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양기한자성어151-180

ria530 2012. 12. 3. 10:51

[151] 穀 腹 絲 身 (곡복사신)한자곡식 곡 / 배 복 / 실 사 / 몸 신의미베에 곡기를 넣고 몸에 옷을 입는다는 뜻으로, 밥 먹는 것과 옷 입는 일을 의미.동의어】▶ 絲身穀腹 (사신곡복)字義() '()'의 변형을 ''발음으로 사용하고, '()'에 의미를 둔 '곡식'의 의미. () '()'으로 사람의 ''를 의미함. () 실타래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한 쪽만을 부수로 사용하자 동일하게 하나를 더해 ''의 의미로 사용함.

 

[152] 曲 水 流 觴 (곡수유상)한자굽을 곡 / 물 수 / 흐를 류 / 잔 상의미굽이 휘어 흐르는 물에 잔을 띄운다는 뜻으로, 과거 궁중의 후원에서 곡수에 술잔을 띄우고 시가를 읊으며 잔치를 베풀던 것에서 유래 [= 曲水宴(곡수연), 曲宴(곡연)].字義() 어린아이가 물에 빠져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설명해 '물리 흘러감'을 표현함. () 동물의 뿔로 만든 '술잔'의 종류. 오른쪽은 발음.

 

[153] 曲 學 阿 世 (곡학아세)한자굽을 곡 / 배울 학 / 언덕 아 / 대 세의미배움을 굽혀 세상에 아부한다는 뜻으로, 정도에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아부한다는 의미.관련어】▶ 至當大臣 (지당대신): 간언이 없이 무조건 지극히 당연하다고만 하는 간신배[奸臣賊子(간신적자)]반의어】▶ 淸廉潔白 (청렴결백): 성품이 고결하고 탐욕이 없이 깨끗함.字義()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배우다'는 뜻 생성. () 본래 '언덕'의 의미인데, 후에 굽은 성질에 의해 '아부하다'는 의미 파생. () '()'자를 세 번 써[十十十] 30년의 의미인데, 한 세대가 30년 정도이기 때문에 '세대','세상'의 의미 도출.곡복사신, 곡수유상, 곡학아세 - 교본파일(5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54] 骨 肉 相 殘 (골육상잔)한자뼈 골 / 고기 육 / 서로 상 / 해칠 잔의미혈육(血肉)끼리 서로 해친다는 뜻으로, 같은 민족끼리 서로 살상(殺傷)함을 의미.동의어】▶ 骨肉相爭 (골육상쟁): 혈육끼리 서로 다툼[].[=骨肉相戰(골육상전), 同族相殘(동족상잔)]참고】▶ 骨肉之親 (골육지친): 서로 피를 나눈 사이.[=肉親(육친)]字義() 살을 발려내고 뼈만 남겨 놓았다는 의미. 뼈뿐만 아니라 신체의 부위를 나타내는 부수자로 활용됨. () 잘라낸 고깃덩이를 본뜬 글자로, 역시 신체의 부위를 나타내는 부수자로 사용됨. 변형부수인 '''육달월'로 명칭되어 '()'과는 구별되어야 함. () 나무를 눈으로 살피는 모습에서 존재한다는 '서로'의 의미 생성. () 뼈만 앙상하게 남았다는 의미에서 '해친다'는 뜻 생성. 오른쪽은 발음.

 

155] 公 卿 大 夫 (공경대부)한자공변될 공 / 벼슬 경 / 큰 대 / 지아비 부의미()()大夫(대부)라는 뜻으로, 벼슬이 높은 사람의 의미. 유의어1. 三公九卿 (삼공구경): 삼공과 구경.2. 高官大爵 (고관대작): 지체 높은 관리와 큰 작위의 사람.상대어】▶ 士庶人 (사서인): 일반 선비와 보통 백성.字義() 사사로움을 배반한다는 의미에서 '공변되다'는 생성. 후에 '공적인 내용이나 임금, 높은 벼슬아치' 등의 의미 파생. () 벼슬의 의미. 임금이 신하를 부르는 말이나, 작위를 지닌 사람의 의미로 사용. '(: 마을)'과 구별에 유의. 大夫(대부) ()나라 때의 경 다음 벼슬 명칭

