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2070-2100

ria530 2013. 1. 19. 14:42

[2071] 知 名 之 士 (지명지사)한자알 지 / 이름 명 / 어조사 지 / 선비 사의미이름을 아는 선비라는 뜻으로, 이름이 세상이 널리 알려져 드러난 사람. [= 知名人士(지명인사)]유의어著名人士 (저명인사) : 이름이 드러난 인사有名人士 (유명인사) : 이름난 인사.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어두운 저녁[]에 만난 상대를 확인하기 위해 부른다[]는 의미에서 이름의 의미 생성. () 넓적한 날로 된 도끼의 모양에서 도끼를 다루는 남자의 상징으로 사용됨. 후에 신분의 계급으로 변화됨.

[2072] 知 斧 斫 足 (지부작족)한자알 지 / 도끼 부 / 벨 작 / 발 족의미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다는 뜻의 우리말 속담을 한역한 것으로, 믿는 사람에게서 배신을 당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벌목이나 의장(儀仗) 등 다양한 용도의 도끼의 의미. ()는 발음. () 도끼로 찍어서 베다는 의미.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2073] 指 不 勝 屈 (지불승굴)한자손가락 지 / 아니 불 / 이길 승 / 굽힐 굴의미손가락으로 이루 다 굽힐 수 없다는 뜻으로, 수효가 너무 많아서 이루 다 손꼽아 셀 수 없음을 이르는 말.字意() 손가락의 의미에서 가리키다’, ‘지시하다등의 뜻 파생. () []으로 이기다는 의미 생성. ‘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발음부호. 후에 이기기 위해 견디다는 의미와 이겨서 낫다는 의미로 인해 빼어난 경치까지 확대됨. 상대어인 지다는 의미는 ()’()’. () 구부러지거나 휘어진 것으로 인해 굽다는 의미를 생성함.지명지사, 지부작족, 지불승굴 - 교본파일(69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74] 至 上 命 令 (지상명령)한자지극할 지 / 윗 상 / 명령 명 / 명령 령의미지극히 높은 명령이라는 뜻으로, 행위의 결과에 구애됨이 없이 행위 그것 자체가 선()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수행이 요구되는 도덕적 명령. 칸트 철학.동의어】▶ 定言的命令 (정언적명령)字意() 새가 날아 내려오는 모양에 땅에 닿았다[아래 ᅳ]는 의미를 합쳐 새가 땅에 내려왔다는 이르다’, ‘미치다등의 뜻 도출. 여기서는 지극하다는 뜻.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라는 의미 나타냄. () 신전에서 신의 계시를 받는 모양으로 설명하거나 왕이 명령[]을 입[]으로 한다는 것에서 목숨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으로 목숨이나 명령의 의미로 분석함. () 사람들을 굴복시킨다는 의미에서 명령의 의미 파생. 후에 우두머리’, ‘좋다등의 의미 파생

[2075] 至 誠 感 天 (지성감천)한자지극할 지 / 정성 성 / 느낄 감 / 하늘 천의미지극한 정성은 하늘을 감동시킨다는 뜻으로, 무슨 일에든 정성을 다하면 아주 어려운 일도 순조롭게 풀리어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다는 말. 字意() 말로 진실되게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정성스럽다는 의미를 생성함. ()은 발음.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느끼다, 감동하다는 의미. ‘()’은 변화된 발음.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2076] 知 小 謀 大 (지소모대)한자알 지 / 작을 소 / 꾀할 모 / 큰 대의미지력(知力)은 적으면서 도모함은 크다는 뜻으로, 자신의 능력에 넘치는 일을 계획함을 이르는 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작다는 의미를 만들기 위해 중심 좌우에 작은 점으로 표시함. () 헤아려 논의해서 도모한다는 의미, ()는 발음. () 본래 사람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동양 철학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에서 크다는 의미 생성.지상명령, 지성감천, 지소모대 - 교본파일(69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77] 池 魚 籠 鳥 (지어농조)한자못 지 / 물고기 어 / 대그릇 롱 / 새 조의미연못의 물고기와 새장의 새라는 뜻으로, 부자유(不自由)한 신세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물을 모아둔 넓고 깊은 곳의 의미에서 성곽 주위를 두르고 있는 못인 해자(垓字)의 의미까지 파생.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 본래 흙을 옮기는 사용하는 대나무로 만든 삼태기의 의미에서 후에 새장이나 대그릇의 의미로 확대됨. ‘()’은 발음 역할. () 새의 눈과 날개, 다리 등을 강조한 모양. 다소 꽁지가 긴 큰 의 의미로, 다소 작은 새인 ()’와 구별됨.

