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1] ◈ 邯 鄲 之 步 (한단지보)【한자】 땅이름 한 / 조나라수도 단 / 어조사 지 / 걸음 보【의미】 한단의 걸음걸이라는 뜻으로, 시골 사람이 한단에 와서 걸음걸이를 배우려다가 오히려 예전 걸음걸이마저 잊었다는 고사에서 제 분수를 잊고 무턱대고 남을 흉내 내다가 이것저것 다 잃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附和雷同 (부화뇌동) : 맹목적으로 남을 따라함.【字意】◎ 邯(한) 땅이름과 고을이름. 조나라 도읍으로 삼음. ◎ 鄲(단) 고을이름으로, 역시 조나라 서울의 이름. ◎ 步(보) 위아래 모두 ‘발’의 의미. 멈췄다가 간다는 의미로 ‘걷다’는 뜻을 생성함.▣ 한강투석, 한단지몽, 한단지보 - 교본파일(85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72] ◈ 閑 談 屑 話 (한담설화)【한자】 한가할 한 / 말씀 담 / 가루 설 / 이야기 화【의미】 한가한 이야기와 부스러기 이야기라는 뜻으로, 심심풀이로 하는 쓸데없는 자질구레한 이야기라는 의미.【관련어】▶ 淫談悖說 (음담패설) : 음란하고 어그러진 이야기나 말.【字意】◎ 閑(한) 본래 문 안의 나무라는 뜻에서 ‘문지방’의 의미인데, 후에 ‘閒(한)’과 통용하여 ‘짬’, ‘여가’의 의미로 사용됨. ◎ 談(담) 말하고 이야기한다는 의미의 ‘말씀’의 의미. ◎ 屑(설) ‘가루’나 ‘부스러기’의 의미. ◎ 話(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말하다는 의미에서 ‘말하다’, ‘이야기’ 등의 의미 생성.
[2573] ◈ 汗 馬 之 勞 (한마지로)【한자】 땀 한 / 말 마 / 어조사 지 / 힘쓸 로【의미】 땀 흘리는 말의 수고로움이라는 뜻으로, 싸움터의 노고(勞苦)를 이르거나, 전쟁에 이긴 공로(功勞)를 이르는 말.【字意】◎ 汗(한) 땀을 흘리는 것에서 ‘땀’의 의미 생성. ◎ 馬(마) 말’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을 하고 있음. ◎ 勞(로) ‘熒(형)’이 ‘반짝이다’는 의미라서 불이 계속해서 타오를 수 있도록 ‘힘[力]’을 더해 ‘일하다’, ‘힘쓰다’는 의미 생성.
[2574] ◈ 恨 不 早 圖 (한불조도)【한자】 한스러울 한 / 아니 불 / 일찍 조 / 도모할 도【의미】 일찍 도모하지 못함을 한탄한다는 뜻으로, 시기를 잃은 것은 한탄한다는 의미.【字意】◎ 恨(한) 원통하다, 한 등의 의미. ‘艮(간)’은 발음 요소. '限(한)'은 '한계, 제한'의 의미. ◎ 早(조) 해가 위에 올라왔다는 의미에서 ‘새벽’, ‘아침’, ‘이르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圖(도) 일정한 구역 안에 영역을 구분해 나누어 놓은 모양에서 ‘도모하다’는 의미와 후에 전체를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그림’의 의미를 생성함.▣ 한담설화, 한마지로, 한불조도 - 교본파일(85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75] ◈ 恨 相 知 晩(한상지만)【한자】 한스러울 한 / 서로 상 / 알 지 / 늦을 만【의미】 서로 안 것이 늦음을 한탄한다는 뜻으로, 서로 친구됨이 늦었음을 한탄하는 말.【동의어】▶ 相見何晩 (상견하만) : 서로 만남이 어찌 이리 늦었는가?【字意】◎ 恨(한) 원통하다, 한. '限(한)'은 '한계, 제한'의 의미. ◎ 相(상)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과 ‘정승’ 등 의미 파생. ◎ 知(지)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는 의미에서 ‘알다’는 뜻 생성 ◎ 晩(만) 해가 저물어 가는 시기의 의미에서 '늦다'는 의미 생성.
