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1] ◈ 事 半 功 倍 (사반공배)【한자】 일 사 / 반 반 / 공 공 / 곱 배【의미】 일은 반이면서 공은 배라는 뜻으로, 적은 노력으로 많은 효과를 거둠을 이르는 말.【반의어】▶ 事倍功半 (사배공반): 많은 노력에도 효과가 적음.【字意】⊙ 事(사)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史(사)'에서 사건 자체인 '일'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半(반) 본래 소를 도살한 후 반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절반' 의미 생성. ⊙ 功(공) 힘써 일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공적'의 의미. '工'은 발음. ⊙ 倍(배) 더한다는 의미에서 '곱'의 의미 생성.
[902] ◈ 沙 鉢 農 事 (사발농사)【한자】 모래 사 / 바리때 발 / 농사 농 / 일 사【의미】 사발에 짓는 농사라는 뜻으로, 빌어먹는 일을 이르는 우리나라 성어.【참고】▶ 沙鉢 (사발) : 우리나라에서 사기로 만든 밥그릇을 말함.【字意】⊙ 沙(사) 보통 물[水]이 줄어들면[少] 모래가 드러난다는 의미에서 '모래'의 의미를 생성함. ⊙ 鉢(발) 중의 밥그릇의 의미인 '바리때'로 범어의 음역임. ⊙ 農(농) 곡식을 베는 모양에서 '농사'의 의미를 생성함.
[903] 沙 鉢 通 文 (사발통문)【한자】 모래 사 / 바리때 발 / 통할 통 / 글월 문【의미】 사발처럼 쓴 통문이라는 뜻으로, 누가 주모자(主謀者)인지 알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필두(筆頭)가 없이 관계자의 이름을 사발 모양으로 삥 돌려 가며 적은 통문.【참고】▶ 通文 (통문): 여러 성명을 적어 차례로 돌려보는 통지문.【字意】⊙ 通(통) 두루 다 미치고 통한다는 의미에서 서로 관계한다는 의미까지 파생함. ⊙ 文(문) 사람의 가슴 부위에 심장 모양의 무늬를 표시한 것이어서 '무늬','채색' 등으로 사용되다가 후대에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문자'나 '글'의 의미로 변천.▣ 사반공배, 사발농사, 사발통문 - 교본파일(30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04] ◈ 四 方 八 方 (사방팔방) 【한자】 넉 사 / 모 방 / 여덟 팔 / 모 방【의미】 네 방향 여덟 방면이라는 뜻으로, 모든 방향이나 방면을 의미함.【유의어】▶ 四面八方 (사면팔방): 사면과 팔방. 모든 곳.【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方(방) 농기구 모양이나 벌판의 영역표시 등에서 방향이나 모서리 등의 의미를 생성함. ⊙ 八(팔) 서로 등지고 있는 상태를 표시해 '분별하다'는 의미에서 음수(陰數: 짝수)의 완성으로 설정해 '二(이)'의 네 배를 의미하는 '여덟'의 뜻을 도출함.
[905] ◈ 駟 不 及 舌 (사불급설)【한자】 사마 사 / 아니 불 / 미칠 급 / 혀 설【의미】 (빠른) 사마라도 자기 혀엔 미치지 못한다는 뜻으로, 한 번 내뱉은 말은 네 마리가 끄는 빠른 마차도 따라 잡지 못하듯이 뜬소문이 쉽게 퍼짐을 비유하는 '말조심'을 하라는 의미.【유의어】▶ 駟馬難追 (사마난추): 사마라도 쫓기 어렵다. [ = 駟馬不能追 (사마불능추) ].【字意】⊙ 駟(사) 한 수레에 메우는 네 마리의 말이나,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 의미. ⊙ 不(불)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를 표현해 '아니다'는 의미 도출. ⊙ 及(급) 사람[人]과 손[又]의 결합으로, 손으로 앞사람에게 닿는다는 의미에서 '미치다'는 뜻 생성. ⊙ 舌(설) 입과 혀 모양을 본뜬 것으로 보거나 입과 범한다는 의미의 결합으로도 봄.