 

[156] 空 理 空 論 (공리공론)한자빌 공 / 이치 리 / 빌 공 / 논의할 론의미텅 빈 헛된 이론이란 뜻으로, 실제로는 소용이 되지 않는 헛된 이론의 의미. 空理(공리)空論(공론)을 별도로 쓰기도 함.유의어】▶ 卓上空論 (탁상공론): 책상[] 위의 헛된 논의字義() 구멍[()]이 비어있다는 의미에서 '비다', '헛되다' 등의 의미 생성. () []을 다듬는 기술로 인해 '다스리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치, 이론'의 의미 파생. () 말을 담은 책을 모아 놓았다는 의미에서 '논하다'는 뜻 생성. 오른쪽 모양은 책을 모았다는 의미이면서 발음[]을 나타냄.골육상잔, 공경대부, 공리공론 - 교본파일(5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57] 空 山 明 月 (공산명월)한자빌 공 / 산 산 / 밝을 명 / 달 월의미빈 산의 밝은 달이라는 뜻으로, 적적한 산에 외로이 비치는 밝은 달의 의미로 적막함을 나타냄. 혹 우리 나라에서는 산과 달이 그려진 화투짝의 의미로도 사용되거나, '대머리'의 농담으로도 쓰임.字義()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해와 달의 밝은 의미를 합해 '밝다'는 의미 생성. 혹은 ''의 모양을 작은 창문으로 보기도 함. 곧 창가에 비친 달빛의 의미로 봄.

 

[158] 空 手 來 空 手 去 (공수래공수거)한자빌 공 / 손 수 / 올 래 / 빌 공 / 손 수 / 갈 거의미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났다가 헛되이 죽어간다는 의미. 본래는 불교(佛敎) 용어.관련어】▶ 人生無常 (인상무상): 덧없는 인생.字義()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가차되어 '오다'는 뜻으로 사용됨. 보리는 별도 '()'을 만듦. () 사람이 어떤 장소로부터 가는 모양을 본떠 '가다'는 의미 생성. 위의 ''모양은 본래 ''[사람] 의미임. 후에 '제거하다'는 의미까지 파생

 

[159] 空 前 絶 後 (공전절후)한자빌 공 / 앞 전 / 끊을 절 / 뒤 후의미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유의어】▶ 前無後無 (전무후무): 앞에도 없고 뒤에도 없음.字義() 본래 사람 발[]이 배[] 앞에 있는 모양에서 '앞서다'는 의미 생성. ''부수는 자형에 따른 분류. () 실타래를 끊는다는 의미에서 '끊다'는 뜻 생성. 후에 '뛰어나다'는 의미 파생. ()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의 뜻 생성.공산명월, 공수래공수거, 공전절후 - 교본파일(5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 空 中 樓 閣 (공중누각)한자빌 공 / 가운데 중 / 다락 루 / 문설주 각의미허공에 누각을 짓는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가공의 사물을 의미하거나 혹 신기루(蜃氣樓)의 의미로도 사용됨.유의어】▶ 砂上樓閣 (사상누각): 모래[] 위에 누각을 짓는다. [沙上樓閣]字義() 전망을 할 수 있도록 지어 놓은 건축물인데, '다락'의미로 쓰임. () 본래 문설주의 의미로 만들어졌으나, 후에 '정자[]'와 유사한 '누각'의 의미로 활용되었고, 또 조직 속의 구성원이란 의미에서 '각료'의 뜻을 파생함

 

[161] 過 恭 非 禮 (과공비례)한자지날 과 / 공손할 공 / 아닐 비 / 예의 례의미지나치게 공손한 것은 예의가 아니라는 뜻으로, 정도를 넘어선 공손(恭遜)은 오히려 타인에게 폐가 된다는 의미.字義() 오른쪽 모양은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 등의 의미를 파생함.()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공손함'의 의미. '()'은 발음. '()'은 본질적인 의미인 '공경'이고, '()'은 실천적인 의미의 '공손'.