[2576] ◈ 汗 牛 充 棟 (한우충동)【한자】 땀 한 / 소 우 / 채울 충 / 들보 동【의미】 땀 흘리는 소와 채워진 들보라는 뜻으로, 수레에 실려 끌리면 마소가 땀을 흘리고, 쌓아 올리면 들보에 닿을 만한 것처럼 장서(藏書)가 많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汗(한) 땀을 흘리는 것에서 ‘땀’의 의미 생성. ◎ 牛(우) 뿔을 강조한 소의 머리 부분을 본뜬 글자. ◎ 充(충) 育(육)의 생략형에 儿(인)을 더한 것으로, 사람을 육성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게 ‘채우다’는 의미를 생성함. ◎ 棟(동) 마룻대나 용마루의 의미에서 집이나 건축물을 세는 단위나 건물 자체를 의미하기도 함.
[2577] ◈ 閑 雲 野 鶴 (한운야학)【한자】 한가할 한 / 구름 운 / 들 야 / 학 학【의미】 한가한 구름과 들녘의 학이라는 뜻으로, 아무 속박 없이 한가롭게 지내는 은사(隱士) 따위의 자유로운 심경이나 생활을 가리키는 말.【동의어】▶ 閒雲孤鶴 (한운고학) : 한가한 구름과 외로운 학.【字意】◎ 閑(한) 본래 문 안의 나무라는 뜻에서 ‘문지방’의 의미인데, 후에 ‘閒(한)’과 통용하여 ‘짬’, ‘여가’의 의미로 사용됨. ◎ 雲(운) 본래 ‘云(운)’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雨(우)와 결합해 만듦. 云(운)은 ‘말하다’로 전용됨. ◎ 野(야) 밭 주변의 ‘들판’의 의미에서 후에 ‘거칠다’ 등의 의미 파생. ◎ 鶴(학)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한상지만, 한우충동, 한운야학 - 교본파일(85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78] ◈ 恨 入 骨 髓 (한입골수)【한자】 한스러울 한 / 들 입 / 뼈 골 / 골수 수【의미】 한이 골수에 들어간다는 뜻으로, 원한이 뼛속 깊숙이 사무친다는 의미.【동의어】▶ 怨入骨髓 (원입골수) : 원한(怨恨)이 골수에 사무침.【유의어】▶ 徹天之恨 (철천지한) : 하늘에 사무치는 원한.▶ 千秋之恨 (천추지한) : 천년의 원한.【字意】◎ 恨(한) 원통하다, 한. '限(한)'은 '한계, 제한'의 의미. ◎ 入(입) 두 개의 부호로 들어가는 모양을 의미한 글자. ◎ 骨(골) 살을 발려내고 뼈만 남겨 놓았다는 의미. 뼈뿐만 아니라 신체의 부위를 나타내는 부수자로 활용됨. ◎ 髓(수) 동물의 뼈 속에 있는 누른빛의 기름 같은 물질인 ‘골수’의 의미.
[2579] ◈ 汗 出 沾 背 (한출첨배)【한자】 땀 한 / 날 출 / 적실 첨 / 등 배【의미】 땀이 흘러 등을 적신다는 뜻으로, 식은땀이 등줄에 흘러내리는 것에서 부끄러워함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동의어】▶ 汗背 (한배), ▶ 汗顔 (한안)【字意】◎ 汗(한) 땀을 흘리는 것에서 ‘땀’의 의미 생성. ◎ 出(출)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 등의 의미 파생. ◎ 沾(첨) 물로 ‘적시다’에서 ‘더하다’까지 파생. ◎ 背(배) 신체 부위인 ‘등’의 의미인데, 서로 등지고 있는 것으로 인해 ‘배반하다’는 의미 파생.
