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한자성어뉴

이야기한자성어뉴3662-3771

ria530 2013. 2. 12. 16:44

[3662] - [추가 701] 此 將 奈 何 (차장내하)한자이 차 / 장차 장 / 어찌 내 / 어찌 하의미이를 장차 어찌할까?’라는 뜻으로, 어려운 일을 당하여 그 처리가 막연할 때 한탄하며 쓰이는 말.유의어】▶ 無可奈何 (무가내하) : 어찌할 수 없음. [= 莫無可奈 (막무가내)]字意() 멈춘다는 의미가 자신의 가장 가까운 곳의 의미에서 이것의 의미 생성. () 나무 위에 고기를 놓고 요리하려는 의미에서 앞으로 일어날 상황장차의 의미 생성. 후에 장수의 의미 파생. () 본래 사과나무의 의미인 ()에서 사람의 행위와 관련된 의미사 어찌의 의미로 변하면서 로 변함. ()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3663] - [추가 702] 借 花 獻 佛 (차화헌불)한자빌릴 차 / 꽃 화 / 바칠 헌 / 부처 불의미꽃을 빌려 부처에 바친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으로 자신의 이득을 꾀한다는 의미.유의어】▶ 契酒生面 (계주생면) : 계모임에서 먹는 술로 얼굴을 내민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을 가지고 자신이 생색을 냄.字意() 사람이 남에게 물건이나 재화를 빌린다는 의미. ()은 발음 요소. ()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를 넣었는데, ‘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개고기를 솥[()]에 담아 제례에 진상하다’. ‘바치다등의 의미 생성. ()은 발음 요소 역할도 함. () 부처의 의미로 범어인 'Buddha'의 음역 '불타'를 의미함. ()은 발음 역할.차일시피일시, 차장내하, 차화헌불 교본파일(1221[추가23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64] - [추가 703] 捉 襟 見 肘 (착금현주)한자잡을 착 / 옷깃 금 / 나타날 현 / 팔꿈치 주의미옷깃을 당기면 팔꿈치가 드러난다는 뜻으로, 생활이 극도로 빈한(貧寒)하거나 이것저것 미처 돌볼 수 없는 딱한 사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손을 뻗쳐 따라 붙어 잡는다의 의미 생성. 은 발음 역할도 함. () ‘옷깃의 의미. ()은 발음. () 사람의 을 강조해 눈으로 보다는 의미 생성. ‘뵙다나타나다는 의미는 () 발음. () ‘팔꿈치의 의미에서 후에 길이의 단위로 확대됨.

[3665] - [추가 704] 鑿 壁 引 光 (착벽인광)한자뚫을 착 / 벽 벽 / 끌 인 / 빛 광의미벽을 뚫어서 불빛을 끌어 들인다는 뜻으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열심히 공부하는 고학(苦學)’ 의미.[= 鑿壁偸光(착벽투광)]고사전한(前漢)때 광형(匡衡)이 곤궁한 시절 주경야독(晝耕夜讀)을 했는데, 등불을 켤 기름이 없어 이웃집 벽에 몰래 구멍을 뚫어 새 들어오는 불빛에 책을 읽음. <西京雜記(서경잡기)>字意() 본래 나무에 구멍 내는 의미에서 뚫다는 뜻 파생. () 울타리나 바람벽의 의미. () 활을 손으로 당기는 의미에서 끌다는 의미 생성. () ‘+의 결합으로 의 의미라서 사람 위에 불이 있어 번쩍 빛난다는 의미 생성.

[3666] - [추가 705] 着 足 無 處 (착족무처)한자붙을 착 / 발 족 / 없을 무 / 곳 처의미발을 붙이고 설 만한 곳이 없다는 뜻으로, 의지하거나 기반(基盤)으로 삼을 만한 곳이 없다는 의미.유의어孤立無依 (고립무의) : 외롭게 의지할[] 데가 없음.四顧無親 (사고무친) :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한 이가 없음.字意() ‘드러내다는 의미의 ()’자의 속자(俗字). 하지만 동일하게 사용되지 않고, ‘붙다’, ‘입다‘()발음경우만 사용됨.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동작을 더해 를 만듦. ()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모양에서 장소’, ‘처하다의 의미 생성. 부수인 호랑이머리()는 발음 역할임.

[3667] - [추가 706] 察 察 不 察 (찰찰불찰)한자살필 찰 / 살필 찰 / 아니 불 / 살필 찰의미지나친 살핌이 살피지 못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너무 지나치게 살핌은 살피지 않음보다 못하다는 의미.字意() 제사[]를 지내는 사당의 의미에서 조심스럽게 '살피다'는 의미 생성. ()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를 표현해 '아니다'는 의미 도출.