 

[162] 誇 大 妄 想 (과대망상)한자자랑할 과 / 큰 대 / 망령될 망 / 생각 상의미지나치게 과장하고 망령되게 생각한다는 뜻으로, 턱없이 과장하여 엉뚱하게 생각한다는 의미.관련어】▶ 過大皇張 (과대황장): 사물을 지나치게 떠벌림.字義() 말을 너무 많이 해서 지나칠 정도로 자랑한다는 의미. () 말이나 행동이 도리에 어긋난다는 의미의 '망령되다'는 뜻. '잊다'는 의미의 '()'과 구별. () 마음으로 '생각한다'는 의미. '()'은 발음.공중누각, 과공비례, 과대망상 - 교본 파일(5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3] 寡 德 之 人 (과덕지인)한자적을 과 / 덕 덕 / 어조사 지 / 사람 인의미덕이 적은 사람이란 뜻으로, 과거에 왕이 자신을 겸손하게 표현해서 부르던 과인(寡人)의 본 의미. 혹은 다른 나라에 대하여 자신의 국왕을 지칭할 경우에도 사용.字義() 집안에 저장한 물건을 나누어주어[아래쪽 부분은 '나눈다'는 의미의 '()'의 변형] 물품이 부족해진다는 의미에서 '적다'는 의미 생성. () 많은[] 사람들의 눈[]으로 보아도 한가지[] 바른 마음[]을 행할 수 있는 개념으로 '덕행'의 의미 생성. 후에 행동의 의미를 첨가함.

 

[164] 寡 不 敵 衆 (과부적중)한자적을 과 / 아니 부 / 대적할 적 / 무리 중의미적은 것은 많은 것을 대적할 수 없다는 뜻으로, 소수가 다수를 대적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관용적 표현으로는 衆寡不敵(중과부적)을 사용함.동의어衆寡不敵 (중과부적)字義() 공격의 대상이라는 의미에서 '원수'의 의미를 지님. 후에 '맞서다'는 의미 파생. '(: 가다)', '(: 따다)', '(: 물방울)' 등과 구별에 유의. () 갑골문에서는 태양 아래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는 의미로 보아 '많다', '무리' 등의 뜻을 생성함.

 

[165] 過 猶 不 及 (과유불급)한자지나칠 과 / 같을 유 / 아니 불 / 미칠 급한자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뜻으로, 과도한 것과 부족한 것 모두 올바르지 못한 것이니 중용(中庸)의 도를 지켜야 한다는 의미. <論語> 공자의 말. 관련어】▶ 隨時處中 (수시처중): []에 따라[] 중용[]에 대처한다.字義() 본래 원숭이의 한 종류를 의미하나, 후에 '오히려'의 의미로 확대됨. () 사람[]과 손[]의 결합으로, 손으로 앞사람에게 닿는다는 의미에서 '미치다'는 뜻 생성. 과덕지인, 과부적중, 과유불급 - 교본파일(5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6] 瓜 田 不 納 履 (과전불납리)한자오이 과 / 밭 전 / 아니 불 / 바칠 납 / 신 리의미오이 밭에서는 신발을 고쳐 신지 말라는 뜻으로, 남에게 쓸데없이 오해받기 쉬운 짓은 하지 말라는 의미.<古樂府>대구】▶ 李下不整冠 (이하부정관): 자두나무[] 아래[]에서는 갓[]을 바로잡지[] 말라.[]동의어】▶ 瓜田之履 (과전지리)字義() 넝쿨식물의 대표 격인 '오이' 모양. () 구획을 정리한 농토의 모양. ()받아들인다는 의미에서 '바치다'는 뜻 파생. () 신을 신을 수 있는 지위의 사람에 가다는 의미와 신 모양의 ''를 더해 ''의 의미 생성. '밟다' 파생.