[2580] ◈ 閑 話 休 題 (한화휴제)【한자】 한가할 한 / 이야기 화 / 쉴 휴 / 표제 제 【의미】 쓸데없는 이야기는 말을 쉬라는 뜻으로, 쓸데없는 말은 그만두라는 의미에서 말머리를 돌릴 때 쓰는 말. ‘題’는 ‘說(설)’의 의미. [= 閒話休題]【字意】◎ 閑(한) 본래 문 안의 나무라는 뜻에서 ‘문지방’의 의미인데, 후에 ‘閒(한)’과 통용하여 ‘짬’, ‘여가’의 의미로 사용됨. ◎ 話(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말하다는 의미에서 ‘말하다’, ‘이야기’ 등의 의미 생성. ◎ 休(휴) 사람이 나무그늘 밑에 있는 모양에서 '쉬다'는 의미 생성. ◎ 題(제) 사람 얼굴의 제일 앞에 나와 있는 ‘이마’처럼 ‘표제’의 의미를 도출함. 是는 발음 요소. ▣ 한입골수, 한출첨배, 한화휴제 - 교본파일(86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81] ◈ 割 鷄 牛 刀 (할계우도)【한자】벨 할 / 닭 계 / 소 우 / 칼 도【의미】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이라는 뜻으로, 닭을 잡는 데 소를 잡는 칼을 쓸 필요가 없는 것처럼 조그만 일을 처리하는 데에 지나치게 큰 수단을 쓸 필요는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割鷄 焉用牛刀(할계 언용우도) <論語(논어)> ]【유의어】▶ 見蚊拔劍 (견문발검) : 모기 보고 칼 뽑기.【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鷄(계) 가금(家禽)의 대표 격인 ‘닭’의 의미. 왼쪽은 발음부호. 雞(계)도 동일한 글자임. ◎ 牛(우) 뿔을 강조한 소의 머리 부분을 본뜬 글자. ◎ 刀(도) 칼날이 굽은 칼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주로 ‘날카로움, 자르다, 나누다, 베다’ 등의 의미로 사용됨.
[2582] ◈ 割 股 充 腹 (할고충복)【한자】벨 할 / 넓적다리 고 / 찰 충 / 배 복【의미】 넓적다리를 베어 배를 채운다는 뜻으로, 공복을 채우기 위해 허벅지를 베어 먹는 것처럼 한 때만을 면하려는 어리석은 잔꾀나, 결국 자기의 손해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割股啖腹 (할고담복)【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股(고) 무릎의 윗부분인 '넓적다리'의 의미. ◎ 充(충) ‘育(육)’의 생략형에 ‘儿(인)’을 더한 것으로, 사람을 육성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게 ‘채우다’는 의미를 생성함. ◎ 腹(복) ‘肉(육)’으로 사람의 ‘배’를 의미함. 오른쪽은 발음.
[2583] ◈ 割 半 之 痛 (할반지통)【한자】벨 할 / 반 반 / 어조사 지 / 아플 통【의미】 몸의 반을 베어내는 고통이라는 뜻으로, 곧 동기(同氣)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半(반) 본래 소를 도살한 후 반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절반’ 의미 생성. ◎ 痛(통) ‘疒(녁)’ 부수로 질병과 관련된 의미 생성. 疾病(질병)으로 ‘아프다’는 뜻 생성. 甬은 발음 요소. ▣ 할계우도, 할고충복, 할반지통 - 교본파일(86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84] ◈ 割 席 分 坐 (할석분좌)【한자】벨 할 / 자리 석 / 나눌 분 / 앉을 좌【의미】 자리를 가르고 쪼갠다는 뜻으로, 교분을 끊고 같은 자리에 앉지 않음을 이르는 말.【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席(석) 천[巾(건)]을 이용해 바닥에 까는 ‘자리’의 의미를 생성하고, 후에 ‘지위’의 의미까지 확대됨. ◎ 分(분) 칼[刀]로 나눈다[八]의 의미에서 ‘나누다’, ‘구별하다’ 등의 의미 생성. ◎ 坐(좌) 사람이 서로 마주 앉은 모양에서 ‘앉다’는 의미 생성.
[2585] ◈ 割 肉 充 腹 (할육충복)【한자】벨 할 / 고기 육 / 찰 충 / 배 복【의미】 제살을 베어 배를 채운다는 뜻으로, 혈육(血肉)의 재물을 빼앗아 먹음을 이르는 말.【구별어】▶ 割股充腹 (할고충복) : 한 때만을 면하려는 어리석은 잔 꾀.【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肉(육) 짐승을 잡아 고기를 썰어놓은 모양으로, 부수자로 사용되어 ‘신체’, ‘근육’, ‘고기’ 등의 의미로 활용. ◎ 充(충) ‘育(육)’의 생략형에 ‘儿(인)’을 더한 것으로, 사람을 육성한다는 의미에서 완전하게 ‘채우다’는 의미를 생성함. ◎ 腹(복) ‘肉(육)’으로 사람의 ‘배’를 의미함. 오른쪽은 발음.