[906] ◈ 事 不 如 意 (사불여의)【한자】 일 사 / 아니 불 / 같을 여 / 뜻 의【의미】 일이 뜻과 같지 않다는 뜻으로, 일이 뜻한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이르는 말.【반의어】▶ 事事如意 (사사여의): 일마다 뜻대로 다 됨.【字意】⊙ 事(사)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史(사)'에서 사건 자체인 '일'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如(여) 중세 남성 중심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意(의) 마음 속의 생각을 겉으로 나타낸다는 의미로 주관적인 '의미'의 뜻을 지님. 義는 객관적인 '의미'.▣ 사방팔방, 사불급설, 사불여의 - 교본파일(30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07] ◈ 舍 本 治 末 (사본치말)【한자】 집 사 / 근본 본 / 다스릴 치 / 끝 말【의미】 근본을 버리고 말단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일의 본말이 전도된 상황을 의미함.【유의어】▶ 主客顚倒 (주객전도): 사물의 경중·선후 등이 서로 바뀜.▶ 本末顚倒 (본말전도): 근본과 말단이 바뀌어 뒤바뀜.【字意】⊙ 舍(사) 머물러 거처하는 곳인 '집'의 의미인데, 후에 손의 동작인 '버리다'는 의미인 '捨(사)'와 가차로 사용. ⊙ 本(본) 나무의 아래쪽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를 생성함. 후에 '근본'의 의미 파생. ⊙ 治(치) 흐르는 물을 관리하듯이 보살펴 관리하거나 바로잡는 듯의 의미에서 '다스리다'는 뜻을 생성함. ⊙ 末(말) 나무의 위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인 '本(본)'의 반대 개념으로 '끝'의 의미 생성
[908] ◈ 四 分 五 裂 (사분오열)【한자】 넉 사 / 나눌 분 / 다섯 오 / 찢어질 렬【의미】 넷 다섯 등 여러 갈래로 갈기갈기 찢긴다는 뜻으로, 천하가 어지러운 모양을 의미하는 것에서 내부적으로 여러 갈래로 갈라서는 상황을 비유함.【유의어】▶ 自中之亂 (지중지란):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관련어】▶ 離合集散 (이합집산): 헤어졌다가 모였다가 하는 일.【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分(분) 칼[刀]로 나눈다[八]의 의미에서 '나누다', '구별하다' 등의 의미 생성. ⊙ 五(오) 음양의 조화로 인해 오행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二에 조화의 부호를 더함. ⊙ 裂(렬) 찢어지고 갈라진다는 의미. 列(렬)은 발음.
[909] ◈ 事 事 件 件 (사사건건)【한자】 일 사 / 일 사 / 사건 건 / 사건 건【의미】 일마다 사건마다라는 뜻으로, 모든 일 또는 온갖 사건을 의미하거나 일마다의 부사적 의미로 사용됨.【동의어】▶ 件件事事 (건건사사).【字意】⊙ 事(사)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史(사)'에서 사건 자체인 '일'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件(건) 일이나 조건의 의미로 후에 사물을 수를 세는 단위로도 사용됨.▣ 사본치말, 사분오열, 사사건건 - 교본파일(30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10] ◈ 四 捨 五 入 (사사오입)【한자】 넉 사 / 버릴 사 / 다섯 오 / 들 입【의미】) 4는 버리고 5는 들인다는 뜻으로, 수학에서 우수리를 처리할 때 4이하면 잘라 버리고 5이상이면 잘라 올리는 셈법인데, 우리 현대사에서 자유당의 부정 개헌(改憲) 파동에 사용되었던 용어로 알려짐.【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捨(사) 내버리거나 내버려두다는 의미. 舍(사)는 발음 요소. ⊙ 五(오) 음양의 조화로 인해 오행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二에 조화의 부호를 더함. ⊙ 入(입) 두 개의 부호로 들어가는 모양을 의미한 글자.
