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751-780

ria530 2012. 12. 11. 11:44

[751] 夫 爲 婦 綱 (부위부강)한자지아비 부 / 될 위 / 아내 부 / 벼리 강의미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된다는 뜻으로, 남편이 아내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부부간에 관한 유교 도덕의 기본 가치 덕목의 의미.참고】▶ 三綱 (삼강): 父爲子綱, 君爲臣綱(군위신강), 夫爲婦綱.字意() 사람이 머리 위에 관례(冠禮)를 하고 비녀를 꽂았다는 의미에서 성인 남자의 의미를 생성함. ()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 등의 의미 생성. () 여자가 손에 비를 들고 청소를 하는 모양에서 '부녀자', '며느리' 등의 의미 생성. () 벼리는 '그물이나 과녁을 버티는 줄'이기 때문에 가장 중심 되는 근본, 모범의 의미. '()'와 동일.

[752] 父 爲 子 綱 (부위자강)한자뜰 부 / 구름 운 / 놀랄 경 / 용 룡의미아버지가 자식의 벼리가 된다는 뜻으로, 아버지가 아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부자간에 관한 유교 도덕의 기본 가치 덕목의 의미.참고】▶ 三綱(삼강): 父爲子綱, 君爲臣綱(군위신강), 夫爲婦綱.字意() []과 돌도끼 혹은 채찍[|]의 결합으로 돌도끼나 채찍을 들고 가족을 거느리는 '가장(家長)'의 의미를 생성함.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753] 父 子 有 親 (부자유친)한자아비 부 / 아들 자 / 있을 유 / 친할 친의미아버지와 자식간에는 친함이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부자간의 도리는 사랑과 공경의 친애(親愛)함에 있다는 인간의 기본 도리인 오륜(五輪) 중의 하나.참고】▶ 五倫 (오륜): 父子有親, 君臣有義(군신유의), 夫婦有別(부부유별), 長幼有序(장유유서), 朋友有信(붕우유신).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돌보아 줄 수 있는 사람의 의미에서 '어버이''친하다', '몸소' 등의 의미 도출.부위부강, 부위자강, 부자유친 - 교본파일(25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54] 腐 腸 之 藥 (부장지약)한자썪을 부 / 창자 장 / 어조사 지 / 약 약의미창자를 썩이는 약이라는 뜻으로, 아주 맛있는 음식이나 술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됨.관련어】▶ 山海珍味 (산해진미).字意() 썩거나 쓸모 없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 창자의 의미. 내장인 오장[(심장), (신장), (폐장), (간장), (비장)]과는 구별해서 육부[六腑:대장(大腸), 소장(小腸), (), (), 방광(膀胱), 삼초(三焦)] 중의 하나. () 병을 고치고 치료하는 ''의 의미. ''은 발음요소.

 

