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1591-1620

ria530 2012. 12. 21. 11:22

[1591] 爲 國 忠 節 (위국충절)한자할 위 나라국 충성충 마디절의미나라를 위한 충성스러운 절개라는 뜻으로, 오직 나라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충절의 의미.유의어】▶ 憂國忠節 (우국충절) : 나라를 걱정하는 충성스러운 절개.字意()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등의 의미 생성. () 영역을 무기[]를 들고 지키는 상황을 표현해 영토를 지닌 국가의 개념을 만듦. () ‘中心의 의미로 본래 자신의 마음을 다한다는 정성’, ‘진심의 의미였는데, 중세에 그 대상이 임금이었기에 충성의 의미로 변함. () 대나 초목의 마디의 의미에서 후에 절개’, ‘규칙등의 의미를 파생함

[1592] 危 機 一 髮 (위기일발)한자위태로울 위 / 틀 기 / 한 일 / 터럭 발의미위태로운 순간이 아주 작다는 뜻으로, 눈앞에 닥친 위기의 순간을 이르는 말. [= 위여일발(危如一髮)]유의어一觸卽發(일촉즉발), 風前燈火(풍전등화),命在頃刻(명재경각), 累卵之勢(누란지세),百尺竿頭(백척간두), 危急存亡之秋(위급존망지추)字意()사람이 벼랑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모양을 본떠 위태롭다는 의미 생성 . () 본래 옷감을 짜는 베틀의 의미를 지닌 글자로, 후에 일의 상황이라는 기회’, ‘의 의미와 함께 기미의 의미 파생. 현대에는 기계의 뜻으로도 사용됨. ‘()’는 발음. () 머리터럭의 의미. 주로 사람의 머리털에만 사용함.

[1593] 爲 己 之 學 (위기지학)한자할 위 / 자기 기 / 어조사 지 / 배울 학의미자기를 위하는 학문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수양(修養)과 안심입명(安心立命)을 바탕으로 행하는 자기 자신의 도덕적 함양을 위한 학문을 이르는 말.반의어】▶ 爲人之學 (위인지학) : 남을 이기기 위한 학문.字意() 만물이 자신을 숨기고 있는 개념에서 의 의미 도출. () 대지에 풀이 돋아나 자라는 모양에서 가다의미 파생. 문장 속에서 어조사로 사용되거나 대명사 역할을 하기도 함. ()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아이가 본받는다[]는 의미에서 가르침을 받아 무지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배우다는 뜻 생성. 위국충절, 위기일발, 위기지학 - 교본파일(53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594] 威 力 成 黨 (위력성당)한자위엄위 힘 력 이룰성 무리당의미위력으로 무리를 만든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동아리를 지어서 기세 좋게 하는 일의 의미.유의어】▶ 울력成黨 (--성당) : 떼를 지어서 으르고 협박하는 일.字意() []으로 여자를 위협하는 모양에서 위엄’, ‘으르다등의 의미 생성.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의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 ‘힘쓰다등의 뜻으로 사용됨. () ‘(-)’은 발음부분, ‘()’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로 보기도 함. () 의기(意氣)가 상통하며 귀추(歸趨)를 같이하는 사람들의 무리.

[1595] 緯 武 經 文 (위무경문)한자씨줄 위 / 굳셀 무 / 날줄 경 / 글월 문의미를 씨줄로 삼고 을 날줄로 삼는다는 뜻으로, 문무(文武)를 종횡(縱橫)으로 겸비해서 나라를 다스려 경륜(經綸)한다는 의미.유의어】▶ 經天緯地 (경천위지) : 천지를 경륜함. 세상을 다스림.字意() ‘과 반대로 옷감의 가로 실인 씨줄의 의미. 후에 과 동일한 의미 파생. () 무기를 들고 걷는다는 의미로 보거나, 역설적으로 무기를 멈추게 한다는 의미로 를 사용해 무력으로 무력을 멈추게 하다는 의미를 도출함. () 옷감을 짤 때 베틀의 세로로 엮는 날줄의 의미. 후에 지나가다’, ‘세로’, ‘다스리다등의 의미 파생. () 사람의 가슴 부위에 심장 모양의 무늬를 표시한 것이어서 무늬’, ‘채색등으로 사용되다가 후대에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문자의 의미로 변천.

