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1] ◈ 忠 言 逆 耳 (충언역이)【한자】 충성 충 / 말씀 언 / 거스릴 역 / 귀 이【의미】 충고의 말은 귀에 거슬린다는 뜻으로, 바르게 타이르는 말일수록 듣기 싫어한다는 의미.【출전】▶ 良藥苦於口而利於病, 忠言逆於耳而利於行. : 좋은 약은 입에는 쓰나 병에는 이롭고, 충고의 말은 귀에는 거슬리나 행동에는 이롭다. <孔子家語>【字意】◎ 忠(충) ‘中心'의 의미로 본래 자신의 마음을 다한다는 '정성', '진심'의 의미였는데, 중세에 그 대상이 임금이었기에 '충성'의 의미로 변함. ◎ 言(언)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語(어)’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 逆(역) 사람[大]을 거꾸로 표시하고 止(지)와 ‘책받침’을 더해 ‘거꾸로 가다’는 의미에서 상반되게 여겨진 상태를 의미하는 ‘거스르다’는 의미 생성. ◎ 耳(이) 사람 귀의 모습을 단순화시킨 형태.▣ 충비서간, 충상수한, 충언역이 - 교본파일(76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02] ◈ 充 然 有 得 (충연유득)【한자】 찰 충 / 그럴 연 / 있을 유 / 얻을 득【의미】 가득하게 얻음이 있다는 뜻으로, 마음에 부족함이 없이 흐뭇함을 이르는 말.【字意】◎ 充(충) 育(육)의 생략형에 儿(인)을 더한 것으로, 사람을 육성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게 ‘채우다’는 의미를 생성함. ◎ 然(연) 개고기를 불에 굽는 모양에서 독특한 냄새로 인해 안 보고도 알 수 있다는 의미의 ‘그러하다’는 뜻 생성. ◎ 有(유)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月]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得(득) 길에서 손으로 조개[금전]을 줍는다는 뜻으로, ‘얻다’, ‘이득’의 의미 생성
[2303] ◈ 忠 魂 義 魄 (충혼의백)【한자】 충성 충 / 넋 혼 / 옳을 의 / 넋 백【의미】 충성과 의리의 넋이라는 뜻으로, 충의(忠義)를 위해 목숨을 버린 사람의 넋을 뜻하는 참된 정신의 의미.【字意】◎ 忠(충) ‘中心'의 의미로 본래 자신의 마음을 다한다는 '정성', '진심'의 의미였는데, 중세에 그 대상이 임금이었기에 '충성'의 의미로 변함. ◎ 魂(혼) 사람의 정신을 주관하는 넋의 의미. '魄(백)'은 육체 주관 넋. ◎ 義(의) 羊(양)과 我(아)의 결합으로 순수하고 깨끗한 양과 같은 동물의 결정체를 자신에게 비유해 바르고 깨끗한 ‘정의’, ‘옳다’ 등의 의미 생성. ◎ 魄(백) 사람의 생장을 돕는 음(陰)의 기운. 정신을 주관하는 것은 ‘魂(혼)’이고 魄은 육체를 주관하는 것. ‘白’이 발음.
[2304] ◈ 忠 孝 雙 全 (충효쌍전)【한자】 충성 충 / 효도 효 / 쌍 쌍 / 온전할 전【의미】 충성과 효도가 둘 다 온전하다는 뜻으로, 충성과 효도를 두루 겸하여 갖추고 있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忠孝兩全 (충효양전)【字意】◎ 忠(충) ‘中心'의 의미로 본래 자신의 마음을 다한다는 '정성', '진심'의 의미였는데, 중세에 그 대상이 임금이었기에 '충성'의 의미로 변함. ◎ 孝(효) 노인을 어린 사람이 부축하고 있는 모양에서 '효도'의 의미 생성. ◎ 雙(쌍) 두 마리 새를 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에서 ‘쌍’의 의미 생성. ◎ 全(전) 사람이 옥을 가공하는 모양을 본떠, 모두 완성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다'는 의미 도출.▣ 충연유득, 충혼의백, 충효쌍전 - 교본파일(76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05] ◈ 炊 臼 之 夢 (취구지몽)【한자】 불땔 취 / 절구 구 / 어조사 지 / 꿈 몽【의미】 절구에 밥을 짓는 꿈이라는 뜻으로, 솥이 없어 절구에 밥을 짓는 것인데, 釜(부)와 婦(부)의 음이 상통한 것에서 풀이한 것으로, 아내를 잃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임.【字意】◎ 炊(취) 밥을 짓기 위해 ‘불을 때다’는 의미. ◎ 臼(구) 곡물 등을 찧는 ‘절구’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글자 안쪽의 선들은 절구 안의 곡물 낟알 모양을 의미하는 것으로 봄. 혹은 양손의 모양을 합쳐서 만들 글자로 ‘양손으로 들다’, ‘들어올리다’ 등의 의미로도 설명함. ◎ 夢(몽) 밤에 누워서 잠을 자다가 꿈을 꾸고 놀라 눈이 번쩍 떠진 모양에서 ‘꿈’의 의미 생성.