[755] 富 在 知 足 (부재지족)한자부유할 부 / 있을 재 / 알 지 / 만족할 족의미부유함은 만족함을 아는 것에 있다는 뜻으로, 자기 분수를 알아 이에 만족해야 한다는 의미.유의어】▶ 安分知足 (안분지족): 분수를 편히 여기고 만족함을 안다.字意() 집안에 재물이 많고 넉넉하다는 의미. () '()'의 변형에 '()'를 더한 글자로, ''는 본래 식물의 뿌리 모양이기 때문에 '흙에 뿌리가 있다'는 의미에서 '존재(存在)'의 의미인 '있다'는 뜻을 도출함. ()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의미 생성.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756] 釜 底 抽 薪 (부저추신)한자솥 부 / 밑 저 / 뺄 추 / 땔나무 신의미솥 밑의 장작을 뺀다는 뜻으로, 타는 장작을 빼내 솥이 끓어오르는 것을 막는 것처럼 어떤 일을 근본적으로 해결한다는 의미로 사용됨.동의어】▶ 抽薪止沸 (추신지비)字意() 발이 없는 큰솥의 의미에서 솥의 범칭으로 사용됨. () 사물의 바닥이나 아래쪽의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 당겨서 뽑아낸다는 의미. () 섶나무나 땔나무의 의미. '()'은 발음 역할.부장지약, 부재지족, 부저추신 - 교본파일(25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57] 父 傳 子 傳 (부전자전)한자아비 부 / 전할 전 / 아들 자 / 전할 전의미아버지가 전하고 아들이 전한다는 뜻으로, 대대로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해주며 이어준다는 의미.동의어】▶ 父傳子承 (부전자승)字意() []과 돌도끼 혹은 채찍[|]의 결합으로 돌도끼나 채찍을 들고 가족을 거느리는 '가장(家長)'의 의미를 생성함. () 사람[]에게 방적 기술[()]을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하다' 생성.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758] 釜 中 生 魚 (부중생어)한자가마 부 / 가운데 중 / 날 생 / 물고기 어의미솥 안에 물고기가 생긴다는 뜻으로, 오래도록 밥을 짓지 못해서 솥 안에 물고기가 생길 정도로 극빈(極貧)함을 비유하는 말.관련어不蔽風雨 (불폐풍우): 비바람도 가리지 못함.三旬九食 (삼순구식): 한 달에 아홉 끼니를 먹음.字意()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하고 후에 '적중(的中)하다'는 뜻도 파생. () 초목이 땅 위에 나와서 자라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다', '생겨나다', '날 것'의 의미.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759] 釜 中 之 魚 (부중지어)한자솥 부 / 가운데 중 / 어조사 지 / 물고기 어 의미솥 안에 든 물고기라는 뜻으로, 앞으로 오래지 않아 곧 죽게될 목숨이 위태로운 상태를 비유하거나, 닥칠 위험을 모르고 방탕에 빠진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유의어遊於釜中 (유어부중): 솥 안에서 논다.[+]之急 (철부지급): 수레바퀴 자국에 괸 물 속 붕어의 다급함.부전자전, 부중생어, 부중지어 - 교본파일(25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60] 不 知 甘 苦 (부지감고)한자아니 불 / 알 지 / 달 감 / 쓸 고의미단지 쓴지를 모른다는 뜻으로, 도리에 어두운 사람이나 극히 알기 쉬운 이치도 알지 못하는 사람의 비유로 사용함.관련어】▶ 不知輕重 (부지경중): 판단을 그르침을 비유함.字意() 땅 아래로 뻗어있는 식물의 뿌리를 표현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데서 '아니다'라는 의미 생성. ()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의미 생성. () 사람의 혀에 맛있다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점으로 표시해서 '달다'는 의미 생성.() 약초의 쓴맛을 의미하는 글자. 후에 괴롭다는 의미 파생. ''는 발음.

 

[761] 不 知 其 數 (부지기수)한자아니 불 / 알 지 / 그 기 / 헤아릴 수의미그 수를 알 수 없다는 뜻으로, 주로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음을 이르는 말.字意() 본래 대나무 등으로 만든 곡식을 까부는 데 쓰는 ''인데, 후에 ''라는 대명사로 전이됨. ''''을 더해 만듦[()]. () 여자가 상자 안의 물건을 따져본다는 의미에서 '세다'는 의미 생성. ''의 의미로 확대됨

 

[762] 不 知 不 識 間 (부지불식간)한자아니 불 / 알 지 / 아니 불 / 알 식 / 사이 간의미알지 못하는 사이라는 뜻으로, 인식하고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 일어나는 일이나 현상에 대해 이르는 말.유의어】▶ 不知不覺 (부지불각): 알지 못하는 사이.字意() 말로 설명해 '안다'는 의미. '기억하다','외다'는 의미로는 ()발음. 모두 오른쪽 부분[+]이 발음 역할. () 문 틈 사이로 달빛이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사이나 틈의 의미 생성. '(,)'이 본래자임. 부지감고, 부지기수, 부지불식간 - 교본파일(25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63] 不 知 肉 味 (부지육미)한자아니 부 / 알 지 / 고기 육 / 맛 미의미고기 맛을 모른다는 뜻으로, 고기를 먹으면서도 그 맛을 모르는 것처럼 한 가지 일에 몰두하여 다른 일을 건성으로 하고 있다는 의미.字意() 짐승을 잡아 고기를 썰어놓은 모양으로, 부수자로 사용되어 신체, 근육, 고기 등의 의미로 활용됨. () '[]'안에 있는 달콤한 음식의 의미에서 ''의 의미 도출. ()는 발음

 

[764] 不 知 何 歲 月 (부지하세월)한자아니 부 / 알 지 / 어찌 하 / 해 세 / 달 월의미어느 세월일 줄 모른다는 뜻으로, 언제 될 지 그 기한을 알 수 없는 상황을 표현함.유의어】▶ 百年河淸 (백년하청): 기약할 수 없는 상황 비유.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발 모양으로 시간의 흘러감을 표현해 '세월', '' 등의 의미를 생성함.

