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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한자성어3862-3932

ria530 2013. 2. 12. 16:52

[3862] - [추가 901] 筆 耕 硯 田 (필경연전)한자붓 필 / 밭갈 경 / 벼루 연 / 밭 전의미붓으로 쟁기질하고 벼루로 밭을 일군다는 뜻으로, 글을 쓰는 문필(文筆)로 생활을 함을 이르는 말. 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밭을 가는 쟁기와 농업 용수의 상징인 우물을 합해 농사짓는다는 의미 생성.() 먹을 가는 돌의 의미인 벼루의 뜻 생성. ()은 발음 요소. () 정지작업을 해 놓은 밭고랑으로 이어진 밭의 모양. 농업이나 토지의 의미로 활용됨

[3863] - [추가 902] 筆 端 不 窘 束 (필단불군속)한자붓 필 / 끝 단 / 아니 불 / 군색할 군 / 묶을 속의미붓끝이 묶여 움직이지 못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붓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문장 따위를 거침없이 짓는 것을 이르는 말.유의어】▶ 筆力縱橫 (필력종횡) : 문장을 자유자재로 지음.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비뚤어지지 않고 바로잡는다는 의미에서 실마리’, ‘등의 뜻을 파생함. () 구멍이 막혀 궁하다’, ‘어렵다등의 의미 생성. ‘()’은 발음. () 나무를 다발로 묶은 모양에서 '묶다'는 의미 생성.

[3864] - [추가 903] 筆 大 如 椽 (필대여연)한자붓 필 / 큰 대 / 같을 여 / 서까래 연의미붓의 크기가 마치 서까래와 같다는 뜻으로, 대문장가(大文章家)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본래 사람을 정면에서 본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동양 철학의 천지인(天地人)의 개념에서 크다는 의미 생성. ()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집의 서까래의 의미. 오른쪽은 발음.필경연전, 필단불군속, 필대여연 교본파일(1288[추가30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65] - [추가 904] 篳 路 藍 縷 (필로남루)한자울타리 필 / 길 로 / 누더기 람 / 실 루의미거친 수레와 누더기 옷이라는 뜻으로, 섶나무로 거칠게 만든 허술한 수레를 타고 누더기 옷을 입는 것처럼 천신만고를 참으며 노력하는 일의 의미하거나, 일을 처음으로 창시(創始)하는 어려움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字意() 섶나무로 만든 울타리나 사립문의 의미. ‘()’은 발음. () 각각이 서로 발로 움직여 옮겨서 가는 의 의미. 여기서는 수레의 의미. () 먹을 가는 돌의 의미인 벼루의 뜻 생성. ()은 발음 요소. () 정지작업을 해 놓은 밭고랑으로 이어진 밭의 모양. 농업이나 토지의 의미로 활용됨

[3866] - [추가 905] 篳 門 圭 竇 (필문규두)한자울타리 필 / 문 문 / 홀 규 / 구멍 두의미섶나무 울타리 사립문과 모나고 둥근 허술한(규격이 없는) 창문이라는 뜻으로, 가난한 집을 이르는 말. ‘篳門閨竇으로도 표현함.字意() 섶나무로 만든 울타리나 사립문의 의미. ‘()’은 발음. ()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문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미. () 천자에게 받은 영토의 의미에서 제후의 상징인 의미 생성. 각이 있는 홀의 의미에서 모서리뜻 파생. () 둥근 구멍의 의미. 아래는 발음.

[3867] - [추가 906] 筆 削 褒 貶 (필삭포폄)한자붓 필 / 깎을 삭 / 기릴 포 / 벌할 폄의미쓰고 삭제하고 칭찬하고 나무란다는 뜻으로, 글에 대해 쓸 곳은 써 넣고 지울 곳은 지우고, 칭찬해야 할 곳은 칭찬하고, 나무랄 곳은 나무라는 공자의 춘추필법(春秋筆法)의 의미처럼 대의명분(大義名分)을 밝혀 세우는 사필(史筆)의 준엄한 논법(論法)의 의미.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칼로 '깎다'는 의미에서 범하다는 의미까지 파생. 여기서는 칼로 간독의 문자를 깎아 버리는 일. () 넓고 큰 선비의 옷에서 기리고 칭찬하다는 의미 확대. () 관직을 깎아 낮추다는 의미에서 내치다, 벌하다 등의 의미 생성.필로남루, 필문규두, 필삭포폄 교본파일(1289[추가30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68] - [추가 907] 匹 上 不 足 (필상부족)한자짝 필 / 윗 상 / 아니 불 / 족할 족의미위로 짝하려니 부족하다는 뜻으로, 위로 짝하려니 모자라고 아래로 짝하려니 남아서[匹下有餘(필하유여)]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원만함을 유지한다는 의미. 유의어】▶ 圓轉滑脫 (원전활탈) : 말이나 일처리를 모나지 않고 원만하게 변화하여 거침이 없음.字意() 옷감을 감추어 나누어 두었다는 의미인데, 서로 짝이 되는 의미로 의 뜻을 생성함. 후에 옷감 길이와 말을 세는 단위 로도 사용됨.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라는 의미 나타냄. () 발 모양의 ()’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

[3869] - [추가 908] 必 也 使 無 訟 (필야사무송)한자반드시 필 / 어조사 야 / 시킬 사 / 없을 무 / 송사할 사의미반드시 송사가 없게 한다는 뜻으로, 백성 사이에 재판이 생기지 않는 화합하고 양보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공자(孔子)의 말.字意() 심장에 칼을 꽂은 형상을 본뜬 것으로 결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반드시의 의미를 생성함. 使() 일을 하는 사람의 의미에서 사람에게 일을 시킨다는 의미 생성함. 사역(使役)의 의미로 확대되어 사용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동작을 더해 를 만듦. () ‘말로 시비를 다투어 판단하는 송사하다생성. 은 발음 요소.