[3668] - [추가 707] 斬 釘 截 鐵 (참정절철)한자벨 참 / 못 정 / 끊을 절 / 쇠 철의미못을 끊고 쇠를 자른다는 뜻으로, 의심 없이 바로 결정하여 처리한다는 의미.字意() 날카로운 연장으로 자르거나 베는 의미. () ‘의 의미로 ()’이 의미를 확대해 변화하자 ()’을 더해 만듦. () 창이나 칼로 자른다는 의미인데 '()'과 같은 의미이고, '()'은 상황이나 관계 등을 끊는 것에도 사용. () 금속의 하나인 단단한 ''의 의미.

[3669] - [추가 708] 冊 床 兩 班 (책상양반)한자책 책 / 상 상 / 둘 량 / 나눌 반의미책상 앞 양반이라는 뜻으로, 학문과 덕행이 고상하여 양반이 된 사람을 이르는 말.구별어】▶ 冊床退物 (책상퇴물) : 책상에서 물러난 물건. 글만 배우던 사람으로 세상 물정에 어두운 사람을 이르는 말.字意() 대나무로 조각을 만들어 글을 쓰는 재료로 사용했던 죽간(竹簡)’을 끈으로 연결해 놓은 모양을 본떠 의미 생성. () 본래 '평상'의 의미인 '()'의 속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별도로 ""의 의미를 지닌 단독 글자로 봄. () 하나[]를 둘로 나눈 상태의 모양을 표현함. () 제후에게 옥을 주는 것에서 칼로 옥을 나누다는 의미 생성.찰찰불찰, 참정절철, 책상양반 교본파일(1223[추가23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70] - [추가 709] 天 旋 地 轉 (천선지전)한자하늘 천 / 돌 선 / 땅 지 / 구를 전의미하늘이 돌고 땅이 구른다는 뜻으로, 천지가 팽팽 도는 것처럼 세상 일이 크게 변하거나 정신이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유의어】▶ 旋乾轉坤 (선건전곤) : 하늘과 땅을 돌려 뒤집음.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깃발의 움직임에 따라 발을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되돌아오다', '돌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수레의 바퀴가 빙빙 도는 것에서 '회전하다', '변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3671] - [추가 710] 千 乘 之 國 (천승지국)한자일천 천 / 탈 승 / 어조사 지 / 나라 국의미천 대의 전차(戰車)를 거느린 나라라는 뜻으로, 천대의 병거(兵車)를 갖춰 낼만한 힘을 가진 제후(諸侯)의 나라를 이르는 말.유의어】▶ 萬乘之國 (만승지국) : 천자(天子)의 나라.字意() 사람[]에 하나[]를 그어 많다는 일천의 의미 생성. () '+'의 결합으로 ()이 나무 위에 두 발이 얹혀 있는 모양인데 여기에 을 더해 두 발로 '오른다'는 의미를 파생함. 여기서는 수레를 세는 단위로 사용됨. () 지역의 의미인 ''에 창[]으로 대지[]의 구역[]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영토''나라'의 의미 생성.

[3672] - [추가 711] 天 泣 地 哀 (천읍지애)한자하늘 천 / 울 읍 / 땅 지 / 슬플 애의미하늘이 울고 땅이 슬퍼한다는 뜻으로, 말할 수 없을 만큼의 기막힌 슬픔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終天之痛 (종천지통) : 하늘이 끝나는 아픔. 극도의 슬픔.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흐느끼듯 우는 울음을 의미하는 글자. ()은 발요 요소.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마음이 아프고 가엾다는 의미.천선지전, 천승지국, 천읍지애 - 교본파일(1124[추가23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73] - [추가 712] 天 藏 地 秘 (천장지비)한자하늘 천 / 감출 비 / 땅 지 / 숨길 비의미하늘이 감추고 땅이 숨겨 둔다는 뜻으로, 곧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깊이 묻혀 있다는 의미.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깊이 속에 감춘다는 의미에서 저장하다는 뜻을 생성함.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본래 [+]자가 본자로, 신령스러운 신의 존재인 ()’의 의미로 인해 신비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감추다파생.