[2078] 止 於 至 善 (지어지선)한자그칠 지 / 어조사 어 / 이를 지 / 선할 선의미지극한 선에 그친다는 뜻으로, 인간이 최고의 선에 도달하여 유지하는 일을 이상으로 삼고 있다는 <대학(大學)>의 삼강령(三綱領)의 하나.字意() 사람의 한쪽 발이나 발자국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멈추다’, ‘걷다는 의미나 시간의 변화와 관련된 의미로도 사용됨. () 문장 속 어조사 역할.{서술어++보어}의 구조. () 새가 날아 내려오는 모양에 땅에 닿았다[아래 ᅳ]는 의미를 합쳐 새가 땅에 내려왔다는 이르다’, ‘미치다등의 뜻 도출. () +의 결합으로 순수하고 길한 징조의 양과 같은 바른 말을 한다는 의미에서 착하다’, ‘의 의미 생성.

[2079] 池 魚 之 殃 (지어지앙)한자못 지 / 물고기 어 / 어조사 어 /재앙 앙의미연못 물고기의 재앙이라는 뜻으로, ()나라 성문이 불탈 때, 못의 물로 불을 꼈기 때문에 고기가 죄다 죽였다는 고사에서 화재를 의미하거나 생각지 않던 재난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殃及池魚 (앙급지어) : 재앙이 아무 관계없는 곳에 미침.字意() 물을 모아둔 넓고 깊은 곳의 의미에서 성곽 주위를 두르고 있는 못인 해자(垓字)의 의미까지 파생.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 신령이 내리는 재앙의 의미. ‘()’은 발음 역할.지어농조, 지어지선, 지어지앙 - 교본파일(69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80] 枝 葉 末 端 (지엽말단)한자가지 지 / 잎 엽 / 끝 말 / 끝 단의미가지와 잎의 맨 끝이라는 뜻으로, 본질적이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차적인 부분이라는 의미.상대어】▶ 根幹 (근간) : 뿌리와 줄기字意() 나무의 가지를 의미. ‘()’는 발음. () 잎사귀가 많이 가지에 매달려 있는 의미에서 의 의미를 생성함. ‘()’로 표시하고, 아래 부분은 발음 요소. () 나무의 위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인 ()’의 반대 개념으로 의 의미 생성. () 비뚤어지지 않고 바로잡는다는 의미에서 실마리’, ‘등의 뜻을 파생함

[2081] 枝 葉 相 持 (지엽상지)한자가지 지 / 잎 엽 / 서로 상 / 가질 지의미가지와 잎이 서로 받친다는 뜻으로, 자손들이 서로 도와 지지함을 이르는 말.字意() 나무의 가지를 의미. ‘()’는 발음. () 잎사귀가 많이 가지에 매달려 있는 의미에서 의 의미를 생성함. ‘()’로 표시하고, 아래 부분은 발음 요소.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정승등 의미 파생 () 손으로 물건을 가지고 버티며 지킨다는 의미. ()는 발음 요소.

