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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한자성어3351-3400

ria530 2013. 2. 12. 16:32

[3351] - [추가 390] 身 土 不 二 (신토불이)한자몸 신 / 흙 토 / 아니 불 / 두 이의미몸과 땅은 둘이 아니라는 뜻으로, 자기가 사는 땅에서 산출된 농산물이 체질에 잘 맞는다는 의미.字意() 본래 여자가 임신을 해서 배가 불룩한 상태를 표현한 것인데, 후에 '사람의 몸'의 의미로 사용됨. () 땅 속에서 식물이 나오는 의미에서 생육(生育)을 의미하는 의 의미로 보거나 땅 위에 한 무더기의 흙이 놓여 있는 모양으로 보기도 함. () 가로 그은 획 두 개로 이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신원설치, 신진화멸, 신토불이 - 교본파일(1117[추가13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52] - [추가 391] 失 於 空 中 (실어공중)한자잃을 실 / 어조사 어 / 빌 공 / 가운데 중의미허공 속에 잃는다는 뜻으로, 물건을 아무렇게나 써서 잃어버린다는 의미.字意() 떨어뜨리거나 놓쳐 잃는다는 의미. ‘손해보다[반대는 ()]’는 의미 파생. () 문장 속 어조사 역할.{서술어++보어}의 구조. () 구멍[()]이 비어있다는 의미에서 '비다', '헛되다' 등의 의미 생성. ()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 여기서는 '적중하다'는 의미

[3353] - [추가 392] 實 踐 躬 行 (실천궁행)한자열매 실 / 밟을 천 / 몸소 궁 / 행할 행의미실제로 몸소 실천한다는 뜻으로, 자신이 몸소 이행해 실천함을 이르는 말.字意() 본래 집안에 재물을 넣는 궤짝의 모양에 화폐의 상징의 를 더한 것으로, 중요한 재물의 의미로 인해 실질’, ‘열매등 생성. () 발로 밟는다는 의미. 오른쪽은 발음 요소. () 자신의 몸에서 자신이 모소 행하는 의미로까지 확대됨. '()'은 발음역할. () 사방의 네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3354] - [추가 393] 心 廣 體 胖 (심광체반)한자마음 심 / 넓을 광 / 몸 체 / 살찔 반의미마음이 넓으면 몸도 편안하다는 뜻으로, 외적 행동이 이미 어떤 외물(外物)에도 구애받음이 없이 편안하고 넓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거지(行動擧止) 역시 편안하고 너그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의미.출전】▶ 富潤屋, 德潤身, 心廣體胖.(부윤옥 덕윤신 심광체반): 부귀함은 집안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자신을 윤택하게 하니, 마음이 넓으면 몸도 편안하다. <대학>字意()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으로 활용됨. () 건축물의 의미인 과 발음인 ()’을 더해 넓은 장소를 의미함. () 신체 골격을 중심으로 몸의 형상을 의미. () 희생고기의 풍부함에서 살찌다는 의미 생성. ‘()’은 발음.실어공중, 심광체반, 심광체반 - 교본파일이(1118[추가13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55] - [추가 394] 心 腹 之 患 (심복지환)한자마음 심 / 배 복 / 어조사 지 / 근심 환의미마음속의 근심이라는 의미로, 쉽게 다스리기 어려운 병이라는 의미나, 없애기 어려운 근심을 의미하기 함.字意()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으로 활용됨. () '()'으로 사람의 ''를 의미함. 오른쪽은 발음. () 마음이 꼬치[]가 꿰어있는 모양으로 마음에 걱정이나 근심이 있음을 의미함.

[3356] - [추가 395] 深 深 山 川 (심심산천)한자깊을 심 / 깊을 심 / 산 산 / 내 천의미깊고 깊은 산 속 내라는 뜻으로, 깊고 깊은 산천의 의미로 사용됨.유의어】▶ 深山幽谷 (심산유곡) : 깊은 산 속 골짜기.[深深山谷]字意() 물의 깊이가 깊다는 의미에서 깊이가 있는 상황까지 확대됨. () 솟아 있는 과 봉우리들의 모양을 형상화한 글자. () 도랑에서 물이 흐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의 의미를 생성함