[765] 不 知 香 臭 (부지향취)한자아니 부 / 알 지 / 향기 향 / 냄새 취의미향기와 악취를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방향(芳香)과 악취(惡臭)를 구별 못한다는 것처럼, 시비(是非)나 선악(善惡)을 판별하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字意() 기장[()]이 익으면서 나는 맛있는[] 냄새에서 '향기'의 의미 생성. () []의 의미에 개[]의 특성을 더해 '냄새'의 의미를 생성.부지육미, 부지하세월, 부지향취 - 교본파일(25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66] 夫 唱 婦 隨 (부창부수)한자남편 부 / 노래 창 / 아내 부 / 따를 수의미남편이 노래하고 아내가 따른다는 뜻으로, 남편과 아내가 서로 정겨운 가정의 부부가 화합(和合)하는 도리의 의미.[ = 夫倡婦隨(부창부수)]유의어】▶ 琴瑟之樂 (금실지락): 부부사이의 화목한 즐거움.字意() 사람이 머리 위에 관례(冠禮)를 하고 비녀를 꽂았다는 의미에서 성인 남자의 의미를 생성함. () 소리내어 노래부른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 여자가 손에 비를 들고 청소를 하는 모양에서 '부녀자', '며느리' 등의 의미 생성. () 따라간다는 의미에서 '수행하다'는 의미 파생. '()'는 발음 역할.

 

 

[767] 浮 虛 之 說 (부허지설)한자뜰 부 / 빌 허 / 어조사 지 / 말씀 설의미들뜨고 헛된 말이라는 뜻으로, 떠돌아다니는 허황한 헛된 말의 의미.유의어流言蜚語 (유언비어):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浮言浪說 (부언낭설): = 浮言流說(부언유설).字意() 물위에 떠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후에 신중하지 못한 '천하다', '가볍다' 등의 의미 파생.'()'는 발음부호. () 범의 다리를 2개만 표현해서 비다, 없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자세히 풀어서 하는 이야기의 성격. / ()기쁘다 / ()달래다.

 

[768] 附 和 雷 同 (부화뇌동)한자붙을 부 / 화합할 화 / 우레 뢰 / 한가지 동의미붙어서 따라하거나 번개에 똑같이 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주관 없이 경솔하게 무조건 남의 주장에 동조한다는 의미.유의어】▶ 邯鄲之步 (한단지보): 덩달아 남의 흉내를 냄.字意() 언덕을 기어올라간다는 의미에서 '붙다'는 의미 생성. () 입에 곡식이 골고루 들어간다는 의미에서 뜻이 맞아 '화평하다'는 의미나 '화합한다'는 의미 생성. () 본래 '밭갈피()[세 개]'에서 현재의 하나로 변화되어 발음부호 역할. 기상현상 하나로 '()'부수에 속함.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의미에서 '한가지', '같다' 등의 의미 파생.부창부수, 부허지설, 부화뇌동 - 교본파일(25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69] 北 窓 三 友 (북창삼우)한자북녘 북 / 창 창 / 석 삼 / 벗 우의미북쪽으로 난 창가의 세 벗이라는 뜻으로, 백거이(白居易)<북창삼우시(北窓三友詩)>에서 유래된 거문고[()]와 술[()], ()를 의미함.字意()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대고 있는 모양에서 추위에 체온을 나눈다는 의미에서 추운 겨울을 북풍을 상징해 '북녘'의 의미 생성. () 구멍으로 밝은 빛을 들이게 한다는 의미에서 '창문'의 의미 파생. () 두 개의 손이 서로 맞잡고 있는 모양에서 가까운 친구 사이를 의미함.

