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481-510

ria530 2012. 12. 5. 11:43

[481] 滅 門 絶 戶 (멸문절호)한자멸할 멸 / 문 문 / 끊을 절 / 집 호의미집안을 멸망시키고 가문을 끊어지게 한다는 뜻으로, 일문일가(一門一家)를 모두 전멸시킨다는 의미.관련어】▶ 滅門之禍 (멸문지화): 멸문의 큰 재앙字意() 물로 인해 모두 '없어졌다'는 의미에서 '망하다'는 뜻 파생. 오른쪽은 발음. ()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문의 닫혀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지님. () 실타래를 끊는다는 의미에서 '끊다'는 뜻 생성. 후에 '뛰어나다'는 의미 파생. () '부수자'로 본래 양쪽으로 된 문의 한쪽을 표현. 문이 확대되어 ''의 의미로 활용.

 

[482] 滅 私 奉 公 (멸사봉공)한자멸할 멸 / 사사로울 사 / 받들 봉 / 공변될 공의미사적인 것을 없애고 공적인 것을 받든다는 뜻으로, 대의(大義)를 위해 사사로운 것을 희생한다는 의미.유의어先公後私 (선공후사): 공을 먼저하고 사를 나중함大義滅親 (대의멸친): 대의를 위해 친분을 버림.字意() 사사로운 개인의 상징으로 벼[]를 사용해 '사사롭다'는 의미 생성. () 두 손으로 예물을 받들고 있는 모양에서 '받들다'는 의미 생성. () 아래의 '사사롭다'는 의미를 반대로 뒤집었다[]는 의미에서 '공공의 일'의미.

 

[483] 明 見 萬 里 (명견만리)한자밝을 명 / 볼 견 / 일만 만 / 거리 리의미현명함이 만 리 밖을 내다본다는 뜻으로, 사물의 관찰 및 정세의 판단, 장래에 대한 통찰력이 날카롭고 정확하여 매우 총명함을 비유하는 말.관련어】▶ 多聞博識 (다문박식): 견문이 많고 학식이 넓음.字意() 해와 달의 밝은 의미를 합해 '밝다'는 의미 생성. 혹은 ''의 모양을 작은 창문으로 보기도 함. 곧 창가에 비친 달빛의 의미로 봄. () 사람의 눈을 강조해 눈으로 '보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전갈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본 의미는 사라지고, 후에 수의 '일만'을 의미함. () 농사지을[] []이 있다는 의미에서 '마을'의미를 생성했고, 후에 구획을 의미한 '거리'의 단위로 사용됨. 멸문절호, 멸사봉공, 명견만리 - 교본파일(16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84] 明 鏡 不 疲 (명경불피)한자밝을 명 / 거울 경 / 아니 불 / 지칠 피의미맑은 거울은 아무리 사람을 비추어도 피로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맑은 지혜와 슬기는 아무리 많이 써도 손상되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字意() 고대 청동의 금속으로 거울을 만들어 ''부수로 만들어짐. ''은 발음부호. () 땅 아래로 뻗어있는 식물의 뿌리를 표현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데서 '아니다'라는 부정의 의미를 생성함. () 지쳐서 '피로하다'는 의미에서 후에 '힘이 없는 사람'의 의미까지 확대됨.

 

[485] 明 鏡 止 水 (명경지수)한자밝을 명 / 거울 경 / 그칠 지 / 물 수의미맑은 거울과 그쳐있는 물이라는 뜻으로, 잡념과 가식과 허욕이 없는 아주 맑고 깨끗한 마음을 의미함.유의어】▶ 純潔無垢 (순결무구): 심신이 순수하고 깨끗함字意() 사람의 한쪽 발이나 발자국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멈추다', '걷다'는 의미나 시간의 변화와 관련된 의미로도 사용됨. () 물이 흘러가는 모양. '()얼음, ()길다' 등 구별 .