[2306] ◈炊 金 饌 玉 (취금찬옥)【한자】 불땔 취 / 쇠 금 / 반찬 찬 / 옥 옥【의미】 황금으로 밥을 짓고 주옥으로 반찬을 한다는 뜻으로, 값비싼 음식이나 사치스러운 음식을 이르는 말, 또는 남의 환대에 감사하는 의미로도 활용됨.【字意】◎ 炊(취) 밥을 짓기 위해 ‘불을 때다’는 의미. ◎ 金(금) 땅 속에서 금속이 드러나 있는 모양에 발음 ‘今’을 더함. 금속의 대표격으로 사용되고 성씨에서는 ‘(김)’으로 발음됨. ◎ 饌(찬) 밥에 갖추어 먹는 여러 가지 음식의 뜻인 ‘반찬’에서 ‘음식’으로 확대됨. ◎ 玉(옥) 구멍이 뚫린 옥 판 세 개를 끈으로 엮어 놓은 모양으로 후에 ‘王(왕)’과 구별하기 위해 점을 더함.
[2307] ◈ 取 其 所 長 (취기소장)【한자】 취할 취 / 그 기 / 바 소 / 길 장【의미】 그 장점을 취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장점을 취하여 자기의 것으로 한다는 뜻으로 쓰이거나, 가진 바의 장점을 골라서 쓴다는 의미로도 사용됨.【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其(기) 본래 대나무 등으로 만든 곡식을 까부는 데 쓰는 ‘키’인데, 후에 ‘그’라는 대명사로 전이됨. ‘키’는 ‘竹’을 더해 만듦[箕(기)]. ◎ 所(소)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하는 바’의 뜻으로 쓰이거나 ‘장소’의 의미로 사용됨. ◎ 長(장) 늙은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머리를 길게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는 모습을 본뜬 글자에서 ‘길다’, ‘오래다’는 뜻을 나타냄.▣ 취구지몽, 취금찬옥, 취기소장 - 교본파일(76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08] ◈ 聚 斂 之 臣【한자】 모일 취 / 거둘 렴 / 어조사 지 / 신하 신【의미】 거두어드리는 신하라는 뜻으로, 지위를 이용하고 윗사람의 권력을 빌어, 백성을 가혹하게 다루고, 세금이나 뇌물을 긁어드리는 신하를 이르는 말.【유의어】▶ 貪官汚吏 (탐관오리) : 탐욕스럽고 더러운 관리.▶ 苛斂誅求 (가렴주구) : 가혹하게 거두고 죽을 때까지 요구함.【字意】◎ 聚(취) 사람들이 ‘모여든다’는 의미에서 후에 ‘마을’의 의미까지 확대됨. ◎ 斂(렴) 부과하여 거두어들인다는 의미. ◎ 臣(신) 눈을 확대해서 표현한 모양으로, 임금의 행동에 주의하는 신하의 의미 상징.
[2309] ◈ 吹 毛 覓 疵 (취모멱자)【한자】 불 취 / 털 모 / 찾을 멱 / 흠 자【의미】 털을 불어 흠을 찾는다는 뜻으로, 억지로 남의 잘못을 꼬치꼬치 찾아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覓疵]【동의어】▶ 吹毛求疵 (취모구자)【字意】◎ 吹(취) 크게 숨을 내쉰다는 의미에서 ‘불다’는 의미를 생성함. ◎ 毛(모) 짐승의 가죽에 붙어 있는 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든 동물 털이나 열매의 털까지 통칭함. ◎ 覓(멱) 곁눈질하거나 구하여 ‘찾다’는 의미. ◎ 疵(자) 결점이나 흠집의 의미. ‘此(차)’는 발음 역할.