 

[770] 北 風 寒 雪 (북풍한설)한자북녘 북 / 바람 풍 / 찰 한 / 눈 설의미북풍과 차가운 눈이라는 뜻으로, 몹시 차고 추운 겨울 바람과 눈의 의미.유의어凍氷寒雪 (동빙한설): 혹독(酷毒)한 겨울철의 추위.冬將軍 (동장군): 겨울의 매운 추위.嚴冬雪寒 (엄동설한): 눈이 오는 한 겨울 추위.字意()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집안에 풀들을 놓은 상태에 아래에 얼음이 있는 모양에서 '차다'는 의미 생성. () 빗자루 모양에서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의미함.

 

[771] 北 行 至 楚 (북행지초)한자북녘 북 / 갈 행 / 이를 지 / 나라이름 초의미북쪽으로 가면서 초()나라에 이른다는 뜻으로, 남쪽의 초나라로 간다면서 북쪽을 향해 가는 것처럼 행동이 뜻한 바와 모순됨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동의어】▶ 北轅適楚 (북원적초): 북으로 수레를 향하고서 남쪽의 초나라에 간다.字意() 사방의 네 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새가 날아 내려오는 모양에 땅에 닿았다[아래 ]는 의미를 합쳐 새가 날아 땅에 내려왔다는 의미의 '이르다', '미치다' 등의 뜻을 도출. () 인삼초, 가시나무 의미. 중국 양자강 하류 일대 지역을 지칭.북창삼우, 북풍한설, 북행지초 - 교본파일(25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72] 分 甘 共 苦 (분감공고)한자나눌 분 / 달 감 / 함께 공 / 쓸 고의미즐거움을 나누고 괴로움을 함께 한다는 뜻으로, 고락(苦樂)을 함께 한다는 의미.유의어】▶ 同苦同樂 (동고동락): 고락을 함께 함.字意() []로 나눈다[]의 의미에서 '나누다', '구별하다' 등의 의미 생성. () 사람의 혀에 맛있다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점으로 표시해서 '달다'는 의미 생성. () 많은 사람[()]이 손을 뻗쳐 올린다는 의미에서 함께의 의미 생성. () 약초의 쓴맛을 의미하는 글자. 후에 괴롭다는 의미 파생. ''는 발음

 

 

[773] 粉 骨 碎 身 (분골쇄신)한자가루 분 / 뼈 골 / 부술 쇄 / 몸 신의미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자기 몸을 희생할 각오로 전력을 다함을 비유하거나, 혹은 참혹한 죽음을 이르기도 함.[= 碎身粉骨 ]유의어】▶ 殺身成仁 (살신성인): 자신을 희생해 대의를 이룸.字意() 쌀을 빻아 가루로 만든 것에서 '가루'의 뜻을 생성하고, 후에 '단장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살을 발려내고 뼈만 남겨 놓았다는 의미. 뼈뿐만 아니라 신체의 부위를 나타내는 부수자로 활용됨. () 돌로 '깨뜨리고 부순다'는 의미. '()'은 발음 요소.() 본래 여자가 임신을 해서 배가 불룩한 상태를 표현한 것인데, 후에 '사람의 몸'의 의미로 사용됨.

 

[774] 憤 氣 衝 天 (분기충천)한자분할 분 / 기운 기 / 찌를 충 / 하늘 천의미분한 기운이 하늘을 찌른다는 뜻으로, 분한 마음이 하늘을 찌를 듯 격렬하게 북받쳐 오른다는 의미.[ = 憤氣沖天 ]동의어】▶ 憤氣 (분기탱천): 분한 기운이 하늘 높이 솟음.[버틸()]字意() '성을 내거나 흥분하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 자연에 존재하는 기의 흐름을 세 개의 가로 선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함. ()는 발음 작용. () '향하다'는 의미에서 '부딪히다', '찌르다' 등의 의미 파생. ()은 발음 요소.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분감공고, 분골쇄신, 분기충천 - 교본파일(25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75] 粉 白 黛 綠 (분백대록)한자가루 분 / 흰 백 / 눈썹먹 대 / 푸를 록의미흰 분과 푸른 눈썹먹이라는 뜻으로, 분과 눈썹먹으로 화장했다는 의미에서 미인의 얼굴을 이르는 말.유의어】▶ 粉白黛黑 (분백대흑)유의어綠衣紅裳 (녹의홍상): 푸른 저고리에 붉은 치마.花容月態 (화용월태): 꽃 같은 용모에 달 같은 자태.丹脣皓齒 (단순호치): 붉은 입술에 흰 치아.字意() 쌀을 빻아 가루로 만든 것에서 '가루'의 뜻을 생성하고, 후에 '단장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과 구별을 위해 점을 첨가함. () 여자의 눈썹을 화장하기 위해 그리는 먹의 의미. '()'는 발음 역할. () 식물의 즙을 짜내는 모양에서 '푸르다'는 의미 생성. '()'과 자형 구별 유의.

