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이야기한자성어1621-1650

ria530 2012. 12. 21. 11:23

[1621] 唯 我 獨 尊 (유아독존)한자오직 유 / 나 아 / 홀로 독 / 높을 존의미오직 나만이 유독 존귀하다는 뜻으로, 불가(佛家)에서 석가(釋迦)가 이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天上天下唯我獨尊(천상천하----)’이라고 말했다고 함. 혹 자기만 잘난 체하는 태도를 이르기도 함.유의어】▶ 獨不將軍 (독불장군) : 남을 무시하고 혼자 일을 처리함.字意() 오로지 대답하다는 의미에서 오직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 몸을 구부려 자신을 드러내는 의미[施身謂自]에서 자신의 의미를 파생함. () 가상의 전설적 동물을 표현한 것인데, 후에 가차되어 홀로의 의미로 사용됨. () 두 손으로 술 동이를 떠받들고 있는 모양에서 윗사람이나 신에게 올린다는 의미에서 높다는 의미 생성.

[1622] 由 我 之 歎 (유아지탄)한자말미암을 유 / 나 아 / 어조사 지 / 탄식할 탄의미자신을 말미암은 탄식이라는 뜻으로, 자기 때문에 남에게 피해가 미치게 된 것을 한탄한다는 의미.字意() 인연해서 말미암다는 의미. () 몸을 구부려 자신을 드러내는 의미[施身謂自]에서 자신의 의미를 파생함. () 본래 소리를 내어 읊다는 의미인데, 후에 탄식하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탄식하다는 의미에서만 통용됨.

[1623] 有 耶 無 耶 (유야무야)한자있을 유 / 어조사 야 / 없을 무 / 어조사 야의미있느냐? 없느냐? 라는 뜻으로, 어물어물하거나 흐지부지함. 또는 흐리멍덩하거나 어느 쪽도 아님을 이르는 말.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문장의 어세를 돕는 의문 조사의 뜻으로 사용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유아독존, 유아지탄, 유야무야 - 교본파일(54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24] 流 言 蜚 語 (유언비어)한자흐를 류 / 말씀 언 / 날 비 / 말씀 어의미흐르는 말과 나는 말이라는 뜻으로, 도무지 근거가 없는 말이나 터무니없는 소문을 이르는 말.유의어流言流說 (유언유설) : 근거 없는 풍문.浮言流說 (부언유설) : 뜬소문과 흘러다나는 말.字意()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 ()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 바퀴벌레 등의 곤충 의미에서 후에 날다는 의미 생성. () 말과 이야기의 의미. ‘()’는 발음요소.

[1625] 游 雲 驚 龍 (유운경룡)한자헤엄칠 유 / 구름 운 / 놀랄 경 / 용 룡의미흐르는 구름과 뛰는 용이라는 뜻으로, 뛰어나게 잘 쓴 글씨의 자획에 생기(生氣)가 움직임을 형용하는 말.異字同音語】▶ 流雲驚龍 (유운경룡). 字意() 자맥질하는 헤엄치다는 의미에서 놀다’, ‘뜨다등의 의미 확대됨. () 본래 ()’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와 결합해 만듦. ()말하다로 전용. () 말이 놀랄 때 크게 앞발을 올리면서 울기 때문에, ‘놀라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부호. () 상상의 동물인 용의 모양을 본뜬 글자.

[1626] 唯 唯 諾 諾 (유유낙낙)한자오직 유 / 오직 유 / 승낙할 낙 / 승낙할 낙의미예예! 승낙한다는 뜻으로, 일의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두 말 없이 승낙해 무조건 따름을 이르는 말.字意() 오로지 대답하다는 의미에서 오직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 ‘대답하다는 의미에서 후에 승낙하다허락하다는 뜻 파생함. 유언비어, 유운경룡, 유유낙낙 - 교본파일(54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27] 悠 悠 度 日 (유유도일)한자한가할 유 / 한가할 유 / 법 도 / 날 일의미느릿느릿 한가히 날짜를 보낸다는 뜻으로, 아무하는 일 없이 한가하게 세월을 보내는 의미.유의어】▶ 悠悠忽忽(유유홀홀) : 일도 하지 않고 세월을 보냄.字意() 본래 근심스럽게 생각하다는 의미에서 멀다’, ‘한가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으로 헤아리고 잰다는 의미에서 법도의 의미를 생성함. () 태양의 모양을 본뜬 모양으로 가운데 획은 태양의 흑점으로 설명. 부수로 밝다’, ‘환하다등의 의미로 활용됨.

