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양기한자성어1171-1200

ria530 2012. 12. 15. 13:31

[1171] 水 火 相 克 (수화상극)한자물 수 / 불 화 / 서로 상 / 이길 극의미물과 불이 서로 부딪힌다는 뜻으로, 수화(水火)가 용납되지 못하는 것처럼 서로 원수 사이가 되는 것.유의어氷炭之間 (빙탄지간) : 얼음과 숯의 사이.犬猿之間 (견원지간) : 개와 원숭이의 사이.字意() 물이 흘러가는 모양. ‘()얼음’, ‘()길다등 구별에 유의. () 불꽃이 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본뜬 형태.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정승등의 의미 파생. () 무거운 것을 머리에 이고 있어 참고 견디다는 뜻에서 이기다는 의미 생성.

 

[1172] 受 和 受 采 (수화수채)한자받을 수 / 화합할 화 / 받을 수 / 채색 채의미받아들여 화합하고 받아들여 채색된다는 뜻으로, 단 맛은 다른 맛과 잘 조화되고, 흰색은 다른 색과 잘 조화된다는 의미에서 진실한 성품을 가진 사람은 예의를 잘 익혀 행할 수 있다는 의미를 비유한 말.字意() 손에 물건을 주고받는 모양에서 주다받다를 다 사용하다가 후에 를 더해 주다는 별도로 ()를 만듦.() 입에 곡식이 골고루 들어간다는 의미에서 뜻이 맞아 화평하다는 의미나 화합한다는 의미 생성. () [()]으로 비틀어 뜯거나 뿌리째 뽑는다는 의미에서 캐다는 의미를 생성함. 후에 ()를 더해 명확한 ()를 만듦. 여기서는 채색(彩色)’의 의미로 사용됨.

[1173] 羞 花 閉 月 (수화폐월)한자부끄러울 수 / 꽃 화 / 닫을 폐 / 달 월의미꽃도 부끄러워하고 달도 숨는다는 뜻으로, 절세(絶世)의 미인(美人)을 비유하는 말.유의어花容月態 (화용월태) : 꽃 같은 용모에 달 같은 자태.綠衣紅裳 (녹의홍상) : 푸른 저고리에 붉은 치마丹脣皓齒 (단순호치): 앵두 같은 입술에 백옥 같은 치아.字意() 희생의 양을 바친다는 의미에서 후에 순수하지 못할 경우에서 부끄러워하다는 뜻 파생. ()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를 넣었는데, ‘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닫는다는 의미에서 우에 감추다 등의 의미까지 확대됨. () 해와 구별하기 위해 초승달 모양으로 변함. ‘세월’, ‘음양의 음’(’)’도 표현.수화상극, 수화수채, 수화폐월 - 교본파일(39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74] 孰 能 禦 之 (숙능어지)한자누구 수 / 능할 능 / 막을 어 / 어조사 지의미누가 막을 수 있겠느냐?’는 뜻으로, 아무도 제어하거나 막을 수 있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 비유하는 말.관련어】▶ 無所不爲 (무소불위) : 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字意() 제물을 바쳐 제사를 올린다는 의미에서 후에 인칭대명사나 의문대명사의 역할로 사용됨. () 갑골문에서 곰의 모양을 본뜬 것으로 보아 곰의 재주로 인해 능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은 다리를 더해 ()’을 만듦. () 재앙이 없기를 빈다는 의미에서 감당해 막아낸다는 의미로 방비등의 뜻 파생.

[1175] 熟 讀 玩 味 (숙독완미)한자익을 숙 / 읽을 독 / 희롱할 완 / 맛 미의미익숙하게 읽어 깊이 음미한다는 뜻으로, 익숙하도록 읽어 뜻을 충분히 음미한다는 의미.관련어】▶ 讀書三昧 (독서삼매) : 잡념 없이 독서에 골몰한 경지.字意() 곡식이나 과일이 익다는 의미에서 익숙해져서 경지에 이르렀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소리내어 말로 글을 읽는 의미나, 설명하다는 의미 생성, ()발음은 구두이두의 의미. () 구슬로 장난하듯 희롱하고 놀아 익숙해진다는 의미. () ‘[]’안에 있는 달콤한 음식의 의미에서 의 의미 도출. ()는 발음.