[486] 名 過 其 實 (명과기실)한자이름 명 / 지나칠 과 / 그 기 / 실제 실의미이름이 실상(實狀)보다 넘친다는 뜻으로, 평판이 실지의 내용보다 지나치다는 의미.관련어】▶ 名實相符 (명실상부): 명분과 실리가 서로 부합됨.字意() 어두운 저녁[]에 만난 상대를 확인하기 위해 부른다[]는 의미에서 '이름'의 의미 생성. () 천천히 걸어가는 '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쳐버렸다는 의미가 확대되어 '지나치다''과하다'와 지나쳐서 잘못되었다는 '허물'의 의미까지 파생. () 본래 집안에 재물을 넣는 궤짝의 모양에 화폐의 상징의 ''를 더한 것으로, 중요한 재물의 의미로 인해 '실질','열매' 등의 의미 생성. 명경불피, 명경지수, 명과기실 - 교본파일(16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87] 名 面 各 知 (명면각지)한자이름 명 / 낯 면 / 각각 각 / 알 지의미이름과 얼굴을 각각 별도로 안다는 뜻으로, 같은 사람인줄 모르고 이름은 이름대로 얼굴은 얼굴대로 따로 알고 있는 상황을 의미하는 말.字意() {}에 양쪽 뺨과 이마를 더해 사람의 얼굴을 표현. 후에 '대면하다', '방면' 등의 의미 파생. () 발이 어느 지역을 향해 가고 있는 것에서 개별적인 행위에서 '각각'의 의미를 생성함. ()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의미 생성.

 

[488] 明 明 白 白 (명명백백)한자밝을 명 / 밝을 명 / 흰 백 / 흰 백의미아주 밝고 희듯이 추호(秋毫)도 의심할 여지가 없이 아주 명백(明白)하다는 의미.관련어】▶ 確固不動 (확고부동): 확실하고 견고하여 움직이지 않음字意() 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과 구별을 위해 점을 첨가함.

 

[489] 明 眸 皓 齒 (명모호치)한자밝을 명 / 눈동자 모 / 흴 호 / 이 치의미맑은 눈동자와 흰 치아라는 뜻으로, 미인의 아름다움을 비유하여 표현하는 말.유의어丹脣皓齒 (단순호치): 붉은 입술과 흰 치아.綠衣紅裳 (녹의홍상): 푸른 저고리에 붉은 치마.絶世佳人 (절세가인): 세상에서 빼어난 아름다운 여인.字意() 눈동자의 의미. ()는 발음 역할. () 희게 빛나고 밝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 치아의 모양을 본뜬 후에 ()를 더해 발음 역할을 함. 명면각지, 명명백백, 명모호치 - 교본파일(16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90] 明 目 張 膽 (명목장담)한자밝을 명 / 눈 목 / 베풀 장 / 쓸개 담의미눈을 밝게 하고 담을 편다는 뜻으로, 두려워하지 않고 분발하여 일을 한다는 의미.字意()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 등의 의미로 활용됨.'()''보는 행위' 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화살을 먹여 시위를 당겼다는 의미에서 '넓다'는 의미의 '베풀다'는 뜻 생성. () 쓸개의 의미. 오른쪽 부분은 발음.

[491] 名 門 巨 族 (명문거족)한자이름 명 / 문 문 / 클 거 / 족속 족의미이름난 집안에 큰 족속이라는 뜻으로, 이름나고 권세 있는 집안의 의미.유의어名門大家 (명문대가): 이름난 큰 집안.巨室世族 (거실세족): 큰집에 대대로 이어온 집안.字意()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문의 닫혀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지님. () 목수가 쓰는 자[]를 손에 들고 있는 모양에서 본래 '{곡척(曲尺)}'의 의미인데, 후에 부피나 수량을 많이 따질 수 있다고 해서 '크다', '많다'는 의미 생성. () 상징이 되는 깃발아래에 화살을 쌓아 놓은 모양에서 많은 무리가 뭉쳐있다는 개념에서 '겨레', '무리'의 의미 생성 .

 

492] 名 聞 天 下 (명문천하)한자이름 명 / 들을 문 / 하늘 천 / 아래 하의미이름이 천하에 들린다는 뜻으로, 명성이 온 세상에 드날린다는 의미.관련어】▶ 名滿天下 (명만천하): 이름이 천하에 가득하다.字意() 본래 사람이 귀로 듣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모양인데, 후에 ''만 남고 발음의 의미인 ''을 추가함.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명목장담, 명문거족, 명문천하 - 교본파일(16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93] 名 不 虛 傳 (명불허전)한자이름 명 / 아니 불 / 빌 허 / 전할 전의미이름이 헛되이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명성(名聲)이나 명예(名譽)는 공연히 퍼지는 것이 아니라 퍼질만한 실제 조건이 있기 때문이라는 의미.字意() 땅 아래로 뻗어있는 식물의 뿌리를 표현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데서 '아니다'라는 의미 생성. () 범의 다리를 2개만 표현해서 비다, 없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사람[]에게 방적 기술[()]을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하다' 생성.

