰 不患無位患所以立, 不患莫己知求為可知也.”자왈 불환무위(하고), 환소이립(하며), 불환막기지(하고), 구위가지야(하라)”하니라.

 

*해설 : 공자 말하기를 관직이나 지위가 없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그 관직이나 지위에 (설 수 있는 자질이 있는가 하는) 까닭을 걱정할 것이며,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고 내가 알려질 만한 것을 구하라,”하였다.

 

*요지 : 내가 어떤 지위를 가질 수 있는 자질을 걱정하고, 남이 알아줄 만한 일을 하도록 노력하라.

 

*낱말

1. 소위所以 : 까닭이나 원인을 나타냄. ‘무엇 때문의 뜻

바 소’, ‘처소 소’ ‘써 이’. ‘-로써 이’ ‘까닭 이

 

2. : ‘근심 환’. ‘병 환

 

3. : ‘자리 위’. ‘지위 위

 

4. : ‘말 막’, ‘아닐 막

 

 

4이인편第四里仁篇15

 

15

子曰 參乎吾道一以貫之曾子曰子出門人問曰何謂也曾子曰夫子之道忠恕而已矣자왈 삼호()! 오도() 일이관지(니라)”하니, 증자왈 ()”하다. 자 출(이어늘), 문인() 문왈 하위야(니까)?”하니, 증자왈 부자지도(), 충서이이의(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삼아! 나의 도는 한 가지로 관철하여 갔느니라.” 하니, 증자가 대답하기를 알았습니다.”하였다. 공자가 나가자 그 제자가 묻기를 무엇을 이르는 말입니까?”하니, 증자가 대답하기를 선생님의 도는 충성과 용서뿐이니라하였다.

 

*요지 : 공자의 도는 충과 서로 관철되어 있다.

 

*증삼曾參기원전505-기원전436: 자는 자여子輿공자의 수제자. 그 아버지 증점曾點도 공자의 제자임. 그의 아버지에게 효도가 지극하였으며 <대학><효경孝經>을 지었다고 알려짐. 그의 제자는 자사子思로 해서 맹孟子로 이어지며 후세에 [종성宗聖]. 또는 [증즈曾子]로 존칭함.

 

*낱말

1. : ‘석 삼의 다른자. ‘참여할 참주로 참자로 씀.

 

2. : ‘꿸 관’ . ‘관직 관본관 또는 관향을 쓸 때 씀.

 

3. : ‘일찍 증

 

4. : ‘대답할 유’ ‘오직 유주로 유와 같이 씀.

 

5. : ‘용서할 서

 

6. 이이而已 : ‘--할 뿐의 뜻. ‘말 이을 이’-‘이미 이

 

 

4이인편第四里仁篇16

 

16

子曰 君子喩于義小人喩於利자왈 군자() 유어의(하고), 소인()유어리(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훌륭한 이[君子]는 의리를 밝게 깨우쳤고, 평범한 이[小人]은 이익을 약삭바르게 깨우쳤느니라.”하니라.

 

*요지 : 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

 

*낱말

1. : ‘임금 군’ . ‘그대 군

 

2. : ‘깨우칠 유’.

 

3. : ‘의리의

 

4. : ‘이로울 리’. ‘날카로울 리’.

 

 

4이인편第四里仁篇17

 

17

子曰見賢思齊焉見不賢而自省也자왈 견현(이면) 사제언(하고). 견불현(이면) 이자성야(하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착한 일을 보면 똑 같이 되기를 생각하고, 착하지 못한 일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 보아야 한다.”하였다.

 

*요지 : 착한 일을 보면 같이 하려고 노력하고 착하지 못한 것은 그렇게 안하도록 반성하라.

 

*낱말

1. : 어질 현.

 

2. : ‘같을 제’. ‘제나라 제

 

3. : ‘그러나 이’. ‘말 이을 이

 

4. : ‘살필 성’. ‘깨우칠 성

 

 

4이인편第四里仁篇18

 

18

子曰事父母幾諫見志不從又敬不違勞而不怨”. 자왈 사부모() 기간(이니), 견지부종(이어든), 우경불위(하고), 노이불원(이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부모를 섬길 때, 조금씩 간쟁을 하되 뜻을 보아 따르지 않더라도 또 공경하고 거역하지 말아야 하며 아무리 수고로워도 원망하여서는 안 된다.”하였다.

 

*요지 : 부모가 잘못하는 일이 있으면 좋은 말로 계속 조금씩 간쟁하되 따라주지 않아도 끝까지 존경하며 원망하여서는 안 된다.

 

*낱말

1. : 여기서는 적을 기’ .보통은 몇 기’. ‘거의 기

 

2. : ‘간할 간’. ‘충고할 간

 

3. : ‘공경할 경

 

4. : ‘애쓸 로’. ‘수고로울 로

 

5. : ‘원망할 원

 

 

4이인편第四里仁篇19

 

19

子曰 父母在不遠遊遊必有方” , 자왈 부모재(어든), 불원유(하며), 유필유방(하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부모가 있거든 집에서 멀리 떨어져 가 놀지 말며, 놀러 갈 때는 반드시 가는 방향이 있어야한다하였다.

 

*요지 : 부모가 있으면 멀리 가지 말고 가게 되면 가는 곳을 알려야 한다.