[1176] 菽 麥 不 辨 (숙맥불변)한자콩 숙 / 보리 맥 / 아니 불 / 분별할 변의미콩인지 보리인지 분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주 무식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유의어目不識丁 (목불식정) : 눈이 자를 알지 못한다.一字無識 (일자무식) : 한 글자도 아는 것이 없다.魚魯不辨 (어로불변) : ‘를 분별하지 못한다.字意() 콩 종류의 총칭으로 의 의미. ‘()’ 발음 역할. () 한 포기의 보리 대를 위의 싹으로부터 아래 뿌리까지 모양을 본뜬 글자로 ()’와 동일한 의미였으나 후에 분리됨. () 칼로 잘라 판단하고 분별한다는 의미.숙능어지, 숙독완미, 숙맥불변 - 교본파일(39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77] 熟 不 還 生 (숙불환생)한자익을 숙 / 아니 불 / 돌아갈 환 / 날 생의미익은 것은 날 것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한 번 익은 음식은 날 것으로 되돌리지 못한다는 의미로 남에게 음식을 권할 때 사용하는 말.字意() 곡식이나 과일이 익다는 의미에서 익숙해져서 경지에 이르렀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특정 지역을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에서 복귀하다는 뜻 파생. 오른쪽은 발음 부호. () 초목이 땅 위에 나와서 자라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다’, ‘생겨나다’, ‘날 것의 의미.

[1178] 宿 西 食 東 (숙서식동)한자묵을 숙 / 서녘 서 / 먹을 식 / 동녘 동의미잠은 서에서 자고 음식은 동에서 먹는다는 뜻으로, 욕심이 많음을 이르는 말. [東家食西家息(동가식서가식)]고사】▶ 東家食西家宿 (동가식서가숙) : 나라의 어떤 처녀가 동쪽에 사는 부잣집에서 먹고, 서쪽의 미남의 집에서 잠자고 싶다는 욕심. [다른 뜻으로 정처 없는 생활을 의미하기도 함]字意宿() 집안에서 사람이 자리에 누워 쉬고 있는 모양에서 자다는 의미 생성. 西() 본래 새가 보금자리에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저녁 무렵의 해가 지는 방향인 저쪽을 의미함.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 해가 나무의 중간쯤 올라간 상태로, 해가 떠오르는 방향인 동쪽의 의미 생성.

[1179] 菽 水 之 供 (숙수지공)한자콩 숙 / 물 수 / 어조사 지 / 이바지할 공의미콩과 물의 공양이라는 뜻으로, 콩 먹고 물 마시는 변변치 못한 가난한 처지에서도 어버이에게 효도를 다하여 그 마음을 즐겁게 한다는 의미.유의어】▶ 菽水之歡 (숙수지환) : 菽水로도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림.참고菽水 : 콩과 물의 의미로 변변치 못한 음식을 비유함.字意() 콩 종류의 총칭으로 의 의미. ‘()’ 발음 역할. () 보태어 이바지하거나 받들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숙불환생, 숙서식동, 숙수지공 - 교본파일(39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80] 熟 柿 主 義 (숙시주의)한자익을 숙 / 감 시 / 주인 주 / 옳을 의의미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字意() 곡식이나 과일이 익다는 의미에서 익숙해져서 경지에 이르렀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감나무나 감의 의미. 본자는 ’. () 촛대 위에서 타고 있는 촛불의 모양으로 밤에 집안을 밝히는 중심이라는 의미에서 주인의미 생성. () ()()의 결합으로 순수하고 깨끗한 양과 같은 동물의 결정체를 자신에게 비유해 바르고 깨끗한 정의’, ‘옳다등의 의미 생성.