 

494] 名 山 大 川 (명산대천)한자이름 명 / 산 산 / 큰 대 / 내 천의미이름난 산과 큰 내라는 뜻으로, 경개(景槪) 좋고 이름난 산천의 의미.관련어名山大刹 (명산대찰): 이름난 산과 큰 절.錦繡江山 (금수강산): 비단을 수놓은 것 같은 강산.字意()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본래 사람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동양 철학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에서 '크다'는 의미 생성. () 도랑에서 물이 흐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생성함

 

495] 名 垂 竹 帛 (명수죽백)한자이름 명 / 드리울 수 / 대 죽 / 비단 백의미이름이 대쪽[竹簡(죽간)]과 비단에 드리운다는 뜻으로, 공업(功業)과 명성(名聲)을 세워 자신의 이름을 기록으로 남겨 역사에 길이 빛난다는 의미.유의어】▶ 流芳百世 (유방백세): 꽃다운 명성이 후세에 전함.字意() 나무의 가지들이 땅 쪽으로 축 늘어져있음을 표현해 '늘어지다', '드리우다'는 의미를 생성함. () 대나무의 잎사귀까지 상세하게 묘사한 모양임. () 천 가운데 '비단'의 개념으로 만듦. '()'은 발음 역할.명불허전, 명산대천, 명수죽백 - 교본파일(16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96] 名 實 相 符 (명실상부)한자이름 명 / 실제 실 / 서로 상 / 부신 부의미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는다는 뜻으로, 겉으로 알려진 것과 실제의 내용이나 능력에 차이가 없다는 의미.반의어】▶ 名實相反 (명실상반): 이름과 실상이 서로 상반됨.관련어】▶ 名過其實 (명과기실): 이름이 그 실상을 넘친다.字意()본래 집안에 재물을 넣는 궤짝의 모양에 화폐의 상징의 ''를 더한 것으로, 중요한 재물의 의미로 인해 '실질','열매' 등의 의미 생성.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정승' 의미 파생. () 서로 믿을 수 있게 짝을 맞출 수 있는 부절(符節), 부신(符信)의 의미.()는 발음.

 

[497] 明 若 觀 火 (명약관화)한자밝을 명 / 같을 약 / 볼 관 / 불 화의미밝기가 불을 보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불 보듯 환하게 분명하고 명백하다는 의미.관련어靑天白日 (청천백일): 맑게 개인 밝은 날. 명백함.明明白白 (명명백백): 분명하고 확실함字意() 손으로 나물을 따는 것인데, 후에 '''같다' 등의 의미 파생. () '보다[()'는 의미. () 불꽃이 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본뜬 형태

 

498] 命 在 頃 刻 (명재경각)한자목숨 명 / 있을 재 / 잠깐 경 / 샛길 각의미목숨이 잠시 순간의 시간에 있다는 뜻으로, 금방 숨이 끊어질 지경에 이르렀다는 의미.유의어命在朝夕 (명재조석) = 命在旦夕 (명재단석).絶體絶命 (절체절명): 어찌할 수 없는 절박한 상황.字意() '()'의 변형에 '()'를 더한 글자로, ''는 본래 식물의 뿌리 모양이기 때문에 '흙에 뿌리가 있다'는 의미에서 '존재(存在)'의 의미인 '있다'는 뜻을 도출함. () ''()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사람의 머리[]가 기울었다는 것에서 '기울다', '밭이랑'의 의미가 확대됨. 여기서는 짧은 시간의 의미로 사용됨. () 돼지를 칼로 난도질하는 것에서 '새기다','모질다' 파생 .명실상부, 명약관화, 명재경각 - 교본파일(16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99] 明 珠 暗 投 (명주암투)한자밝을 명 / 구슬 주 / 어두울 암 / 던질 투의미명주를 어둠 속에서 남에게 던진다는 뜻으로, (1) 어떠한 귀한 선물도 벗어난 짓으로 주면 도리어 원망을 산다는 것을 비유하거나, (2) 재능이 있는데도 지기(知己)를 만나지 못하는 상황을 비유하기도 함.字意() 조개에서 나온 진주와 같은 구슬의 의미. '()'는 발음. () 주위가 보이지 않는 어둡다는 의미. 후에 사리에 어둡다는 '어리석다'는 의미까지 확대. ()은 발음 역할. () 손으로 물건을 '던진다'는 의미. "()치다"의 반의어.

