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六韜(육도). 三略(삼략) ◆ 육도는 * 문도(文稻): 위정자(爲政者)가 국민을 문화적으로 다스리는 방법을 논한 것 무도(武稻): 통치자가 적국을 정(征)할 때 통치자로서 시행해야 할 사항을 논한 것 용도(龍稻): 주로 통치자에게 필요한 정략과 군략을 첨가한 병법을 논한 것 호도(虎稻): 호랑이 같은 위력을 떨치는 기상으로 병세 편성 방법을 논한 것 표도(豹稻): 고대 수렵시대 표범의 용맹을 병법에 이용한 것 견도(犬稻): 고대시대 개를 훈련시키는 방법을 병법에 이용한 것 등 6권 6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삼략은 강태공의 저서라는 설과 진시황 때 황석공(黃石公)이라는 이인(異人)이 장량(張良)에게 전해 주었다는 설이 있다 * 그러나 역사의 시대를 보면 강태공은 문왕의 스승 시대인 BC 1183년 이전의 시대이며 황석공은 老子(노자: 공자보다 선배이며)나 孔子(공자: BC551년경) 이후에 태어난 인물이며 진시황 때인 BC 221년경의 일이므로 강태공은 적어도 황석공 보다 그 이전인 9백년에서 천여년 전의 인물이다 * 삼략은 상략(上略) 중략(中略) 하략(下略)의 세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병서 중 가장 간결하면서도 후대 병법의 영향을 많이 주었다
* 六韜(육도)와 三略(삼략)이 비록 병서이기는 하지만 그 속에는 천하를 다스리는 방법이 들어 있는 만큼 세상을 보다 지혜롭게 살아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고서(古書)이다 ♣ 武力(무력)에 의하지 않고 적을 격파하라는 六韜(육도)의 中心思想(중심사상)은 바로 自然原理(자연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곧 그 자연의 理法(이법)을 따라 자신을 적응시켜 감으로써 究極(구극)의 목적을 달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 그리고 또 柔(유)는 剛(강)을 누르고 弱(약)은 强(강)에 이긴다고 한 三略(삼략)의 根本思想(근본사상)도 禮(예)의 자연원리에 의거하고 있음을 看過(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단 柔(유)와 剛(강) 弱(약)과 强(강)의 네 가지를 겸비함으로써 時宜(시의)에 응하며 그에 대처해야 할 것임은 말할 필요도 없다 * 자연의 법칙에 따르기만 하면 몸은 처음부터 끝까지 安泰(안태)함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聖人(성인)은 자연의 법칙을 體得(체득)하여 시기에 응하여 활동하는 것이다 자연의 법칙을 확대하면 전 세계도 포섭 할 수가 있지만 축소할 때는 작은 종지 속에도 감출 수가 있다 ♣ 文師(문사)란 文王(문왕)의 스승이란 뜻이다 周(주)나라 문왕은 渭水(위수) 북쪽에 사냥을 갔다가 太公望(태공망)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크게 기뻐하여 함께 수레를 타고 돌아와 스승으로 삼았다 ♣ 시대는 古公亶父(고공단보)인 太王(태왕=고공단보: 문왕의 조부)이 죽음으로 막내아들 季歷(계력)이 뒤 이음 기원전 1231년경 ◇ 西伯(서백): 季歷(계력)이 죽고 아들 文王(문왕)인 昌(창)이 西伯(서백)이됨: 기원전 1183년경
♣ 伯夷(백이)와 叔齊(숙제)는 주나라 문왕의 덕을 흠모하여 주나라로 왔다: 연도 미상 ♣ 강태공: 본명 姜尙(강상) 별칭 姜太公(강태공) 呂尙(여상) 太公望(태공망) 姜子牙(강자아)라 하며 문왕과 무왕의 軍師(군사)며 齊(제)나라의 시조며 후손인 桓公(환공)이 춘추오패의 첫 번째 패자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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