[1181] 宿 虎 衝 鼻 (숙호충비)한자묵을 숙 / 범 호 / 찌를 충 / 코 비의미잠자는 호랑이의 코를 찌른다는 뜻으로, 자기 스스로 불리(不利)를 자초(自招)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放虎自衛 (방호자위) : 범을 놓고 자신을 지키듯 화를 자초.養虎遺患 (양호유환) : 호랑이를 길러 근심을 남긴다.字意宿() 집안에서 사람이 자리에 누워 쉬고 있는 모양에서 자다는 의미 생성. ()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 2개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향하다는 의미에서 부딪히다’, ‘찌르다등의 의미 파생. ()은 발음 요소. () ‘의 의미인 자신의 의미로 사용되자 코 아래쪽부분까지 확대해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의 발음부을 더한 것으로 봄.

[1182] 夙 興 夜 寐 (숙흥야매)한자일찍 숙 / 흥할 흥 / 밤 야 / 잠잘 매의미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저녁에 늦게 잔다는 뜻으로, 밤낮으로 정무(政務)에 힘씀을 이르던 말.유의어】▶ 夙夜在公 (숙야재공) : 관원이 이른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관청에서 부지런히 근무함.字意() 걸머잡아 일을 착수했다는 의미에서 날이 밝기도 전에 준비하고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일찍의 의미 생성. () 힘을 합하여 함께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흥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달의 의미인 ()’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은 발음의 변화. () 집안에서 자리에 누운 의미에서 잠자다는 뜻 생성. ‘()’는 상대적인 깨다는 뜻.숙시주의, 숙호충비, 숙흥야매 - 교본파일(39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83] 純 潔 無 垢 (순결무구)한자순수할 순 / 깨끗할 결 / 없을 무 / 티끌 구의미순수하고 깨끗해서 티가 없다는 뜻으로, 심신(心身)이 아주 깨끗하여 조금도 때가 묻지 않음을 이르는 말.유의어純眞無垢 (순진무구)氷淸玉潔 (빙청옥결) : 맑고 깨끗한 덕성(德性)을 비유.字意() ‘순색의 비단 실의 의미에서 후에 순수하고 온화하다는 의미 파생. () 더러움 없이 깨끗하거나 품행이 바르다는 의미.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더러운 것에서 때묻고 더러워지다는 의미 확대됨.

[1184] 殉 國 先 烈 (순국선열)한자따라죽을 순 / 나라 구 / 먼저 선 / 세찰 렬의미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열사라는 뜻으로,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진 열사의 의미.동의어】▶ 愛國先烈 (애국선열) : 나라를 사랑하는 목숨 바친 열사.유의어】▶ 護國英靈 (호국영령) : 나라를 지키다 가신 영웅스런 영혼字意() 죽은 이를 따라 죽는 의미인 순장(殉葬) 의미. () 영역을 무기[]를 들고 지키는 상황을 표현해 영토를 지닌 국가의 개념을 만듦.() 윗 부분이 ()’의 의미여서 밑에 ()’을 더해 남보다 앞서간다는 의미를 생성함. () 불길이 세차고 거세게 부는 것에서, 후에 위엄’ ‘기상등의 의미 파생.

[1185] 脣 亡 齒 寒 (순망치한)한자입술 순 / 없을 망 / 이 치 / 찰 한의미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서로 의지하고 돕는 사이의 한 쪽이 망하면 다른 한 쪽도 따라 망하게 됨을 비유하는 말.유의어】▶ 輔車相依 (보거상의): 덧방나무와 수레가 서로 의지함.字意() 입술의 의미 ()’은 발음 역할. ()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고 숨어있는 상황에서 죽다’, ‘잃다등의 의미 생성. () 치아의 모양을 본뜬 후에 ()를 더해 발음 역할을 함. () 집안에 풀들을 놓은 상태에 아래에 얼음이 있는 모양에서 차다는 의미 생성.순결무구, 순국선열, 순망치한 - 교본파일(39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86] 脣 腐 齒 落 (순부치락)한자입술 순 / 썪을 부 / 이 치 / 떨어질 락의미입술이 썩고 이가 빠진다는 뜻으로, 너무 많이 읽어 입술과 이가 다 상하듯이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읊고 읽는 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韋編三絶 (위편삼절) : 책 끈이 세 번이나 끊어짐.字意() 입술의 의미 ()’은 발음 역할. () 썩거나 쓸모 없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 치아의 모양을 본뜬 후에 ()를 더해 발음 역할을 함. () 풀이 말라 떨어진다는 의미. ‘()’은 발음 부호.