 

776] 焚 書 坑 儒 (분서갱유)한자불사를 분 / 책 서 / 구덩이 갱 / 선비 유의미책을 불사르고 선비를 묻는다는 뜻으로, 진시황이 시서육경(詩書六經)을 불태우고 유학자를 생매장한 사건에 의거해, 학문과 사상이 탄압을 당한다는 의미.동의어】▶ 坑儒焚書 (갱유분서)字意() 숲에 불을 놓아 사냥한다는 의미에서 '불사르다'는 의미 파생. ()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에서 '쓰다''' 의미 생성. () 땅이 움푹 패인 곳을 의미. 후에 그 구덩이에 묻는다는 의미 파생. () '()'()발음으로 변했는데, ''에 온화한 도()의 의미를 적용해 덕을 지닌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 주로 공자의 교()를 닦는 유학자의 의미.

 

[777] 奮 戰 力 鬪 (분전역투)한자떨칠 분 / 싸울 전 / 힘 력 / 싸울 투의미떨쳐 힘써 싸운다는 뜻으로, 있는 힘을 다하여 맹렬하게 싸운다는 의미.관련어】▶ 孤軍奮鬪 (고군분투): 외로운 군사가 떨쳐 싸운다.字意() 새가 날개를 크게 벌리고 농토에서 날고 있는 모양에서 '힘쓰다','떨치다'는 의미 생성. () ()() 모두 무기를 의미해 무기들이 충돌하는 '전쟁'의 의미 생성. 후에 '두려워하다'는 의미 파생.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의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 힘쓰다' 등의 뜻으로 사용됨. () 사람이 서로 머리를 잡고 싸우는 모양에서 확대되어 무기 등을 들고 싸우는 '전쟁'의 의미로 확대.분백대록, 분서갱유, 분전역투 - 교본파일(25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78] 分 形 連 氣 (분형연기)한자나눌 분 / 모양 형 / 이을 련 / 기운 기의미나눈 형체에 이어진 기운이라는 뜻으로, 형제는 같은 부모에게서 났으므로 형체는 나누어져 있지만 그 기맥(氣脈)은 서로 이어져 있다는 의미에서 형제, 자매를 의미함.字意() []로 나눈다[]의 의미에서 '나누다', '구별하다' 등의 의미 생성. () 외형적인 모양을 표시한 '형상'을 의미함. () 이어서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잇닿다'는 의미 생성. () 자연에 존재하는 기의 흐름을 세 개의 가로 선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함. ()는 발음 작용

 

[779] 不 可 思 議 (불가사의)한자아니 불 / 가할 가 / 생각 사 / 의논할 의의미생각하고 의논할 수가 없다는 뜻으로, 이상야릇해 상식으로는 헤아려 알 수 없는 상황이나 현상을 이르는 말.字意()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를 표현해 '아니다'는 의미 도출. () 옳고 찬성한다는 의미에서 '옳다'는 의미 생성. () ''은 사람 뇌()의 모양이어서, 머리에서 생각하고 마음으로 느낀다는 의미에서 '생각하다'는 의미 생성. () 대화와 토론으로 의논하고 논의한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780] 不 可 抗 力 (불가항력)한자아니 불 / 가할 가 / 막을 항 / 힘 력의미막을 수 없는 힘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힘으로는 저항할 수 없는 힘의 의미인데, 법률에서는 외부에서 생긴 사고가 사회 관념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주의나 예방 방법으로 방지할 수 없는 일의 의미함.관련어】▶ 天災地變 (천재지변): 자연현상에 의해 빚어지는 재앙.字意() 저지하거나 들어올린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의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 '힘쓰다' 등의 뜻으로 사용됨.분형연기, 불가사의, 불가항력 - 교본파일(26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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