[3674] - [추가 713] 千 載 不 磨 (천재불마)한자일천 천 / 실을 재 / 아니 불 / 갈 마의미천 년이 지나도 달지 않는다는 뜻으로, 천년 후까지 남는다는 의미거나, 언제까지나 지워지지 않는다는 말.字意() 사람[]에 하나[]를 그어 많다는 일천의 의미 생성. () '''''의 발음을 만들고, ''에 의미를 두고 있어서 수레에 물건을 '싣다'는 의미 도출. 후에 물건이 아니라 글을 '싣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돌로 갈아 문지르거나 부순다는 의미에서 연마하다까지 파생. ‘()’는 발음

[3675] - [추가 714] 天 尊 地 卑 (천존지비)한자하늘 천 / 높을 존 / 땅 지 / 낮을 비의미하늘을 존중하고 땅을 천시한다는 뜻으로, 윗사람은 받들고 아랫사람은 천하게 여긴다는 의미.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두 손으로 술 동이를 떠받들고 있는 모양에서 윗사람이나 신에게 올린다는 의미에서 높다는 의미 생성.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머리의 모양인 에 왼손[]을 더해 ()’가 높고 ()’가 낮다는 의미에서 낮다는 뜻 생성.천장지비, 천재불마, 천존지비 - 교본파일(1225[추가23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76] - [추가 715] 天 之 亡 我 (천지망아)한자하늘 천 / 어조사 지 / 망할 망 / 나 아의미하늘이 나를 망하게 한다는 뜻으로, 아무런 과오(過誤)가 없는데도 저절로 망할 때 탄식하여 이르는 말.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고 숨어있는 상황에서 죽다’, ‘잃다는 의미 생성. () 창과 같은 무기를 들고 있는 모양인데, 몸을 구부려 자신을 드러내는 의미[施身謂自]에서 자신의 의미를 파생함.

[3677] - [추가 716] 千 請 萬 囑 (천청만촉)한자일천 천 / 청할 청 / 일만 만 / 부탁할 촉의미천 번 청하고 만 번 부탁한다는 뜻으로, 수없이 거듭하여 청을 넣고 부탁한다는 의미.字意() 사람[]에 하나[]를 그어 많다는 일천의 의미 생성. () ‘으로 원하는 것을 말해서 청하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 () 본래 전갈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본 의미는 사라지고, 후에 수의 '일만'을 의미함. () 부탁하거나 맡기다는 의미. ‘은 발음.

[3678] - [추가 717] 千 波 萬 波 (천파만파)한자일천 천 / 물결 파 / 일만 만 / 물결 파의미수천만의 파도라는 뜻으로, 수없이 많은 물결의 의미에서 어떤 일이 크게 물의를 일으키거나 갖가지 사태를 잇달아 유발시키는 현상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一波萬波 (일파만파) : 한 물결이 수많은 물결을 만듦.字意() 사람[]에 하나[]를 그어 많다는 일천의 의미 생성. () 물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물결','파도'의 의미 생성. 후에 '움직이다, 동요하다' 등의 의미 파생. () 본래 전갈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본 의미는 사라지고, 후에 수의 '일만'을 의미함. 천지망아, 천청만촉, 천파만파 교본파일(1226[추가23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79] - [추가 718] 天 必 厭 之 (천필염지)한자하늘 천 / 반드시 필 / 싫을 염 / 어조사 지의미하늘은 반드시 미워한다는 뜻으로, 하늘은 반드시 몹쓸 사람을 미워하여 벌을 줌을 뜻하는 말.유의어】▶ 天誅猾賊 (천주활적) : 하늘은 교활하고 악한 사람을 벌줌.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심장에 칼을 꽂은 형상을 본뜬 것으로 결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반드시의 의미를 생성함. () 마음에 차다는 의미에서 확대되어 싫고 '싫증나다'는 의미를 파생함.

[3680] - [추가 719] 天 下 一 色 (천하일색)한자하늘 천 / 아래 하 / 한 일 / 색 색의미온 세상의 하나뿐인 여색이라는 뜻으로, 세상에서 가장 빼어난 미인을 이르는 말.유의어】▶ 天下絶色 (천하절색) : 온 세상에서 빼어난 여색.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무릎을 꿇은 사람[] 위에 또 사람을 더해 남녀 사이의 정을 의미하는 색정의 의미 생성, 후에 얼굴색으로 인해 색깔의 의미 파생.