[3357] - [추가 396] 心 猿 意 馬 (심원의마)한자마음 심 / 원숭이 원 / 뜻 의 / 말 마의미마음은 원숭이 같고 생각은 말과 같다는 뜻으로, 마음이 안정(安定)되지 않아 생각을 집중(集中)할 수 없다는 의미. 곧 어떤 정욕(情慾)에 사로잡혀 번뇌가 성하고 마음속이 조금도 진정이 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불가에서 중생의 번뇌로도 비유함.] [= 意馬心猿]字意()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으로 활용됨. () 짐승 의미의 ()’ 부수로 원숭이의 의미 생성. 오른쪽은 ()발음. () 마음 속의 생각을 겉으로 나타낸다는 의미로 주관적인 의미의 뜻을 지님. 는 객관적인 의미’. () ‘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을 하고 있음.심복지환, 심심산천, 심원의마 - 교본파일(1119[추가13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58] - [추가 397] 十 羊 九 牧 (십양구목)한자열 십 / 양 양 / 아홉 구 / 기를 목의미양 열 마리에 목자(牧者)는 아홉이라는 뜻으로, 백성들은 적은데 관원(官員)이 너무 많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양의 둥근 뿔과 코 등을 강조해서 표현함. () 9는 양()의 완성된 숫자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강한 굴곡의 표현으로 나타냄. () 소를 치는 사람에서 백성을 기르는 관리의 의미로 확대됨..

[3359] - [추가 398] 十 日 之 菊 (십일지국)한자열 십 / 날 일 / 어조사 지 / 국화 국의미십일의 국화라는 뜻으로, 구월 구일 한창인 국화가 10일이 되어 때가 늦은 것처럼 어떤 것이 이미 때가 늦거나 기회를 잃을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유의어】▶ 深山幽谷 (심산유곡) : 깊은 산 속 골짜기.[深深山谷]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태양의 모양을 본뜬 모양으로 가운데 획은 태양 흑점으로 설명. 부수로 밝다’, ‘환하다등 의미로 활용됨. () 손으로 움켜쥘 수 있는 의미까지 살린 '국화'의 의미.

[3360] - [추가 399] 十 顚 九 倒 (십전구도)한자열 십 / 엎어질 전 / 아홉 구 / 넘어질 도의미열 번 엎어지고 아홉 번 넘어진다는 뜻으로, 여러 차례 실패를 거듭하면서 갖은 고생을 겪음을 이르는 말.유의어】▶ 山戰水戰 (산전수전) : 세상의 온갖 고생과 시련을 다 겪어 경험이 많음.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본래 정수리의 의미인데, 후에 엎어지다는 의미로 통용됨. () 9는 양()의 완성된 숫자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강한 굴곡의 표현으로 나타냄. () 사람이 넘어졌다는 의미에서 '거꾸로 하다'는 의미.십양구목, 십일지국, 십전구도 - 교본파일(1120[추가13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61] - [추가 400] 十 指 不 動 (십지부동)한자열 십 / 손가락 지 / 아니 불 / 움직일 동의미열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손가락도 움직이지 않고 꼼짝 않듯이 게을러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손가락의 의미에서 가리키다’, ‘지시하다등의 뜻 파생. () 무거운 것[]을 힘[]을 들여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움직이다는 의미 생성.

[2813] - [추가401] 十 指 有 長 短 (십지유장단)한자열 십 / 손가락 지 / 있을 유 / 길 장 / 짧을 단의미열 손가락은 길고 짧음이 있다는 뜻으로, 사물에도 각기 독특한 성질이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손가락의 의미에서 가리키다’, ‘지시하다등의 뜻 파생. () 손에 고깃덩이를 들고 있는 모양에서 가지고 있다는 소유의 의미 생성. 혹 자형의 분류에 따라 달 월()’부수에 포함시키기도 함. () 늙은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머리를 길게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는 모습을 본뜬 글자에서 길다’, ‘오래다는 뜻을 나타냄. () 길지 않은 것으로 ()’()’를 비유해서 짧다는 의미 생성

[3363] - [추가 402] 十 行 俱 下 (십행구하)한자열 십 / 갈 행 / 함께 구 / 아래 하의미열 줄 가는 것을 함께 내려간다는 뜻으로, 열 줄의 글을 한 번에 읽어 내려가는 것처럼 독서의 빠름을 이르는 말. 속독(速讀)의 의미.字意() 남북과 동서가 서로 교차되어 합쳐 중앙까지 모두 갖추었다는 의미에서 수()에서 모두 갖춘 ‘10’, ‘의 뜻으로 설명. () 사방의 네거리를 본뜬 글자로 어느 방향으로든 '가다'는 의미가 됨. () 함께 같아한다는 의미. ‘()’는 발음 역할. () 기준선 아래에 표시를 해서 '아래'라는 의미를 도출함.십지부동, 십지유장단, 십행구하 - 교본파일(1121[추가13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64] - [추가 403] 啞 然 失 色 (아연실색)한자벙어리 아 / 그럴 연 / 잃을 실 / 색 색의미너무 놀라 얼굴색이 변한다는 뜻으로, 뜻밖의 일에 얼굴빛이 변할 정도로 놀라는 상황을 이르는 말.참고】▶ 啞然 : 너무 놀라거나 어이가 없어서 또는 기가 막혀서 입을 딱 벌리고 말을 못하는 모양.유의어】▶ 大驚失色 (대경실색) : 크게 놀라 얼굴색을 잃음.字意() 말이 막히다는 의미에서 벙어리로 확대됨. ‘는 발음. () 개고기를 불에 굽는 모양에서 독특한 냄새로 인해 안 보고도 알 수 있다는 의미의 그러하다는 뜻 생성. () 떨어뜨리거나 놓쳐 잃는다는 의미. 손해본다[반대는 ()]는 의미 파생. () 무릎을 꿇은 사람[] 위에 또 사람을 더해 남녀 사이의 정을 의미하는 '색정'의 의미 생성, 후에 얼굴색으로 인해 '색깔'의 의미 파생.