[1628] 類類相從 (유유상종)한자무리 류 / 무리 류 / 서로 상 / 따를 종의미같은 종류끼리 서로 따른다는 뜻으로, 같은 동아리끼리 서로 왕래하여 사귄다는 의미.유의어】▶ 草綠同色 (초록동색) : 풀빛과 녹색은 같은 빛깔.字意() 동류나 동족의 무리의 의미에서 확대되어 견주어 비교하다는 의미까지 확대.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정승등의 의미 파생. () 두 사람이 서로 따라간다[人人]는 의미에서 후에 [걸어가다]’()’가 추가되어 움직임을 나타나게 됨.

[1629] 悠 悠 自 適 (유유자적)한자한가할 유 / 한가할 유 / 스스로 자 / 갈 적의미한가히 스스로 만족한다는 뜻으로, 속세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마음 내키는 대로 마음껏 즐김을 이르는 말.유의어】▶ 雲出無心 (운출무심) : 흐르는 구름처럼 인생을 유유히 삶.字意() 본래 근심스럽게 생각하다는 의미에서 멀다’, ‘한가하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의 의미 파생. () 필요한 곳으로 나아가다는 의미에서 가다’, ‘마땅하다등의 의미 생성. ‘은 발음. 유유도일, 유유상종, 유유자적 - 교본파일(54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30] 遊 衣 遊 食 (유의유식)한자놀 유 / 옷 의 / 놀 유 / 먹을 식의미놀면서 옷만 입고 놀면서 먹기만 한다는 뜻으로, 하는 일도 없이 놀면서 입고 먹기만 한다는 의미.유의어】▶ 無爲徒食 (무위도식) : 하는 일 없이 한갓 먹기만 함.字意() 즐겁게 지내면서 놀다는 의미. () 상의(上衣)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본래 웃옷[저고리]’의 의미였는데, 후에 옷의 대표성으로 사용됨. 하의 치마는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1631] 唯 一 無 二 (유일무이)한자오직 유 / 한 일 / 없을 무 / 두 이의미오직 하나고 둘도 없다는 뜻으로, 오직 하나뿐이라는 唯一의 강조된 의미. [= 惟一無二]字意() 오로지 대답하다는 의미에서 오직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가로 그은 획 두 개로 이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

[1632] 惟 日 不 足 (유일부족)한자오직 유 / 날 일 / 아니 불 / 발 족의미오직 날짜(시간)가 부족하다는 뜻으로, 일이 많아서 아무리 노력해도 끝나지 않거나 부지런히 쉬지 않고 노력을 계속함을 이르는 말. [= 維日不足]字意()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다는 의미에서 후에 한결같다는 의미에서 오직의 의미까지 확대됨 ()’가 발음 요소. () 태양의 모양을 본뜬 모양으로 가운데 획은 태양의 흑점으로 설명. () 발 모양의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후에 만족하다는 의미로 확대됨.유의유식, 유일무이, 유일부족 - 교본파일(54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33] 有 終 之 美 (유종지미)한자있을 유 / 마칠 종 / 어조사 지 / 아름다울 미의미끝이 있는 아름다움이라는 뜻으로, 끝까지 잘하여 일의 결과가 훌륭하게 됨을 이르는 말.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계절의 끝인 겨울의 의미인 ()’에서 확대되어 의 의미를 위해 ()’자를 더함. () 사람이 머리 위에 여러 가지 장식으로 치장을 하고 있는 모습에서 아름답다는 의미 생성.

[1634] 有 酒 無 量 (유주무량)한자있을 유 / 술 주 / 없을 무 / 헤아릴 량의미술은 있으나 양이 없다는 뜻으로, 한없이 마실 정도로 주량(酒量)이 큼을 이르는 말.유의어】▶ 斗酒不辭 (두주불사) : 말술도 사양하지 않음. 주량이 셈.字意() 항아리[] 속의 액체[]의 의미 도출한 것으로 보거나, 발효시켜 만든 음식[]의 한 종류로 의 의미로 봄.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물체의 경중(輕重)을 따져서 헤아린다는 의미로 질량(質量)’을 의미. 위쪽의 이 도량의 형기 모양이고, ‘은 숫자, 아래 발음 차용.