[3681] - [추가 720] 天 寒 白 屋 (천한백옥)한자하늘 천 / 찰 한 / 흰 백 / 집 옥의미날씨기 추운데 허름한 초가집이라는 추운 날씨에 가난한 집이나 가난한 생활을 이르는 말.유의어】▶ 貧寒到骨 (빈한도골) : 빈한함이 뼈에 사무침. 몹시 가난함.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집안에 풀들을 놓은 상태에 아래에 얼음이 있는 모양에서 차다는 의미 생성. () 엄지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과 구별을 위해 을 첨가함. () 건축물의 지붕을 강조한 것에서 후에 의 의미로도 사용됨.천필염지, 천하일색, 천한백옥 교본파일(1227[추가24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82] - [추가 721] 天 香 國 色 (천향국색)한자하늘 천 / 향기 향 / 나라 국 / 빛 색의미하늘의 향기와 나라의 빛이라는 뜻으로, ‘모란꽃을 의미하거나 ,세상에서 제일가는 아름다운 미인을 묘사하는 말로 사용됨.유의어】▶ 傾國之色(경국지색): 나라를 기울일만한 여색.字意()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기장[()]이 익으면서 나는 맛있는[] 냄새에서 '향기'의 의미 생성. () 지역의 의미인 ''에 창[]으로 대지[]의 구역[]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영토''나라'의 의미 생성. () 무릎을 꿇은 사람[] 위에 또 사람을 더해 남녀 사이의 정을 의미하는 색정의 의미 생성, 후에 얼굴색으로 인해 색깔의 의미 파생.

[3683] - [추가 722] 聽 而 不 聞 (청이불문)한자들을 청 / 말이을 이 / 아니 불 / 들을 문의미들어도 들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귀를 기울여도 들리지 않음을 의미하거나 듣고도 못 들은 체함을 이르는 말로도 사용됨.字意() ()은 들은 것을 표현한다는 의미인데, 은 단순히 듣는 것만을 의미함. ()이나 ()의 첨가는 발음과 의미를 위해 첨가함. () 본래 사람이 귀로 듣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모양인데, 후에 만 남고 발음의 의미인 을 추가함.[3684] - [추가 723] 晴 好 雨 奇 (청호우기)한자갤 청 / 좋아할 호 / 비 우 / 기이할 기의미갠 날에도 좋고 경치, 비오는 날도 특이한 경치라는 뜻으로, 산수의 경치는 비가 오나 맑은 말이나 언제든지 좋다는 의미.字意() 구름이 걷히어 해가 보인다는 의미에서 개다는 뜻 생성. 은 발음. ()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하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하늘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을 본떠 '''기후','날씨' 등의 의미로 활용됨. () 본래 사람이 말 위에 올라타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특별한 상황을 전하는 것으로 인해 '기이하다'는 의미 생성.천향국색, 청이불문, 청호우기 교본파일(1228[추가24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84] - [추가 723] 晴 好 雨 奇 (청호우기)한자갤 청 / 좋아할 호 / 비 우 / 기이할 기의미갠 날에도 좋고 경치, 비오는 날도 특이한 경치라는 뜻으로, 산수의 경치는 비가 오나 맑은 말이나 언제든지 좋다는 의미.字意() 구름이 걷히어 해가 보인다는 의미에서 개다는 뜻 생성. 은 발음. ()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하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하늘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을 본떠 '''기후','날씨' 등의 의미로 활용됨. () 본래 사람이 말 위에 올라타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특별한 상황을 전하는 것으로 인해 '기이하다'는 의미 생성.천향국색, 청이불문, 청호우기 교본파일(1228[추가24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85] - [추가 724] 草 莽 之 臣 (초망지신)한자풀 초 / 우거질 망 / 어조사 지 / 신하 신의미풀숲의 신하라는 뜻으로, 벼슬을 하지 않고 초야(草野)에 묻혀 사는 사람을 이르는 말.유의어林下儒門 (임하유문) : 숲 속의 유생 무리.山林處士 (산림처사) : 산 속에 살고 있는 선비. 字意() 풀이 돋아난 모양인 ()가 부수로 활용되자 발음 ()’를 더해 별도의 글자를 만듦. () 풀이 많아 우거져 있다는 의미. () 눈을 확대해서 표현한 모양으로, 임금의 행동에 주의하는 신하의 의미 상징.

[3686] - [추가 725] 初 不 得 三 (초부득삼)한자처음 초 / 아니 불 / 얻을 득 / 석 삼의미첫 번째 얻지 못해도 세 번째라는 뜻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유의어】▶ 十伐之木 (십벌지목) : 열 번 찍어 베는 나무.字意() 옷을 만들 때 옷감을 마름질하는 의미로 옷 만드는 첫 번째 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처음의 의미 생성. () 길에서 손으로 조개[금전]을 줍는다는 뜻으로, ‘얻다’, ‘이득의 의미 생성. () 가로 그은 획 세 개로 이라는 상징의 표현을 함.