[3365] - [추가 404] 惡 口 雜 言 (악구잡언)한자악할 악 / 입 구 / 섞일 잡 / 말씀 언의미나쁜 말과 잡된 말이라는 뜻으로, 남을 헐뜯거나 비방하며 입에서 나오는 대로 가지가지 욕을 함을 이르는 말.字意() 죽음과 같은 나쁜 것의 의미. ‘미워하다()발음. () 사람의 벌린 입을 모양을 본뜬 글자로, '입구', '어귀'의 의미 파생. () 본래 의 결합으로 인해 오채가 합쳐진 옷의 배색의 뜻에서 뒤섞여있다는 의미 도출함. ()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3366] - [추가 405] 惡 木 不 蔭 (악목불음)한자악할 악 / 나무 목 / 아니 불 / 그늘 음의미나쁜 나무는 그늘도 없다는 뜻으로, 좋지 못한 사람에게는 사랄 것이 없다는 의미.字意() 죽음과 같은 나쁜 것의 의미. ‘미워하다()발음. () 나무의 줄기의 가지와 뿌리까지 표현. ‘()’은 나무를 자른 반쪽으로 조각의 뜻이 됨. () 초목의 그늘의 의미. ‘은 발음 역할도 함.아연실색, 악구잡언, 악목불음 - 교본파일(1122[추가13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67] - [추가 406] 惡 語 易 施 (악어이시)한자악할 악 / 말씀 어 / 쉬울 이 / 베풀 시의미나쁜 말은 쉽게 베풀어진다는 뜻으로, 못된 말이나 남의 잘못은 말하기가 쉬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字意() 죽음과 같은 나쁜 것의 의미. ‘미워하다()발음. () 말과 이야기의 의미. ‘()’는 발음요소. () 의 결합에서 끊임없는 변화로 '바꾸다'는 의미로 보거나, 도마뱀의 모양으로 보기도 함. () 일을 벌이거나 시행한다는 의미에서 '베풀다'는 뜻 생성.

[3368] - [추가 407] 惡 因 惡 果 (악인악과)한자악할 악 / 인할 인 / 악할 악 / 열매 과의미악한 원인에 악한 결과라는 뜻으로, 불가(佛家)에서 나쁜 짓을 하면 반드시 나쁜 결과가 온다는 말.상대어】▶ 善因善果 (선인선과) : 선한 원인에 선한 결과.字意() 죽음과 같은 나쁜 것의 의미. ‘미워하다()발음. () 사방의 경계 안에서 사람의 행위는 반드시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인하다는 뜻 생성. () 나뭇가지에 달린 열매의 모양에서 과실생성. 후에 맺어진 결과물의 의미에서 결과의 뜻 파생.

[3369] - [추가 408] 鞍 馬 之 勞 (안마지로)한자안마 안 / 말 마 / 어조사 지 / 힘쓸 로의미말에 안장을 얹는 수고라는 뜻으로, 먼 길을 달려가는 수고로움을 이르는 말.字意() 말 위에 얹는 안장의 의미. ‘은 발음. () 말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말의 갈기 부분을 강조한 모양. () ‘()’반짝이다는 의미라서 불이 계속해서 타오를 수 있도록 []’을 더해 일하다’, ‘힘쓰다는 의미 생성.악어이시, 악인악과, 안마지로 - 교본파일(1123[추가13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70] - [추가 409] 眼 鼻 莫 開 (안비막개)한자눈 안 / 코 비 / 없을 막 / 열 개의미눈코가 떠지고 트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눈코 뜰 사이가 없을 만큼 바쁨을 이르는 말. 字意() 눈으로 보는 일까지 확대되어 ’, ‘보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의 의미인 자신의 의미로 사용되자 코 아래쪽부분까지 확대해 표현한 것으로 보거나, ‘()’의 발음부를 더한 것으로 봄. () 해가 숲 사이로 사라졌다는 의미에서 없다는 뜻 생성. () 양손으로 닫힌 문을 연다는 의미에서 열다는 의미 생성. 반의어는 ()닫다