[2082] 知 雄 守 雌 (지웅수자)한자알 지 / 수컷 웅 / 지킬 수 / 암컷 자의미강함을 알면서 유연함을 지킨다는 뜻으로, 굳센 사나이다운 적극적인 태도를 이해하면서 연약한 여자 같은 소극적인 태도를 지키는 것인데, 유약(柔弱)한 도를 지켜 이기기를 원하지 않는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르는 말.원문】▶ 知其雄守其雌 (지기웅수기자) (), ()의 의미로 이해.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새를 상징한 동물의 수컷의 의미. 암컷은 (). 왼쪽 부분은 발음 요소로 활용됨. () [관청의 의미]에서 법도[]를 적용한다 뜻에서 파생하여 지키다는 의미 생성. () 암컷 새의 의미에서 암컷의미를 만듦. ()는 발음 요소.지엽말단, 지엽상지, 지웅수자 - 교본파일(69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83] 知 遠 不 知 近 (지원부지근)한자알 지 / 멀 원 / 아니 불 / 알 지 / 가까울 근의미먼 것은 알고 가까운 것은 모른다는 뜻으로, 남의 일은 잘 알면서 자기 일은 알지 못함을 이르는 말.字義()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다는 의미에서 멀다는 뜻 생성. 오른쪽은 발음부호. () 거리가 가깝다는 의미에서 이나 친척등의 의미 파생.

[2084] 智 圓 行 方 (지원행방)한자지혜 지 / 둥글 원 / 행할 행 / 모 방의미슬기로움은 원만하고 행동은 방정하다는 뜻으로, 슬기로움은 두루 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기를 원하고, 행실은 방정하여 예에 어긋남이 없기를 원한다는 의미.원문】▶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淮南子(회남자)>.字意() 알고 있는 것[]을 겉으로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슬기’, ‘지혜의 의미 생성. ‘가 아니라 말하다()’이 변천된 모양임. () 큰 테두리의 둘레의 뜻에서 둥글다’, ‘의 의미 생성. () 사방의 네 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농기구 모양이나 벌판의 영역표시 등에서 방향이나 모서리 등의 의미를 생성함.

[2085] 知 恩 報 恩 (지은보은)한자알 지 / 은혜 은 / 갚을 보 / 은혜 은의미은혜를 알고 은혜를 갚는다는 뜻으로, 자신에게 베푼 은혜를 깊이 알고 그 은혜에 대해서 보답을 함을 이르는 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사람의 마음이 선량한 생각을 한다는 의미에서 은혜의 의미 생성. () 본래 죄인을 잡아 다스린다는 의미에서 갚다’, ‘알리다는 의미 생성. 신문의 ‘--일보(日報)’알리다는 의미.지원부지근, 지원행방, 지은보은 - 교본파일(69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86] 知 音 (지음)한자알 지 소리음의미소리를 안다는 뜻으로, 자신의 마음까지 알아주는 진정한 벗의 의미.[= 知己之友(지기지우)]고사춘추 시대, 거문고의 명수로 이름 높은 백아(伯牙)에게는 그 소리를 누구보다 잘 알아주는 친구 종자기(鍾子期)가 있었다. 백아가 거문고를 타며 높은 산과 큰 강의 분위기를 그려내려고 시도하면 옆에서 귀를 기울이고 있던 종자기의 잎에서는 탄성이 연발했다. 두 사람은 그토록 마음이 통하는 연주자였고 청취자였으나 불행히도 종자기는 병으로 일찍 죽게된다. 그러자 백아는 자신을 알아주는 친구가 죽었는데 그 누구를 위해 연주를 할 것인가? 하며 절망한 나머지 거문고의 줄을 끊고 다시는 연주하지 않았다고 한다. - <列子> 湯問篇.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본래 ()’의 자형과 동일했는데, 후에 안에 가로선[]을 더해 소리를 내는 부호로 표시됨.