[3687] - [추가 726] 楚 材 晉 用 (초재진용)한자가시나무 초 / 재목 재 / 나아갈 진 / 쓸 용의미초나라의 인재를 진나라가 쓴다는 뜻으로, 자기나라의 인재를 다른 나라에서 이용한다는 의미.字意() 인삼초, 가시나무 의미. 중국 양자강 하류 일대 지역을 지칭함. () 재목의 의미에서 재주의 의미까지 확대됨. () 해가 이르러 만물이 자라 나아간다는 뜻에서 나아가다생성. 후에 나라이름의 파생. ‘은 속자. () 점을 친다는 의미의 ()’과 맞다는 의미의 ()’을 합한 글자로, 점을 쳐서 맞으면 반드시 시행했다는 의미에서 쓰다’,‘사용하다는 의미로 활용됨.초망지신, 초부득삼, 초재진용 교본파일(1229[추가24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88] - [추가 727] 椎 輕 釘 聳 (추경정용)한자망치 추 / 가벼울 경 / 못 정 / 솟을 용의미망치가 가벼우면 못이 솟는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엄격하지 못하면 아랫사람이 순종하지 않고 반항한다는 의미.字意() 방망이나 망치의 의미. ‘()’는 발음. () 무게가 적고 가벼운 수레에 가볍다는 의미 생성. 후에 사람이 모자라거나 경솔하다는 뜻으로 경박스럽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 () ‘의 의미로 ()’이 의미를 확대해 변화하자 ()’을 더해 만듦. () 위로 솟아오르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3689] - [추가 728] 趨 炎 附 熱 (추염부열)한자달릴 추 / 불꽃 염 / 붙일 부 / 더울 열의미불꽃을 쫓아 열기를 붙인다는 뜻으로, 권세와 부귀가 있는 사람에게 비위를 맞추고 아부함을 이르는 말.字意() 빨리 달리다는 의미. ‘()’는 발음. () 불꽃이 겹겹이 위로 타올라 화려함 불꽃을 피게 하나는 의미에서 화염의 뜻 생성. () 언덕을 기어올라간다는 의미에서 붙다는 의미 생성. () ()를 더해 따뜻하다는 의미에서 덥다는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임.

[3690] - [추가 729] 追 遠 報 本 (추원보본)한자쫓을 추 / 멀 원 / 갚을 보 / 근본 본의미먼 곳을 쫓고 근본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조상의 덕을 추모(追慕)하여 제사(祭祀)를 잘 지내고, 자기의 태어난 근본을 잊지 않고 은혜에 보답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愼終追遠 (신종추원) : 장례를 신중히 하고 조상을 추모함.字意() 달린다는 의미의 ‘()’받침. 부수에 오른쪽 모양은 고대 군사들의 집결지 모양. 군사들의 행동을 표현해서 쫓다는 의미 생성. ()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다는 의미에서 멀다는 뜻 생성. 오른쪽은 발음부호. () 본래 죄인을 잡아 다스린다는 의미에서 갚다’, ‘알리다는 의미 생성. 신문의 ‘--일보(日報)’알리다는 의미. () 나무의 아래쪽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를 생성함. 후에 '근본'의 의미 파생.추경정용, 추염부열, 주원보본 교본파일(1230[추가24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91] - [추가 730] 秋 月 寒 江 (추월한강)한자가을 추 / 달 월 / 찰 한 / 강 강의미가을 달과 차가운 강이라는 뜻으로, 유덕(遺德)한 사람은 그 마음이 맑기가 가을 달과 찬 강물 같다는 의미.字意()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에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결실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해와 구별하기 위해 초승달 모양으로 변함. ‘세월’, ‘음양의 음()’도 표현. () 집안에 풀들을 놓은 상태에 아래에 얼음이 있는 모양에서 차다는 의미 생성. () 물이 줄기를 이루어 흐르는 것. 주로 중국의 남쪽 지방의 물줄기를 ()이라 하고, 북방 쪽은 ()’로 표현함.

[3692] - [추가 731] 墜 茵 落 溷 (추인낙혼)한자떨어질 추 / 자리 인 / 떨어질 락 / 흐릴 혼의미{꽃잎이 날려} 이불(茵席: 인석)에 떨어지기도 하고 또는 뒷간에 떨어지기도 한다는 뜻으로, 사람에게는 때를 만남과 때를 만나지 못함이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가 무리의 의미로 쓰이자, ‘를 더해 떨어지다는 의미 생성. () 수레 안에 까는 자리에서 깔개의미 생성. ‘()’은 발음. () 풀이 말라 떨어진다는 의미. 여기서는 빠뜨려 잡는다는 의미. '()'은 발음 부호. () 더러운 물이 있는 돼지우리의 의미에서 어지럽다’, ‘뒷간 등의 의미 파생.