[2310] ◈ 聚蚊成雷 (취문성뢰)【한자】 모일 취 / 모기 문 / 이룰 성 / 우레 뢰【의미】 모기가 모이면 우레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작은 모기도 많이 모이면 소리가 우레처럼 들리는 것 같이, 간악한 무리들이 모여 하찮은 일을 과장하여 떠들어대면 작은 일도 대단한 일이 되는 간신배들의 참소(讒訴)가 횡행(橫行)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聚(취) 사람들이 ‘모여든다’는 의미에서 후에 ‘마을’의 의미까지 확대됨. ◎ 蚊(문) 작은 벌레인 ‘모기’의 의미. 文(문)은 발음. ◎ 成(성) 丁(정)은 발음 요소, 戊(무)는 茂(무)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혹 ‘人+戈’로 보기도 함. ◎ 雷(뢰) 본래는 아래 田이 세 개로 음양이 서로 끌어 회전하는 의미에서 ‘천둥’의 의미를 생성함.▣ 취렴지신, 취모멱자, 취문성뢰 - 교본파일(77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11] ◈ 取 捨 選 擇 (취사선택)【한자】 취할 취 / 버릴 사 / 가릴 선 / 가릴 택【의미】 취하고 버리고, 뽑고 가린다는 뜻으로, 여럿 가운데서 쓸 것은 쓰고 버릴 것은 버린다는 의미.【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捨(사) 내버리거나 내버려두다는 의미. '舍(사)'는 발음 요소. ◎ 選(선) 물건을 갖추어서[巽(손)] 보낸다[辶]는 의미에서 ‘가리다’, ‘뽑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巽은 발음으로도 사용됨. ◎ 擇(택) 손으로 가려 선택한다는 의미.
[2312] ◈ 炊 沙 成 飯 (취사성반)【한자】 불땔 취 / 모래 사 / 이룰 성 / 밥 반【의미】 모래를 때어 밥을 짓는다는 뜻으로, 헛된 수고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徒勞無益 (도로무익) : 헛되이 수고만 하고 이익이 없음.【字意】◎ 炊(취) 밥을 짓기 위해 ‘불을 때다’는 의미. ◎ 沙(사) 보통 물[水]이 줄어들면[少] 모래가 드러난다는 의미에서 '모래'의 의미를 생성함. ◎ 成(성) 丁(정-성)’은 발음부분, ‘戊’는 ‘茂(무)’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혹 ‘人+戈’로 보기도 함. ◎ 飯(반) 먹는 밥의 의미로 만듦. ‘反(반)’은 발음.
[2313] ◈ 醉 生 夢 死 (취생몽사)【한자】 취할 취 / 날 생 / 꿈 몽 / 죽을 사【의미】 취해서 꿈속에서 살고 죽는다는 뜻으로, 아무 의미 없이 한 평행을 흐리멍덩하게 살아감을 이르는 말【유의어】 長醉不醒 (장취불성) : 오래도록 취해서 깨어나지 못함.【연관어】 無爲徒食 (무위도식) : 하는 일 없이 한갓 먹기만 함.【字意】◎ 醉(취) 술을 마셔 ‘취한다’는 의미. ‘卒(졸)’은 발음 역할. ◎ 生(생)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 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 夢(몽) 밤에 누워서 잠을 자다가 꿈을 꾸고 놀라 눈이 번쩍 떠진 모양에서 '꿈'의 의미 생성. ◎ 死(사) 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는 모양에 사람(人)을 더해 ‘시체’, ‘죽다’는 의미 생성.▣ 취사선택, 취사성반, 취생몽사 - 교본파일(77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14] ◈ 取 食 之 計 (취식지계)【한자】 취할 취 / 버릴 사 / 가릴 선 / 가릴 택【의미】 밥을 취할 정도의 계책이라는 뜻으로, 겨우 밥이나 얻어먹고 살아가려는 꾀를 이르는 말.【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食(식)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 計(계) 숫자의 완성인 ‘十’을 놓고 ‘말한다[言]’는 의미에서 ‘계산하다’, ‘꾀하다’는 의미 도출.
[2315] ◈ 醉 如 泥 (취여니)【한자】 취할 취 / 같을 여 / 진흙 니【의미】 취하여 ‘니(泥)’와 같다는 뜻으로, 남해에서 나는 뼈없는 벌레 ‘니’처럼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로 취하여 고주망태가 됨을 이르는 말.【연관어】▶ 醉眼朦朧 (취안몽롱) : 술에 취하여 눈이 흐려 앞이 똑바로 보이지 않는 상태.【字意】◎ 醉(취) 술을 마셔 ‘취한다’는 의미. ‘卒(졸)’은 발음 역할. ◎ 如(여)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泥(니) 질척질척한 흙인 진흙의 의미. ‘尼(니)’는 발음.