[3870] - [추가 909] 筆 之 於 書 (필지어서)한자붓 필 / 어조사 지 / 어조사 어 / 글 서의미종이에 글을 쓴다는 뜻으로, 확인하거나 또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하여 글로 써 둔다는 의미.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문장 속 어조사 역할.{서술어++보어}의 구조. ()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에서 '쓰다''' 의미 생성.필상부족, 필야사무송, 필지어서 교본파일(1290[추가30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71] - [추가 910] 何 難 之 有 (하난지유)한자어찌 하 / 어려울 난 / 어조사 지 / 있을 유의미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라는 뜻으로, 아무 것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의미.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여자가 북을 치면서 전쟁을 알리는 모양으로, 어려움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인데, 후에 대신에 ()’자를 사용하게 됨. ()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3872] - [추가 911] 下 達 地 理 (하달지리)한자아래 하 / 도달할 달 / 땅 지 / 이치 리의미아래로 땅의 이치에 통달하다는 뜻으로, 지리(地理)에 매우 밝음을 이르는 말.字意()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다다라 이르렀다는 의미에서 통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통달하다는 의미 파생. 오른쪽 부분[()]은 발음.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을 다듬는 기술로 인해 다스리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치’, ‘이론의 의미 파생.

[3873] - [추가 912] 下 堂 伏 地 (하당복지)한자아래 하 / 집 당 / 엎드릴 복 / 땅 지의미대청에서 내려와 땅에 엎드린다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존경(尊敬)이나 복종(服從)의 뜻으로 아랫사람이 방이나 마루에서 내려와 땅에 엎드린다는 의미.연관어】▶ 下堂迎之 (하당영지) : 대청에서 내려와 정중히 맞이함.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여러 사람을 수용해서 거처할 수 있는 의 의미. () 개가 사람 옆에서 엎드려 따르는 모양에서 '엎드리다', '복종하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하난지유, 하달지리, 하당복지 교본파일(1291[추가30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74] - [추가 913] 河 東 獅 吼 (하동사후)한자물 하 / 동녘 동 / 사자 사 / 울 후의미황하(黃河)의 동쪽 언덕에서 사자(獅子)가 으르렁거린다는 뜻으로, 아내가 사나워서 남편에게 큰 소리로 욕설을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河東獅子吼(하동사자후)]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해가 나무의 중간쯤 올라간 상태로, 해가 떠오르는 방향인 동쪽의 의미 생성. () 사자의 의미. ‘는 발음. () 사나운 짐승이 우는 소리의 의미.

[3875] - [추가 914] 河 梁 別 (하량별)한자강 하 / 다리 량 / 이별할 별의미하천의 다리에서 이별한다는 뜻으로, 하천의 다리 근방에 이르러 작별하는 데서 생겨나, 사람과 작별하는 것을 이르는 말.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 본래 물 위에 나무로 만든 다리를 설치했다는 의미인데, 후에 건축물의 들보로 의미가 확대됨. () 왼쪽은 '(:)'의 변형. 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나누다'는 뜻 생성.

[3876] - [추가 915] 下 凌 上 替 (하릉상체)한자아래 하 / 능멸할 릉 / 위 상 / 쇠퇴할 체의미아래가 능멸하여 위가 쇠퇴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능멸(凌犯)하여 윗사람의 권위(權威)가 땅에 떨어짐을 이르는 말.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능가하다는 의미에서 범하다까지 확대됨.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라는 의미 나타냄.()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는 의미에서 쇠하다’, ‘바꾸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윗부분은 본래 의 의미로 발음 요소하동사후,하량별, 하릉상체 교본파일(1292[추가30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77] - [추가 916] 何 面 目 見 之 (하면목견지)한자어찌 하 / 낯 면 / 눈 목 / 볼 견 / 어조사 지의미무슨 면목으로 보랴?’는 뜻으로, 사람들을 볼 낯이 없다는 말.고사()나라 항우(項羽)가 본거지 강동의 자제(子弟) 팔천 명도 다 잃고 고향으로 돌아갈 면목이 없어 괴로워하면서 한 말. <史記> [= 無面渡江(무면도강)]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에 양쪽 뺨과 이마를 더해 사람의 얼굴을 표현. 후에 대면하다’, ‘방면등의 의미 파생. ()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등의 의미로 활용됨. () 사람의 을 강조해 눈으로 보다는 의미 생성.

[3878] - [추가 917] 何 不 食 肉 糜 (하불식육미)한자어찌 하 / 아니 불 / 먹을 식 / 고기 육 / 죽 미의미왜 고기죽을 먹지 않느냐?’는 뜻으로, 부자가 가난한 이의 사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이렇게 묻듯이, 남의 사정에 관심이 없거나 어두움을 비꼬는 의미의 말.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 짐승을 잡아 고기를 썰어놓은 모양으로, 부수자로 사용되어 신체’, ‘근육’, ‘고기등의 의미로 활용. () 쌀로 만든 다소 된 의 의미.

[3879] - [추가 918] 瑕 不 揜 瑜 (하불엄유)한자흠 하 / 아니 불 / 가릴 엄 / 옥 유의미흠이 옥의 광채를 덮지 못한다는 뜻으로, 일부분의 흠으로 말미암아 전체를 해롭게 하지 못한다는 의미.字意() 옥의 티의 의미에서 잘못, 과오 등 파생. () ‘능가하다는 의미에서 범하다까지 확대됨. () 손으로 가리고 덮다는 의미. () 옥의 빛나는 광채의 의미. ‘()’는 발음.하면목견지, 하불식육미, 하불엄유 교본파일(1293[추가30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80] - [추가 919] 河 山 帶 礪 (하산대려)한자물 하 산 산 띠 대 숫돌려의미황하와 태산의 띠와 숫돌이 된다는 뜻으로, 황하(黃河)가 띠와 같이 좁아지고 태산(泰山)이 숫돌과 같이 작아져도 나라는 멸망(滅亡)하지 않는다는 것처럼, 공신(功臣)의 집은 영구히 단절시키지 않겠다는 맹세 내지는 영원히 충성하겠다는 맹세의 말로 사용됨.유의어】▶ 帶礪之誓 (대려지서): 띠와 숫돌의 맹서.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두르거나 동여매는 ''의 의미에서 후에 띠처럼 '너비가 좁고 기다랗게 되어 있는 장소'의 의미까지 확대됨. () 거친 숫돌의 의미. ‘()’는 발음.