[2586] ◈ 割 恩 斷 情 (할은단정)【한자】벨 할 / 은혜 은 / 끊을 단 / 정 정【의미】 은혜를 자르고 정을 끊는다는 뜻으로, 애틋한 사랑과 정을 끊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割恩斷愛 (할은단애) : 은혜와 사랑을 끊음.【字意】◎ 割(할) 해로운 것[害]을 칼로 자른다[刀]는 의미에서 ‘나누나’,‘가르다’ 등의 의미 생성. ◎ 恩(은) 사람의 마음이 선량한 생각을 한다는 의미에서 ‘은혜’의 의미 생성. ◎ 斷(단) 도끼로 실타래를 자르는 의미에서 ‘끊다’는 의미 생성. ◎ 情(정) 감정과 정서의 의미. ‘靑(청)’은 변화된 발음.▣ 할석분좌, 할육충복, 할은단정 - 교본파일(86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87] ◈ 含 垢 納 汚 (함구납오)【한자】머금을 함 / 때 구 / 들일 납 / 더러울 오【의미】 수치(羞恥)를 참고 더러움을 받아들인다는 뜻으로, 임금이 치욕을 잘 참음을 이르는 말.【참고】▶ 含垢(함구) : 욕된 일을 참고 견딤. ‘垢’는 ‘辱(욕)’의 의미【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垢(구) 더러운 것에서 ‘때묻고 더러워지다’는 의미 확대됨. ◎ 納(납) 본래 어떤 공간으로 들어온다는 의미의 '內(내)'에서 파생된 것으로 受納(수납)의 의미로 쓰임. 후에 들인다는 의미에서 '바친다'는 의미 생성. ◎ 汚(오) 물이 고여 더러워졌다는 의미에서 ‘더럽다’는 의미를 생성함. 于(우)는 발음 요소로 활용됨.
[2588] ◈ 緘 口 無 言 (함구무언)【한자】봉할 함 / 입 구 / 없을 무 / 말씀 언【의미】 입을 봉하고 말이 없다는 뜻으로,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동의어】▶ 緘黙 (함묵) : 입을 다물고 묵묵히 있음.【字意】◎ 緘(함) 본래 함을 묶는 끈의 의미에서 ‘봉하다’는 뜻 파생. ◎ 口(구)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까지 파생함. ◎ 無(무)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舞’를 만듦. ◎ 言(언)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語(어)’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2589] ◈ 含憤蓄怨 (함분축원)【한자】머금을 함 / 분할 분 / 쌓을 축 / 원망할 원【의미】 분함을 머금고 원한을 쌓는다는 뜻으로, 분하고 원통한 마음을 가진다는 의미.【유의어】▶ 悲憤慷慨 (비분강개) : 슬프고 분하여 마음이 몹시 북받침.【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憤(분) '성을 내거나 흥분하다'는 뜻에서 '분발하다'는 의미 파생. '賁(분)'은 발음 역할. ◎ 蓄(축) ‘畜(축)’이 ‘가축’의 뜻으로 쓰이자 艸(초)를 더해 ‘모아두다’ 의미로 생성함. ‘畜(축)’은 발음. ◎ 怨(원) 저녁에 사람이 구부리고 잠을 못 자는 심정으로 ‘원망하다’는 의미 생성.▣ 함구납오, 함구무언, 함분축원 - 교본파일(86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90] ◈ 含 笑 入 地 (함소입지)【한자】머금을 함 / 웃을 소 / 들 입 / 땅 지【의미】 웃으면서 죽는다는 뜻으로, 안심하고 죽는다는 의미.【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笑(소) 본래 ‘꽃이 피다’에서 변화되어 짐승 짓는 소리나 사람의 ‘웃음소리’로 변함. 夭(요)는 발음 요소. ◎ 入(입) 두 개의 부호로 들어가는 모양을 의미한 글자. ◎ 地(지)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也’를 결합해서 만듦.
[2591] ◈ 含 飴 弄 孫 (함이농손)【한자】머금을 함 / 엿 이 / 희롱할 롱 / 손자 손【의미】 엿을 머금고 손자와 논다는 뜻으로, 노인이 아무 할일 없이 마음 편안히 소일함을 이르는 말.【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飴(이) ‘엿’의 의미. ‘台’는 발음. ◎ 弄(롱) 손으로 구슬을 가지고 장난하는 모양에서 ‘희롱하다’는 의미 생성. ◎ 孫(손) 자식[子]을 끈으로 연계[系]해 나간다는 의미에서 ‘손자’, ‘후손’의 의미 생성.