 

[167] 管 鮑 之 交 (관포지교)한자피리 관 / 저린어물 포 / 어조사 지 / 사귈 교의미관중(管仲)과 포숙(鮑叔)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의 두 사람이 서로를 이해해 주는 절친한 사이에서 유래되어 친밀한 교제(交際)를 의미.<史記>유의어1. 竹馬故友 (죽마고우): 죽마를 함께 타던 옛 친구2. 莫逆之友 (막역지우): 거슬릴 것이 없는 벗.3. 知音 (지음): 소리를 알아주던 절친한 친구字義() 대나무로 만든 피리 종류의 악기. 잘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관리하다'는 의미 파생. '()'은 발음. () 물고기를 소금에 절인 ''의 의미. '()'는 발음. () 두 발을 서로 교차해서 꺽고 있는 모양에서 서로 '사귄다'는 의미 생성. 후에 '서로 주고받다'는 뜻 파생.

 

[168] 冠 婚 喪 祭 (관혼상제)한자갓 관 / 결혼할 혼 / 죽을 상 / 제사 제의미관례[성인식], 혼례[결혼식], 상례[장례식], 제례[제사]의 총칭으로, 사람 일생의 통과 의례(儀禮)를 의미.관련어】▶ 冠婚喪禮 (관혼상례)字義() '()''(:머리)'의 의미라서 머리를 덮어 가리는 ''의 의미 도출. 후에 갓을 신분에 따라 달리 쓰게 되어 '헤아리다'는 의미의 '()'을 더함. () 저녁[()]에 혼례를 하는 습성으로 인해 '()'를 더해 '혼인하다'는 뜻 생성. () ()()의 결합으로 잃어버린 것을 애타게 여겨 운다는 의미에서 후에 확대되어 '죽다'는 뜻 생성. () [()]으로 고기[()]를 제단[()]에 올리는 모습에서 '제사' 의미 생성.과전불납리, 관포지교, 관혼상제 - 교본파일(5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9] 刮 目 相 對 (괄목상대)한자비빌 괄 / 눈 목 / 서로 상 / 대할 대의미본래 '刮目相待'로 눈을 비비고 주의하여 그 뒤의 결과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갑자기 는 것을 경탄하여 이르는 말.<三國志 吳志 呂蒙傳(여몽전)>字義() 본래 '칼로 깍는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인데, 후에 '비비다'는 의미 파생. () 나무 넘어 저쪽을 눈으로 본다는 의미에서 '서로 마주하다'는 의미 생성. () 입으로 응대하되 법도[]에 맞게 한다는 의미에서 '대답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서로 대답한다는 의미에서 '상대하다'는 의미 파생

 

[170] 光 風 霽 月 (광풍제월)한자빛 광 / 바람 풍 / 갤 제 / 달 월의미비 갠 뒤의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의 뜻으로, 사람의 마음이 넓어 거리끼지 않고 쾌활한 인품을 비유함. 중국 송대(宋代)에 주렴계(周濂溪)의 인품을 황정견이 평한 말에서 유래. <宋史> 혹은 太平歲月(태평세월)을 표현하기도 함.字義() +의 결합으로 ''''의 의미라서 '사람 위에 불이 있어 번쩍 빛난다'는 의미 생성. ()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비나 눈이 그쳐 날씨가 '개다'는 의미 생성. 후에 마음까지 쾌청하다는 의미 파생. '()'는 발음.

 

[171] 矯 角 殺 牛 (교각살우)한자바로잡을 교 / 뿔 각 / 죽일 살 / 소 우의미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작은 흠을 고치려다가 도리어 큰 손해를 보는 경우를 비유.유의어1. 矯枉過直 (교왕과직): 굽은 것[]을 바로잡으려다가 오히려 곧은 것[]을 지나침.[]2. 小貪大失 (소탐대실): 작은 것을 탐내다[]가 큰 것을 잃는다.[]字義() 뒤틀린 활[()]을 바로잡는 '도지개'의 의미에서 '바로잡다'는 뜻 생성. '()'는 발음. () 해를 끼치는 미상의 동물을 몽둥이로 때려죽이는 의미의 글자. 부수가 '몽둥이 수' [정자는 '나무 '의 오른쪽 위에 점이 하나 있음]괄목상대, 광풍제월, 교각살우 - 교본파일(5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72] 巧 言 令 色 (교언영색)한자공교할 교 / 말씀 언 / 좋을 영 / 빛 색의미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 색이란 뜻으로, 남을 현혹시키는 말재주나 진실이 없이 아첨하는 낯 빛.원문】▶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자왈교언영색선의인): 공자가 말하기를 교언영색은 인[]이 드물다[]. <論語>字義() 장인이 솜씨 있게 꾸민다는 의미에서 '겉만 교묘하게 꾸민다'는 의미로 확대. ()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 사람들을 굴복시킨다는 의미에서 '명령'의 의미 파생. 후에 우두머리, 좋다 등의 의미 파생. 여기서는 '아첨하다[()]'는 의미 () 남녀 사이의 마음을 얼굴에 붉은 색 기운으로 표현되어 ''의 의미 생성. 후에 '색깔'의 의미 파생.