[3881] - [추가 920] 下 山 之 勢 (하산지세)한자아래 하 / 산 산 / 어조사 지 / 형세 세의미산을 내려오는 형세라는 뜻으로, 가파른 산비탈을 내리닫는 맹렬한 형세를 의미하거나,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형세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힘의 세기, 기력에서 확대되어 권세(權勢), 남자 성기 '불알'의미까지 파생. 去勢(거세).

[3882] - [추가 921] 河 山 之 陽 (하산지양)한자아래 하 / 산 산 / 어조사 지 / 볕 양의미강과 산의 양기라는 뜻으로, 강의 북쪽과 산의 남쪽의 인 양지(陽地)바른 농경(農耕)에 적당한 땅을 이르는 말.관련어】▶ 門前沃畓 (문전옥답) : 집 가까이 있는 기름진 농토.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해가 떠올라 제단에 걸쳐지도록 만든 언덕의 의미에서 양지의 의미 생성.하산대려, 하산지세, 하산지양 교본파일(1294[추가30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83] - [추가 922] 賀 祥 瑞 儀 (하상서의)한자하례 하 / 상서로울 상 / 상서로울 서 / 의례 의의미상서(祥瑞)로운 일을 축하하는 의례라는 뜻으로, 전쟁에 이겼을 때나, 나라의 큰 경사 등 상서(祥瑞)로운 일이 생길 있었을 때 하례(賀禮)하는 의식을 이르는 말.字意() 재화를 더했다는 의미에서 '축하하다'는 의미 생성. () 신이 인간에게 내려주는 좋은 일에서 상사롭다’, ‘조짐생성. () 천자가 제후를 봉할 때 주는 홀()에서 상서’, ‘경사등 파생. () 사람의 거동 등의 의미에서 '본뜨다', '' 등의 의미로 확대됨

[3884] - [추가 923] 霞 舒 雲 卷 (하서운권)한자놀 하 / 펼 서 / 구름 운 / 말 권의미노을처럼 펼쳐지고 구름같이 말린다는 뜻으로, 그림의 필법(筆法)이나 착색(着色) 등이 아주 뛰어나고 묘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해질 무렵의 흐릿한 기운인 노을의 의미. () 펴거나 열리다는 의미. () 본래 ()’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와 결합해 만듦. ()말하다로 전용됨. () ‘두루마리로 엮인 죽간을 두 손으로 잡은 형태에서 의 의미를 전용됨. 손으로 말다()’의 가차로도 사용됨.

[3885] - [추가 924] 河 魚 腹 疾 (하어복질)한자물 하 / 물고기 어 / 배 복 / 병 질의미물고기의 배앓이 병이라는 뜻으로, 물고기가 배부터 썩어들기 때문에 뱃속의 병이나 배앓이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 '()'으로 사람의 ''를 의미함. 오른쪽은 발음. () []을 의미하는 의미. ()은 발음 요소. 여기서는 빠르다는 의미. 하상서의, 하서운권, 하어복질 교본파일(1295[추가30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86] - [추가 925] 夏 月 飛 霜 (하월비상)한자여름 하 / 달 월 / 날 비 / 서리 상의미여름철에 서리가 날린다는 뜻으로, 본래 중국 하()나라 걸왕(桀王)의 포악무도(暴惡無道)로 인해 여름철에도 서리가 내리는 변고(變故) 있었음을 이르는 말.字意() 건장한 남성의 체구를 상징해서 왕성하다는 의미로 계절인 '여름'을 의미함. 중국인의 의미로도 사용함. () 해와 구별하기 위해 초승달 모양으로 변함. ‘세월’, ‘음양의 음()’도 표현. () 새가 양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 '서리'의 의미에서 후에 '세월'의 뜻을 파생하고, 차갑거나 법의 엄함 등의 의미까지 확대됨.

[3887] - [추가 926] 下 意 上 達 (하의상달)한자아래 하 / 뜻 의 / 윗 상 / 이를 달의미아래의 뜻을 위로 전달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의 뜻을 윗사람에게 전달함을 이르는 말.동의어】▶ 下情上達 (하정상달)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마음속의 생각을 겉으로 나타낸다는 의미로 주관적인 의미의 뜻을 지님. 는 객관적인 의미’.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라는 의미 나타냄. () 다다라 이르렀다는 의미에서 통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통달하다는 의미 파생. 오른쪽 부분[()]은 발음.

[3888] - [추가 927] 何 以 得 此 (하이득차)한자어찌 하 / 써 이 / 얻을 득 / 이 차의미어떻게 이것을 얻었는가?’라는 뜻으로, 뜻밖에 얻음을 일컫는 말.유의어】▶ 何以爲之 (하이위지) : 어떻게 이것을 하였는가?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본래 그만두다()’를 뒤집은 모양과 의미도 반대로 하다’, ‘쓰다생성. 후에 이유’, ‘까닭의 의미 생성하고 을 더함. () 길에서 손으로 조개[금전]을 줍는다는 뜻으로, ‘얻다’, ‘이득의 의미 생성. () 멈춘다는 의미가 자신의 가장 가까운 곳의 의미에서 이것의 의미 생성. 하월비상, 하의상달, 하이득차 교본파일(1296[추가30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89] - [추가 928] 下 穽 投 石 (하정투석)한자아래 하 / 함정 정 / 던질 투 / 돌 석의미구덩이에 떨어지자 돌을 던진다는 뜻으로, 거의 죽어 쓰러지는 사람의 등에 칼을 꽂는다는 말. 동의어】▶ 落穽下石 (낙정하석)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구멍을 파서 빠지게 만든 함정의 의미 생성. ()은 발음. () 손으로 물건을 던진다는 의미. ‘()치다의 반의어. () 절벽에서 돌덩이를 떼어낸 모양. 석재(石材)’의 의미.