[2592] ◈ 陷 之 死 地 (함지사지)【한자】빠질 함 / 어조사 지 / 죽을 사 / 땅 지【의미】 죽을 곳에 빠뜨린다는 뜻으로, 위험한 지경에 빠지거나 빠뜨린다는 의미.【출전】▶ 陷之死地然後生: 사졸을 위험한 곳으로 보낸 연후에 각자가 분발하여 살아나게 함. <孫子(손자)>【字意】◎ 陷(함) 땅이 움푹 패여 ‘빠지다’는 의미. 후에 ‘함락하다’는 뜻 파행함. ◎ 死(사) 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는 모양에 사람(人)을 더해 ‘시체’, ‘죽다’는 의미 생성. ◎ 地(지)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也’를 결합해서 만듦
[2593] ◈ 含 哺 鼓 腹 (함포고복)【한자】 머금을 함 / 먹을 포 / 두드릴 고 / 배 복【의미】 배불리 먹고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백성이 배불리 먹고 삶을 즐기는 평화로운 모습을 이르는 말.【유의어】▶ 鼓腹擊壤 (고복격양) : 배를 두드리며 땅을 치며 노래 부름.▶ 堯舜時代 (요순시대) : 요임금과 순임금의 시대. 태평성대.【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哺(포) 배불리 먹는다는 의미에서 ‘먹다’, ‘먹이다’ 의미 생성. ◎ 鼓(고) 손에 북채를 들고 북을 치는 모양에서 ‘북’, ‘북치다’, ‘연주하다’ 등의 의미 도출. ◎ 腹(복) ‘肉(육)’으로 사람의 ‘배’를 의미함. 오른쪽은 발음.
[2594] ◈ 含 血 噴 人 (함혈분인)【한자】 머금을 함 / 피 혈 / 뿜을 분 / 사람 인【의미】 피를 머금고 남에게 뿜는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을 하여 남을 함정에 빠뜨리는 일을 이르는 말.【字意】◎ 含(함) 입 속에 넣고 머금고 있다는 의미. 今은 발음 요소. 의미 분화를 위해 吟과 분리 사용됨. ◎ 血(혈) 희생물의 피를 그릇[皿(명)] 위에 핏방울의 형상 [`]을 더해 ‘희생의 피’를 의미해서 널리 ‘피’의 의미로 사용됨. ◎ 噴(분) 물과 불 같은 것을 입에서 뿜어낸다는 의미. ‘賁(분)’은 발음. ◎ 人(인) 본래 사람[大]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2595] ◈ 咸 興 差 使 (함흥차사)【한자】 다 함 / 흥할 흥 / 차이 차 / 사신 사【의미】 함흥으로 간 차사라는 뜻으로, 심부름 가서 아무 소식이 없거나 회답이 더디 올 때를 이르는 말.【故事】조선 태조가 선위하고 함흥에 있을 때 태종이 보낸 사신을 죽이거나 가두어 돌려보내지 않았다는 고사.【字意】◎ 咸(함) ‘戌(술)’과 ‘口(구)’의 결합으로, ‘戌’에 ‘모두’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모두 입을 모으다’는 의미에서 ‘다’의 의미 생성. ◎ 興(흥) 힘을 합하여 함께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흥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差(차) 왼손이 아래로 드리워져 있어 오른손과 맞지 않아 ‘어긋나다’는 의미 생성. ◎ 使(사) 일을 하는 사람의 의미에서 사람에게 일을 시킨다는 의미 생성함. 사역(使役)의 의미로 확대되어 사용됨▣ 함포고복, 함혈분인, 함흥차사 - 교본파일(86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96] ◈ 合 浦 珠 還 (합포주환)【한자】 합할 합 / 물가 포 / 구슬 주 / 돌아올 환【의미】 합포에 구슬이 돌아왔다는 뜻으로, 지방장관이 선정(善政)을 베풂을 이르거나 잊었던 것을 다시 찾았다는 의미로 사용됨.【고사】탐욕스러운 태수로 인해 많이 나던 구슬이 보이지 않다가 맹상(孟嘗)이라는 청렴한 태수가 부임하자 다시 구슬이 많이 났다는 고사. <後漢書>【字意】◎ 合(합) 밥그릇과 뚜껑이 합쳐져 있는 모양에서 ‘합하다’는 의미 생성. ◎ 浦(포) 강이나 바다에 잇달아 있는 지역으로 항구나 나루터를 이룸. 甫(보)는 발음 요소. ◎ 珠(주) 조개에서 나온 진주와 같은 ‘구슬’의 의미. ‘朱(주)’는 발음. ◎ 還(환) 특정 지역을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에서 ‘복귀하다’는 뜻 파생. 오른쪽은 발음 부호.