 

[173] 敎 外 別 傳 (교외별전)한자가르칠 교 / 밖 외 / 나눌 별 / 전할 전의미가르침밖에 별도로 전함이 있다라는 뜻으로, 경전이나 언어 등에 의하지 않고 마음으로 서로 통하는 것. <석가와 제자 가섭(迦葉)간의 일화>유의어1. 以心傳心 (이심전심): 마음으로써 마음을 전한다2. 不立文字 (불립문자): 문자를 세우지 않음.3. 心心相印 (심심상인): 마음과 마음이 서로 도장을 찍음.4. 拈華微笑 (염화미소) 5. 拈華示衆 (염화시중): 부처의 미소 字義() 아버지가 자식에게 글자를 가르치는 모양에서 '가르치다'는 의미 생성. () 외지에 나가면 두려움에 점을 많이 치게 된다는 것에 의해 '저녁에 점을 친다'는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 왼쪽은 '(:)'의 변형. 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나누다'는 뜻 생성. () 사람[]에게 방적 기술[()]을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하다' 생성

 

[174] 膠 柱 鼓 瑟 (교주고슬)한자아교 교 / 기러기발 주 / 두드릴 고 / 큰거문고 슬의미기러기발에 아교풀을 붙여 거문고를 연주한다는 뜻으로, 어떤 규칙에 얽매여 변통을 모르고 고지식한 것. <史記>유의어1. 刻舟求劍 (각주구검): []에 새겨[] 칼을 구한다[]2. 守株待兎 (수주대토): 그루터기[]를 지키면서[] 토끼[]를 기다린다.[]字義() 동물의 가죽, 뼈 등을 고아서 만든 '아교풀'의 의미. () '나무 기둥'의 의미. 여기서는 거문고의 줄을 지탱하는 '기러기발'의 의미. () 북채를 들고 손으로 북을 치는 모양에서 '', '치다' 등의 의미 생성. 여기서는 '연주하다'는 뜻. () (: 거문고)보다 더 큰 거문고의 모양. 琴瑟(금슬)은 부부 사이가 화합함을 의미.교언영색, 교외별전, 교주고슬 - 교본파일(5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75] 九 曲 肝 腸 (구곡간장)한자아홉 구 / 굽을 곡 / 간 간 / 창자 장의미굽이굽이 굽은 간과 창자라는 뜻으로, 굽이굽이 사무친 사람의 마음속 의미.구별어】▶ 九折羊腸 (구절양장): 아홉 번 꺾인 양의 창자. 곧 꼬불꼬불한 산 길.字義() 곡선을 그리는 자의 모양. 후에 굽은 성질로 인해 노래의 의미로도 사용됨. () 오장(五臟)의 하나인 간장의 의미. () 창자의 의미. 내장인 오장[(심장), (신장), (폐장), (간장), (비장)]과는 구별해서 육부[六腑:대장(大腸), 소장(小腸), (), (), 방광(膀胱), 삼초(三焦)] 중의 하나.