 

[3693] - [추가 732] 推 燥 居 濕 (추조거습)한자옮길 추 / 마를 조 / 살 거 / 젖을 습의미{아이는} 마른 곳으로 밀고, {자기는} 젖은 자리에 앉는다는 뜻으로, 자식을 기르는 어머니의 노고(勞苦)를 마다하지 않는 사랑을 이르는 말.字意() 손으로 밀어젖히다는 의미에서 옮기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는 발음. () 마르거나 말린다는 의미. () 본래 ()는 구부리고 앉아있는 사람의 모양으로 평하게 앉아있는 의미에서 살다는 의미 파생. () 물기가 축축하다는 의미에서 '습기'의 의미 생성.추월한강, 추인낙혼, 추조거습 교본파일(1231[추가24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94] - [추가 733] 麤 枝 大 葉 (추지대엽)한자거칠 추 / 가지 지 / 큰 대 / 잎사귀 엽의미거친 가지와 큰 잎이라는 뜻으로, 굵고 거친 나뭇가지와 큰 잎사귀처럼 문장(文章) 옹졸하거나 자잘하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쓰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사슴 무리에서 거칠다’, ‘대강등의 의미 생성. () 나무의 가지를 의미. ‘()’는 발음. () 본래 사람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동양 철학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에서 크다는 의미 생성. () 나무의 가지에 잎사귀들이 달려있는 모양으로, '''세상'의 의미가 아니라 잎사귀의 모양임.

[3695] - [추가 734] 秋 風 扇 (추풍선)한자가을 추 / 바람 풍 / 부채 선의미가을철의 부채라는 뜻으로, 철이 지나 쓸모가 없어진 물건을 이르거나, 이성의 사랑을 잃은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에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결실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지다는 의미가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를 더함. () 본래 집의 문짝의 의미에서 생겨 후에 햇빛을 가리는 일산의 의미가 파생되고 후에 '부채'의 의미가지 파생됨.

[3696] - [추가 735] 抽 黃 對 白 (추황대백)한자뺄 추 / 누를 황 / 대할 대 / 흰 백의미황색을 뽑아 백색과 상대한다는 뜻으로, 황색이나 백색 등의 갖가지 빛을 늘어놓는 것처럼 아름다운 글귀를 늘어놓아 글을 지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당겨서 뽑아낸다는 의미. () 사람이 누런 패옥을 차고 있는 의미에서 '누렇다'는 뜻을 생성함. () 입으로 응대하되 법도[]에 맞게 한다는 의미에서 '대답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서로 대답한다는 의미에서 '상대하다'는 의미 파생. () 엄지손톱의 흰 것에서 희다는 의미를 생성함. ‘()’과 구별을 위해 을 첨가함.추지대엽, 추풍선, 추황대백 교본파일(1232[추가24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697] - [추가 736] 畜 狗 噬 踵 (축구서종)한자기를 축 / 개 구 / 깨물 서 / 발꿈치 종의미기르던 개가 발꿈치를 문다는 뜻으로, 도와주고 은혜를 베푼 사람에게 도리어 화를 입는다는 의미.유의어】▶ 背恩忘德 (배은망덕) : 남에게 입은 은덕을 저버림.字意() ‘()’()’에서 온 것으로 밭에서 무성하게 수확을 한 의미에서 쌓다’, ‘가축의 의미를 생성하고 기르다는 의미까지 파생함. () ‘()’이 주로 부수자로 사용되자 별도 의 의미로 만듦. () ‘깨물다는 의미. ‘()’는 발음. () '발뒤꿈치'의 의미에서 후에 쫓다, 잇다 등의 의미를 확대함.

[3698] - [추가 737] 築 室 道 謀 (축실도모)한자쌓을 축 / 집 실 / 길 도 / 도모할 모의미집을 짓는데 길손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집을 지으면서 길가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물으니 사람마다 딴소리를 하여 집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에서, 쓸데없는 의논을 하여 실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도구를 이용해 다지고 단단히 만들고 쌓는다는 의미. ‘()’은 발음. () 위의 ()’자는 집의 내부의 의미로 사용했고, ‘()’는 변화된 발음으로 사용됨. () ()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책받침]’을 더해 걸어가는 의 의미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 의미 파생. () 헤아려 논의해서 도모한다는 의미, ()는 발음.