[1596] 爲 法 自 弊 (위법자폐)한자할 위 / 법 법 / 스스로 자 / 해질 폐의미법을 만들어 자신이 넘어지다는 뜻으로, 자신의 법에 자신이 걸려들듯이 자기가 정해 놓은 일에 자기가 고난을 당하는 것을 이르는 말.유의어】▶ 自家撞着 (자가당착) : 自繩自縛(자승자박)字意()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등의 의미 생성. () 물이 흘러가듯 순리대로 흘러가는 상황의 의미에서 규범’, ‘등의 의미를 생성함. ()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의 의미 파생. () 낡아 해진다는 의미에서 폐해의 의미 파생.위력성당, 위무경문, 위법자폐 - 교본파일(53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597] 危 若 朝 露 (위약조로)한자위태로울 위 / 같을 약 / 아침 조 / 이슬 로의미위태로움이 마치 아침이슬과 같다는 뜻으로, 아침이슬이 햇빛을 받아 말라 없어지듯이 운명의 위태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危如累卵 (위여누란) : 위태함이 계란을 쌓아놓은 것 같음.危在朝夕 (위재조석) : 위태로워 하루를 보내기 어려움.字意()사람이 벼랑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모양을 본떠 위태롭다는 의미 생성. () 손으로 나물을 따는 것인데, 후에 같다의 의미 파생. () 해가 떠서 햇빛을 빛내기 시작한다는 뜻에서 아침의 의미 생성. () 공기중 수중기가 엉겨 생긴 물방울인 이슬의 의미인데, 후에 적시다’, ‘드러나다등의 의미 파생. ‘()’는 발음 역할.

[1598] 爲 人 設 官 (위인설관)한자할 위 / 사람 인 / 베풀 설 / 벼슬 관의미사람을 위해서 관직을 베푼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을 위해 새롭게 벼슬자리를 마련한다는 의미.字意()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등의 의미 생성.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 말로 설명하고 제시해서 일을 이루어내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베풀다는 의미를 생성함. () 대롱의 의미에서 변화되어 주관하다’, ‘벼슬의 의미 파생

[1599] 威 風 堂 堂 (위풍당당)한자위엄 위 / 바람 풍 / 집 당 / 집 당의미위엄 있는 모양이 의젓하고 버젓하다는 뜻으로, 남을 압도할 만큼 풍채가 의젓하고 떳떳함을 이르는 말.유의어威儀堂堂 (위의당당) : 위엄찬 거동이 훌륭함.威風凜凜 (위풍늠름) : 위엄이 있고 당당함.참고】▶ 堂堂 : 의젓하고 버젓한 모양의 의태어(擬態語).字意() []으로 여자를 위협하는 모양에서 위엄’, ‘으르다등의 의미 생성. ()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 여러 사람을 수용해서 거처할 수 있는 의 의미.위약조로, 위인설관, 위풍당당 - 교본파일(53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0] 爲 親 之 道 (위친지도)한자할 위 / 친할 친 / 어조사 어 / 도리 도의미어버이를 위하는 도리라는 뜻으로, 부모를 위해 갖추어야 할 자식의 도리.유의어】▶ 溫凊定省 (온정정성) : 따뜻하고 서늘하게 해드리며, 정해드리고 살펴본다는 자식의 기본적인 도리.字意() ()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등의 의미 생성. () 돌보아 줄 수 있는 사람의 의미에서 어버이친하다’, ‘몸소등의 의미 도출. () 문장 속에서 서술어 뒤에서는 대명사 이것’, ‘그것등 역할. 해석할 때 큰 비중이 없음. () ()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책받침]’을 더해 걸어가는 길의 의미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 의미 파생.