[3890] - [추가 929] 河 淸 之 會 (하청지회)한자물 하 / 맑을 청 / 어조사 지 / 모일 회의미황하가 맑아지는 것 같은 만남이라는 뜻으로, 백년하청(百年河淸) 같은 만남처럼 드물게 만남을 비유하는 이르는 말.연관어】▶ 河淸難俟 (하청난사) : 황하가 맑아지기를 기다림.字意() 강 이름에서 ’, ‘의 범칭이 됨. 고대 중국 북방의 강 칭호로 사용되었고, 남방은 ()’을 주로 사용. () 물이 맑고 선명하다는 의미에서 깨끗하다는 의미 파생. () 뚜껑 있는 그릇에 음식이 담겨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모이다는 의미 생성.

[3891] - [추가 930] 夏 蟲 語 氷 (하충빙어)한자여름 하 /벌레 충 / 말씀 어 / 얼음 빙의미여름에만 사는 벌레가 어찌 얼음에 대해 말할 수 있으랴는 뜻으로, 식견이 좁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동의어】 ▶ 夏蟲不可以語於氷 (하충불가이어어빙) : 여름철 벌레는 얼음을 말할 수 없다.유의어】 ▶ 井底之蛙 (정저지와) : 우물 안 개구리.字意() 건장한 남성의 체구를 상징해서 왕성하다는 의미로 계절인 '여름'을 의미함. 중국인의 의미로도 사용함. () 벌레의 총칭에서 동물까지 확대해서 표현됨. () 말과 이야기의 의미. ‘()’는 발음요소. () 물이 변한 얼음의 의미에서 이수변[()]’을 만듦. 하정투석, 하청지회, 하충어빙 교본파일(1297[추가31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92] - [추가 931] 下 筆 成 文 (하필성문)한자아래 하 / 붓 필 / 이룰 성 / 글월 문의미붓을 내리면 글을 이룬다는 뜻으로, 붓만 대면 문장이 되는 것처럼 글을 짓는 것이 아주 빠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동의어】▶ 下筆成章 (하필성장)字意()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은 발음부분, ‘()’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로 보기도 함. () 가슴 부위에 심장 모양의 무늬를 표시한 것이어서 '무늬', '채색'으로 사용되다가 후에 표시한다에서 '문자'''의 의미로 변천.

[3893] - [추가 932] 荷 花 鴛 鴦 (하화원앙)한자연 하 / 꽃 화 / 원앙 원 / 원앙 앙의미연꽃 속의 원앙이라는 뜻으로, 부부 금슬(琴瑟)이 좋은 것을 연꽃 아래 원앙이 노니는 것으로 비유하여 표현하는 말.유의어琴瑟相和 (금슬상화) : 금슬처럼 서로 화합함.鴛鴦之契 (원앙지계) : 원앙의 관계.字意() 물건을 올려놓을 수 있는 연꽃의 의미에서 후에 짊어지다로 확대되어 ’, ‘메다등을 파생함. ()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를 넣었는데, ‘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원앙새의 의미로, 수컷을 이라 함. ‘()’은 발음. () 원앙새의 암컷. ‘()’은 발음.

[3894] - [추가 933] 何 興 之 暴 (하흥지포)한자어찌 하 / 일어날 흥 / 어조사 지 / 갑자기 포의미어찌 그리 갑자기 일어났느냐?’는 뜻으로, 영웅(英雄)이 창졸간(倉卒間: 갑자기) 발흥(勃興)함을 이르는 말.유래사마천이 항우본기(項羽本紀)의 평에서 항우의 등장을 이르는 말로 사용된 말.字意() 불특정한 사람의 의미에서 후에 의문사의 대표격으로 사용됨. ‘()’는 발음 작용. () 힘을 합하여 함께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흥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햇빛에 곡물을 두 손으로 쬐어서 말리는 모양에서 드러내다는 의미를 생성함. 후에 갑자기라는 의미로 인해 사납다까지 확대됨. 하필성문, 하화원앙, 하흥지포 교본파일(1298[추가31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95] - [추가 934] 鶴 脛 不 可 斷 (학경불가단)한자학 학 / 정강이 경 / 아니 불 / 옳을 가 / 끊을 단의미학의 다리가 길다고 자르지 말라는 뜻으로, 사물은 각각 타고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위적인 힘으로 함부로 가감손익(加減損益)을 하여서는 안 된다는 의미. 출전】▶ 鶴脛雖長斷之必悲 (학경수장단지필비): 학의 다리가 비록 길더라도 그것을 자른다면 반드시 슬퍼할 것이다. -莊子(장자)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무릎 아래 정강이의 의미. ‘()’은 발음. () 입 안에서 큰 소리를 내는 것에서 좋다가능(可能) 의미 파생.() 도끼로 실타래를 자르는 의미에서 끊다는 의미 생성. 후에 결단(決斷)’의 의미 파생.

[3896] - [추가 935] 學 貫 天 人 (학관천인)한자배울 학 / 꿰뚫 관 / 하늘 천 / 사람 인의미학문이 하늘과 사람을 꿰뚫었다는 뜻으로, 학문을 하여 하늘의 이치와 사람의 도리를 꿰뚫을 정도로 정통함을 이르는 말.字意()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배우다는 뜻 생성. () 꿰뚫어 통과하는 의미에서 꿰다’, ‘돈꿰미등의 의미 생성.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든 글자.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3897] - [추가 936] 鷽 鳩 笑 鵬 (학구소붕)한자메까치 학 / 비둘기 구 / 웃을 소 / 붕새 붕의미작은 비둘기들이 큰 붕새를 비웃는다는 뜻으로, 소인이 위인(偉人)의 훌륭한 언행을 이해 못하고 도리어 비웃음을 이르는 말.字意() 메까치나 작은비둘기의 의미. '()'의 생략형이 발음. () 비둘기의 의미. ''는 발음. () 본래 꽃이 피다에서 변화되어 짐승 짓는 소리나 사람의 웃음소리로 변함. ()는 발음 요소. () 길이가 수 천만리에 한 번 날면 구만리를 난다는 곤어(鯤魚)가 화하여 된다는 장자(莊子)에 나오는 가상의 새.학경불가단, 학관천인, 학구소붕 교본파일(1299[추가31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898] - [추가 937] 鶴 立 鷄 群 (학립계군)한자학 학 / 설 립 / 닭 계 / 무리 군의미학이 닭의 무리 속에 서 있다는 뜻으로, 호걸(豪傑)이 뭇사람 가운데에서 뚜렷하게 두각(頭角)을 나타냄의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群鷄一鶴 (군계일학)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사람이 땅위에 서 있는 모양에서 서다는 의미 생성. () 가금(家禽)의 대표 격인 의 의미. 왼쪽은 발음부호. ()도 동일한 글자임. () 모여 사는 양떼의 의미에서 '무리'의 의미로 만듦.