[3371] - [추가 410] 安 如 磐 石 (안여반석)한자편안할 안 / 같을 여 / 너럭바위 반 / 돌 석의미편안함이 마치 반석과 같다는 뜻으로, 넓고 튼튼한 큰 바위처럼 마음이 든든하고 믿음직스럽게 안심된다는 의미. [=安如盤石]유의어】▶ 安如泰山 (안여태산) : 태산 같이 마음이 든든하고 믿음직함.字意() 집안에 여자가 있다는 의미에서 편안하다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다른 학설로 제사 장소의 무녀(巫女)’라는 뜻으로 제사의 순조로운 진행의 의미에서 편안하다는 뜻 생성으로 봄. ()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크고 편편한 너럭바위 의미. ‘()’은 발음. () 절벽에서 돌덩이를 떼어낸 모양. 큰 석재(石材) 의미.

[3372] - [추가 411] 眼 前 莫 同 (안전막동)한자눈 안 / 앞 전 / 없을 막 / 같을 동의미눈앞의 막동이라는 뜻으로, 못생긴 아이라도 늘 가까이 두면 저절로 정이 붙음을 이르는 말.字意() 눈으로 보는 일까지 확대되어 ’, ‘보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본래 사람 발[]이 배[] 앞에 있는 모양에서 앞서다는 의미 생성. ‘()’부수는 자형에 따른 분류. () 해가 숲 사이로 사라졌다는 의미에서 없다는 뜻 생성.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것에서 한가지’, ‘같다등의 파생.안비막개, 안여반석, 안전막동 - 교본파일(1124[추가13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73] - [추가 412] 暗 邀 人 心 (암요인심)한자어두울 암 / 맞을 요 / 사람 인 / 마음 심의미몰래 사람들의 마음을 맞춘다는 뜻으로, 백성들의 뜻에 영합(迎合)하여 민심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임을 이르는 말.字意() 주위가 보이지 않는 어둡다는 의미. 후에 사리에 어둡다는 어리석다는 의미까지 확대. ‘()’은 발음 역할. () 오기를 기다렸다가 치다는 의미에서 맞이하다와 통해서 구하다파생함.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 사람의 심장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고대에는 뇌에서 지각하는 개념을 모두 심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식해 마음의미로 활용됨.

[3374] - [추가 413] 暗 中 放 光 (암중방광)한자어두울 암 / 가운데 중 / 놓을 방 / 빛 광의미어둠 속에서 빛을 비춘다는 뜻으로, 뜻밖에 일이 잘 풀리는 것을 이르는 말. 字意() 주위가 보이지 않는 어둡다는 의미. 후에 사리에 어둡다는 어리석다는 의미까지 확대. ‘()’은 발음 역할. ()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 () 구속된 상태를 풀거나 버려지다는 의미에서 후에 '그만두다'는 의미 파생. 여기서는 펼쳐진다는 의미에서 활짝 피다는 의미임. () ‘+의 결합으로 의 의미라서 사람 위에 불이 있어 번쩍 빛난다는 의미 생성.

[3375] - [추가 414] 暗 中 瞬 目 (암중순목)한자어두울 암 / 가운데 중 / 눈깜짝일 순 / 눈 목의미어둠 속에서 눈을 깜짝인다는 뜻으로,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일을 하여 알아주는 이 없고 아무 보람이 없다는 의미.유의어】▶ 錦衣夜行 (금의야행) : 비단 옷을 입고 밤중에 다닌다.字意() 주위가 보이지 않는 어둡다는 의미. 후에 사리에 어둡다는 어리석다는 의미까지 확대. ‘()’은 발음 역할.() 깃발의 가운데 태양이 걸려있는 모양에서 가운데의 의미 생성.() 눈을 깜짝거리다는 의미. ‘()’은 발음. () 사람의 눈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과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보는 것등의 의미로 활용됨.암요인심, 암중방광, 암중순목 - 교본파일(1125[추가13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76] - [추가 415] 仰 望 不 及 (앙망불급)한자우러를 앙 / 바랄 망 / 아니 불 / 미칠 급의미우러러 보아도 미치지 못한다는 뜻으로, 능력의 차이가 크고 뚜렷함을 이르는 말.유의어】▶ 足脫不及 (족탈불급) : 맨발로 뛰어도 미치지 못함.字意() 무릎을 굽히고 상대를 우러러보다는 의미. () 없는 것을 찾는다는 의미나 신하가 임금 보기를 하늘 보듯이 한다는 의미에서 바라다’, ‘바라보다등의 의미 생성. () 사람[]과 손[]의 결합으로, 손으로 앞사람에게 닿는다는 의미에서 미치다는 뜻 생성.