[1635] 遺 臭 萬 年 (유취만년)한자남길 유 / 냄새 취 / 일만 만 / 해 년의미남겨진 악취가 만년이라는 뜻으로, 더러운 이름을 영원히 남긴다는 의미.반의어】▶ 流芳百世 (유방백세) : 꽃다운 이름이 백대에 전해짐.字意() 후세에 전해져 끼치다는 의미에서 잃다’, ‘버리다는 의미 생성. ‘()’과 구별에 유의. () []의 의미에 개[]의 특성을 더해 냄새의 의미를 생성. () 본래 전갈의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본 의미는 사라지고, 후에 수의 일만을 의미함. () 사람이 가을에 수확한 농작물[]을 메고 가고 있는 모양에서 한 해를 마감한다는 의미로 ’, ‘나이등의 의미 생성.유종지미, 유주무량, 유취만년 - 교본파일(54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36] 游 必 有 方 (유필유방)한자놀 유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방위 방의미놀 때에는 반드시 방향이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먼 곳으로 놀러 갈 때는 반드시 자신의 행방을 부모에게 알려야 한다는 자식의 도리. 관련어】▶ 出告反面 (출곡반면) : 나갈 때는 아뢰고 돌아와 대면함.字意() 자맥질하는 헤엄치다는 의미에서 놀다’, ‘뜨다등의 의미 확대됨. () 심장에 칼을 꽂은 형상을 본뜬 것으로 결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반드시의 의미를 생성함. ()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농기구 모양이나 벌판의 영역표시 등에서 방향이나 모서리 등의 의미를 생성함

[1637] 游 閑 公 子 (유한공자)한자놀 유 / 한가할 한 / 공변될 공 / 아들 자의미한가하게 노는 공자라는 뜻으로, 의식 걱정이 없이 한가롭게 노는 사람이나 부귀한 집안의 자제를 일컫는 말로 사용됨.字意() 본래 문 안의 나무라는 뜻에서 문지방의 의미인데, 후에 ()’과 통용하여 ’, ‘여가의 의미로 사용됨. () 사사로움을 배반한다는 의미에서 공변되다는 생성. 후에 공적인 내용이나 임금, 높은 벼슬아치등의 의미 파생.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1638] 流 血 成 川 (유혈성천)한자흐를 류 / 피 혈 / 이룰 성 / 내 천의미흐르는 피가 내를 이룬다는 뜻으로, 전장(戰場)에 사상자(死傷者)가 많음을 이르는 말.반의어流血浮尸 (유혈부시) : 피가 흘러서 시체를 띄움.流血成海水 (유혈성해수) : 흐르는 피가 바다를 이룸.字意() 물에 빠진 어린 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양으로 보거나 물살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보기도 함. () 희생물의 피를 그릇[()] 위에 핏방울의 형상 [`]을 더해 희생의 피를 의미해서 널리 의 의미로 사용됨. () ‘(-)’은 발음부분, ‘()’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로 보기도 함. () 도랑에서 물이 흐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생성함.유필유방, 유한공자, 유혈성천 - 교본파일(54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39] 有 害 無 益 (유해무익)한자있을 유 / 해로울 해 / 없을 무 / 이익 익의미해로움이 있으나 이익은 없다는 뜻으로, 이로움은 하나도 없이 해로움만 있다는 의미. 유의어】▶ 百害無益 (백해무익) : 해롭기만 하고 하나도 이로울 것이 없음. [=百害無一利(백해무일리)]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해롭게 해친다는 의미에서 손해의미 파생.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본래 그릇에 물을 부은 모양을 의미해서 더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득의미 파생

[1640] 有 形 無 跡 (유형무적)한자있을 유 / 모양 형 / 없을 무 / 자취 적의미형체는 있으나 자취가 없다는 뜻으로, 혐의(嫌疑)는 있으나 증거(證據)가 드러나지 않음을 이르는 말.字意()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 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외형적인 모양을 표시한 형상을 의미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발자국이나 발자취의 의미에서 후에 흔적의 뜻 파생. ‘()’은 발음 역할. ‘()’과 동일어의 이체자(異體字).