[1187] 順 天 應 人 (순천응인)한자순할 순 / 하늘 천 / 응할 응 / 사람 인의미하늘을 따르고 사람에 응한다는 뜻으로, 위로는 천명(天命)에 순응하고 아래로는 인심(人心)에 잘 응()한다는 의미.관련구절】▶ 順天者存逆天者亡 (순천자존 역천자망) : 천리(天理)에 순종하는 자는 번영하고, 천리를 거역하는 자는 망한다.<孟子>字意() 머리부터 발끝까지 시냇물의 흐름처럼 순리대로 이르다는 의미에서 순하다’, ‘따르다등의 의미 생성.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자신이 직접 감당하다는 의미에서 후에 대답하다’, ‘응답하다승낙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1188] 順 風 而 呼 (순풍이호)한자좇을 순 / 바람 풍 / 말이을 이 / 부를 호의미바람을 따라서 부른다는 뜻으로, 바람 부는 방향으로 부르면 잘 들리듯이 시세(時勢)에 편승하면 일을 하기 쉬움을 비유하는 말.字意()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오라고 부른다는 의미에서 호통치다숨쉬다’, 또 감탄사 !’ 등 파생. ‘()’는 발음.순부치락, 순천응인, 순풍이호 - 교본파일(39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89] 述 而 不 作 (술이부작)한자기술할 술 / 말이을 이 / 아니 불 / 지을 작의미기술하기만 하고 창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과거의 문헌을 토대로 말하는 것이지 하늘에서 떨어지듯 새로 창안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진정한 창작은 옛것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연속성에서 탄생하게 되는 것이라는 말.출전】▶ 述而不作 信而好古 (술이부작 신이호고): 기술하고 짓지 않으며, 신념으로 옛 것을 좋아함. <論語>字意() ‘이어 따르다는 의미에서 말하다’,‘짓다등의 의미 생성. () 본래 얼굴의 구레나룻수염의 모양인데, 문장의 어조사인 접속의 의미로 사용됨. () 사람이 어떤 일을 한다는 의미에서 만들다’, ‘짓다는 의미 생성. ‘()’는 변화된 음.

[1190] 崇 祖 尙 門 (숭조상문)한자높을 숭 / 조상 조 / 높일 상 / 문 문의미조상을 숭상하고 가문을 숭상한다는 뜻으로, 조상을 숭배(崇拜)하고 문중(門中)을 위하는 전통적 양반 사회의 본질적 질서 가치를 의미함.관련어】▶ 祖上崇拜 (조상숭배): 조상을 숭배함.字意() 높은 산의 의미에서 높이 받들다숭상하다는 의미 생성. () 인간이 정성을 보이는 영적인 존재의 상징으로 조상의 의미 생성. () ‘높다는 의미에서 숭상(崇尙)하다는 뜻과 함께 서술어 앞에서 부사의 의미로 오히려’, ‘아직도의 뜻으로 쓰임. ()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문의 닫혀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지님.