[3377] - [추가 416] 愛 莫 助 之 (애맞조지)한자사랑할 애 / 없을 막 / 도울 조 / 어조사 지의미사랑하나 도울 수가 없다는 뜻으로, 마음으로 아끼나 실제로 도움을 주지 못함을 이르는 말.字意() 위쪽과 아래쪽이 사람의 손 모양으로 두 손으로 마음을 전달해 준다는 의미에서 '마음으로 전해준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아끼다', '사랑하다'는 의미 파생. () 해가 숲 사이로 사라졌다는 의미에서 없다는 뜻 생성. () 힘써 일을 해서 돕다는 의미를 생성함. 는 발음 요소.

[3378] - [추가 417] 愛 親 敬 長 (애친경장)한자사랑할 애 / 어버이 친 / 공경할 경 / 길 장의미어버이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한다는 뜻으로, 부모님께 효도하고 어른께 공경하는 바른 도리의 의미.字意() 위쪽과 아래쪽이 사람의 손 모양으로 두 손으로 마음을 전달해 준다는 의미에서 '마음으로 전해준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아끼다', '사랑하다'는 의미 파생. () 돌보아 줄 수 있는 사람의 의미에서 어버이친하다’, ‘몸소등의 의미 도출. () 입을 조심하고 재촉한다는 의미에서 '삼가다', '공경하다'. () 늙은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머리를 길게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는 모습을 본뜬 글자에서 길다’, ‘오래다는 뜻을 나타냄.앙망불급, 애막조지, 애친경장 - 교본파일(1126[추가139])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79] - [추가 418] 惹 起 鬧 端 (야기요단)한자이끌 야 / 일어날 기 / 시끄러울 뇨 / 실마리 단의미소란스러운 일의 시초를 끌어 일으킨다는 뜻으로, 시비(是非)의 시초를 끌어 일으킨다는 의미.참고】▶ 惹端 : 1. 惹起鬧端의 준말. 2. 떠들고 법석거림. 3.높은 음성으로 마구 꾸짖는 일.字意() 마음이 흐트러져 이끌리다는 의미. ‘은 발음요소. () 몸을 일으켜 걷는 모양에서 일어나다는 의미 생성. () 많은 사람들이 모야 다투고 싸우다는 의미에서 시끄럽다생성. () 비뚤어지지 않고 바로잡는다는 의미에서 실마리’, ‘등의 뜻을 파생함.

[3380] - [추가 419] 夜 半 無 禮 (야반무례)한자밤 야 / 반 반 / 없을 무 / 예도 례의미한밤중에는 예의를 갖출 수 없다는 뜻으로, 어두운 밤에는 예의를 제대로 갖추기가 어렵다는 의미.字意() 달의 의미인 ()’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은 발음의 변화. () 본래 소를 도살한 후 반으로 가른다는 의미에서 절반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신에게 섬기는 도리에서 사람이 행해야할 중요한 도리예도(禮度)’의 의미 생성.

[3381] - [추가 420] 夜 不 談 鬼 (야불담귀)한자밤 야 / 아니 불 / 이야기 담 / 귀신 귀의미밤에는 귀신을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밤에는 가급적 귀신 관련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말.字意() 달의 의미인 ()’을 사용해서 밤을 의미했고, ‘()’은 발음의 변화. () 말하고 이야기한다는 의미의 말씀의 의미'. () 정상적인 사람의 모습과 달리 머리 부분을 비대하게 표현해 죽은 뒤의 혼의 의미인 귀신의 뜻으로 나타냄.야기요단, 야반무례, 야불담귀 - 교본파일(1127[추가14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82] - [추가 421] 若 拔 痛 齒 (약발통치)한자같을 약 / 뽑을 발 / 아플 통 / 이 치의미마치 앓던 이가 빠진 것 같다는 뜻으로, 걱정을 끼치던 것이 없어져 아주 시원하다는 의미.字意() 손으로 나물을 따는 것인데, 후에 같다의 의미 파생. () 손으로 어떤 물건을 뺀다는 의미에서 '뽑다' '빼앗다'는 의미와 함께 무리 가운데에서 '빼어나다[拔群(발군)]'는 의미까지 파생. () ‘()’ 부수로 질병과 관련된 의미 생성. 疾病(질병)으로 아프다는 뜻 생성. 은 발음 요소. () 치아의 모양을 본뜬 후에 ()를 더해 발음 역할을 함.