 

176] 救 國 干 城 (구국간성)한자구제할 구 / 나라 국 / 방패 간 / 성 성의미나라를 구제하고 지켜 방위하는 군인의 의미.유의어】▶ 干城之材 (간성지재): 나라를 지킬만한 인재[].참고】▶ 干城 (간성): 성과 방패라는 뜻인데, 나라의 안팎을 지키는 무사(武士)나 군인(軍人)의 의미.字義() 본래 털가죽 옷의 의미인 ''에 동작의 의미인 '칠 복'을 더해 '구한다'는 의미 파생. 후에 '구제하다'로 구별. () 영역 안에서 창을 들고 영토를 지킨다는 의미에서 '나라'의 의미 생성. () 본래 일종의 Y자 모양의 사냥도구에서 발전된 글자. () 지역을 지키는 성의 의미. '()'은 발음.

 

177] 狗 尾 續 貂 (구미속초)한자개 구 / 꼬리 미 / 이을 속 / 담비 초의미본래 '貂不足狗尾續(초부족구미속)'의 고사로, 담비꼬리로 만든 관이 부족해 개꼬리로 만든 관으로 잇는다는 뜻으로, 관작(官爵)을 남발하여 수여함의 의미인데, 훌륭한 것에 보잘 것 없는 것이 뒤따름을 비유하기도 함.<晉書(진서)>참고(:담비): 가죽이 귀해 꼬리가죽을 고관의 관에 장식함.字義() ()이 주로 부수로 사용되어 별도 글자를 만듦. () 사람에게 털을 달아 짐승 분장을 하고 사냥하던 것에서 유래. () 실로 연속적으로 잇는다는 의미. ()와 관련. () 너구리과 동물인 담비. '()'는 변화된 발음.구곡간장, 구국간성, 구미속초 - 교본파일(5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78]口 蜜 腹 劍 (구밀복검)한자입 구 / 꿀 밀 / 배 복 / 칼 검의미입에는 꿀을 담고 있지만, 배속으로는 칼을 품고 있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달콤한 태도로 상대를 유혹하면서 속으로 상대를 해칠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유의어1. 羊頭狗肉 (양두구육): 양 머리[羊頭]를 걸고 개고기[狗肉]를 팜.2. 面從腹背 (면종복배): 얼굴로 복종[]하면서 배속으로 배반함.3. 表裏不同 (표리부동): []과 속[]이 같지 않음[不同].字義() '벌레 충' 부수로 인해 벌의 '' 의미 생성. 빽빽할 밀[]과 구별에 유의. () '고기 ' 부수로 인해 사람의 '' 부위를 지칭함. () [()]의 의미로 '' 생성. 일반적으로 ''은 양날의 다소 큰칼이고, ()는 한쪽 날의 작은칼 의미.

 

[179]九 死 一 生 (구사일생)한자아홉 구 / 죽을 사 / 한 일 / 살 생의미다 죽게 되었다가 겨우 다시 살아남의 뜻으로, 여러 차례 죽을 고비를 당하였다가 겨우 살아남을 의미. <史記>유의어】▶ 起死回生 (기사회생): 죽을 뻔하다가[] 일어나[] 다시[] 살아남[].字義() 뼈만 앙상하게 남아있는 모양에 사람[]을 더해 사람의 죽음의 표현함. () 땅에서 풀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살다', '인생', '학생' 등의 의미 파생.

 

[180]口 尙 乳 臭 (구상유취)한자입 구 / 아직도 상 / 젖 유 / 냄새 취 의미입에서 아직도 젖비린내가 난다는 뜻으로,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적어 행동이 유치함을 얕잡아 일컫는 말.고사()의 유방(劉邦)이 반란을 일으킨 위()를 치면서 적장 백직은 한신(韓信)을 당할 수 없는 구상유취한 자라고 얕잡아 본 일화.<史記>字義() 숭상(崇尙)하다는 의미와 함께 서술어 앞에서 부사의 의미로 '오히려, 아직도'의 뜻으로 쓰임. () 아이를 품에 안고 적을 먹이는 모양에서 ''의 의미 생성. '()'부수는 자형에 따른 분류이고 의미는 어머니의 등과 엉덩이 모양임. () []의 의미에 개[]를 더해 '냄새'의 의미 생성.구밀복검, 구사일생, 구상유취 - 교본파일(6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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