[2316] ◈ 炊 玉 焚 桂 (취옥분계)【한자】 불땔 취 / 구슬 옥 / 불사를 분 / 계수나무 계【의미】 옥을 불때고 계수나무를 불사른다는 뜻으로, 물가(物價)가 매우 비쌈을 비유하거나, 물건이 매우 귀중함의 비유로 사용하는 말.【유의어】▶ 食玉炊桂 (식옥취계) : 옥을 먹고 계수나무를 땜.▶ 米珠薪桂 (미주신계) : 쌀은 구슬 같고 땔감은 계수나무 같이 비쌈.【字意】◎ 炊(취) 밥을 짓기 위해 ‘불을 때다’는 의미. ◎ 玉(옥) 구멍이 뚫린 옥판 세 개를 끈으로 엮어 놓은 모양으로 후에 ‘王(왕)’과 구별하기 위해 점을 더함. ◎ 焚(분) 숲에 불을 놓아 사냥한다는 의미에서 ‘불사르다’는 의미 파생. ◎ 桂(계) 계수나무의 의미. ‘圭(규)’는 발음 역할.▣ 취식지계, 취여니, 취옥분계 - 교본파일(77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17] ◈ 取 而 不 貪 (취이불탐)【한자】 취할 취 / 말이을 이 / 아니 불 / 탐할 탐【의미】 취하지만 탐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필요한 것을 취해서 얻고 탐욕을 내지 않는 욕심을 갖지 않는다는 의미.【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而(이)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貪(탐) 지금 보다도 과도하게 욕심을 낸다는 의미에서 '탐내다'는 뜻을 생성함. '貧(빈:가난하다)'과 자형 구별에 유의.
[2318] ◈ 取 適 非 取 魚 (취적비취어)【한자】 취할 취 / 갈 적 / 아닐 비 / 취할 취 / 물고기 어【의미】 마땅함을 취하지 물고기를 취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낚시에는 즐거움을 취하는 것이지 물고기 자체에 의미를 두지 않는 것처럼 어떤 행동에 목적을 그곳에 두지 않고 다른 데에 있음을 의미.【字義】◎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適(적) 필요한 곳으로 나아가다는 의미에서 ‘가다’와 ‘마땅하다’는 의미 생성. 啇은 발음. ◎ 非(비) 새가 양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날아오르거나 내려오는 모양인데, 하늘을 수평으로 나는 것과 반대의 의미로 ‘아니다’는 의미로 변화. 후에 ‘날다’는 나는 모양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飛(비)’를 만듦. ◎ 魚(어)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2319] ◈ 聚 精 會 神 (취정회신)【한자】 모일 취 / 정신 정 / 모일 회 / 귀신 신【의미】 정신을 모은다는 뜻으로, 정신을 한 곳으로 집중한다는 의미, 혹은 군신(君臣)의 마음이 일치함을 의미함.【유의어】▶ 精神一到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하나로 집중하면 어떤 일이 이루어지지 않겠는가?【字意】◎ 聚(취) 사람들이 ‘모여든다’는 의미에서 후에 ‘마을’의 의미까지 확대됨. ◎ 精(정) 쌀을 찧어서 좁게 한다는 의미에서 ‘정밀하다’, ‘자세하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會(회) 뚜껑 있는 그릇에 음식이 담겨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이다’는 의미 생성. ◎ 神(신) 示가 하늘에서 보여주는 현상의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하늘의 신과 같이 불가사의한 것의 의미에서 후에 ‘정신’이나 ‘혼’, ‘마음’ 등의 뜻을 파생함. 申은 발음. ▣ 취이불탐, 취적비취어, 취정회신 - 교본파일(77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20] ◈ 醉 中 無 天 子 (취중무천자)【한자】 취할 취 / 가운데 중 / 없을 무 / 하늘 천 / 아들 자【의미】 취해있는 동안에는 천자도 없다는 뜻으로, 취중에는 천하에 두려울 것이 없다는 의미.【字義】◎ 醉(취) 술을 마셔 ‘취한다’는 의미. ‘卒(졸)’은 발음 역할. ◎ 中(중)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 ◎ 無(무)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舞(무)’를 만듦. ◎ 天(천) 하늘은 사람[大]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子(자)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2321] ◈ 取 轄 投 井 (취할투정)【한자】 취할 취 / 비녀장 할 / 던질 투 / 우물 정【의미】 수레의 비녀장을 빼어 우물에 던진다는 뜻으로, 손님이 떠나지 못하도록 억지로 만류함을 이르는 말.【준말】▶ 投轄 (투할)【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轄(할) 수레의 바퀴가 벗어나지 못하게 굴대머리 구멍에 끼는 큰 못인 ‘비녀장’의 의미. ‘害(해)’는 발음 요소. ◎ 投(투) 손으로 물건을 ‘던지다’는 의미. ‘打(타)치다’의 반의어. ◎ 井(정) ‘井’자 모양의 ‘우물’ 틀에서 생성. 사방 일리(一里)의 ‘마을’ 의미도 있음.