[1641] 攸 好 德 (유호덕)한자바 유 / 좋아할 유 / 덕 덕의미덕을 좋아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일의 의미인 오복(五福)의 하나.참고五福(오복) : (:장수함), (:부유한 삶), 康寧(강녕:건강함), 攸好德(유호덕), 考終命(고종명: 천명을 다함). 『《書經(서경)<周書(주서)> 洪範篇(홍범편)字意() 본래 가볍게 두드리는 의미인데, 가차되어 ()’와 같은 의미로 사용됨. () 여자가 아이를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남녀가 서로 안고 좋아한다는 뜻으로 보기도 함. () 본래 +++의 결합으로 많은 사람들이 눈으로 살펴보아도 항상 한가지 마음으로 행한다는 의미에서 덕성(德性)’의 의미 생성. 후에 덕()이 행동과 관련하여 두인변[걸어갈 척]’을 첨가함.유해무익, 유형무적, 유호덕 - 교본파일(54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42] 肉 頭 文 字 (육두문자)한자고기 육 / 머리 두 / 글월 문 / 글자 자의미고기의 머리 같은 문자라는 뜻으로, 육담(肉談)으로 하는 욕설. 곧 상스럽거나 음탕한 말을 이르는 말.유의어】▶ 淫談悖說 (음담패설) :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字意() 짐승을 잡아 고기를 썰어놓은 모양으로, 부수자로 사용되어 신체’, ‘근육’, ‘고기등의 의미로 활용. () ‘()’는 발음, ‘()’머리의 뜻. 후에 우두머리의 의미 확대. () 사람의 가슴 부위에 심장 모양의 무늬를 표시한 것이어서 무늬’, ‘채색등으로 사용되다가 후대에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문자의 의미로 변천. () 본래 자궁에서 아이가 나오는 모양인데, 후에 번식한다는 의미로 인해 두 개 이상의 글자가 모여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개념으로 확대되어 글자의미 파생.

[1643] 戮 力 同 心(육력동심)한자죽일 륙 / 힘 력 / 같을 동 / 마음 심의미힘을 합하고 마음을 같이한다는 뜻으로, 마음을 합쳐서 힘을 하나로 한다는 것.유의어】▶ 同心協力 (동심협력) : 同心同力(동심동력).字意() 사형에 처해 살해하다는 뜻에서 죽이다’, ‘형벌등 파생, 후에 가차되어 합하다는 뜻 확대.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의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 ‘힘쓰다등의 뜻으로 사용.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의미에서 한가지’, ‘같다등의 의미 파생. () 사람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고대에는 심장에서 두뇌의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인식함.

[1644] 肉 腐 出 蟲 (육부출충)한자고기 육 / 썩을 부 / 나올 출 / 벌레 충의미고기가 썩어 벌레가 나온다는 뜻으로, 근본이 무너진 뒤에 화난(禍難)이 일어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썩거나 쓸모 없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 초목이 점점 자라 위로 뻗어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나오다는 의미에서 성장하다’, ‘출생하다등의 의미 파생. () 벌레의 총칭에서 동물까지 확대해서 표현됨.육두문자, 육력동심, 육부출충 - 교본파일(54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45] 肉 山 脯 林 (육산포림)한자고기 육 / 산 산 / 포 포 / 수풀 림의미고기를 산같이 쌓고 포를 숲처럼 놓았다는 뜻으로, 몹시 사치스러운 연회(宴會)를 이르는 말.유의어】▶ 酒池肉林 (주지육림) : 술로 연못 삼고 고기로 숲을 이룸.字意() 짐승을 잡아 고기를 썰어놓은 모양으로, 부수자로 사용되어 신체’, ‘근육’, ‘고기등의 의미로 활용. () 솟아 있는 산들의 모양의 형상화한 글자. () 저미어 말린 고기인 의 의미. ‘()’는 발음 역할. () 나무가 한 곳에 많이 모여있다는 의미에서 수풀의 의미 생성.