[3699] - [추가 738] 縮 地 補 天 (축지보천)한자줄일 축 / 땅 지 / 기울 보 / 하늘 천의미땅을 줄여 하늘을 깁는다는 뜻으로, 천자(天子)가 온 세상을 크게 개조하여 개혁함을 이르는 말.字意() 실이 오그라들어 줄어들다는 의미. ‘宿()’은 발음 요소.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옷이 헤진 곳을 기우다는 의미에서 돕다는 의미 파생.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축구서종, 축실도모, 축지보천 교본파일(1233[추가24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700] - [추가 739] 春 來 不 似 春 (춘래불사춘)한자봄 춘 / 올 래 / 아니 불 / 같을 사 / 봄 춘의미봄이 왔는데도 봄 같지 않다는 뜻으로, 주변의 환경이나 여건이 바뀌어도 기존의 상황이 고착되어 풀릴 길이 없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한 은유적 표현의 의미.유래】▶ 胡地無花草 春來不似春 : 동방규의 <昭君怨(소군원)>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모양을 빌려 '오다'는 의미 생성. '보리'는 별도의 '()'자를 만듦. 여기서는 어조사 역할. () 흉내 내 닮은 의미에서 '같다' 등의 의미 생성.

[3701] - [추가 740] 春 露 秋 霜 (춘로추상)한자봄 춘 / 이슬 로 / 가을 추 / 서리 상의미봄 이슬과 가을 서리라는 뜻으로, ‘春露는 은택(恩澤), ‘秋霜은 위엄(威嚴)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로 사용됨.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공기 중 수중기가 엉겨 생긴 물방울인 이슬의 의미인데, 후에 적시다’, ‘드러나다등 파생. ‘()’는 발음 역할. ()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에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결실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서리의미에서 후에 세월을 파생하고, 차갑거나 법의 엄함 등의 의미까지 확대.

[3702] - [추가 741] 春 生 秋 殺 (춘생추살)한자봄 춘 / 날 생 / 가을 추 / 죽일 살의미봄은 낳고 가을은 죽인다는 뜻으로, 봄에는 만물이 생성되고, 가을에는 시들어 죽는 것처럼 때에 따라 사랑하기도 하고 벌을 주기도 함을 이르는 말.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에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결실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해를 끼치는 미상의 동물을 몽둥이로 때려죽이는 의미의 글자. 부수가 '몽둥이()'.춘래불사춘, 춘로추상, 춘생추살 교본파일(1234[추가24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703] - [추가 742] 春 水 滿 四 澤 (춘수만사택)한자봄 춘 / 물 수 / 찰 만 / 넉 사 / 못 택의미봄물이 사방의 연못에 가득하다는 뜻으로, 봄이 되어 겨우내 얼었던 얼음이 녹아 못의 물이 불어난 것처럼 봄이 다가왔다는 의미.유래】▶ 春水滿四澤, 夏雲多奇峯, 秋月揚明輝, 冬嶺秀孤松.(춘수만사택, 하운다기봉, 추월양명휘, 동령수고송.): --, 여름 구름은 기이한 봉우리가 많고, 가을 달은 밝은 빛을 드러내고, 겨울 산마루엔 외로운 소나무만 빼어나네.) - 도연명의 <사시(四時)>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滿() 물이 가득 차서 넘친다는 의미를 지니고 오른쪽은 더 많다는 의미를 지님. () 물이 촉촉한 지대의 의미에서 후에 윤이 난다는 의미 확대로 윤택하다는 뜻 파생.

[3704] - [추가 743] 春 蚓 秋 蛇 (춘인추사)한자봄 춘 / 지렁이 인 / 가을 추 / 뱀 사의미봄 지렁이와 가을 뱀이라는 뜻으로, 글씨가 가늘고 꼬불꼬불하여 서툴고 필세(筆勢)가 약해 힘이 없는 글씨체를 이르는 말.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지렁이의 의미. ‘()’은 발음. () 메뚜기나 귀뚜라미의 모양에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결실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추수의 의미로 보아 가을의 의미 생성. () 본래 뱀의 모양인데 변형되자 의미를 살리기 위해 벌레()을 더함.