[3383] - [추가 422] 若 涉 春 氷 (약섭춘빙)한자같을 약 / 건널 섭 / 봄 춘 / 불 화의미마치 봄 얼음을 건너듯 한다는 뜻으로, 얇은 얼음을 밟고 건너는 것 같이 대단히 위험함을 이르는 말.연관어】▶ 如履薄氷 (여리박빙) : 얇은 얼음을 밟는 것 같이 함.字意() 손으로 나물을 따는 것인데, 후에 같다의 의미 파생. () 물을 건너간다는 의미에서 '건너다', '관계하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태양 빛에 의해 대지에서 싹이 돋아나는 모양을 본뜬 글자. 후에 왕성한 청춘의 의미 파생. () 물이 변한 얼음의 의미에서 이수변[()]’을 만듦.

[3384] - [추가 423] 弱 者 先 手 (약자선수)한자약할 약 / 놈 자 / 먼저 선 / 손 수의미약한 사람이 먼저 수를 두다는 뜻으로, 바둑이나 장기 따위에서 수가 약한 사람이 먼저 두는 일을 이르는 말.字意() 나무 기둥들이 휘어서 쪼개지는 모양을 본떠 약하다는 의미 생성. 혹은 아래 의 빗금 모양을 새의 깃털로 보기도 함. () 본래 장작불을 태우면서 제사지내는 모양에서 출발해, 후에 단순한 대명사로 전용되어 사용되고 있음. () 윗부분이 ()’의 의미여서 밑에 ()’을 더해 남보다 앞서간다는 의미를 생성함. () 다섯 손가락을 펼치고 있는 의 모양을 본뜬 글자. 약발통치, 약섭춘빙, 약자선수 - 교본파일(1128[추가14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85] - [추가 424] 揚 弓 擧 矢 (양궁거시)한자올릴 양 / 활 궁 / 들 거 / 화살 시의미활을 올리고 화살을 든다는 뜻으로, 활과 화살을 높이 쳐들어 전쟁에서 승리함을 비유하는 의미.字意() 위로 쳐들어 올린다는 의미에서 오르다’, ‘날리다’, ‘알려지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화살을 매기지 않은 의 모양을 본뜬 글자. () []으로 준다[]는 의미에서 들다’, ‘움직이다는 의미 도출. 간혹 ()’부수에 분류하는 경우도 있음. () ‘화살의 촉과 날개 모양을 본뜬 글자.

[3386] - [추가 425] 兩 相 和 賣 (양상화매)한자둘 량 / 서로 상 / 화할 화 / 팔 매의미둘이 서로 화합해 판다는 뜻으로, 물건을 팔고 사는데 있어서 양편이 서로 양보하여 흥정을 원만히 한다는 의미.字意() 하나[]를 둘로 나눈 상태의 모양을 표현함. () 나무에 올라가서 눈으로 먼 곳을 본다는 의미에서 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본다는 것에서 서로와 보고 돕는다는 것에서 돕다’, 그 일을 하는 사람에서 얼굴정승등 의미 파생. () 입에 곡식이 골고루 들어간다는 의미에서 뜻이 맞아 화평하다는 의미나 화합하다는 의미 생성. () 본래 [+]의 의미에서 재화가 나간다는 '팔다'는 의미 생성.

[3387] - [추가 426] 兩 者 擇 一 (양자택일)한자둘 량 / 놈 자 / 가릴 택 / 한 일의미두 개에서 하나를 택한다는 뜻으로, 둘 중에서 하나를 골라잡는다는 의미.字意() 하나[]를 둘로 나눈 상태의 모양을 표현함. () 본래 장작불을 태우면서 제사지내는 모양에서 출발해, 후에 단순한 대명사로 전용되어 사용되고 있음. () 손으로 가려 선택한다는 의미.양궁거시, 양상화매, 양자택일 - 교본파일(1129[추가14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88] - [추가 427] 禳 禍 求 福 (양화구복)한자제사 양 / 재앙 화 / 구할 구 / 복 복의미화를 물리치고 복을 구한다는 뜻으로, 재앙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구(祈求)한다는 의미.字意() 악귀를 물리치는 제사이름에서 물리치다파생. () 는 초인간적인 하늘의 상징 표현이고, 오른쪽 모양은 ()’의 변형으로 잔해만 남았다는 의미에서 재앙의 뜻 생성. () 본래 털가죽으로 만든 사람의 옷 모양인데, 후에 털가죽 옷을 조여 입어 다잡다는 의미에서 구하다는 의미로 변화되었고, 털옷은 ()자를 아래에 붙여서 사용하고 구제하다는 의미는 ()’를 별도로 만듦. () 신에게 술단지 같은 제물을 바치는 모양에서 복을 빈다는 의미로 행복의 의미 생성.