[3899] - [추가 938] 鶴 鳴 之 士 (학명지사)한자학 학 / 울 명 / 어조사 지 / 선비 사의미학이 우는 것 같은 선비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신뢰와 존경(尊敬)을 받는 인물이나, 벼슬하지 못한 채 초야(草野)에서 살아가는 선비를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연관어】▶ 鶴鳴之歎 (학명지탄) : 선비가 초야(草野)에 묻혀있는 탄식.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새가 입으로 지저귀는 의미를 나타내, 새가 '운다'는 의미 생성. 사람이 우는 경우는 '()'이나 '()'을 사용함. () 넓적한 날로 된 도끼의 모양에서 도끼를 다루는 남자의 상징으로 사용됨. 후에 신분의 계급으로 변화.

[3900] - [추가 939] 鶴 髮 童 顔 (학발동안)한자학 학 / 터럭 발 / 아이 동 / 얼굴 안의미학의 머리에 아이의 얼굴이라는 뜻으로, 머리는 학의 깃처럼 백발이나 얼굴은 붉고 윤기가 돌아 아이들 같다는 것에서 신선(神仙)의 모습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머리터럭의 의미. 주로 사람의 머리털에만 사용함. () 보통 15살 이하의 아이를 표현. ‘()’는 젖먹이부터 젊은 남자까지 모두 사용. () 얼굴 전반의 표정면목등의 의미로 사용됨. ()은 발음 요소.학립계군, 학명지사, 학발동안 교본파일(1300[추가31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01] - [추가 940] 鶴 髮 雙 親 (학발쌍친)한자학 학 / 터럭 발 / 쌍 쌍 / 어버이 친의미학의 머리를 한 두 어버이라는 뜻으로, 머리가 하얗게 센 연로한 부모님을 일컫는 말.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머리터럭의 의미. 주로 사람의 머리털에만 사용함. () 두 마리 새를 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에서 의 의미 생성. () 돌보아 줄 수 있는 사람의 의미에서 어버이친하다’, ‘몸소등의 의미 도출

[3902] - [추가 941] 學 不 可 已 (학불가이)한자배울 학 / 아니 불 / 가할 가 / 그칠 이의미학문은 그만 둘 수 없다는 뜻으로, 배움은 끝없는 정진을 해야 함을 이르는 말.출전】 ▶ 學不可以已 靑取之於藍 而靑於藍 (학불가이이 청취지어람 이청어람): 학문은 그만 둘 수 없으니, 청색이 남색에서 그것을 취했으나 남색보다 푸르다. 순자(荀子)字意()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배우다는 뜻 생성. () 입 안에서 큰 소리를 내는 것에서 좋다가능(可能) 의미 파생. () ‘그만두다’, ‘그치다등의 의미. 문장 속에서는 부사 이미의 의미로 많이 쓰임.

[3903] - [추가 942] 鶴 乘 軒 (학승헌)한자학 학 / 탈 승 / 수레 헌의미학이 수레를 탄다는 뜻으로, 산에서 살면서 날아다녀야 할 학이 수레를 탄다는 것은 의(: 마땅함)를 잃었음을 이르는 말.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의 결합으로 ()이 나무 위에 두 발이 얹혀 있는 모양인데 여기에 을 더해 두 발로 '오른다'는 의미를 파생함. 여기서는 수레를 세는 단위로 사용됨. () ‘수레의 굽은 덮개의 의미에서 처마’, ‘추녀등의 생성. 후에 의 의미 파생. ‘은 발음 역할.학발쌍친, 학불가이, 학승헌 교본파일(1301[추가31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04] - [추가 943] 學 于 古 訓 (학우고훈)한자배울 학 / 어조사 우 / 옛 고 / 가르칠 훈의미옛 가르침에서 배운다는 뜻으로, 옛 성왕(聖王)이나 현인(賢人)들의 가르침을 배우는 것으로 이르는 말.字意()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내쉬는 숨이 장애에 막혀 잘 나오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탄식하는 숨을 의미함. 여기서도 어조사의 의미로 사용됨. () 앞 세대의 일이 입을 통해 십 세대를 전해졌다는 의미에서 의 의미 생성. () - 말로 이끌어 가르쳐 깨우치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3905] - [추가 944] 學 原 於 思 (학원우사)한자배울 학 / 근원 원 / 어조사 어 / 생각 사의미학문은 생각에 근원을 둔다는 뜻으로, 학문은 생각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처럼 사색(思索)이 학문의 근본임을 이르는 말.字意()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배우다는 뜻 생성. () 벼랑 밑에서 솟는 샘의 의미에서 근원과 높고 평평한 들의 언덕의미도 파생함. () 문장 속 어조사 역할.{서술어++보어}의 구조. () ‘은 사람 뇌의 모양. 마음과 뇌에서 결정하는 생각이라는 의미 생성

 