[1601] 韋 編 三 絶 (위편삼절)한자】 ☞ 가죽 위 / 엮을 편 / 석 삼 / 끊을 절의미가죽으로 엮은 것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뜻으로, 공자가 역경(易經)을 세 번이나 애독하여 죽간(竹簡)을 엮은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고사에서 독서에 힘씀을 이르는 말.유의어】▶ 讀書三昧 (독서삼매) : 독서에 마음을 집중하는 경지.字意() 위아래 서로 반대 방향으로 사람의 발을 더해 서로 어긋난다는 의미를 도출. 후에 짐승의 가죽이 잘 말리고 구겨져 어긋난다 해서 무두질한 가죽인 다룸가죽{가공한 부드러운 가죽}’의 뜻도 생김. () 죽간을 엮다는 뜻에서 등의 의미 파생. () 가로 그은 획 세 개로 이라는 상징의 표현을 함. () 실타래를 끊는다는 의미에서 끊다는 뜻 생성. 후에 뛰어나다는 의미 파생.

[1602] 爲 虎 傅 翼 (위호부익)한자할 위 / 호랑이 호 / 스승 부 / 날개 익의미호랑이에게 날개를 붙여준다는 뜻으로, 위세(威勢) 있는 악인(惡人)에게 힘을 더해주어 더욱 맹위(猛威)를 떨치게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위 부분의 손과 아래 부분의 코끼리의 결합으로 코끼리가 물건을 움직이는 것을 비유해 하다’, ‘만들다등의 의미 생성. () 호랑이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자형이 많이 변화되어 머리와 가죽, 다리로 표현함. 곧 동물의 대표격으로 인해 별도의 글자가 만들어짐. () ‘스승의 의미에서 시중들다붙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새나 곤충의 날개의미에서 돕다등 파생.위친지도, 위편삼절, 위호부익 - 교본파일(53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3] 有 脚 陽 春 (유각양춘)한자있을 유 / 다리 각 / 볕 양 / 봄 춘의미다리가 있는 양춘이라는 뜻으로, 각양각처(各樣各處)에 은혜를 베푸는 사람을 이르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 정강이쪽 다리의 의미. ()은 발음. () 해가 떠올라 제단에 걸쳐지도록 만든 언덕의 의미에서 양지의 의미 생성. ()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1604] 有 口 無 言 (유구무언)한자있을 유 / 입 구 / 없을 무 / 말씀 언의미입은 있으되 말이 없다는 뜻으로, 아무 말도 못하거나 변명할 여지가 없다는 의미.구별어】▶ 有口無行 (유구무행) : 입으로 지껄일 뿐 실행이 없음.字意()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까지 파생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1605] 有 口 不 言 (유구불언)한자있을 유 / 입 구 / 아니 불 / 말씀 언의미입은 있으되 말을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할 말이 있어도 사정이 거북하여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字意()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를 표현해 아니다는 의미 도출.유각양춘, 유구무언, 유구불언 - 교본파일(53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6] 柔 能 制 剛 (유능제강)한자부드러울 유 / 능할 능 / 제어할 제 / 굳셀 강의미부드러움이 강함을 제어할 수 있다는 뜻으로, 유약(柔弱)한 것이 능히 강강(剛强)한 것을 이긴다는 의미.유의어】▶ 弱能制强 (약능제강) : 약함이 강함을 제압할 수 있다.字意() {}의 자루로 쓰는 나무{}은 부드럽고 연한 재질을 가지고 있어 부드럽다’, ‘순하다는 의미 도출. () 갑골문에서 곰의 모양을 본뜬 것으로 보아 곰의 재주로 인해 능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곰은 다리를 더해 ()’을 만듦. () 본래 칼로 규격대로 자르는 것에서 마르다는 의미. 후에 만들다’, ‘제어하다는 의미 파생. () 힘차고 튼튼하거나 의지가 굳다는 의미를 지님. 상대어는 ()’

[1607] 有 頭 無 尾 (유두무미)한자있을 유 / 머리 두 / 없을 무 / 꼬리 미의미머리는 있어도 꼬리가 없다는 뜻으로, 시작은 있어도 마침이 없다는 의미나 일이 흐지부지 끝나버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龍頭蛇尾 (용두사미) : 용의 머리에 뱀의 꼬리.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는 발음, ‘()’머리의 뜻. 후에 우두머리의 의미 확대.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사람이 사냥을 할 때 짐승처럼 분장을 하고 있는 모양으로, 사람[]이 꼬리털을 붙이고 있는 모양임.