 

*낱말

 

1. : 있을 재

 

2, : ‘놀 유’. ‘여행할 유

 

3. : ‘방향 방’. ‘모 방’.

 

4. : 반드시 필.

 

 

 

20

子曰 三年無改于父之道可謂孝矣”. 자왈 삼년() 무개우부지도(), 가위효의(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삼년 동안만 아버지가 가던 길을 고치지 않고 따라간다면 효자라고 이를 것이다라고 하였다.

 

*요지 : 아버지의 유업을 받아 삼년만 그대로 이어간다면 효자라고 하겠다.

 

*낱말

1. : ‘고칠 개

 

2. : ‘어조사 우주로 자와 같이 쓰임. 서로 바꾸어 쓰도 됨.

 

3. : ‘길 도’. ‘방법 도’. ‘도리 도

 

4. : ‘효도 효

 

 

4이인편第四里仁篇 21

 

21

子曰 父母之年不可不知也一則以喜一則以懼”. 자왈 부모지년(), 불가불지(), 일즉이희(), 일즉이구(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부모의 나이를 몰라서는 아니 된다. 하나는 오래 사는 것이 기뻐서이고, 하나는 나이가 많은 것이 두려워서이다.”하였다.

 

*요지 : 부모의 나이는 기쁨과 두려움을 가지고 늘 기억하라.

 

*낱말

1. : ‘나이 년’ . ‘해 년

 

2. : ‘가히 가’ . ‘옳을 가

 

3. : ‘기쁠 희

 

4. : ‘두려울 구

 

 

4이인편第四里仁篇22 

 

22

子曰 古者言之不出恥躬之不逮也”. 자왈 고자() 언지불출(), 치궁지불체(니라)”한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옛날에 말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것은 자기 자신이 그 말을 따르지 못하는 것이 부끄러워서이다하였다.

 

*요지 : 옛사람들은 실행을 하지 못할까봐 말을 먼저 내보내지 않았다,.

 

*낱말

1. : 여기서는 둘다 대명사 것 지’. 소유격조사‘-의 지’. ‘갈 지로도 쓰임.

 

2. : ‘날 출’ , ‘나타날 출

 

3. : 부끄러울 치‘.

 

4. : ‘미칠 체’. ‘따라잡을 체

 

5. : '몸 궁

 

 

4이인편第四里仁篇23

 

23

子曰 以約失之者鮮矣”. 자왈 이약(으로) 실지자(), 선의(니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함부로 나서지 않고 검약하여서 실수하는 자는 드물다하고 말하였다.

 

*요지 : 검약하여 잃는 것이 있는 자는 드물다.

 

*낱말

1. : ‘요약할 약’. ‘약속할 약’ . ‘묶을 약

 

2. : ‘잘못할 실’. ‘잃을 실

 

3. : ‘놈 자’ . ‘사람 자

 

4. : ‘드물 선’. ‘고울 선’. ‘밝을 선

 

 

4이인편第四里仁篇24

 

24

子曰 君子欲訥于言而敏於行”. 자왈 군자() 욕눌어언(하고), 민어행(이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훌륭한 이[군자君子]는 말은 더디게 하려고 하고, 행동은 민첩하게 하려고 해야 한다하였다.

 

*요지 : 말은 잘 못하여 어둔하여도 행동은 민첩하게 하라.

 

*낱말

1. : ‘하고자할 욕’. ‘바랄 욕

 

2. : ‘말 더듬을 눌’ . ‘과묵할 눌

 

3. : ‘민첩할 민’. ‘재빠를 민

 

4. : ‘어조사 어’ . ‘-에서 어’. ‘와 같이 씀.

 

 

4이인편第四里仁篇25

 

 

25

子曰 德不孤必有隣”. 자왈 덕불고(), 필유린(이라)”하니라.

 

*해설 : 공자가 말하기를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느니라하였다.

 

*요지 :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뜻이 맞는 이웃이 있다.

 

*낱말

1. : ‘어질 덕’ . ‘덕성 덕

 

2. : ‘외로울 고

 

3. : ‘반드시 필’. ‘기필할 필

 

4. : ‘이웃 린’. 과 같은 자임.

 

 

4이인편第四里仁篇 26

 

26

子遊曰 事君數斯辱矣. 朋友數斯疏矣”. 자유왈 사군삭(이면), 사욕의(). 붕우삭(이면), 사소(이라)”하니라.

 

*해설 : 자유가 말하기를 임금을 섬기는데, 같은 간쟁을 자주 하면 욕을 보게 되고, 친구를 사귀는 데도 같은 충고를 자주하면 사이가 멀어진다하였다.

 

*요지 : 의리로 맺은 군신과 붕우는 충고가 먹히지 않으면 떠나는 게 낫다.

 

*부모의 잘못은 끝까지 감동을 받도록 자꾸 간쟁하는 것과 비교할 것. ‘이인편 18회 참조.’

 

*자유子遊의 성명은 언언言偃으로 공자의 제자임.

 

*낱말

1. : ‘놀 유’.

 

2. : ‘섬길 사’. ‘일 사

 

3. : 여기서는 자주 삭’. 보통은 셈 수’.

 

4. : 여기서는 나아갈 사’ . 보통은 이 사

 

5. : ‘욕될 욕

 

6. : ‘멀 소’ . ‘성길 소

 

*4이인편第四里仁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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