 

[500] 明 察 秋 毫 (명찰추호)한자밝을 명 / 살필 찰 / 가을 추 / 가는털 호의미밝음이 가을 터럭을 살핀다는 뜻으로, 안력(眼力)의 날카로움을 의미함.참고】▶ 秋毫 (추호): 가을에 털갈이를 위해 새로 난 동물의 가는 털로, 털끝만큼 아주 조금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字意() 제사[]를 지내는 사당의 의미에서 조심스럽게 '살피다'는 의미 생성. ()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길고 끝이 뾰족한 가는 털의 의미에서 '작은 것' 등의 의미 파생.

 

[501] 明 哲 保 身 (명철보신)한자밝을 명 / 밝을 철 / 지킬 보 / 몸 신의미사리에 밝아 지혜로 자신을 보존한다는 뜻으로, 지혜가 뛰어나고 이치에 좇아 일을 처리하여 몸을 온전하게 한다는 의미.출전】『시경(詩經)<대아편(大雅篇)>" 肅肅王命 仲山甫將之 / 邦國若否 仲山保明之旣明且哲 以保其身 / 夙夜匪解 以事一人 "字意() 총명하고 지혜롭다는 뜻으로 '밝다'는 의미. 후에 '도리나 사리에 밝은 사람'의 의미 파생. () 사람이 어린아이를 안아 보호하고 있는 의미에서 '지키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여자가 임신을 해서 배가 불룩한 상태를 표현한 것인데, 후에 '사람의 몸'의 의미로 사용됨.명주암투, 명찰추호, 명철보신 - 교본파일(16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02] 暮 鼓 晨 鐘 (모고신종)한자저물 모 / 북 고 / 새벽 신 / 종 종의미저녁의 북과 새벽의 종이라는 뜻으로, 절에서 조석(朝夕)으로 북과 종을 쳐서 시각을 알린다는 의미인데, 현대에 와서는 미묘한 말로 남을 깨우쳐 주는 일의 의미로 사용됨.字意() 해가 풀숲에 가린 저녁의 의미인 '()''없다'로 사용되자 후에 '()'을 더해 '저녁'의 의미를 별도로 만듦. () 손에 북채를 들고 북을 치는 모양에서 '', '북치다', '연주하다' 등의 의미 도출. () 닭이 우는 '아침', '새벽'의 의미 생성. '()'은 발음. () 금속으로 만든 '''쇠북'의 의미.

[503] 暮 色 蒼 然 (모색창연)한자저물 모 / 빛 색 / 푸를 창 / 그러할 연의미해질 무렵의 경치가 어두컴컴하다는 뜻으로, 저녁 무렵의 경치가 점점 어두워 가는 모양을 이르는 말.참고】▶ 蒼然 (창연): 1.푸른 모양. 2.해질 무렵의 어두운 모양. 3.오래되어 고색(古色)이 짚은 모양. 4.머리털이 흰 모양.구별어】▶ 古色蒼然 (고색창연): 오래 되어 옛날 풍치가 절로 드러남字意() 무릎을 꿇은 사람[] 위에 또 사람을 더해 남녀 사이의 정을 의미하는 '색정'의 의미 생성, 후에 얼굴 색으로 인해 '색깔'의 의미 파생. () 풀의 '푸른색'으로 만든 글자. ()은 발음. () 개고기를 불에 굽는 모양에서 독특한 냄새로 인해 안 보고도 알 수 있다는 의미의 '그러하다'는 뜻 생성.

 