[3705] - [추가 744] 春 波 投 石 (춘파투석)한자봄 춘 / 물결 파 / 던질 투 / 돌 석의미봄 물결에 돌을 던진다는 뜻으로, 삼봉 정도전이 전국 팔도의 사람들의 특성을 표현한 것 중에서 황해도를 표현한 것인데, 봄바람 타고 살랑대는 물결에 돌을 던져 파문이 일어나는 것처럼 부드럽게 호응 하는 특성을 이르는 말.字意()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물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물결','파도'의 의미 생성. 후에 '움직이다, 동요하다' 등의 의미 파생. () 손으로 물건을 던지다는 의미. ‘()치다의 반의어. () 절벽에서 돌덩이를 떼어낸 모양. 큰 석재(石材)의 의미.춘수만사택, 춘인추사, 춘파투석 교본파일(1235[추가24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706] - [추가 745] 出 藍 之 譽 (출람지예)한자날 출 / 쪽 람 / 어조사 지 / 기릴 예의미청출어람의 명예라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낫다는 청람의 평판이나 명예를 이르는 말.출전】▶ 靑出於藍而靑於藍 (청출어람이청어람) : 청색은 남색에서 나왔으나 남색보다 푸르다. <순자(荀子)>字意()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잎이 남빛을 물들이는 물감의 원료로 쓰이는 의 의미에서 남색까지 확대됨. () 말로써 사람을 들어 올리듯 칭찬하다는 의미 생성.

[3707] - [추가 746] 出 於 何 典 (출어하전)한자날 출 / 어조사 어 / 어찌 하 / 책 전의미어느 책에 나왔냐는 뜻으로, 근거가 되는 출전(出典)이 무엇이냐고 묻는 말.字意()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문장 속 어조사 역할.{서술어++보어}의 구조. ()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책상 위에 책을 놓은 모양에서 법, 규정 등의 의미를 생성함.

[3708] - [추가 747] 出 處 語 默 (출처어묵)한자날 출 / 처할 처 / 말씀 어 / 조용할 묵의미나가고 물러나고, 말하고 침묵한다는 뜻으로, 벼슬길에 나가는 일과 물러나 처하는 일, 언변을 드러내는 일과 침묵하는 일 등 사람이 처세(處世)하는 데 근본이 되는 일을 이르는 말.字意()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모양에서 장소’, ‘처하다의 의미 생성. 부수인 호랑이머리()는 발음 역할임. () 말과 이야기의 의미. ‘()’는 발음요소. () 개는 소리 없이 사람을 따르기 때문에 '조용하다'는 의미를 도출함. '()'은 발음 요소로 사용됨.출람지예, 출어하전, 출처어묵 교본파일(1236[추가24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709] - [추가 748] 黜 陟 幽 明 (출척유명)한자물리칠 출 / 오를 척 / 숨을 유 / 밝을 명의미어둡고 밝음에 따라 물리치고 올린다는 뜻으로, 관리의 공적이 없는 그릇된[] 사람은 내쫓고, 공적이 좋고 많은 올바른[] 사람은 승진(昇進)시킨다는 의미.출전<서경(書經) · 순전편(舜典篇)>字意() 벌을 주어 내쫓다는 의미에서 물리치다로 확대됨. () 언덕을 오르다는 의미에서 오르다생성. () 산이 깊숙하다는 의미에서 그윽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저승의 의미 확대. () 해와 달의 밝은 의미를 합해 밝다는 의미 생성. 혹은 의 모양을 작은 창문으로 보기도 함. 곧 창가에 비친 달빛의 의미로 봄.

[3710] - [추가 749] 出 天 烈 女 (출천열녀)한자날 출 / 하늘 천 / 세찰 렬 / 계집 녀의미하늘에서 내린 열녀라는 뜻으로, 하늘이 내릴 정도로 부녀자의 정조를 지극히 실천한 여인을 이르는 말.관련어】▶ 出天之孝 (출천지효) : 하늘이 내린 효자.字意()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불길이 세차고 거세게 부는 것에서, 후에 위엄’, ‘기상등의 의미 파생. () 얌전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 있는 사람으로 동양의 윤리 의식으로 인해 '여자'의 의미.

[3711] - [추가 750] 衝 口 而 出 (충구이출)한자찌를 충 / 입 구 / 말이을 이 / 날 출의미입을 꿰뚫고 나온다는 뜻으로,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척척 말하는 것처럼 말이 술술 나옴을 이르는 말.유의어】▶ 靑山流水 (청산유수) : 거침없는 말재주를 비유한 말.字意】◎ () ‘향하다는 의미에서 부딪히다’, ‘찌르다등의 의미 파생. ‘()’은 발음 요소. ()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 파생. ()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이야기한자성어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한자성어뉴3762-3811  (0) 2013.02.12
이야기한자성어3712-3761  (0) 2013.02.12
이야기한자성어3612-3661  (0) 2013.02.12
이야기한자성어3561-3611  (0) 2013.02.12
이야기한자성어뉴3462-3560  (0) 201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