[2087] 知 一 不 知 二 (지일부지이)한자알 지 / 한 일 / 아니 부 / 알 지 / 두 이의미하나만 알고 둘을 모른다는 뜻으로, 한쪽은 알면서 다른 한쪽은 모르는 것처럼 식견이 좁음을 이르는 말.字義()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가로 그은 획 하나로 '하나'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임. () 가로 그은 획 두 개로 이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

[2088] 知 者 不 言 (지자불언)한자알 지 / 놈 자 / 아니 불 / 말씀 언의미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참으로 사물의 이치를 아는 사람은 마음속에 깊이 깨달을 뿐 허위적인 표현으로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는 의미.원문】▶ 知者不言 言者不知 (지자불언 언자부지): <老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지음, 지일부지이, 지자불언 - 교본파일(696) 포함되어 있습니다.

[2089] 知 者 不 惑 (지자불혹)한자알 지 / 놈 자 / 아니 불 / 미혹될 혹의미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이치에 밝으므로 어떤 사물에도 미혹(迷惑)되지 않는다는 의미.출전】▶ 知者不惑 仁者不憂 勇者不懼 (-- 인자불우 용자불구): --, 어진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論語(논어)>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 무엇에 홀려 정신을 못 차리는 미혹하다는 의미. ()은 발음.

[2090] 知 者 樂 水 (지자요수)한자알 지 / 놈 자 / 좋아할 요 / 물 수의미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한다는 뜻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사리에 밝아서 물과 같이 주유(周遊)하여 막힘이 없기 때문에 물을 좋아한다는 의미.출전】▶ 仁者樂山 知者樂水 (인자요산 -):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 <論語>字意】◎ ()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樂(/) 본래 나무판에 현을 묶은 악기를 손톱으로 연주한다는 것을 본뜬 글자[음악 악]에서 흥겨움으로 인해 즐겁다[]’좋아한다[]’는 의미 파생. () 물이 흘러가는 모양. ‘()얼음’, ‘()길다등 구별에 유의.

[2091] 志 在 千 里 (지재천리)한자뜻 지 / 있을 재 / 일천 천 / 거리 리의미뜻이 천리 밖에 있다는 뜻으로, 원대한 포부와 뜻을 지니고 있다는 의미.유의어】▶ 深謀遠慮 (심모원려) : 깊은 계략과 먼 생각이라는 뜻으로, 깊고 슬기로운 계략과 먼 장래에 대한 원대한 포부.字意() 본래 [+]으로 마음이 가는 쪽이라는 의미에서 마음이 지향하는 의 의미 생서. () ()의 변형에 ()를 더한 글자로, 는 본래 식물의 뿌리 모양이기 때문에 흙에 뿌리가 있다는 의미에서 존재(存在)’의 의미인 있다는 뜻을 도출함. ()는 발음역할도 함. () 사람[]에 하나[]를 그어 숫자 일천을 의미함. () 농사지을[] []이 있다는 의미에서 마을의미와 후에 구획을 의미한 거리의 단위로 사용됨.

2092] 知 足 不 辱 (지족불욕)한자알 지 / 만족할 족 / 아니 불 / 욕될 욕의미만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만족할 줄 알고 자기 분수를 지키는 사람은 욕되지 않는다는 의미.출전】▶ 知足不辱 知止不殆 (지족불욕 지지불태) : 만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은다. <老子(노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 ()이고, ()()’의 의미. 별로 때를 알아서 농사짓던 것에서 때를 잃었을 때 으로 욕보인다는 의미 생성.

[2093] 知 足 者 富 (지족자부)한자알 지 / 만족할 족 / 놈 자 / 부유할 부의미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부유하는 뜻으로, 가난하더라도 자기 분수를 알아 만족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항상 부유한 사람이라는 의미.출전】▶ 自勝者强 知足者富 (자승자강 지족자부) :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부유하다. <老子(노자)>字意()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 집안에 재물이 많고 넉넉하다는 의미.