[504] 毛 遂 自 薦 (모수자천)한자털 모 / 이룰 수 / 스스로 자 / 천거할 천의미모수가 자신을 천거했다는 뜻으로, 자기가 자기 자신을 추천한다는 의미. 일종의 自畵自讚(자화자찬)고사전국시대 조()나라 평원군의 식객이었던 모수가 진()을 막기 위해 초()나라로 평원군을 자천해서 따라가 합종(合從)의 협약을 맺게 한 고사에서 유래. <十八史略>관련고사】▶ 囊中之錐 (낭중지추): 주머니 속의 송곳.字意() 짐승의 가죽에 붙어 있는 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든 동물 털이나 열매의 털까지 통칭함. () 다 마치고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이루다', '드디어' 등의 의미 생성함. () 본래 제사에 희생을 '바친다'는 의미에서 '천거하다'는 의미 생성.모고신종, 모색창연, 모수자천 - 교본파일(16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05] 矛 盾 (모순)한자창 모 / 방패 순의미창과 방패라는 뜻으로, 말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을 의미하거나 철학에서 서로 부정하여 중간에 제삼자를 용인하지 않는 개념을 이르는 말.[二律背反(이율배반)]고사초나라의 상인이 절대 뚫리지 않는 방패와 모든 것을 다 뚫는 창을 자랑하다 자신의 창으로 자신의 방패를 뚫어보라는 말에 아무 대응을 못했다는 고사. <韓非子>유의어自家撞着 (자가당착) / 自繩自縛 (자승자박) .字意() 장식이 달리고 자루가 긴 모양의 창을 본뜬 글자. () 사람의 눈 위에 방패의 모양의 더한 것으로, 눈을 방패로 가린다는 의미에서 '방패'의 뜻으로 사용됨.

 

[506] 毛 羽 未 成 (모우미성)한자털 모 / 깃 우 / 아닐 미 / 이룰 성의미털과 깃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 뜻으로, 사람이 아직 어리고 유치함을 얕잡아 이르는 말.유의어口尙乳臭 (구상유취): 입에서 아직 젖비린내가 남.字意() 새의 두 날개나 긴 깃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이나 '날개'를 의미함. () 나무의 위에 가지를 더해 무성하게 자라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후에 가지가 무성해 저 쪽을 볼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부정사의 의미로 '아니다'는 의미를 확대함. () '()'은 발음부분, ''''의 의미로 '성하다'는 의미. ''에도 충실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의 '이루다'는 뜻 발생. 혹은 '+'의 의미로도 봄.

 

[507] 暮 雲 落 日 (모운낙일)한자저물 모 / 구름 운 / 떨어질 락 / 날 일의미저녁 구름과 지는 해라는 뜻으로, 국가의 쇠퇴 등을 슬퍼하는 심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본래 '()'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와 결합해 만듦. ()'말하다'로 전용. ''을 발음으로 보기도 함. () 풀이 말라 떨어진다는 의미. '()'은 발음 부호.모순, 모우미성, 모운낙일 - 교본파일(16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08] 木 强 則 折 (목강즉절)한자나무 목 / 굳셀 강 / 곧 즉 / 꺾일 절의미나무가 강하면 꺾어진다는 뜻으로, 강한 나무가 풍설(風雪)에 꺾이기 쉽듯이 너무 강하면 도리어 멸망하기 쉬움을 비유하는 말.출전】《老子强兵則不勝, 木强則折 (강병즉불승,-- ).字意() 본래 벌레의 종류를 의미했는데, 후에 약한 벌레에 역설적으로 '강하다'는 의미를 부여함. 왼쪽의 ()은 발음 변화. () 본래 화폐[]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규정을 한다는 의미의 '법칙[발음은 '']'의 의미 생성. 문장 속에서 접속의 의미로 '~하면[발음은 '']'으로 사용됨. () 본래 '풀 초[]''도기 근[]'의 결합으로 도끼로 풀을 벤다는 뜻에서 '꺾다', '휘어서 베다'는 의미 생성. 손 수[] 부수는 후에 변화된 자형임.

 

[509] 目 不 窺 園 (목불규원)한자눈 목 / 아니 불 / 엿볼 규 / 정원 원의미눈으로 정원을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집에 있으면서 정원을 바라볼 겨를 없이 강학(講學)에 열중함을 비유.유의어】▶ 自强不息 (자강불식): 끊임없는 노력과 정진의 의미.字意()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 등의 의미로 활용됨.'()''보는 행위' 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틈이나 기회를 엿보다는 의미. ()는 발음. () '동산'이 밭의 의미에서 별장의 의미까지 확대됨.

 

[510] 目 不 見 睫 (목불견첩)한자눈 목 / 아니 불 / 볼 견 / 속눈썹 첩의미눈은 눈썹을 볼 수 없다는 뜻으로, 타인의 선악(善惡)은 눈에 잘 띠지만, 자신의 선악은 잘 알아차리지 못함을 의미.원문】▶ 目見毫末 不見其睫 (목견호말 불견기첩)史記字意() 사람의 눈을 강조해 눈으로 '보다'는 의미 생성. () 속눈썹의 의미로 후에 '깜작이다'는 뜻 파생.목강즉절, 목불규원, 목불견첩 - 교본파일(17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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