[911] ◈ 沙 上 樓 閣 (사상누각)【한자】 모래 사 / 윗 상 / 다락 루 / 누각 각【의미】 모래 위의 누각이라는 뜻으로,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할 일이나 물건을 비유하는 헛된 것을 의미함.[ = 砂上樓閣 ]【字意】⊙ 沙(사) 보통 물[水]이 줄어들면[少] 모래가 드러난다는 의미에서 '모래'의 의미를 생성함. ⊙ 上(상)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위', '올라가다' 등의 의미를 나타냄. '下(하)'는 반대. ⊙ 樓(루) 전망을 할 수 있도록 지어 놓은 건축물인데, '다락' 의미로 쓰임. ⊙ 閣(각) 본래 문설주의 의미로 만들어졌으나, 후에 '정자[亭]'와 유사한 '누각'의 의미로 활용되었고, 또 조직 속의 구성원이란 의미에서 '각료'의 뜻을 파생함.
[912] ◈ 泗 上 弟 子 (사상제자)【한자】 사사 사 / 윗 상 / 아우 제 / 아들 자【의미】 사수가의 제자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사수(泗水)의 근처에서 제자들을 가르쳤다는 의미에서 공자의 제자나 공자의 학파를 의미함.【字意】⊙ 泗(사) 물이름. ⊙ 弟(제) 본래 대나무로 만든 사다리의 모양인데, 후에 아우나 제자의 의미로 변함. 사다리는 '竹'을 더해 '第'로 만들고 '순서'의 의미 파생. ⊙ 子(자)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사사오입, 사상누각, 사상제자 - 교본파일(30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13] ◈ 死 生 決 斷 (사생결단)【한자】 죽을 사 / 날 생 / 결단할 결 / 끊을 단【의미】 죽음과 삶을 놓고 결단을 내린다는 뜻으로, 죽음을 각오하고 대들어 끝장을 낸다는 의미.【字意】⊙ 死(사) 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는 모양에 사람(人)을 더해 '시체', '죽다'는 의미 생성. ⊙ 生(생) 초목이 땅 위에 나와서 자라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다', '생겨나다', '날 것'의 의미. ⊙ 決(결) 본래 제방이 무너져 물이 넘쳐흐른다는 의미에서 '갈라지다', '결정되다' 등의 의미 생성. ⊙ 斷(단) 실타래의 묶음에 도끼를 더해 확실하게 자른다는 의미.
[914] ◈ 死 生 榮 辱 (사생영욕)【한자】 죽을 사 / 날 생 / 영화 영 / 욕될 욕【의미】 죽음과 삶과 영예와 치욕의 뜻으로, 인간 삶의 파란만장(波瀾萬丈) 인생 역정의 의미.【유의어】▶ 生死苦樂 (생사고락): 죽음과 삶과 괴로움과 즐거움.【字意】⊙ 榮(영) 나무 가지에 꽃들이 활짝 펴있는 모양에서 '화려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辱(욕) 辰(진)은 '별'이고, 寸(촌)은 '법(法)'의 의미. 별로 때를 알아서 농사짓던 것에서 때를 잃었을 때 '법'으로 '욕보인다'는 의미 생성.
[915] ◈ 捨 生 取 義 (사생취의)【한자】 버릴 사 / 날 생 / 취할 취 / 옳을 의【의미】 목숨을 버리고 의를 취한다는 뜻으로, 비록 목숨을 버릴지언정 옳은 일은 그만두지 않겠다는 의미.【관련어】▶ 殺身成仁 (살신성인): 자신을 희생해서 옳은 인을 이룸.【字意】⊙ 捨(사) 내버리거나 내버려두다는 의미. '舍(사)'는 발음 요소. ⊙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義(의) 羊(양)과 我(아)의 결합으로 순수하고 깨끗한 양과 같은 동물의 결정체를 자신에게 비유해 바르고 깨끗한 '정의', '옳다' 등의 의미 생성.▣ 사생결단, 사생영욕, 사생취의 - 교본파일(30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16] ◈ 社 鼠 城 狐 (사서성호)【한자】 땅신 사 / 쥐 서 / 성 성 / 여우 호【의미】 사당의 쥐와 성곽의 여우라는 뜻으로, 사람들이 함부로 손댈 수 없는 신전(神殿)이나 성곽(城郭)에 깃들어 사는 쥐나 여우처럼 임금 측근에 있는 간신들을 비유하는 말.【유래】▶ 社鼠不可熏去 (사서불가훈거): 신전에 사는 쥐는 불을 지펴서 쫓을 수 없다.【유의어】▶ 至當大臣 (지당대신): 간언 없이 무조건 당연하다는 간신.【字意】⊙ 社(사) 토지의 주신의 의미에서 후에 신을 모신 사당의 의미로 확대됨. ⊙ 鼠(서) 뾰족한 주둥이와 큰 앞니, 아래 배와 굽어있는 등, 긴 꼬리 모양까지 쥐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글자. ⊙ 城(성) 지역을 지키는 성의 의미. '成(성)'은 발음. '內城外郭(내성외곽)'을 합해 '城郭(성곽)'이라 함. ⊙ 狐(호) 혼자 생활하는 '여우'의 속성으로 만든 글자.