[2094] 止 足 之 戒 (지족지계)한자그칠 지 / 만족할 족 / 어조사 지 / 경계할 계의미그치고 만족하는 경계라는 뜻으로, 자신의 분수를 알아 만족할 때 만족하여 더 이상 욕심을 부리지 않는 일의 의미.字意() 사람의 한쪽 발이나 발자국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멈추다’, ‘걷다는 의미나 시간의 변화와 관련된 의미로도 사용됨.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 두 손으로 창을 높이 들고 있는 모양에서 경계하다는 의미 생성.지족불욕, 지족자부, 지족지계 - 교본파일(69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95] 遲 遲 不 進 (지지부진)한자늦을 지 / 늦을 지 / 아니 불 / 나아갈 진의미느리고 느려서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일의 되어감이 몹시 느림을 이르는 말.字意() 천천히 더디게 간다는 의미에서 '늦다', '더디다'는 의미 생성. ()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다는 의미. 후에 벼슬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는 발음 요소.

[2096] 知 進 不 知 退 (지진부지퇴)한자알 지 / 나아갈 진 / 아니 불 / 알 지 / 물러날 퇴의미나아감을 알면서 물러남을 모른다는 뜻으로, 앞으로 나아갈 줄만 알고 뒤로 물러날 줄을 모름을 이르는 말.字義()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다는 의미. 후에 벼슬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는 발음 요소. 退() 물러나거나 물리친다는 의미. ‘()’은 발음요소로도 사용됨.

[2097] 咫 尺 之 書 (지척지서)한자길이 지 / 자 척 / 어조사 지 / 책 서의미아주 작은 글이라는 뜻으로, 짤막한 편지나 간단한 편지를 이르는 말.준말】▶ 尺書 (척서)字意() 길이의 단위인 ()’의 의미에서 짧은 거리를 의미함. ()는 발음. () 사람의 등 뒤까지를 표시해서 길이의 단위인 ‘10(: )’를 나타내고, 후에 재는 도구인 의미까지 확대함. ()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에서 '쓰다''' 의미 생성.지지부진, 지진부지퇴, 지척지서 - 교본파일(69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98] 咫 尺 之 間 (지척지간)한자길이 지 / 자 척 / 어조사 지 / 사이 간의미아주 작은 사이라는 뜻으로, 아주 짧은 거리나 아주 가까운 사이를 이르는 말.관련어】▶ 咫尺之地 (지척지지) : 아주 가까운 곳.字意() 길이의 단위인 ()’의 의미에서 짧은 거리를 의미함. ()는 발음. () 사람의 등 뒤까지를 표시해서 길이의 단위인 ‘10(: )’를 나타내고, 후에 재는 도구인 의미까지 확대함. () 본래 이 본자. 문틈 사이로 달빛이 들어온다는 뜻에서 사이’, ‘의 의미 생성.

[2099] 咫 尺 千 里 (지척천리)한자길이 지 / 자 척 / 일천 천 / 마을 리의미아주 가까운데 천리라는 뜻으로, 서로 가까이 있으면서도 소식이 없어 멀리 떨어져 사는 것과 같다는 의미.字意() 길이의 단위인 ()’의 의미에서 짧은 거리를 의미함. ()는 발음. () 사람의 등 뒤까지를 표시해서 길이의 단위인 ‘10(: )’를 나타내고, 후에 재는 도구인 의미까지 확대함. () 사람[]에 하나[]를 그어 많다는 일천의 의미 생성. () 농사지을 땅이 있다는 의미에서 마을의미와 후에 구획을 의미하는 거리의 뜻으로 사용됨

[2100] 指 天 射 魚 (지천사어)한자가리킬 지 / 하늘 천 / 쏠 사 / 물고기 어의미하늘을 향하여 물고기를 쏜다는 뜻으로, 사물을 구하는 방법의 그릇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緣木求魚 (연목구어) :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함.字意() 손가락의 의미에서 가리키다’, ‘지시하다등의 뜻을 파생함.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본래 오른쪽 모양이 ()’에서 ()’으로 바뀐 것으로, 몸에서 화살이 나간다는 의미에서 활을 쏘는 법도의 의미까지 확대됨.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지척지간, 지척천리, 지천사어 - 교본파일(70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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