[1608] 油 頭 粉 面 (유두분면)한자기름 유 / 머리 두 / 가루 분 / 얼굴 면의미기름 바른 머리와 분 바른 얼굴이라는 뜻으로, 부녀자가 화장을 하거나 화장을 한 여자를 이르는 말. 賣春婦의 의미로도 사용됨.관련어】▶ 路柳墻花 (노류장화) : 길가의 버들과 울타리에 핀 꽃.字意() 땅 속에서 나오는 끈적거리는 기름의 의미. ‘()’는 발음. () 쌀을 빻아 가루로 만든 것에서 가루의 뜻을 생성하고, 후에 단장하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에 양쪽 뺨과 이마를 더해 사람의 얼굴을 표현. 후에 대면하다’, ‘방면등의 의미 파생.유능제강, 유두무미, 유두분면 - 교본파일(53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09] 由 來 之 風 (유래지풍)한자말미암을유 올 래 어조사지 바람풍의미유래가 있는 풍속이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속이라는 의미.관련어】▶ 美風良俗 (미풍양속): 아름답고 좋은 풍속.字意() 인연해서 말미암다는 의미. () 본래 보리 이삭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가차되어 오다는 뜻으로 사용됨. 보리는 별도 ()’을 만듦. () 예민한 봉황의 깃털로 바람의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바람의 의미를 생성한 것으로 봄. 후에 상징적인 벌레의 의미를 더함

[1610] 柳 綠 花 紅 (유록화홍)한자버들 류 / 푸를 록 / 꽃 화 / 붉을 홍의미버들이 푸르고 꽃이 붉다는 뜻으로, 봄철 자연의 경치를 이르는 표현이나, 혹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인공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관련어】▶ 陽春佳節 (양춘가절) : 기온이 온난한 봄철의 좋은 시기.字意() 바람에 흔들거리는 버드나무의 의미. ()는 발음 요소. () 식물의 즙을 짜내는 모양에서 푸르다는 의미 생성. ‘()’과 자형 구별 유의. () 꽃이 발화하는 의미에서 변하다는 의미의 ()’를 넣었는데, ‘는 발음으로도 사용됨. () 붉은 빛을 내는 색의 의미에서 붉다의 의미 생성. ‘()’은 발음 역할

[1611] 流 離 乞 食 (유리걸식)한자흐를 류 / 떨어질 리 / 빌 걸 / 먹을 식의미떠돌아다니며 빌어서 먹는다는 뜻으로,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면 빌어먹는 신세를 이르는 말.유의어】▶ 流離丐乞 (유리개걸) : 이곳저곳을 빌어먹으며 떠돌아다님.字意()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 () ‘나누어 구별하다는 의미에서 떨어지다는 의미 생성. () 본래 구름이 피어오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가차의 개념으로 빌다는 의미 생성.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유래지풍, 유록화홍, 유리걸식 - 교본파일(53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12] 類 萬 不 同 (유만부동)한자종류 류 / 일만 만 / 아니 불 / 같을 동의미온갖 종류들이 같지 않다는 뜻으로, 비슷한 것이 많기는 하지만 같지는 않다는 의미로 쓰이거나, 분수에 맞지 않고 정도에 넘침을 의미로도 사용함.字意() 동류나 동족의 무리의 의미에서 확대되어 견주어 비교하다는 의미까지 확대. () 본래 전갈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본 의미는 사라지고, 후에 수의 일만을 의미함. () 땅 속의 뿌리를 표시해서 아직 싹이 나오지 않은 상태를 표현해 아니다는 의미 도출.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의미에서 한가지’, ‘같다등의 의미 파생.

 

[1613] 有 名 無 實 (유명무실)한자있을 유 / 이름 명 / 없을 무 / 실제 실의미이름이 있으나 실상이 없다는 뜻으로, 소문만 아름다울 뿐 실질이 수반되지 않는다는 뜻이나, 불가(佛家)에서 헛된 이름만 있을 뿐 실체(實體)가 없음을 이르는 말.관련어】▶ 名實相符 (명실상부) : 이름과 실상이 서로 꼭 맞음.字意()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어두운 저녁[]에 만난 상대를 확인하기 위해 부른다[]는 의미에서 이름의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본래 집안에 재물을 넣는 궤짝의 모양에 화폐의 상징의 를 더한 것으로, 중요한 재물의 의미로 인해 실질’,‘열매등의 의미 생성.

