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한자성어뉴

이야기한자성어뉴3001-3030

ria530 2013. 2. 12. 16:17

[3001] - [추가 40] 鷄 皮 鶴 髮 (계피학발)한자닭 계 / 살갗 피 / 학 학 / 터럭 발의미닭의 살갗과 학의 터럭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늙어서 피부는 닭살 같고, 머리는 세어서 학의 터럭 같이 희어졌다는 의미.字意() 가금(家禽)의 대표 격인 의 의미. 왼쪽은 발음부호. ()도 동일한 글자임. () 손으로 짐승의 껍질을 벗기는 모양에서 가죽의미 생성. ()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 머리터럭의 의미. 주로 사람의 머리털에만 사용함.

[3002] - [추가 41] 叩 頭 謝 罪 (고두사죄)한자두드릴 고 / 머리 두 / 사례할 사 / 죄 죄의미머리를 두드리며 죄를 사과한다는 뜻으로, 머리를 조아려 숙여 사죄하거나 감사한다는 의미. 준말】▶ 叩謝(고사).字意() 본래 '묻다'는 의미에서 파생되어 '잇달아 치다'는 의미의 '두드리다''잡아당기다'는 의미 생성. () ‘()’는 발음, ‘()’머리의 뜻. 후에 우두머리의 의미 확대. () 예의 갖추어 인사의 말을 한다는 의미에서 사례하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 칼로 형벌을 주는 의미에서 후에 변화됨. ‘형벌의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음.

[3003] - [추가 42] 孤 露 餘 生 (고로여생)한자외로울 고 / 이슬 로 / 남을 여 / 날 생의미외롭고 돌보아주는 이가 없는 남은 생명이라는 뜻으로, 부모를 잃고 돌봄이 없는 사람의 여생이라는 의미에서 주로 부모를 일찍 여윈 사람의 삶을 의미함. [=孤露]참고는 부모 없음. ‘는 나를 감싸주는 이가 없음.字意() 부모가 없는 자식의 의미에서 고아’,‘외롭다는 뜻 생성. () 공기 중 수중기가 엉겨 생긴 물방울인 이슬의 의미인데, 후에 적시다’, ‘드러나다등 파생. ‘()’는 발음. () 먹을 것이 충분하다는 의미에서 여유롭다’, ‘남다는 의미 생성. () 대지에서 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본떠 나다’, ‘생겨나다등의 의미 생성. 후에 살아가다는 의미 파생. 계피학발, 고두사죄, 고로여생 - 교본파일(1001[1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04] - [추가 43] 瞽 馬 聞 鈴 (고마문령)한자소경 고 / 말 마 / 들을 문 / 방울 령의미눈 먼 말이 방울을 듣는다는 뜻으로, 눈 어두운 말이 앞서 가는 말의 방울 소리를 듣고 쫓아가는 것처럼, 맹목적으로 남이 하는 대로 쫓아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附和雷同 (부화뇌동) : 주체를 잃고 맹목적으로 남을 추종함.字意() 눈이 먼 소경의미. ‘()’는 발음이면서 악사의미까지 파생함. () 말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 () 본래 사람이 귀로 듣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모양인데, 후에 만 남고 발음의 의미인 을 추가함. () 흔들어 소리 나게 만든 종 모양의 물건인 방울의 의미. ‘()’은 발음.

[3005] - [추가 44] 顧 復 之 恩 (고복지은)한자두드릴 고 / 회복할 복 / 어조사 지 / 은혜 은의미늘 돌보시는 은혜라는 뜻으로, 자나 깨나 자식을 걱정하는 부모의 은혜를 이르는 말.참고】▶ 는 신상(身上)을 돌보는 일이고, 은 그 일을 반복함.유의어】▶ 昊天罔極 (호천망극) : 하늘처럼 끝이 없는 부모의 은혜.字意() 머리를 돌려 뒤를 돌아보는 것에서 사방을 둘러보거나, 마음에 두고 생각한다는 의미 생성. 여기서는 돌보다는 의미. () 처음 있던 곳으로 돌아오다는 의미로 '회복하다', '돌아가다'는 의미 생성. ()'다시'의 의미. () 사람의 마음이 선량한 생각을 한다는 의미에서 은혜의 의미 생성.