[1191] 膝 甲 盜 賊 (슬갑도적)한자무릎 슬 / 껍질 갑 / 훔칠 도 / 도둑 적의미슬갑을 훔치는 도적이라는 뜻으로, 남의 시문의 글귀를 조금 손질하여 제 것으로 하는 표절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유의어】▶ 搜章摘句 (수장적구) : 문장을 찾아 구절을 따낸다.참고】▶ 膝甲 (슬갑) : 추위를 막기 위한 무릎까지 바지 위에다 껴입는 옷.字意() ‘무릎의 의미. () 초목의 처음 나오는 모양이라서 씨의 껍질로 인해 갑옷’, 처음이라서 천간의 첫 번째등의 의미 파생.() 그릇에 담긴 음식물을 놓고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에서 훔치다는 의미인 도둑의 의미 생성. () 재물[]을 창[]으로 빼앗는다는 의미에서 도적의 의미 생성. ‘의 입성 표현을 위해 사용.술이부작, 숭조상문, 슬갑도적 - 교본파일(39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92] 蝨 處 頭 而 黑 (슬처두이흑)한자이 슬 / 곳 처 / 머리 두 / 말이을 이 / 검을 흑의미흰 이도 머리 속에 있으면 검다는 뜻으로, 사람도 사귀는 사람에 따라 성질이 달라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近墨者黑 (근묵자흑):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진다.字意() ‘반풍자(半風子)’라고 하는 의미. ()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모양에서 장소’, ‘처하다의 의미 생성. 부수인 호랑이머리()는 발음 역할임. () ‘()’는 발음, ‘()’머리의 뜻. 후에 우두머리의미 확대. () 불을 주관하는 사람이 불꽃과 그을음으로 검게 되었다는 의미.

[1193] 習 俗 移 性 (습속이성)한자익힐 습 / 풍속 속 / 옮길 이 / 성품 성의미습관과 풍속이 성질을 옮긴다는 뜻으로, 습관과 풍속은 마침내 그 사람의 성질을 바꾸어 놓음을 이르는 말.관련속담】▶ 三歲之習 至于八十 (삼세지습지우팔십) : 세 살 버릇 여든 간다.字意() 새끼 새가 나는 법을 익힌다는 의미에서 익히다생성. () 사람들의 삶과 질서에 관한 양상. ()의 발음 역할. () 곡물을 많이 생산해서 운반한다는 뜻으로 옮기다는 의미 생성. () 타고난 마음의 성질의 의미. ‘()’은 발음부호면서 의미 내포

[1194] 習 與 性 成 (습여성성)한자익힐 습 / 더불 여 / 성품 성 / 이룰 성의미습관은 본성과 더불어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습관이 결국 천성(天性)이 되듯이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 의미.유의어習染成性 (습염성성) : 습관이 물들어 천성이 된다.習慣成自然 (습관성자연) : 습관이 결국 천성처럼 됨.字意() 네 개의 손으로 가운데 물건을 들고 있는 모양에서 여럿이 함께 한다더불다는 의미 생성. 후에 주다는 의미 파생. () 타고난 마음의 성질의 의미. ‘()’은 발음부호면서 의미 내포. () ‘(-)’은 발음부분, ‘()’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로 보기도 함.슬처두이흑, 습속이성, 습여성성 - 교본파일(39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95] 僧 敲 月 下 門 (승고월하문)한자중 승 / 두드릴 고 / 달 월 / 아래 하 / 문 문의미스님이 달빛 아래에서 문을 두드린다는 뜻으로, ()나라의 시인 가도(賈島)가 시구를 완성하지 못하고 ()’자와 ()’자를 고민하던 고사 퇴고(推敲)의 유래가 된 <題李凝幽居>의 구절.시구】▶ 鳥宿池邊樹 僧推月下門 (조숙지변수 승고월하문): 새는 연못가 나무에서 잠들고, 스님은 달빛 아래에서 문을 두드리네.字意() 불가의 스님의 의미. ()은 발음 역할. () 손으로 가볍게 두드린다는 의미. () 해와 구별하기 위해 초승달 모양으로 변함. ‘세월’, ‘음양의 음()’도 표현. () 좌우 두 짝으로 이루어진 의 닫혀진 모양을 본뜬 글자.