[3389] - [추가 428] 魚 潰 鳥 散 (어궤조산)한자물고기 어 / 무너질 궤 / 새 조 / 흩어질 산의미물고기가 흩어지고 새가 흩어진다는 뜻으로, 물고기 떼나 새 떼가 흩어져 달아나는 것처럼 크게 패()함을 형용하는 말.字意() 물고기의 모양을 본뜬 글자. () 방죽이 터져 무너진다는 의미에서 무너지다는 뜻 생성. () 새의 눈과 날개, 다리 등을 강조한 모양. 다소 꽁지가 긴 큰 새의 의미로, 다소 작은 새인 '()'와 구별됨. () 쪼개서 나누어 놓은 고깃덩이라는 의미에서 흩어지다는 의미 생성.

[3390] - [추가 429] 抑 揚 反 覆 (억양반복)한자누를 억 / 오를 양 / 돌이킬 반 / 뒤집을 반의미누르고 올리기를 반복한다는 뜻으로, 혹은 억누르고 혹은 찬양하기를 여러 번 되풀이한다는 의미.字意() 손으로 도장[]을 누른다는 의미에서 억누르다는 의미 생성. () 위로 쳐들어 올린다는 의미에서 오르다’, ‘날리다’, ‘알려지다등의 의미를 생성함. () 사람의 손으로 언덕을 기어올라가는 모양에서 평지가 아닌 반대되는 언덕을 올라간다는 의미에서 반대뜻 파생. (/) 넘어져 전도되었다는 의미에서 뒤집히다는 의미 생성. ()발음의 경우는 위에서 덮다는 의미. 양화구복, 어궤조산, 억양반복 - 교본파일(1130[추가14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91] - [추가 430] 言 之 無 益 (언지무익)한자말씀 언 / 어조사 어 / 없을 무 / 더할 익의미말이 이익이 없다는 뜻으로, 말해 보아야 소용이 없다는 의미.字意()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본래 그릇에 물을 부은 모양을 의미해서 더하다는 의미 생성. 후에 이득의미 파생.

[3392] - [추가 431] 言 必 稱 堯 舜 (언필칭요순)한자말씀 언 / 반드시 필 / 일컬을 칭 / 요임금 요 / 순임금 순의미말을 하면 반드시 요순을 일컫는다는 뜻으로, 항상 성현의 말만 들추고 고고(孤高)한 체하거나, 매사에 같은 말만 되풀이함을 이르기도 함.字意() 입에서 혀가 움직이는 모양으로, 말과 관련된 의미로 사용. ‘()’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말. () 심장에 칼을 꽂은 형상을 본뜬 것으로 결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반드시의 의미를 생성함. () 무게를 재는 저울의 의미인데, ‘재서 헤아리다는 의미에서 일컫다로 확대됨. () 흙을 높게 쌓아 올린 의미인데, ‘요임금의 의미로 굳어짐. 다른 글자와 결합되어 발음으로도 활용됨. () 본래 나팔꽃 덩굴이 어긋맞게 피었다는 뜻인데, 후에 무궁화나 순임금의 이름으로 사용됨.

[3393] - [추가 432] 掩 卷 輒 忘 (엄권첩망)한자가릴 엄 / 책 권 / 문득 첩 / 잊을 망의미책을 덮으면 문득 잊는다는 뜻으로, 기억력이 부족함을 이르는 말.字意() 보이지 않게 가리다는 의미에서 숨기다’. ‘닫다등의 의미를 파생함. () ‘두루마리로 엮인 죽간을 두 손으로 잡은 형태에서 의 의미를 전용됨. 손으로 말다()’의 가차로도 사용됨. () 수레의 양 바퀴 옆 널판처럼 짝을 이루고 있는 의미에서 빈번하다는 의미 혹은 전체에 대해서 짝을 이루듯 나타나는 의미에서 사용하는 조사의 의미. () 생각을 잃었다는 의미에서 잊다는 뜻을 생성함. ()은 발음 역할도 함.언지무익, 언필칭요순, 엄권첩망 - 교본파일(1131[추가144])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94] - [추가 433] 如 鼓 琴 瑟 (여고금슬)한자같을 여 / 북 고 / 거문고 금 / 큰거문고 슬의미거문고와 큰 거문고를 연주하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부부가 서로 화합함을 이르는 말.동의어】▶ 琴瑟相和 (금슬상화) : 금과 슬이 서로 화합함.[=琴瑟之樂]字意()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손에 북채를 들고 북을 치는 모양에서 ’, ‘북치다’, ‘연주하다등의 의미 도출. () '' 두 개는 현악기 줄의 모양을 표현한 것임. ''은 발음. () 역시 거문고의 종류에 큰 거문고라서 줄을 막대로 연주하는 것을 의미.