[3006] - [추가 45] 鼓 盆 之 痛 (고분지통)한자북 고 / 동이 분 / 어조사 지 / 아플 통의미장구를 연주하는 탄식이라는 뜻으로, 아내를 여윈 슬픔을 이르는 말.유의어】▶ 鼓盆之歎 (고분지탄) : 아내를 여윈 한탄.고사장자(莊子)가 아내를 잃자, 생사(生死)도 한가지고, 애락(哀樂)도 둘도 아니라 하면서 흙으로 만든 장구[]를 치며 노래해, 상처(喪妻)를 슬퍼함. <莊子>字意() 손에 북채를 들고 북을 치는 모양에서 ’, ‘북치다’, ‘연주하다등의 의미 도출. () 물이나 술 등을 담는 '동이'의 의미. '()'은 발음. 여기서는 장구의 의미. () ‘()’ 부수로 질병과 관련된 의미 생성. 疾病(질병)으로 아프다는 뜻 생성. 은 발음 요소.고마문령, 고복지은, 고분지통 - 교본파일(1002[추가1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07] - [추가 46] 孤 雲 野 鶴 (고운야학)한자외로울 고 / 구름 운 / 들 야 / 학 학의미외로이 뜬 구름과 무리에서 떨어진 학이라는 뜻으로, 벼슬을 하지 아니하고 한가롭게 숨어 사는 선비나 은사(隱士)를 이르는 말. [= 閒雲野鶴 (한운야학)]유의어】▶ 松菊主人 (송국주인) : 자연 속에 은둔(隱遁)하고 있는 사람.字意() 부모가 없는 자식의 의미에서 고아’,‘외롭다는 뜻 생성. () 본래 ()’이 구름의 의미였다가 후에 ()와 결합해 만듦. ()말하다로 전용됨. () 밭 주변의 들판의 의미에서 후에 거칠다등의 의미 파생. () 왼쪽 부분 위의 집면[갓머리]’은 두루미와 유사한 새들의 머리 장식 표현임. 웅장한 모습의 두루미를 형상하고 있는 글자.

[3008] - [추가 47] 孤 雛 腐 鼠 (고추부서)한자외로울 고 / 병아리 추 / 썪을 부 / 쥐 서의미외로운 병아리와 썩은 쥐라는 뜻으로, 보잘 것 없는 것이나 지금까지 重用한 사람을 폐리(敝履: 헌신짝)처럼 버릴 때 멸시하는 말로 사용됨.유의어】▶ 兎死狗烹 (토사구팽) : 이용만하고 헌신짝처럼 버림.字意() 부모가 없는 자식의 의미에서 고아’,‘외롭다는 뜻 생성. () 병아리 같은 새의 새끼를 의미함. 왼쪽부분은 발음 역할. () 부패해 썩거나 쓸모없다는 의미. ‘()’는 발음. () 뾰족한 주둥이와 큰 앞니, 아래 배와 굽어있는 등, 긴 꼬리 모양까지 쥐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글자.

[3009] - [추가 48] 膏 火 自 煎 (고화자전)한자기름 고 / 불 화 / 스스로 자 / 태울 전의미기름 등불이 자신을 태운다는 뜻으로, 재주 있는 사람이 그 재주로 인해 화()를 입는 것을 비유로 하는 말.동의어膏燭以明自煎 (고촉이명자전) : 촛불이 빛 때문에 소멸함.膏以明自銷 (고이명자소)字意() []이 쪘다는 의미. '기름지다'는 의미로도 사용됨. () 불꽃이 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본뜬 형태. ‘불꽃자체는 ()’으로 확대함. () 사람의 코 모양을 본뜬 것에서 자신을 가리키는 의미에서 스스로의 의미 파생. () 불에 올려 삶다또는 익히다는 의미 생성.고운야학, 고추부서, 고화자전 - 교본파일(1003[추가1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10] - [추가 49] 曲 眉 豊 頰 (곡미풍협)한자굽을 곡 / 눈썹 미 / 풍부할 풍 / 뺨 협의미굽은 눈썹과 풍만한 뺨이라는 뜻으로, 초승달 모양의 눈썹과 통통하게 살이 붙은 탐스러운 뺨이란 뜻으로, 고전적 동양 미인의 얼굴을 이르는 말. 유의어】▶ 花容月態 (화용월태) : 꽃 같은 용모에 달 같은 자태.字意() 곡선을 그릴 때 사용하는 자의 모양에서 굽다는 의미와 음률의 조화로 인해 노래의 뜻 생성. () 물이 가득 차서 넘친다는 의미를 지니고 오른쪽은 더 많다는 의미를 지님. () 그릇 위에 음식이 가득 담겨있는 모양에서 풍성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본자는 ’. () 얼굴의 양옆인 의 의미. ‘()’은 발음.