[2322] ◈ 取 禍 之 本 (취화지본)【한자】 취할 취 / 재앙 화 / 어조사 지 / 근본 본【의미】 재앙을 취하는 근본이라는 뜻으로, 재앙을 가져오는 근본이 되는 것을 의미함.【관련어】▶ 積惡餘殃 (적악여앙) : 악을 쌓아 재앙을 남김.【字意】◎ 取(취) 전쟁에서 이겨 손[又]으로 적군의 귀[耳]를 자른 고대의 일에서 유래되어 ‘취하다’는 의미 생성. ◎ 禍(화) 示는 초인간적인 하늘의 상징 표현이고, 오른쪽 모양은 ‘骨(골)’의 변형으로 잔해만 남았다는 의미에서 ‘재앙’의 뜻 생성. ◎ 本(본) 나무의 아래쪽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를 생성함. 후에 '근본'의 의미 파생. ▣ 취중무천자, 취할투정, 취화지본- 교본파일(77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23] ◈ 側 目 重 足 (측목중족)【한자】 기울 측 / 눈 목 / 무거울 중 / 발 족【의미】 곁눈질하며 발을 모은다는 뜻으로, 눈을 바로 보지 못하며 두려워서 몸을 움츠린다는 의미.[= 重足側目 ]【유의어】▶ 輾轉反側 (전전반측) : 매우 두려워 벌벌 떠는 모양.【구별어】▶ 側目視之 (측목시지) : 곁눈질하여 봄.【字意】◎ 側(측) 자기 주변의 한쪽의 의미로 ‘곁’을 나타냄. ‘則(칙)’은 발음 요소. ◎ 目(목)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눈’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 등의 의미로 활용됨. ‘見(견)’은 ‘보는 행위’ 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重(중) 사람이 짐을 메고 가는 모양에서 ‘무겁다’는 의미 생성. 후에 ‘거듭’의 의미 파생. ‘里(리)’ 부수는 자형분류임. ◎ 足(족) 발 모양의 ‘止(지)’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ᄆ’를 함께 본뜬 글자로, ‘발’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2324] ◈ 側 席 而 坐 (측석이좌)【한자】 기울 측 / 자리 석 / 말이을 이 / 앉을 좌【의미】 자리를 비켜서 옆으로 앉는다는 뜻으로, 마음속에 근심이 있어 앉은 자리가 편하지 않음을 일컫는 말.【준말】▶ 側席 (측석)【字意】◎ 側(측) 자기 주변의 한쪽의 의미로 ‘곁’을 나타냄. ‘則(칙)’은 발음 요소. ◎ 席(석) 천[巾(건)]을 이용해 바닥에 까는 ‘자리’의 의미를 생성하고, 후에 ‘지위’의 의미까지 확대됨. ◎ 而(이)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 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坐(좌) 사람이 서로 마주 앉은 모양에서 ‘앉다’는 의미 생성
[2325] ◈ 惻 隱 之 心 (측은지심)【한자】 슬퍼할 측 / 숨을 은 / 어조사 지 / 마음 심【의미】 불쌍하고 가엽게 여기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惻隱之心은 인(仁)의 단서(端緖)가 된다는 맹자(孟子)의 사단(四端) 중 하나.【관련어】▶ 四端 : 惻隱之心, 羞惡之心, 辭讓之心, 是非之心 (--,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字意】◎ 惻(측) 가엽게여겨 슬퍼하다는 의미에서 ‘측은하다’는 뜻을 생성함. 則(칙)은 발음 요소. ◎ 隱(은) 언덕 뒤에 숨어 ‘가리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부분은 발음. ◎ 心(심) 사람의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 의미로 활용됨.▣ 측목중족, 측석이좌, 측은지심 - 교본파일(77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26] ◈ 層 生 疊 出 (층생첩출)【한자】 층 층 / 날 생 / 겹쳐질 첩 / 날 출【의미】 층층이 생기고 첩첩이 나온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 잇달아 자꾸 일어남을 이르는 말.【字意】◎ 層(층) 뚜껑 위에 지붕을 더해 ‘층’의 의미를 생성함. 曾(증)은 발음 요소. ◎ 生(생)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 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 疊(첩) 본래 晶(정)+宜(의)의 결합에서 田으로 변화됨. 사흘 동안 심사숙고해서 결정한 것에서 ‘겹치다’는 뜻 생성. ◎ 出(출)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 등의 의미 파생.