[3395] - [추가 434] 膂 力 過 人 (여력과인)한자등골뼈 려 / 힘 력 / 지날 과 / 사람 인의미완력이 남보다 낫다는 뜻으로, 힘이 남보다 뛰어남을 이르는 말.字意() 줄지어 이어져 이루어진 등뼈의 의미에서 후에 근력의 의미로 확대됨. ()는 발음. () 팔에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불거진 모양에서 의미를 생성했는데, 힘을 이용하는 일이나 노력 등을 의미하는 ’, ‘힘쓰다뜻으로 사용. () ‘()’의 변형으로, 발음으로도 사용되면서, ‘의 의미에 과거후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지나가다는 의미에서 지나치다’, ‘잘못’, ‘과거등의 의미를 파생함. () 본래 사람[]의 의미가 변하자 좌우대칭을 하나씩만 표현해서 새롭게 만듦.

[3396] - [추가 435] 餘 無 可 論 (여무가론)한자남을 여 / 없을 무 / 가할 가 / 논의할 론의미나머지는 논의할 만한 것이 없다는 뜻으로, 대강(大綱)은 결정되어 나머지는 논의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字意() 먹을 것이 충분하다는 의미에서 여유롭다’, ‘남다는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입 안에서 큰 소리를 내는 것에서 좋다가능(可能) 의미 파생. () 말을 담은 책을 모아 놓았다는 의미에서 '논하다'는 뜻 생성. 오른쪽 모양은 책을 모았다는 의미이면서 발음[]을 나타냄.여고금슬, 여력과인, 여무가론 - 교본파일(1132[추가145])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397] - [추가 436] 慮 無 所 不 到 (여무소부도)한자생각 려 / 없을 무 / 바 소 / 아니 부 / 이를 도의미생각이 이르지 않는 바가 없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생각이 미치지 않는 데가 없이 아주 세밀하게 함을 이르는 말.字意() 이리저리 헤아려 생각하다는 의미.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불완전 명사의 의미로 ‘~하는 바의 뜻으로 쓰이거나 장소의 의미로 사용됨. () 다다라 이르렀다는 의미. ‘()’는 발음역할로 쓰임.

[3398] - [추가 437] 餘 無 足 觀 (여무족관)한자남을 여 / 없을 무 / 발 족 / 볼 관의미나머지는 볼 만한 것이 없다는 뜻으로, 그 나머지는 볼 만한 가치가 없다는 의미.字意() 먹을 것이 충분하다는 의미에서 여유롭다’, ‘남다는 의미 생성. ()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를 만듦. () 발 모양의 위에 정강이뼈를 표시한 를 함께 본뜬 글자로, ‘을 의미함. () 을 더해 늘어놓고 잘 보다는 의미를 생성함. ‘()’은 발음.

[3399] - [추가 438] 與 受 同 罪 (여수동죄)한자줄 여 / 받을 수 / 같을 동 / 죄 죄의미주고받는 것이 같은 죄라는 뜻으로, 도둑질한 물건을 주거나 받는 일은 둘 다 죄가 같다는 의미.字意() 네 개의 손으로 가운데 물건을 들고 있는 모양에서 여럿이 함께 한다더불다의미 생성. 후에 주다는 뜻 파생. () 손에 물건을 주고받는 모양에서 주다받다를 다 사용하다가 후에 를 더해 주다는 별도로 ()를 만듦. () ‘()’를 제외한 부분은 덮어 가린 일정한 장소의 의미로, 사람들[]이 일정 장소에 모이다는 의미 생성. 후에 함께 모였다는 것에서 한가지’, ‘같다등의 파생. () 칼로 형벌을 주는 의미에서 후에 변화됨. ‘형벌의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음.여무소부도, 여무족관, 여수동죄 - 교본파일(1133[추가146])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400] - [추가 439] 如 蝟 負 瓜 (여위부과)한자같을 여 / 고슴도치 위 / 질 부 / 오이 과의미고슴도치가 오이를 짊어진 것 같다는 뜻으로, 남에게 진 빚이 많음을 이르는 말.동의어】▶ 蟻能成山 (의능성산) : 개미가 산을 이룰 수 있다.字意() 중세 관념의 구조에서 나온 글자로 여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남자를 무조건 따른다는 의미에서 같다라는 의미 생성. () 고슴도치의 의미. ‘()’는 발음. ()본래 사람이 화폐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믿다'는 의미인데, 후에 '빚을 지다'는 의미에서 '지다'는 의미를 파생하고 '짊어지다', '당하다' 등의 의미까지 파생함. () 넝쿨식물의 대표격인 '오이'''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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