[917]◈ 四 書 五 經 (사서오경)【한자】 넉 사 / 글 서 / 다섯 오 / 날실 경【의미】 사서와 오경이라는 뜻으로, 유학(儒學)의 경전(經傳)을 의미함.【참고】▶ 四書 : 論語(논어), 孟子(맹자), 大學(대학), 中庸(중용).▶ 五經 : 詩經(시경), 書經(서경), 易經(역경)☞[三經(삼경)] / 禮記(예기), 春秋(춘추).【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書(서)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에서 '쓰다'와 '책' 의미 생성. ⊙ 五(오) 음양의 조화로 인해 오행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二'에 조화의 부호[X]를 더함. ⊙ 經(경) 본래 옷감을 짤 때 베틀의 세로로 엮는 날줄 의미. 후에 '지나가다', '세로', '다스리다' 등 파생.
[918] ◈ 射 石 飮 羽 (사석음우)【한자】 쏠 사 / 돌 석 / 마실 음 / 깃 우【의미】 돌을 쏘았는데 터럭에 박혔다는 뜻으로,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는데 깃까지 들어가 박혔다는 초(楚)의 양유기(養由基)와 한(漢)의 이광(李廣)의 고사에서 유래되어 열성(熱誠)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지 성취할 수 있다는 의미.【관련어】▶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字意】⊙ 射(사) 본래 오른쪽이 '矢(시)'에서 '寸(촌)'으로 바뀐 것으로 몸에서 화살이 나간다는 뜻에서 '활을 쏘는 법도'의 의미로 확대됨. ⊙ 石(석) 벼랑에서 돌을 떼어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석재(石材)'의 의미 생성. ⊙ 飮(음) 음료를 '마신다'는 의미. 여기서는 '화살 깊숙이 들어가다'는 의미. ⊙ 羽(우) 새의 날개나 긴 깃털의 모양의 글자로 '깃', '날개'를 의미함.▣ 사서성호, 사서오경, 사석음우 - 교본파일(30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19] ◈ 四 時 長 春 (사시장춘)【한자】 넉 사 / 때 시 / 길 장 / 봄 춘【의미】 사시절이 늘 봄빛이라는 뜻으로, 늘 잘 지내고 있음을 비유하는 말.【구별어】▶ 四時春風 (사시춘풍): 누구에게나 늘 좋은 낯으로 대하며 무사태평한 사람.【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時(시) 때를 구분하는 시간의 의미. ⊙ 長(장) 긴 머리와 수염을 드리운 사람을 본떠 나이가 들어 길게 자란 머리와 수염을 표현해 '길다', '오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어른'의 의미 파생. ⊙ 春(춘)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920] ◈ 蛇 心 佛 口 (사심불구)【한자】 뱀 사 / 마음 심 / 부처 불 / 입 구【한자】 뱀 같은 간악한 마음에 부처 같은 자비로운 말 이라는 뜻으로, 속은 악독하면서도 겉으로는 후덕(厚德)한 체 함을 의미함.【관련어】▶ 口蜜腹劍 (구밀복검): 입에는 꿀, 뱃속에는 칼.【字意】⊙ 蛇(사) 본래 뱀의 모양인데 변형되자 의미를 살리기 위해 '벌레(충)'을 더함. ⊙ 心(심) 사람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고대에는 심장에서 두뇌의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인식함. ⊙ 佛(불) 부처의 의미로 범어인 'Buddha'의 음역 '불타'를 의미함. 弗(불)은 발음 역할. ⊙ 口(구)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 파생.