[2327] ◈ 層 巖 絶 壁 (층암절벽)【한자】 층 층 / 바위 암 / 끊을 절 / 벽 벽【의미】 겹겹의 바위가 쌓인 깎아지른 낭떠러지라는 뜻으로, 몹시 험한 바위가 겹겹으로 쌓인 낭떠러지의 의미.【관련어】▶ 奇巖絶壁 (기암절벽) : 기이한 바위와 깎아지른 낭떠러지.【字意】◎ 層(층) 뚜껑 위에 지붕을 더해 ‘층’의 의미를 생성함. 曾(증)은 발음 요소. ◎ 巖(암) 큰 돌의 의미. 嚴(엄)은 발음 작용. ◎ 絶(절) 실타래를 끊는다는 의미에서 ‘끊다’는 뜻 생성. 후에 ‘뛰어나다’는 의미 파생. ◎ 壁(벽) 울타리나 바람벽의 의미
[2328] ◈ 層 層 侍 下 (층층시하)【한자】 층 층 / 층 층 / 모실 시 / 아래 하【의미】 층층이 모시고 산다는 뜻으로, 부모와 조부모를 다 모시고 있는 처지나 받들어야 할 윗사람이 층층으로 있는 형편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연관어】▶ 嚴妻侍下 (엄처시하) : 엄한 아내를 모시고 삶. 공처가.【字意】◎ 層(층) 뚜껑 위에 지붕을 더해 ‘층’의 의미를 생성함. 曾(증)은 발음 요소. ◎ 侍(시) 받들어 모신다는 의미. ‘寺(사)’는 발음 역할. ◎ 下(하)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층생첩출, 층암절벽, 층층시하 - 교본파일(77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29] ◈ 治 國 平 天 下(치국평천하)【한자】 다스릴 치 / 나라 국 / 평평할 평 / 하늘 천 / 아래 하【의미】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화롭게 한다는 뜻으로, ≪대학(大學)≫의 팔조목(八條目) 내용.【字意】◎ 治(치) 흐르는 물을 관리하듯이 보살펴 관리하거나 바로잡는 듯의 의미에서 ‘다스리다’는 뜻 생성. ◎ 國(국) 영역을 무기[戈]를 들고 지키는 상황을 표현해 영토를 지닌 국가의 개념을 만듦. ◎ 平(평) 기운이 위로 퍼져 올라가면서 나뉘어[八(팔)] 평평하게 퍼져 깔린다는 의미에서 ‘평평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天(천) ‘하늘’은 사람[大]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下(하)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로 ‘아니다’는 의미 도출.
[2330] ◈ 治 亂 興 亡 (치란흥망)【한자】 다스릴 치 / 어지러울 란 / 흥할 흥 / 망할 망【의미】 다스려짐과 어려움과 흥함과 망함이라는 뜻으로, 흥망(興亡)과 성쇠(盛衰)의 의미.【유의어】▶ 榮枯盛衰 (영고성쇠) : 영화롭고 쇠하며, 융성하고 쇠락함.【字意】◎ 治(치) 흐르는 물을 관리하듯이 보살펴 관리하거나 바로잡는 듯의 의미에서 ‘다스리다’는 뜻 생성. ◎ 亂(란) 실타래가 물레에 얽혀있는 것을 칼로 자르는 모양에서 ‘어지럽다’는 의미 생성. ‘乙’은 칼날의 변형으로 봄. ◎ 興(흥) 힘을 합하여 함께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흥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亡(망)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고 숨어있는 상황에서 ‘죽다’, ‘잃다’ 등의 의미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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