[1196] 升 堂 入 室 (승당입실)한자오를 승 / 집 당 / 들 입 / 집 실의미먼저 마루에 오른 뒤에 방에 들어간다는 뜻으로, 학문을 정진해서 나아가는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升堂은 고명정대(高明正大)한 경지에 이름을 이르고, ‘入室은 오묘(奧妙)하고 정미(精微)한 경지에 이름을 말함.출전升堂矣, 未入於室也.<論語 - 先進篇>字意() 곡식이나 액체의 분량을 헤아리는 그릇인 의 의미에서 후에 위로 올린다는 의미에서 오르다[=()]’는 뜻 파생. () 여러 사람을 수용해서 거처할 수 있는 의 의미. () 두 개의 부호로 들어가는 모양을 의미한 글자. () 위의 ()’자는 집의 내부의 의미로 사용했고, ‘()’는 변화된 발음으로 사용됨.

[1197] 承 上 接 下 (승상접하)한자받들 승 / 윗 상 / 사귈 접 / 아래 하의미위를 받들고 아래에 접한다는 뜻으로, 윗사람을 공경해 모시고 아랫사람을 잘 거느려 그 사이를 잘 주선한다는 의미.관련어】▶ 上通下達 (상통하달) : 위로 잘 통하고 아래로 잘 전달된다.字意() 무릎을 꿇고 두 손으로 사람을 받들고 있는 모양에서 받들다’, ‘계승하다는 의미 생성.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라는 의미 나타냄. () 서로 가까이 접하다는 의미에서 사귀다’, ‘대접하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기준선 아래에 표시해 아래의 의미를 나타냄.승고월하문, 승당입실, 승상접하 - 교본파일(39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98] 乘 勝 長 驅 (승승장구)한자탈 승 / 이길 승 / 길 장 / 몰 구의미이긴 기세를 타고 오래 몰아간다는 뜻으로, 싸움에 이긴 기세를 타고 마구 몰아치는 일의 의미.유의어】▶ 連戰連勝 (연전연승) : 싸울 때마다 번번이 이김.字意() ‘+의 결합으로 ()이 나무 위에 두 발이 얹혀 있는 모양인데 여기에 을 더해 두 발로 오른다는 의미를 파생함. 여기서는 수레를 세는 단위로 사용됨. () []으로 이기다는 의미 생성. ‘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발음부호. 후에 견디다와 이겨서 낫다로 인해 빼어난 경치까지 확대됨. () 나이가 들어 길게 자란 머리와 수염을 표현해 길다’, ‘오래다의미 생성. 후에 어른의미 파생. () 말을 달리게 한다는 의미에서 몰아가다는 의미 생성.

[1199] 乘 夜 越 墻 (승야월장)한자탈 승 / 밤 야 / 넘을 월 / 담 장의미밤을 타고 담을 넘는다는 뜻으로, 어두운 밤을 이용해 남의 집의 담을 넘어 들어가는 도둑질 같은 행위를 이름.字意() 달의 의미인 ()’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은 발음의 변화. () ‘앞질러 건너다는 의미에서 넘다는 의미 생성. () 흙으로 만든 의 의미. 나무 조각으로 만든 의 의미인 ()’과 동자(同字

[1200] 乘 風 破 浪 (승풍파랑)한자탈 승 / 바람 풍 / 깨뜨릴 파 / 물결 랑의미바람을 타고 물결을 깨뜨린다는 뜻으로, 먼 곳까지 불어 가는 큰 장풍을 타고 끝없는 바다의 물결을 헤쳐 배를 달리는 일을 나타내는 대업(大業)을 이룸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원문】▶ 乘長風破萬里浪 (승장풍파만리랑)-<宋書(송서)>字意()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돌을 부수는 의미에서 깨다등의 의미 생성. () 물결이 이는 것에서 파도나 물결의 의미인데, 후에 떠돌아다닌다함부로등의 의미를 파생함.승승장구, 승야월장, 승풍파랑 - 교본파일(40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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