[921] ◈ 師 心 自 用 (사심자용)【한자】 스승 사 / 마음 심 / 스스로 자 / 쓸 용【의미】 마음을 스승으로 삼고 스스로 쓴다는 뜻으로, 자기가 생각하는 일은 다 옳다 하여 그대로만 하고 남의 말은 귀기울이지 않는다는 의미.【유의어】▶ 師心自是 (사심자시): 자기 생각만 옳다고 함.【字意】⊙ 師(사) 고대 군대의 단위에서 사람들을 이끈다는 의미에서 '스승'의 의미를 파생함. ⊙ 自(자)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 '자신' 등의 의미 파생. ⊙ 用(용) 나무 조각으로 만든 통으로 보거나, 점을 친다는 의미의 '卜(복)'과 맞다는 의미의 '中(중)'을 합한 글자로, 점을 쳐서 맞으면 반드시 시행했다는 의미에서 '쓰다','사용하다'는 의미로 활용됨.▣ 사시장춘, 사심불구, 사심자용 - 교본파일(30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22] ◈ 四 十 而 不 惑 (사십이불혹)【한자】 넉 사 / 열 십 / 말이을 이 / 아니 불 / 미혹할 혹【의미】 나이 사십이 되어서 미혹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상의 도리를 분명하게 알게 되어 어떠한 일에도 의혹되는 일이 없었다는 공자의 말로, '不惑'은 나이 40세로 사용됨. [ 不惑之年(불혹지년) ]【출천】▶ 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慾不踰矩. <論語>【字意】⊙ 十(십)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數)에서 모두 갖춘 '10', '열'의 뜻으로 설명. ⊙ 而(이)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惑(혹) 무엇에 홀려 정신을 못 차리는 '미혹하다'는 의미.
[923] ◈ 四 十 初 襪 (사십초말)【한자】 넉 사 / 열 십 / 처음 초 / 버선 말【의미】 갓 마흔에 첫 버선이라는 뜻으로, 늙어서야 마음먹은 일이 이루어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우리나라 성어.【관련어】▶ 大器晩成 (대기만성): 큰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字意】⊙ 四(사) 사방[口]으로 나누어지는[八] 모양의 부호를 표시해 음수(陰數: 홀수)인 '넷'의 의미를 나타냄. ⊙ 初(초) 옷을 만들 때 옷감을 마름질하는 의미로 옷 만드는 첫 번째 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처음'의 의미 생성. ⊙ 襪(말) 버선의 의미. 족의(足衣).
[924] ◈ 使 羊 將 狼 (사양장랑)【한자】 하여금 사 / 양 양 / 장수 장 / 이리 랑【의미】 양으로 하여금 이리의 장수가 되게 한다는 뜻으로, 약자에게 강자를 통솔하게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羊將狼 (양장랑).【字意】⊙ 使(사) 일을 하는 사람의 의미에서 사람에게 일을 시킨다는 의미 생성함. 후에 사역(使役)의 의미로도 확대되어 사용됨. ⊙ 羊(양) 양의 둥근 뿔과 코 등을 강조해서 표현함. ⊙ 將(장) 나무 위에 고기를 놓고 요리하려는 의미에서 '앞으로 일어날 상황'인 '장차'의 의미 생성. 후에 '장수'의 의미 파생. ⊙ 狼(랑) 산짐승인 이리의 의미. 사는 동굴의 어지러움으로 인해 '어수선하다'는 의미 파생.▣ 사십이불혹, 시십초말, 사양장랑 - 교본파일(30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25] ◈ 射 魚 指 天 (사어지천)【한자】 쏠 사 / 물고기 어 / 가리킬 지 / 하늘 천【의미】 물고기를 쏘는데 하늘을 가리킨다는 뜻으로, 물고기를 잡는데 하늘을 바라보는 것처럼 당치 않은 일을 하려한다는 의미.【유의어】▶ 緣木求魚 (연목구어):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한다.