[3011] - [추가 50] 汨 沒 無 暇 (골몰무가)한자빠질 골 / 빠질 몰 / 얿을 무 / 겨를 가의미골몰하게 빠져서 겨를이 없다는 뜻으로, 바빠서 조금도 틈이 없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汨汨無暇 (골골무가) : 골몰하여 겨를이 없음.字意(/) 본래 물이름()’인데, 후에 잠기다’, ‘통하다등 파생. () 물에 가라앉다는 의미에서 다하다’, ‘끝나다는 의미까지 파생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겨를과 틈의 의미에서 여유 있게 지낸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3012] - [추가 51] 空 念 佛 (공염불)한자빌 공 / 생각 념 / 부처 불의미헛된 염불이라는 뜻으로, 신심(信心) 없이 입으로만 하는 헛된 염불처럼 말만 앞세우고 실제가 없음의 비유하는 말. 또는 실천이나 내용이 따르지 않는 주장이나 선전을 말하거나, 아무리 타일러도 효과가 없는 말을 이르기도 함.동의어】▶ 徒口念佛 (도구염불) : 한갓 입으로만 하는 염불.字意() 부패하여 썩거나, 기력과 능력이 약해진다는 의미. () 깊이 있고 엄숙한 의미의 '생각하다'는 의미. () 부처의 의미로 범어인 'Buddha'의 음역 '불타'를 의미함. ()은 발음 역할.곡미풍협, 골몰무가, 공염불 - 교본파일(1004[추가1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13] - [추가 52] 公 平 無 私 (공평무사)한자공변될 공 / 평평할 평 / 없을 무 / 사사로울 사의미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다는 뜻으로,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아 공평하고 사사(私事)로움이 없다는 의미.유의어至公無私 (지공무사) : 지극히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음.虛心平意 (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공평하게 함.字意() 사사로움을 배반한다는 의미에서 공변되다는 생성. 후에 공적인 내용이나 임금, 높은 벼슬아치등의 의미 파생. () 기운이 위로 퍼져 올라가면서 나뉘어[()] 평평하게 퍼져 깔린다는 의미에서 평평하다는 의미를 생성함.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사사로운 개인의 상징으로 벼[]를 사용해 사사롭다는 의미 생성.

[3014] - [추가 53] 恭 賀 新 年 (공하신년)한자공손할 공 / 하례할 하 / 새 신 / 해 년의미공손하게 새해를 축하합니다.’는 뜻으로, 덕담(德談)으로 쓰이는 새해의 인사말의 의미.동의어】▶ 謹賀新年 (근하신년) : 삼가 새해를 축하합니다.字意()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공손함의미. ‘()’은 발음. ‘()’은 본질적인 의미인 공경’, ‘()’은 실천적인 의미의 공손’. () 재화를 더했다는 의미에서 '축하하다'는 의미 생성. () 나무를 도끼로 찍어 다듬은 모양에서 '새로운 재목'의 의미 생성. () 사람이 가을에 수확한 농작물을 메고 가는 모양에서 한 해를 마감한다는 의미로 '', '나이' 등의 의미 생성.