[3906] - [추가 945] 涸 轍 鮒 魚 (학철부어)한자물마를 학 / 바퀴 철 / 붕어 부 / 물고기 어의미말라가는 수레바퀴 괸 물의 붕어라는 뜻으로, 수레바퀴 자국에 괸 물속에 있는 붕어의 위급함처럼 절박한 곤경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동의어】▶ 轍鮒之急 (철부지급) : 수레바퀴 자국 물속 붕어의 다급함.字意() ‘물이 마르다는 의미. () 수레가 지나간 바퀴의 자국이 본래 의미. () 붕어(鮒魚)의 의미. ‘()’는 발음. ()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학우고훈, 학원어사, 학철부어 교본파일(1302[추가31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07] - [추가 946] 亢 龍 有 悔 (항룡유회)한자오를 항 / 용 룡 / 있을 유 / 뉘우칠 회의미솟아오른 용도 후회할 때가 있다는 뜻으로, 하늘 끝까지 올라가 내려올 줄 모르는 용도 후회하듯이, 극히 존귀한 지위에 올라간 자가 겸손히 은퇴할 줄 모르면 반드시 패가망신(敗家亡身)하게 됨을 이르는 말.字意() ‘목구멍이나 오르다는 의미. () 상상의 동물인 용의 모양을 본뜬 글자. ()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유감스럽게 뉘우쳐 후회한다는 의미 생성. ()는 발음 요소

[3908] - [추가 947] 絜 矩 之 道 (혈구지도)한자재 혈 / 곱자 구 / 어조사 지 / 도리 도의미곱자로 재는 도리라는 뜻으로, 목수들이 집을 지을 때 곱자를 가지고 정확한 치수를 재듯이 유가(儒家)에서 사람이 자기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하여 자신을 척도(尺度)로 삼는다는 원리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헤아리거나 재다는 의미. () 각진 것으로 인해 모가 난 방형(方形)을 그리는 도구인 곱자[曲尺]의 의미 생성. 법도의 척도로 사용됨. () ()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을 더해 걸어가는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미 파생.

[3909] - [추가 948] 虎 口 餘 生 (호구여생)한자호랑이 호 / 입 구 / 남을 여 / 날 생의미호랑이 입에서 삶을 남겼다는 뜻으로, 호랑이에게 물려갔다가 살아난 것처럼, 죽을 고비를 넘기고 살아남은 것을 비유하는 이르는 말.유의어】▶ 九死一生 (구사일생) : 다 죽었다가 겨우 살아남.字意()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까지 파생함. () 먹을 것이 충분하다는 의미에서 여유롭다’, ‘남다는 의미 생성. ()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항룡유회, 혈구지도, 호구여생 교본파일(1303[30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10] - [추가 949] 狐 裘 而 羔 袖 (호구이고수)한자여우 호 / 갖옷 구 / 말이을 이 / 새끼양 고 / 소매 수의미여우 갖옷에 양 소매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여우 갖옷에 양 새끼의 가죽으로 소매를 달면 보기 흉한 것처럼, 대체로 좋으나 작은 부분이 조금 있을 때 사용하는 말.字意() 혼자 생활하는 '여우'의 속성으로 만든 글자. () 가죽이나 털가죽으로 만든 옷인 갖옷의 의미 생성. ‘는 발음. () 새끼 양이나 흑양의 의미. () 옷의 소매에서 소매에 넣는 것 같은 감추다는 의미 파생함.

[3911] - [추가 950] 胡 奴 子 息 (호노자식-호래자식)한자오랑캐 호 / 종 노 / 아들 자 / 쉴 식의미(호노자식 호로자식, 호래자식) 오랑캐와 노비의 자식이라는 뜻으로, 제풀로 자라 교양이 없는 사람이나 버릇없는 놈이라 의미로 욕하는 말.字意() []을 지나간 시간이나 비문명으로 보아 오랑캐로 사용함. 자형 구분시 부수에 포함됨. () 포로를 손으로 잡은 모양에서 '노예'의 의미 생성. 후에 '사내 종'이 되나 ''부수가 됨. 계집종은 '().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 사람의 의 의미인 ()’와 마음[]을 합해 마음을 차분하게 지니면 숨도 차분하게 쉰다는 의미에서 숨 고르다’, ‘쉬다의미 도출.

[3912] - [추가 951] 毫 末 斧 柯 (호말부가)한자터럭 호 / 끝 말 / 도끼 부 / 자루 가의미털끝에 도끼자루를 쓴다는 뜻으로, 나무는 작을 때 뽑지 않으면 나중엔 도끼를 써야 하는 것처럼, 시초에 처리하지 않으면 나중엔 처리하기 곤란하다는 의미.원문】 ▶ 毫末不扎 將尋斧柯 (호말불찰 장심부가) : 터럭끝처럼 작을 때 뽑지 않으면, 장차는 도끼자루를 써야 할 것이다. <孔子家語(공자가어)>字意() 길고 끝이 뾰족한 가는 털의 의미에서 작은 것등의 의미 파생. () 나무의 위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인 ()’의 반대 개념으로 의 의미 생성. () 벌목이나 의장(儀仗) 등 다양한 용도의 도끼의 의미. ‘는 발음. () 나무의 가지자루의 의미. '()'는 발음.호구이고수, 호노자식, 호말부가 교본파일(1304[추가31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13] - [추가 952] 毫 末 爲 丘 山 (호말위구산)한자터럭 호 / 끝 말 / 될 위 / 언덕 구 / 산 산의미터럭 끝이 언덕 산이 된다는 뜻으로, 지극히 작은 것도 쌓이면 산도 될 수 있다는 의미.유의어塵合泰山 (진합태산) : 티끌 모아 태산.積土成山 (적토성산) : 흙을 쌓아 산을 이룸.字意() 혼자 생활하는 '여우'의 속성으로 만든 글자. () 나무의 위에 표시를 해서 뿌리의 의미인 ()’의 반대 개념으로 의 의미 생성. ()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 ‘되다등 의미 생성. () 언덕 봉우리가 솟아있는 모양에서 언덕의미. 공자(孔子) 이름자로 인해 휘()하고 주로 ()를 사용. ()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3914] - [추가 953] 好 問 則 裕 (호문즉유)한자좋아할 호 / 물을 문 / 곧 즉 / 넉넉할 유의미묻기를 좋아하면 넉넉해진다는 뜻으로,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자주 묻는 것을 좋아하면 얻는 것이 많아 결국 학식(學識)이 넉넉해짐을 이르는 말.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하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입으로 상대에게 묻는다는 의미에서 묻다생성. ‘()’은 발음. (/) 본래 화폐[]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규정을 한다는 의미의 법칙[발음은 ()]’의 의미 생성. 문장 속에서 접속의 의미로 ‘~하면[발음은 ()]’으로 사용됨. () 옷가지를 넉넉하게 지니고 있다는 의미에서 넉넉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은 발음 요소.