【字意】⊙ 射(사) 본래 오른쪽 모양이 矢(시)에서 寸(촌)으로 바뀐 것으로 몸에서 화살이 나간다는 의미에서 활을 쏘는 법도의 의미로 확대됨. ⊙ 魚(어)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 指(지) 손가락의 의미에서 '가리키다', '지시하다' 등의 뜻 파생. ⊙ 天(천) '하늘'은 사람[大]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926] ◈ 乍 往 乍 來 (사왕사래)【한자】 갑자기 사 / 갈 왕 / 갑자기 사 / 올 래【의미】 갑자기 갔다가 갑자기 온다는 뜻으로, 변화(變化)가 심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變化無雙 (변화무쌍): 더없이 변화가 많음.【字意】⊙ 乍(사) 그쳐 멈춘다는 의미에서 '잠깐', '갑자기' 등의 뜻을 파생함. ⊙ 往(왕) 발의 의미인 止(지)에서 '가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主(주)는 본래 '王(왕)'에서 변한 것임[발음 역할]. ⊙ 來(래)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를 생성함. '보리'는 별도의 '麥(맥)'자를 만듦.
[927] ◈ 似 而 非 (사이비)【한자】 같을 사 / 말이을 이 / 아닐 비【의미】 비슷하지만 아니라는 뜻으로, 같아 보이나 실제로는 다르다는 의미.【유의어】▶ 似是而非 (사시이비): 옳은 것 같으나 실은 틀림.【字意】⊙ 似(사) 흉내내 닮은 의미에서 '같다' 등의 의미 생성. ⊙ 而(이)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非(비) 새가 양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날아 오르거나 내려오는 모양인데, 하늘을 수평으로 나는 것과 반대의 의미로 '아니다'는 의미로 변화. 후에 '날다'는 나는 모양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飛(비)'를 만듦.▣ 사어지천, 사왕사래, 사이비 - 교본파일(30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28] ◈ 死 而 後 已 (사이후이)【한자】 죽을 사 / 말이을 이 / 뒤 후 / 그칠 이【의미】 죽은 뒤에야 그친다는 뜻으로, 죽을 때까지 노력하여 그치지 않음을 의미.【유의어】▶ 斃而後已 (폐이후이): 쓰러져 죽은 뒤에야 그만둠.【字意】⊙ 死(사) 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는 모양에 사람(人)을 더해 '시체', '죽다'는 의미 생성. ⊙ 而(이)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後(후) 작은 발걸음으로 천천히 걷는 다는 의미에서 '뒤'의 뜻 생성. ⊙ 已(이) 그만두다, 그치다 등의 의미. 문장 속에서는 부사 '이미'의 의미로 많이 쓰임.
[929] ◈ 事 人 如 天 (사인여천)【한자】 섬길 사 / 사람 인 / 같을 여 / 하늘 천【의미】 사람 섬기기를 하늘 같이 하라는 뜻으로, 사람들 사이의 서로 공경함을 한울님 공경하듯이 하라는 천도교(天道敎)의 윤리 강령.【관련어】▶ 人乃天 (인내천): 사람이 곧 하늘이라.【字意】⊙ 事(사)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史(사)'에서 사건 자체인 '일'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如(여)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天(천) '하늘'은 사람[大]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930] ◈ 獅 子 吼 (사자후)【한자】 사자 사 / 아들 자 / 울 후【의미】 사자의 으르렁거리는 소리라는 뜻으로, 부처의 설법에 뭇 악마가 굴복한 데서 '부처의 설법'을 의미하거나, 진리나 정도를 설하여 사설(邪說)을 갈파하는 것을 의미함.【관련어】▶ 天上天下唯我獨尊(천상천하 유하독존): 우주 가운데 나 하나만이 존귀하다.【字意】⊙ 獅(사) 사자의 의미. ⊙ 子(자)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 吼(후) 사나운 짐승이 우는 소리의 의미.▣ 사이후이, 사인여천, 사자후 - 교본파일(31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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