[3015] - [추가 54] 蝌 蚪 時 代 (과두시대)한자올챙이 과 / 올챙이 두 / 때 시 / 대신할 대의미올챙이었을 때라는 뜻으로, 개구리가 올챙이던 때처럼 발전하기 되기 전의 과거를 이르는 말인데, 주로 팔자가 좋아진 사람의 고생하던 때의 일을 이름.동의어】▶ 蝌蚪時事 (과두시사) : 蝌蚪之事 (과두지사)字意() 개구리의 유생(幼生)올챙이의 의미. ‘()’는 발음. () 개구리의 유생인 올챙이의 의미. ‘()’는 발음. () 때를 구분하는 시간의 의미. () 사람이 주살을 들어 상징적으로 권력을 지닌 세대의 의미 생성. 후에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대신하다는 의미 파생.공평무사, 공하신년, 과두시대 - 교본파일(1005[추가1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16] - [추가 55] 過 麥 田 大 醉 (과맥전대취)한자지날 과 / 보리 맥 / 밭 전 / 큰 대 / 취할 취의미보리밭을 지나가도 크게 취한다는 뜻으로, 밀밭을 지나다 밀 냄새만 맡아도 취하는 것처럼,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을 놀리는 말로 사용함. 字意()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한 포기의 보리 대를 위의 싹으로부터 아래 뿌리까지 모양을 본뜬 글자로 ()’와 동일한 의미였으나 후에 분리됨. () 정지작업을 해 놓은 밭고랑으로 이어진 밭의 모양. 농업이나 토지의 의미로 활용됨. () 술을 마셔 취한다는 의미. ‘()’은 발음 역할.

[3017] - [추가 56] 過 目 成 誦 (과목성송)한자지날 과 / 눈 목 / 이룰 성 / 욀 송의미눈으로 지나쳐도 암송한다는 뜻으로, 한 번 보기만 해도 외우는 것처럼 기억력이 아주 뛰어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등의 의미로 활용됨. ‘()’보는 행위자체를 의미하는 별도의 부수자. () ‘(-)’은 발음부분, ‘()’와 동일해서 성하다는 의미부분. ‘충실하고 성하게 이루어져 간다는 의미에서 이루다는 뜻 발생. +로 보기도 함. () ()을 더해 입으로 글을 따라 읽는다는 의미에서 외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 요소.

[3018] - [추가 57] 寡 聞 淺 識 (과문천식)한자적을 과 / 들을 문 / 얕을 천 / 알 식의미적게 듣고 얕게 안다는 뜻으로, 견문이 적고 학식이 얕음을 이르는 말인데, 자신의 겸칭으로도 사용됨.유의어】▶ 淺見薄識 (천견박식) : 얕은 견문과 엷은 학식. 자기 겸칭.연관어】▶ 穴見小儒 (혈견소유) : 구멍으로 보는 작은 선비. 坐井觀天(좌정관천), 井底之蛙(정저지와).字意() 집안에 저장한 물건을 나누어주어[아래쪽 부분은 나눈다는 의미의 ()의 변형] 물품이 부족해진다는 의미에서 적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사람이 귀로 듣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모양인데, 후에 만 남고 발음의 의미인 을 추가함. () 물의 깊이가 얕다는 의미. () 말로 설명해 안다는 의미. ‘기억하다’, ‘외다는 의미로는 ()발음. 모두 오른쪽 부분[+]이 발음 역할.과맥전대취, 과목성송, 과문천식 - 교본파일(1006[추가1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19] - [추가 58] 過 則 勿 憚 改 (과즉물탄개)한자허물 과 / 곧 즉 / 말 물 / 꺼릴 탄 / 고칠 개의미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라는 뜻으로, 잘못이 있으면 속히 고쳐야한다는 의미. <論語>관련어】▶ 過而不改 (과이불개) : 잘못하면서도 고치지 않음.字意() ‘()’의 변형으로, 발음과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와 지나가다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 의미 파생. (/) 본래 화폐[]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규정을 한다는 법칙[발음은 ()]’ 의미 생성. 문장 속에서 접속의 의미로 ‘~하면[발음 ()]’으로 사용됨. () 본래 칼에 피가 묻은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후에 단죄(斷罪)했다는 의미로 전용되어 금지의 의미인 '하지 말라'는 뜻으로 사용됨.[() 통용]. () 곤란함에 대해 꺼리어 싫어하다는 의미. ‘()’은 발음요소. () 처서 바로잡는다는 뜻에서 고치다는 의미 생성.