[3915] - [추가 954] 虎 父 犬 子 (호부견자)한자호랑이 호 / 아비 부 / 개 견 / 아들 자의미호랑이 아비에 개의 새끼라는 뜻으로, 훌륭한 아버지 밑에 못난 자식을 이르는 말.字意()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과 돌도끼 혹은 채찍[|]의 결합으로 돌도끼나 채찍을 들고 가족을 거느리는 가장(家長)’ 의미 생성. () 개의 모양을 옆으로 그린 모양. 주로 짐승의 의미를 지닌 부수로 활용됨.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호말위구산, 호문즉유, 호부견자 교본파일(1305[추가31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16] - [추가 955] 虎 父 無 犬 子 (호부무견자)한자호랑이 호 / 아비 부 / 없을 무 / 개 견 / 아들 자의미호랑이 아비에 개 새끼는 없다는 뜻으로, 잘난 아버지 밑에 못난 아들은 없다는 의미.()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과 돌도끼 혹은 채찍[|]의 결합으로 돌도끼나 채찍을 들고 가족을 거느리는 가장(家長)’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동작을 더해 를 만듦. () 개의 모양을 옆으로 그린 모양. 주로 짐승의 의미를 지닌 부수로 활용됨.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3917] - [추가 956] 毫 分 縷 析 (호분누석)한자가는 털 호 / 나눌 분 / 실 루 / 쪼갤 석의미터럭을 나누고 실을 쪼갠다는 뜻으로, 물건이나 상황을 아주 잘게 나누거나 분석함을 이르는 말.字意() 길고 끝이 뾰족한 가는 털의 의미에서 작은 것등의 의미 파생. () []로 나눈다[]의 의미에서 나누다’, ‘구별하다등의 의미 생성. () 명주실의 음미 는 발음. () 도끼로 나무를 쪼개다는 의미에서 나누다’, ‘가르다’ ‘분석하다등 파생.

[3918] - [추가 957] 虎 不 食 兒 (호불식아)한자호랑이 호 / 아니 불 / 먹을 식 / 아이 아의미호랑이는 새끼를 먹지 않는다는 뜻으로, 범은 아무리 배가 고파도 제 새끼를 먹지는 않는 것처럼, 아무리 흉악한 사람도 제 식구는 함부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유의어惡虎不食子 (악호불식자) : 악한 범도 제 새끼는 먹지 않음.字意()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땅 아래로 뻗어있는 식물의 뿌리를 표현해 아직 자라지 않았다는데서 '아니다'라는 의미 생성.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 머리가 큰 사람인 ()’과 구별해서, 머리가 아직 여물지 않아 천문이 열려있다는 의미로 표현된 아이의 의미.호부무견자, 호분누석, 호불식아 교본파일(1306[추가31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19] - [추가 958] 好 事 不 如 無 (호사불여무)한자좋아할 호 / 일 사 / 아니 불 / 같을 여 / 없을 무의미좋은 일은 없는 것만 같지 못하다는 뜻으로, 좋은 일엔 흔히 나쁜 일이 뒤따르므로, 차라리 처음부터 좋은 일이 없는 것이 낫다는 의미. 無事(무사)’의 본래 의미와 통함.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에서 사건 자체인 ''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동작을 더해 를 만듦.

[3920] - [추가 959] 好 事 不 出 門 (호사불출문)한자좋아할 호 / 일 사 / 아니 불 / 날 출 / 문 문의미좋은 일은 문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좋은 일은 세상에 알려지기 어렵다는 의미.상대어】 ▶ 惡事行千里 (악사행천리) : 나쁜 일은 빨리 전파됨.()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역사적 사건의 의미인 '()'에서 사건 자체인 ''의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위아래에 획을 더해 만듦. ()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문의 닫힌 모양, ‘의미를 지님.

[3921] - [추가 960] 呼 訴 無 處 (호소무처)한자부를 호 / 하소연할 소 / 없을 무 / 곳 처의미호소할 곳이 없다는 뜻으로, 원통한 사정을 호소할 곳이 없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 呼訴無地 (호소무지)字意() 오라고 부르다는 의미에서 호통치다숨쉬다’, 또 감탄사 !’ 등 파생. ‘()’는 발음. () ‘하소연하고 알리다는 의미에서 송사하다등 파생.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동작을 더해 를 만듦. ()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모양에서 장소’, ‘처하다의 의미 생성. 부수인 호랑이머리()는 발음 역할임.호사불여무, 호사불출문, 호소무처 교본파일(1307[추가 32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22] - [추가 961] 好 勝 之 心 (호승지심)한자좋아할 호 / 이길 승 / 어조사 지 / 마음 심의미이기기를 좋아하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남을 꼭 이기려는 마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好勝之癖 (호승지벽) : 남과 겨뤄 꼭 이기려는 성벽(性癖).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으로 이기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기기 위해 견디다와 이겨서 낫다로 인해 빼어난 경치까지 확대. ()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으로 활용됨.

[3923] - [추가 962] 虎 牙 鷹 爪 (호아응조)한자호랑이 호 / 어금니 아 / 매 응 / 손톱 조의미호랑이의 어금니와 매의 발톱이라는 뜻으로, 자신이 지닌 가장 의지할 수 있는 이로운 도구라는 의미.字意()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위아래 어금니가 맞닿은 상태를 본뜬 글자로, 주로 '어금니''송곳니'를 의미함. () 송골매, 해동청 등의 매과에 딸린 맹조(猛鳥)의 총칭으로 사용됨. () 물건을 덮어 움켜쥐고 있는 손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잡고 있는 손을 강조해 손가락 끝인 '손톱'의 뜻으로 사용되고, 부수 역할도 '손으로 잡는다' 등의 손의 동작으로 주로 활용됨.