[2597] ◈ 恒 茶 飯 事 (항다반사)【한자】 항상 항 / 차 다 / 밥 반 / 일 사【의미】 항상 차 마시고 밥 먹는 일이라는 뜻으로, 불가(佛家)에서 유래된 늘 있는 일이나 평범하고 예사로운 일의 의미.【동의어】▶ 茶飯事 (다반사), ▶ 恒茶飯 (항다반)【字意】◎ 恒(항) 언제나 변치 않는 고정불변을 의미함. ◎ 茶(다) 차나무의 의미. 보통 서양으로 전래된 차는 (차)로, 동양으로 전래된 차는 (다)로 사용됨. ◎ 飯(반) 먹는 밥의 의미로 만듦. 反(반)은 발음. ◎ 事(사)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史(사)'에서 사건 자체인 '일'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2598] ◈ 項 背 相 望 (항배상망)【한자】 목 항 / 등 배 / 서로 상 / 바랄 망【의미】 목과 등이 서로 바라본다는 뜻으로, 왕래가 빈번함을 모양을 이르거나, 뒤를 이을 사람이 많음을 이르는 말.【유의어】▶ 前後相顧 (전후상고) : 앞뒤가 서로 돌아봄.【字意】◎ 項(항) 머리의 아래 부분인 ‘목’과 ‘목의 뒤’부분을 의미. 工은 발음 요소. ◎ 背(배) 신체 부위인 ‘등’의 의미인데, 서로 등지고 있는 것으로 인해 ‘배반하다’는 의미 파생. ◎ 相(상)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과 ‘정승’ 등 의미 파생. ◎ 望(망) 없는 것을 찾는다는 의미나 신하가 임금 보기를 하늘 보듯이 한다는 의미에서 ‘바라다’, ‘바라보다’ 등의 의미 생성▣ 합포주환, 항다반사, 항배상망 - 교본파일(86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599] ◈ 行 伍 發 薦 (항오발천)【한자】 항렬 항 / 대오 오 / 나갈 발 / 천거할 천【의미】 항과 오에서 천거되어 발탁된다는 뜻으로, 병졸이 장관(將官)이 되는 것처럼 낮은 벼슬에서 차츰 높은 벼슬로 오른다는 의미.【유의어】▶ 行伍出身 (항오출신) : 미천한 졸병에서 출세함.【字意】◎ 行(행) 사방의 네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伍(오) 군대의 최소단위 5명의 대열의 의미에서 ‘다섯사람’, ‘대오’의 의미를 생성함. ‘五’는 발음역할도 함. ◎ 發(발) 발을 벌리고 활을 당기는 모양에서 ‘쏘다’는 의미를 생성하고, ‘발생하다’ 등의 의미를 파생함. ◎ 薦(천) 본래 제사에 희생을 '바친다'는 의미에서 '천거하다'는 의미 생성.
[2600] ◈ 項 羽 壯 士 (항우장사)【한자】 목 항 / 깃 우 / 씩씩할 장 / 선비 사【의미】 항우와 같은 장사라는 뜻으로, 힘이 아주 센 사람을 가리키는 말.【유의어】天下壯士 (천하장사)【字意】◎ 項(항) 머리의 아래 부분인 ‘목’과 ‘목의 뒤’부분을 의미. 工은 발음 요소. ◎ 羽(우) 새의 두 날개나 긴 깃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깃’이나 ‘날개’를 의미함. ◎ 壯(장) 선비 중의 씩씩한 남자를 이르는 '장사'의 의미. ◎ 士(사) 넓적한 날로 된 도끼의 모양에서 도끼를 다루는 남자의 상징으로 사용됨. 후에 신분의 계급으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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