[1646] 陸 地 行 船 (육지행선)한자뭍 륙 / 땅 지 / 다닐 행 / 배 선의미육지로 배를 가게 한다는 뜻으로, 곧 되지 않을 일을 억지로 하고자 함의 비유하는 말.유의어】▶ 緣木求魚 (연목구어) :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함. 字意() 큰 의미의 육지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오른쪽 부분인 ()’에 다시 언덕 의미인 ()’를 더해 명확하게 표현함. ‘()’은 발음 역할도 함. () 땅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사방의 네 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혹은 발의 모양으로도 설명함. () 배의 의미. 주로 ()보다 큰배에 사용함. 오른쪽 부분은 발음 표시 역할.

[1647] 六 尺 之 孤 (육척지고)한자여섯 륙 / 자 척 / 어조사 지 / 외로울 고의미여섯 자의 고아라는 뜻으로, 나이 십 사오 세의 고아(孤兒)를 이르거나, 어려서 부왕(父王)의 상중(喪中)에 있는 임금의 자칭(自稱)으로 사용됨.字意() 음수의 완성인 을 따라간다는 의미에서 을 만듦. () 사람의 등뒤까지를 표시해서 길이의 단위인 ‘10(: )’를 나타내고, 후에 재는 도구인 의미까지 확대함. () 부모가 없는 자식의 의미에서 고아’, ‘외롭다는 뜻 생성.육산포림, 육지행선, 육척지고 - 교본파일(54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648] 允 文 允 武 (윤문윤무)한자진실로 윤 / 글월 문 / 진실로 윤 / 굳셀 무의미진실로 문이 있고 진실로 무가 있다는 뜻으로, 천자(天子)가 문무(文武)의 덕()을 겸비하고 있음을 칭송하는 말.유의어】▶ 緯武經文 (위무경문) : 문무를 종횡(縱橫)으로 겸비해 나라를 다스려 경륜(經綸).字意() 어진 사람을 뽑아 임용해 믿는다는 의미에서 진실로’, ‘등의 뜻을 생성함. () 사람의 가슴 부위에 심장 모양의 무늬를 표시한 것이어서 무늬’, ‘채색등으로 사용되다가 후대에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문자의 의미로 변천. () 무기를 들고 걷는다는 의미로 보거나, 역설적으로 무기를 멈추게 한다는 의미로 를 사용해 무력으로 무력을 멈추게 하다는 의미를 도출함.

[1649] 輪 遞 天 子 (윤체천자)한자바퀴 륜 / 갈마들 체 / 하늘 천 / 아들 자의미바퀴가 돌 듯 갈마드는 천자라는 뜻으로, 돌아가며 한번씩 하는 천자자리인 돌림천자라는 의미인데, 사대주의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호방한 기상을 엿볼 수 있는 백호(白湖) 임제(林悌)의 주장에서 유래함.[출전]성호사설(星湖僿說)》〈선희학(善戱謔)>.字意() 수레의 바퀴를 의미해서 후에 돌다는 의미와 자동차와 관련된 사항에도 사용됨. ()은 발음. () 번갈아 교대로 한다는 의미에서 갈마들다생성. 후에 역참(驛站) 파생. () 하늘은 사람[]의 머리 위에 있다는 의미로 만들 글자. ‘[]’의 의미는 하늘과 대칭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상징인 를 결합해서 만듦. () 강보에 쌓인 어린 아이를 본뜬 글자임. 강보에 쌓여 있기 때문에 다리가 하나로 표현됨.

[1650] 潤 筆 之 資 (윤필지자)한자젖을 윤 / 붓 필 / 어조사 지 / 재물 자의미붓을 꾸미는 자산이라는 뜻으로, 글을 써서 돈을 얻는 일인 집필료원고료의 의미로 사용됨. 참고】▶ 潤筆 : 글씨나 그림을 그리는 일. 시문(詩文), 서화(書畵)에 대해 사례로 주는 보수. [潤筆料(윤필료), 揮毫料(휘호료)].字意() 물기를 머금어 적시다는 의미에서 후에 더해지다는 뜻이 확대되어 윤택하다’, ‘은혜등 파생함. ‘()’은 발음 역할. () 손으로 붓을 잡은 모양인데, 후에 재료인 ()’을 더함. () 재화를 바탕으로 삼는다는 의미에서 자본’, ‘재물등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윤문윤무, 윤체천자, 윤필지자 - 교본파일(55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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