[3924] - [추가 963] 好 竽 鼓 瑟 (호우고슬)한자좋아할 호 / 피리 우 / 연주할 고 / 거문고 슬의미피리를 좋아하는데 거문고를 연주한다는 뜻으로, 남의 비위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거나, 구하려는 것을 엉뚱하게 대처함을 이르는 말.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피리의 의미. ‘()’는 발음. () 손에 북채를 들고 북을 치는 모양에서 ’, ‘북치다’, ‘연주하다등의 의미 도출. () 역시 거문고의 종류에 큰 거문고라서 줄을 막대로 연주하는 것을 의미.호승지심, 호아응조, 호우고슬 교본파일(1308[추가32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25] - [추가 964] 胡 越 一 家 (호월일가)한자오랑캐 호 / 넘을 월 / 한 일 / 집 가의미호와 월이 한집안이 되었다는 뜻으로, 북방의 오랑캐 호()와 남방의 오랑캐 월()이 한집안이 된 것처럼 중원의 한족(漢族)이 천하를 통일했거나, 멀리 떨어진 타향 사람끼리 한곳에 모임을 이르는 말.字意() []을 지나간 시간이나 비문명으로 보아 오랑캐로 사용함. 자형 구분시 부수에 포함됨. () 앞질러 건너다는 의미에서 넘다는 의미 생성. () 집안에서 돼지를 기른다는 의미에서 ’, ‘가정의 의미로 사용.

[3926] - [추가 965] 胡 越 之 隔 (호월지격)한자오랑캐 호 / 넘을 월 / 어조사 지 / 사이뜰 격의미북방의 호와 남방의 월의 격차라는 뜻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이가 매우 소원(疎遠)함을 비유하는 말인데, 서로의 마음이 전혀 맞지 않음의 비유하기도 함.동의어】 ▶ 胡越之意 (호월지의) : 호와 월의 뜻.字意() []을 지나간 시간이나 비문명으로 보아 오랑캐로 사용함. 자형 구분시 부수에 포함됨. () 앞질러 건너다는 의미에서 넘다는 의미 생성. () 언덕[]으로 인해 거리가 떨어져 있다는 의미 생성. 오른쪽 부분은 발음.

[3927] - [추가 966] 好 爲 人 師 (호위인사)좋아할 호 / 될 위 / 사람 인 / 스승 사의미남의 스승 되기를 좋아한다는 뜻으로, 늘 아는 체하면서 남의 스승 되기를 즐기는 사람을 이르는 말.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 ‘되다등 의미 생성.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 고대 군대의 단위에서 사람들을 이끈다는 의미에서 '스승'의 의미를 파생함.호월일가, 호월지격, 호위인사 교본파일(1309[추가32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28] - [추가 967] 狐 疑 不 決 (호의불결)한자여우 호 / 의심할 의 / 아니 불 / 결정할 결의미여우가 의심하면서 결정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의심 많은 여우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처럼 의심으로 어떤 일을 결행에 옮기지 못하는 것을 이르는 말.동의어】 ▶ 狐疑逡巡 (호의준순)연관어】 ▶ 首鼠兩端 (수서양단) : 결정을 짓지 못하고 망설이고 주저함.字意() 혼자 생활하는 '여우'의 속성으로 만든 글자. () 사람이 고개를 들고 길에서 여기저기 찾아 두리번거리는 의미에서 의심하다는 뜻 생성. () 본래 제방이 무너져 물이 넘쳐흐른다는 의미에서 '갈라지다', '결정되다' 등의 의미 생성.

[3929] - [추가 968] 好 行 小 慧 (호행소혜)한자좋아할 호 / 행할 행 / 작을 소 / 지혜 혜의미작은 꾀를 행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기 위한 얄팍한 꾀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字意()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하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사방의 네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작다는 의미를 만들기 위해 중심 좌우에 작은 점으로 표시함. () 재치와 지혜가 빠르다는 의미에서 슬기롭다는 뜻 생성.

[3930] - [추가 969] 壎 篪 相 和 (훈지상화)한자질나발 훈 / 저 지 / 서로 상 / 화목할 화의미훈과 지가 서로 조화롭다는 뜻으로, 질나발과 횡적(橫笛)을 함께 불며 화합하여 연주하는 것처럼, 형제가 서로 화목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흙으로 구워 만든 질나발의미. ()은 발음. () 대나무로 만든 저의 한 종류 악기.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정승등 의미 파생. () 입에 곡식이 골고루 들어간다는 의미에서 뜻이 맞아 화평하다는 의미나 화합하다는 의미 생성.호의불결, 호행소혜, 훈지상화 교본파일(1310[추가32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931] - [추가 970] 諱 莫 如 深 (휘막여심)한자꺼릴 휘 / 없을 막 / 같을 여 / 깊을 심의미꺼림은 깊이 감추는 것만 같은 것이 없다는 뜻으로, 사실이 밝혀지는 것을 꺼려하여 깊이 감추고 누설하지 않는 것처럼 남이 알지 못하도록 사실을 은폐하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입으로 말하는 것을 꺼리다는 의미. ()는 발음요소. () 해가 숲 사이로 사라졌다는 의미에서 없다는 뜻 생성. ()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물의 깊이가 깊다는 의미에서 깊이가 있는 상황까지 확대됨.

[3932] - [추가 971] 休 戚 相 關 (휴척상관)한자기쁠 휴 / 슬퍼할 척 / 서로 상 / 빗장 관의미기쁨과 슬픔이 서로 관계한다는 뜻으로, 서로의 관계가 밀접하여 이해(利害)가 일치되거나 고락(苦樂)을 함께 나누는 사이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休戚與共 (휴척여공)]유의어】▶ 同居同樂 (동거동락) :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字意() 사람이 나무그늘 밑에 있는 모양에서 '쉬다'는 의미 생성. 후에 기쁘다파생. () 큰 도끼에서 성내다’, ‘슬퍼하다’, 동정심 유발의 친척파생.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정승등 파생. () 문을 잠그는 빗장의 의미에서, 후에 지역을 경계하는 관문상관하다는 뜻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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