[3020] - [추가 59] 過 火 熟 食 (과화숙식)한자지날 과 / 불 화 / 익을 숙 / 먹을 식의미지나가는 불에 음식이 익는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을 위하여 한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그 사람에게 저절로 은혜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字意()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불꽃이 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본뜬 형태. ‘불꽃자체는 ()’으로 확대함. () 곡식이나 과일이 익다는 의미에서 익숙해져서 경지에 이르렀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 음식물을 담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의 모양으로 음식물에서 김이 솟는 모양까지 표현함

[3021] - [추가 60] 觀 過 知 仁 (관과지인)한자볼 관 / 허물과 / 알 지 / 어질 인의미허물을 보고 어짐을 안다는 뜻으로, 군자의 과오는 너무 후정(厚情)한 데서 오고 소인의 과오는 너무 강박(强薄)한 데서 온다는 의미인데, 과오를 저지른 과정을 보고 그 사람의 어짐과 어질지 못함을 알 수 있음을 이르는 말.字意() 을 더해 늘어놓고 잘 보다는 의미를 생성함. ‘()’은 발음. ()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아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것이 화살처럼 빠르다에서 알다는 뜻 생성. () 사람이 둘[]이라는 표현으로, 혼자가 아닌 사회 속에서의 사랑과 친밀함을 지녀야 한다는 의미에서 어질다는 의미 생성.과즉물탄개, 과화숙식, 관과지인 - 교본파일(1007[추가2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22] - [추가 61] 觀 者 如 堵 (관자여도)한자볼 관 / 놈 자 / 같을 여 / 담 도의미보는 사람들이 마치 담장 같다는 뜻으로, 구경하는 사람이 많아 마치 담장처럼 쭉 줄지어 늘어서 있음을 이르는 말.字意() 을 더해 늘어놓고 잘 보다는 의미를 생성함. ‘()’은 발음. () 본래 불을 태워 제사지내는 모습이었으나, 후에 대명사로 전용됨.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활용됨. ()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사람의 침입을 막기 위한 토담의 의미.

[3023] - [추가 62] 刮 垢 磨 光 (괄구마광)한자깎을 괄 / 때 구 / 갈 마 / 빛 광의미때를 벗기고 빛나게 닦는다는 뜻으로, 어떤 물건을 때를 벗기고 빛이 나도록 닦음을 이르거나 인재(人材)를 길러냄을 비유하여 이르기도 함.字意() 본래 칼로 깎다는 의미인데, '긁다, 비비다' 등 파생. () 더러운 것에서 때묻고 더러워지다는 의미 확대됨. () 돌로 갈아 문지르거나 부순다는 의미에서 연마하다까지 파생. ‘()’는 발음. () ‘+의 결합으로 의 의미라서 사람 위에 불이 있어 번쩍 빛난다는 의미 생성.

[3024] - [추가 63] 曠 世 英 雄 (광세영웅)한자빛날 광 / 세상 세 / 꽃 영 / 수컷 웅의미세상에서 드문 영웅이라는 뜻으로, 세상에서 보기드문 재능과 지력이 훌륭하고 용맹과 담력이 뛰어난 사람.유의어】▶ 英雄豪傑 (영웅호걸) : 빼어나고 뛰어난 호걸스러운 사람.字意() 밝고 환하다는 의미에서 허공이나 허송하다는 뜻까지 파생. ()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世上(세상)’의 의미 파생. () 꽃이 화려하게 피어나는 것에서 뛰어나다는 의미를 파생함. ()은 발음 요소. () 새를 상징한 동물의 수컷의 의미. 암컷은 (). 왼쪽 부분은 발음 요소로 활용됨.관자여도, 괄구마광, 광세영웅 - 교본파일(1008[추가2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25] - [추가 64] 怪 常 罔 測 (괴상망측)한자괴이할 괴 / 항상 상 / 없을 망 / 헤아릴 측의미괴이하고 이상해서 헤아릴 수 없다는 뜻으로, 말할 수 없이 괴이하고 이상하다는 의미.유의어怪惡罔測 (괴악망측) : 말할 수 없이 언행이 괴이하고 흉악함駭怪罔測 (해괴망측) : 놀랍고 괴이함이 헤아릴 수 없음.奇怪罔測 (기괴망측) : 기이하고 괴이함이 헤아릴 수 없음.字意() 마음속으로 이상한 상황을 접했다는 의미. () 본래 치마 종류의 의복[()수건]의 뜻이었는데, 항상 옷을 입어야 하는 의미에서 항상의 의미로 사용됨. ‘()’은 발음 역할. () 금수(禽獸)나 어류를 잡는 그물의 의미인데, 후에 가차의 의미로 '없다[]'는 의미까지 사용함. () 물의 깊이를 잰다는 뜻인데, 어떤 상황이나 정도를 '헤아리다'는 의미까지 확대됨.