[1614] 有 無 相 生 (유무상생)한자있을 유 / 없을 무 / 서로 상 / 날 생의미유와 무가 서로 생겨난다는 뜻으로, 有無가 서로 교호(交互)하여 생겨나는 것에서, 유에서 무가 무에서 유가 생겨나는 상대적 관계를 이르는 말.유의어】▶ 難易相成 (난이상성) : 難易가 서로 생성됨. <노자>관련어】▶ 有無相通 (유무상통) :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서로 융통함.字意()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정승등의 의미 파생. () 초목이 땅 위에 나와서 자라고 있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다’, ‘생겨나다’, ‘날 것의 의미.유만부동, 유명무실, 유무상생 - 교본파일(35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15] 流 芳 百 世 (유방백세)한자흐를 류 / 꽃다울 방 / 일백 백 / 세상 세의미꽃다움을 흘러보냄이 백대라는 뜻으로, 꽃다운 명예로운 이름이 후세에 오래도록 전해진다는 의미.동의어】▶ 流芳後世 (유방후세)반의어】▶ 遺臭萬年 (유취만년) : 남겨진 악취가 만년에 이름.字意()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 () 꽃처럼 아름다운 모양을 의미. ‘()’은 발음. () 을 더해 으뜸의 의미로 일백의 수를 의미함. ()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世上(세상)’의 의미 파생.

[1616] 有 服 之 親 (유복지친)한자있을 유 / 옷 복 / 어조사 지 / 친할 친의미복이 있는 친척이라는 뜻으로, 상례(喪禮)에 상복(喪服)을 입는 가까운 친척을 이르는 말.준말】▶ 有服 / 有服親.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배에 사람이 있는 모양에서 좇다는 의미인데, 후에 의복의 의미로 확대되었고, 약을 복용하다까지 파생. () 돌보아 줄 수 있는 사람의 의미에서 어버이친하다’, ‘몸소등의 의미 도출.

[1617] 有 備 無 患 (유비무환)한자있을 유 / 갖출 비 / 없을 무 / 근심 환의미갖춤이 있으면 근심이 없다는 뜻으로, 미리 준비함이 있으면 어떤 환란(患亂)을 당해도 걱정할 것이 없다는 의미.[= 有備無憂(유비무우)]유의어居安思危 (거안사위) : 편안함에 거하여 위태로움을 생각함.安不忘危 (안불망위) : 편안해도 위태함을 잊지 않음.字意() 사람이 물건을 갖추어 준비한다는 의미. 오른쪽 부분은 발음으로 사용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마음이 꼬치[]가 꿰어있는 모양으로 마음에 걱정이나 근심이 있음을 의미함.유방백세, 유복지친, 유비무환 - 교본파일(53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18] 有 死 無 二 (유사무이)한자있을 유 / 죽을 사 / 없을 무 / 두 이한자죽음이 있어도 둘은 없다는 뜻으로, 죽는 한이 있어도 두 마음을 품지 않음을 이르는 말.관련어】▶ 不事二君 (불사이군) : 두 임금을 섬기지 않음.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뼈만 앙상하게 남아 있는 모양에 사람()을 더해 시체’, ‘죽다는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1619] 流 水 不 腐 (유수불부)한자흐를 류 / 물 수 / 아니 불 / 썩을 부의미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는 뜻으로, 늘 움직이는 것은 썩거나 좀먹을 필요가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관련어】▶ 上善若水 (상선약수) :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字意()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 () 물줄기의 흐름을 표현한 모양. () 썩거나 쓸모 없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1620] 有 始 無 終 (유시무종)한자있을 유 / 처음 시 / 없을 무 / 마칠 종의미처음이 있으나 끝이 없다는 뜻으로, 일을 시작하나 성취하지 못하듯이 사람이 절조가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유의어】▶ 龍頭蛇尾 (용두사미) : 용의 머리에 뱀의 꼬리.字意() 여자가 애를 배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비로소 진정한 여자가 되었다는 의미로 비로소’, ‘처음의 의미.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계절의 끝인 겨울의 의미인 ()’에서 확대되어 의 의미를 위해 ()’자를 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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