[3026] - [추가 65] 矯 枉 過 直 (교왕과직)한자바로잡을 교 / 굽을 왕 / 지날 과 / 곧을 직의미굽은 것을 바로잡으려다 곧음을 지나치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너무 지나치면 중용(中庸)을 얻지 못해 오히려 나쁘게 된다는 의미. [= 矯枉過正(교왕과정)]동의어矯角殺牛 (교각살우) :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임.小貪大失 (소탐대실) : 작은 것을 탐내다 큰 것을 잃음.字意() 뒤틀린 활[()]을 바로잡는 '도지개'의 의미에서 '바로잡다'는 뜻 생성. '()'는 발음. () 나무가 휜 것에서 굽다는 의미 생성. 후에 굽히다어긋나다등 파생함. () ‘()’의 변형으로, 발음과 의미에 과거후회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곧은 막대를 자르고 나서 눈으로 재는 모양에서 곧다는 의미 생성 직선이 으로 표현됨.

[3027] - [추가 66] 交 遊 不 雜 (교유부잡)한자사귈 교 / 놀 유 / 아니 부 / 섞일 잡의미서로 사귀어 지내는데 잡되지 않다는 뜻으로, 함부로 사귀지 않고 사귐이 바르다는 의미.字意() 두 발을 서로 교차해서 꺾고 있는 모양에서 서로 사귀다는 의미 생성. 후에 서로 주고받다는 뜻 파생. () 즐겁게 지내면서 놀다는 의미. () 본래 의 결합으로 인해 오채가 합쳐진 옷의 배색의 뜻에서 뒤섞여있다는 의미 도출함.괴상망측, 교왕과직, 교유부잡 - 교본파일(1009[추가2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28] - [추가 67] 膠 漆 之 交 (교칠지교)한자아교 교 / 옻 칠 / 어조사 지 / 사귈 교의미아교와 칠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사이가 퍽 친하고 두터움을 이르는 말.유의어】▶ 金石之交 (금석지교) : 쇠나 돌 같이 굳고 단단한 사귐.字意() 동물의 가죽, 뼈 등을 고아서 만든 '아교풀'의 의미. () 본래 칠수(漆水)라는 물이름인데, ()이 나무에서 이 나오는 것이 물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옻나무’, ‘의 의미를 도출함. () 두 발을 서로 교차해서 꺾고 있는 모양에서 서로 사귀다는 의미 생성. 후에 서로 주고받다는 뜻 파생.

[3029] - [추가 68] 狡 兎 三 窟 (교토삼굴)한자교활할 교 / 토끼 토 / 석 삼 / 굴 굴의미교활한 토끼의 세 개 굴이라는 뜻으로, 토끼가 위험한 고비를 피하려 구멍 세 개를 만드는 것처럼, 자신안전을 위하여 미리 몇 가지의 계책을 짜 놓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兎營三窟 (토영삼굴) : 토끼는 세 굴을 경영함.字意() 간교하게 빠른 의미에서 교활하다는 뜻 생성. '()'는 발음. () 쭈그리고 앉아 있는 토끼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위의 귀와 아래의 꼬리를 강조함. () 가로 그은 획 세 개로 이라는 상징의 표현을 함. () 굴이나 움 등의 의미. ()은 발음.

[3030] - [추가 69] 橋 下 叱 倅 (교하질쉬)한자다리 교 / 아래 하 / 꾸짖을 질 / 원님 쉬의미다리 아래에서 원님을 꾸짖는다는 뜻으로, 맞대고는 말을 못하고 뒤에서 남을 욕한다는 의미.字意() 골짜기 등을 흐르는 내에 높이 놓은 다리의 의미. ‘()’는 발음 역할도 함. ()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 () 입으로 몰아세우고 꾸짖다는 의미. (/) 곁에서 일을 거드는 하인의 의미에서 버금등 파생. 우리나라에서는 고을의 장인 원님의 의미로도 사용됨.교칠지교, 교토삼굴, 교하질쉬 - 교본파일(1010[추가2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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